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출판 집필자료>한자교육이야기<假題>
전제웅 저
목 차
良(양)자가 왜 낭 字가 되는가.
가字(家 可 加 賈)자로 100자 배우는 방법
두음법칙 모음 한자
독립 언어문자 익히기
部首(부수)가 글자를 이루는 세 가지 원리
1. 읽기 위해 씌어지는 부수한자
2.뜻을 이루는데 씌어지는 부수한자
3.필요 없어 쓰기에만 활용되는 부수한자
부수자는 왜 사람을 가지고 만들었을까.
팔(八)字로 배우고 팔(八)字로 고치는 한자
철(季)도 모르고 육갑(六甲)떠는 사람들
수자(數字)를 알면 한자가 보인다.
말도 못하는 사람에게 글공부 시키는 바보들
수수께끼1- 한자는 왜 쓰기가 어려울까?
수수께끼2- 배운 사람보다 안 배운 사람이 더 많이 아는 것은?
성씨는 어떻게 이루어 졌을까.(성씨 한자는 제일 쉬운 한자다)
鳥類(조류), 貝類(패류), 魚類(어류)이야기
病 字 이야기
禽獸(금수)이야기
한자는 왜 뜻을 배우지 말아야 하나(2-30%만 뜻을 배운다)
1.한자의 뜻은 한글로 배운다.(70%)
2. 한자의 뜻은 부수로 배운다.(20%)
3..한자의 뜻은 배워야 안다. (10%)
한자를 읽는 방법으로서 기본자 이야기 - 300자로 萬字 읽기
한자를 잘못 배우면 머리가 나빠지는 이유는.
한자교육의 혁명 어떻게 가능할까?
漢字로 본 女子와 子女가 다른 것
한자가 중국어라고 주장 사람들이 주장하는 이유
1. 한자가 배우기 어렵기 때문
2. 오해하기 때문
거꾸로 가고 배우는 한자교육 문화배경
한자교육의 혁명 어떻게 가능한가.
언어문자 교육은 피교육자가 원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
한문으로 주눅 들게 하는 한자공부
천자문은 유치원교재다- 5분에 읽고 쉽게 배우는 원리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의 3대원리 4대 방법-
3대 원리<한자 완성과정의 교육원리>
1. 음의 원리 - 읽는 원리
2, 문자이해 원리 - 뜻과 쓰는 원리
3.언어 원리 - 한글처럼 잊어버리지 않는 원리
4대 방법<4단계 실제교육방법)
1. 읽기 완성방법
2. 부수 완성과정
3. 뜻을 아는 완성방법
4. 쓰기완성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