네덜란드 금연정책이 낳은 틈새시장, 테라스 난방기
- 특유의 옥외문화와 공공장소 금연정책의 결합으로 새롭게 부상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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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 네덜란드는 2004년 1월 직장 내 금연 강제화에 이어, 2008년 7월 1일 이후 요식업소(레스트랑, 카페, 바 등)에서의 흡연도 규제하고 있음. 이후 요식업소에서 담배를 피우고자 하는 사람은 (업소에서 따로 흡연실을 마련한 곳이라면) 흡연실을 이용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대부분에 해당함) 옥외로 나가야 함.
○ 2008년 1월부터는 커피숍(Coffee Shop) 내에서의 마리화나 흡연은 종전대로 계속 허용되나, (요식업소 실내 ‘담배’흡연 금지됨에 따라) 마리화나와 담배를 섞어 피울 수는 없게 됨.
- 1976년 이후 네덜란드 내 면허를 받은 커피숍(Coffee Shop)에서는 18세 이상 손님에게 대마초를 5g까지 팔 수 있음.
○ 각 요식업계는 흡연자의 발길이 끊길 것을 우려해 물담배, 테라스 난방 시설 등 여러 고육지책을 내놓고 있음. 대부분이 공간과 비용의 문제로 흡연실 마련에는 난색을 표함.
※ 참고 : 요식업소 실내 금연조치에 대해 특히 소규모 업소의 반발이 심해, 보건부는 2010년 11월부터 70㎡ 미만에 직원이 없는 소규모 1인 요식업소의 경우에 한해 감시대상에서 제외키로 했으며 이미 부과된 벌금도 말소해 주기로 함.
○ 네덜란드인은 정원을 거실의 연장으로 여기는 등 정원문화가 발달하고 옥외공기와 햇볕을 쬐는 것을 즐겨 가능하면 테라스 자리를 선호하지만, 연중 쌀쌀한 날씨가 대다수이고 한여름에도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테라스 이용에 제약이 많았음. 이러한 가운데 공공장소 실내 흡연 조치가 시행되자, 테라스에 난방시설을 두고 흡연자(혹은 흡연자+비흡연자 팀) 손님을 옥외 테이블로 끌어들이는 방안이 최고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 현황
○ 2009년 테라스 난방기(elektrische terrasverwarmers) 판매 20% 증가에 이어, 2010년에도 10~15% 매출 증가 예상됨.
○ 테라스 난방기 유통경로로는 가든센터를 통한 판매 비중이 34%, 건축자재매장(주로 대형 프렌차이즈 샵)의 비중이 12% 비중 차지. 온라인 통한 판매 비중도 눈에 띄게 늘고 있음.
○ 전기 테라스 난방기 중 할로겐 element 사용 난방기가 가장 인기.
○ 정계에서는 녹색당을 중심으로 옥외난방기의 환경 임팩트를 고려해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옥외난방기 금지와 이산화탄소 감소 사이에는 실질적인 영향이 없으며, 실내 흡연금지책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이미 테라스 난방기를 구입한 많은 요식업소에 큰 타격을 입힐 것이라는 우려가 맞서고 있음.
- 현재 네덜란드 내 테라스 관련 정책은 각 지자체에서 결정할 수 있으며, 일부 지자체에서는 옥외 난방기 금지하고 있음.
- 유럽의회 차원의 옥외 난방기에 대한 제재안 대두 가능성 있음. 제1당인 자유민주당(VVD)은 옥외 난방기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필요성은 있지만 금지는 지나치다는 의견.
네덜란드 내 유통 중인 각종 테라스 난방기
제품사진 |
제조업체 및 사양 |
가격(유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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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holl (대만)
Heatstrip (8 x 17 x 4 cm)
1500W
230V
50Hz |
440~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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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hall (대만)
Totum HLS |
1300~1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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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retti (이태리)
221 x 82 x 82 cm |
300~3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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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sun (영국)
Tansun Classic
1500~2000Watt
Heating element는 Philips HeLeN Gold |
270
(2000wat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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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magz(네덜란드)에서 유통 중인 PrimaSunny Classic
12 kW
높이 225cm
프로판가스 사용 (가스통 10.5kg) |
1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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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er (미국)
옥외용 화로 |
120~1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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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pingaz (프랑스)
GARDENSOL |
160~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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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수입유통업체 Euromac사의
Eurom TH2003S |
56~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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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ina (스위스)
SF-9350 |
29~47 |
자료원 : Holland Infrarood Techniek, www.primagazshop.nl, www.alpinaeuropa.com 등
□ 시사점
○ 일조량이 높은 해에는 테라스 난방기 뿐 아니라 각종 옥외 가구 매출 상승세 보임. 특히 당해의 ‘여름날씨’가 덥고 (비교적) 맑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네덜란드 대상 아웃도어 제품 진출에 청신호로 작용. 단, 예상 강수량이 평균에 비해 훨씬 높다면 적신호.
- 일교차가 커 연중 테라스 난방기 사용 가능. 특히 휴양지로 인기있는 스헤베닝헨(scheveningen) 바닷가 및 북부의 섬들에서는 테라스 난방기 갖춘 요식업소 쉽게 볼 수 있음.
○ 요식업소의 테라스 난방기는 일반 시민들의 ‘테라스 난방기’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음. 특히 옥외 화로의 경우 네덜란드인이 특히 좋아하는 ‘아늑한(cozy)' 분위기를 연출해 줌. 사업장용 테라스 난방기 뿐 아니라, 고급 바비큐 시설, 옥외주방 시설, 럭셔리 정원 가구를 보유한 부촌을 타겟으로 가정용 테라스 난방기 유통 모색 가능.
○ 현재로서는 당장 전국적인 금지책이 대두될 가능성은 낮으나, 안전 및 에너지 효율 관련한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 있으므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 및 안전 인증을 거친 제품 유통
- 유통을 위해서는 CE는 물론 TUV(독일기술관리협회)의 IP인증 등 공신력 있는 품질 및 안전 관련 인증 중요시됨.
- robust 소재, 수명이 길고 친환경적인 소재 및 에너지 소비율이 낮은 제품이 비교적 유통 가능성 높음.
자료원 : rtl뉴스, 시장 조사 &자문 기관 Annalise Market Intelligence, elsevier 매거진,
www.terrasverwarming.eu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