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교 경전 현무경 풀이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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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나그네 작성일15-03-22 11:15 조회460회 댓글0건본문
인터넷에서 퍼온 현무경풀이글 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현무경을 해설하는 곳들 링크입니다.
http://cafe.daum.net/11boo 월학대선사의 제자인 정산 왕의선이란 인물이 만든 카페 천부동
http://blog.daum.net/nextworld7 소만한 누런닭 블로그로써 현무경을 부분적으로 해석하는 곳이다.
http://m.blog.naver.com/civil58/60060589941 푸른글 블로그 로써 현무경, 대순전경 등을 해석하는 블로그이다.
http://cafe.daum.net/lbd102 현무경, 중화경 등을 해설하는 카페라고 한다. 중화경은 증산법종교http://jsbeob.com/사이트에도 해설이 있다.
(白紙)
无極 무극
无極 무극
午符
오부
서종과(敍宗課)
益者도 三友요 損者도 三友니
익자도 삼우요 손자도 삼우니
其瑞는 在東하니 言聽神計用이니라
기서는 재동하니 언청신계용이니라
내 몸에 이로움을 주는 벗도 셋이요
해로움을 끼치는 벗도 셋이라
그 빛은 동쪽에 있으니
말과 들음과 마음을 합하여 쓰라
이조장 1절(以詔章 1節)
己酉正月一日 巳時 玄武經 午라
기유정월일일 사시 현무경 오라
오부
서종과(敍宗課)
益者도 三友요 損者도 三友니
익자도 삼우요 손자도 삼우니
其瑞는 在東하니 言聽神計用이니라
기서는 재동하니 언청신계용이니라
내 몸에 이로움을 주는 벗도 셋이요
해로움을 끼치는 벗도 셋이라
그 빛은 동쪽에 있으니
말과 들음과 마음을 합하여 쓰라
이조장 1절(以詔章 1節)
己酉正月一日 巳時 玄武經 午라
기유정월일일 사시 현무경 오라
申符
신부
이조장 2절(以詔章 2節)
水火金木이 待時而成하야
수화금목이 대시이성하야
水生於火故로
수생어화고로
天下에 無相克之理니라
천하에 무상극지리니라
玄武經 申이라
현무경 신이라
음양오행이
때를 기다려 일을 이루게 하나니
물이 불에서 생겨나는 이치로
천하에 상극이 없느니라
신부
이조장 2절(以詔章 2節)
水火金木이 待時而成하야
수화금목이 대시이성하야
水生於火故로
수생어화고로
天下에 無相克之理니라
천하에 무상극지리니라
玄武經 申이라
현무경 신이라
음양오행이
때를 기다려 일을 이루게 하나니
물이 불에서 생겨나는 이치로
천하에 상극이 없느니라
戌符
술부
이조장 3절(以詔章 3節)
天地之中央은 心也故로 東西南北이 身依於心이니라
천지지중앙은 심야고로 동서남북이 신의어심이니라
玄武經 戌 死無餘恨符라
현무경 술 사무여한부라
술부
이조장 3절(以詔章 3節)
天地之中央은 心也故로 東西南北이 身依於心이니라
천지지중앙은 심야고로 동서남북이 신의어심이니라
玄武經 戌 死無餘恨符라
현무경 술 사무여한부라
子符
자부
이조장 4절(以詔章 4節)
充者는 慾也니
충자는 욕야니
以惡充者成功하면 以善充者도 成功이니라
이악충자성공하면 이선충자도 성공이니라
玄武 子라
현무 자라
마음에 가득 찬 것이 욕심이니
악한 것으로 가득 찬 자도 착한 것으로 가득 찬 자도
각자 천지의 기운을 받아 모두 공을 이루느니라
자부
이조장 4절(以詔章 4節)
充者는 慾也니
충자는 욕야니
以惡充者成功하면 以善充者도 成功이니라
이악충자성공하면 이선충자도 성공이니라
玄武 子라
현무 자라
마음에 가득 찬 것이 욕심이니
악한 것으로 가득 찬 자도 착한 것으로 가득 찬 자도
각자 천지의 기운을 받아 모두 공을 이루느니라
寅符
인부
이조장 5절(以詔章 5節)
動於禮者는 靜於禮에 曰道理요
동어례자는 정어례에 왈도리요
靜於無禮則曰無道理니라
정어무례즉왈무도리니라
玄武 寅이라
현무 인이라
예로써 시작했으면 예로써 마치는 것을 도리라 한다
예로써 마치지 않는다면 도리라 할수 없느니라
인부
이조장 5절(以詔章 5節)
動於禮者는 靜於禮에 曰道理요
동어례자는 정어례에 왈도리요
靜於無禮則曰無道理니라
정어무례즉왈무도리니라
玄武 寅이라
현무 인이라
예로써 시작했으면 예로써 마치는 것을 도리라 한다
예로써 마치지 않는다면 도리라 할수 없느니라
辰符
진부
이조장 6절(以詔章 6節)
誓者는 元天地之約이니 有其誓하고
서자는 원천지지약이니 유기서하고
背天地之約則 雖元物이라도 其物이 難戌 이니라
배천지지약즉 수원물이라도 기물이 난성이니라
玄武經 辰이라
현무경 진이라
맹세는 천지에 대한 약속의
으뜸이니 맹세가 있고서
천지에 대한 약속을 배신하면 비록 으뜸 가는일이라도
그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우니라
진부
이조장 6절(以詔章 6節)
誓者는 元天地之約이니 有其誓하고
서자는 원천지지약이니 유기서하고
背天地之約則 雖元物이라도 其物이 難戌 이니라
배천지지약즉 수원물이라도 기물이 난성이니라
玄武經 辰이라
현무경 진이라
맹세는 천지에 대한 약속의
으뜸이니 맹세가 있고서
천지에 대한 약속을 배신하면 비록 으뜸 가는일이라도
그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우니라
天地人 三元
천지인 삼원
허무장 1절(虛無章 1節)
天文으로 陰陽政事니라
천문으로 음양정사니라
하늘의 이치로 음양의 이치를 알아야
다스리는 일을 할 수 있느니라
천지인 삼원
허무장 1절(虛無章 1節)
天文으로 陰陽政事니라
천문으로 음양정사니라
하늘의 이치로 음양의 이치를 알아야
다스리는 일을 할 수 있느니라
一字五結
일자오결
玄武經 史略 通鑑 大學 小學 中庸 論語 孟子 詩傳 書傳 周易
현무경 사략 통감 대학 소학 중용 논어 맹자 시전 서전 주역
結五字一
결오자일
현무경이란
사략 통감 대학 소학 중용 논어 맹자 시전 서전 주역을
한 이치로 꿰뚫어 묶은 것이니라
일자오결
玄武經 史略 通鑑 大學 小學 中庸 論語 孟子 詩傳 書傳 周易
현무경 사략 통감 대학 소학 중용 논어 맹자 시전 서전 주역
結五字一
결오자일
현무경이란
사략 통감 대학 소학 중용 논어 맹자 시전 서전 주역을
한 이치로 꿰뚫어 묶은 것이니라
消滅陰害符
소멸음해부
消滅陰害符 消滅陰害符 戌申臘이니라
소멸음해부 소멸음해부 무신납이니라
무신년 섯달(1908년 12월)에
모든 음해가 사라지는 공사를 보시니
어두운 것이 사라지고 하늘의 도가 다시 밝아지니라
소멸음해부
消滅陰害符 消滅陰害符 戌申臘이니라
소멸음해부 소멸음해부 무신납이니라
무신년 섯달(1908년 12월)에
모든 음해가 사라지는 공사를 보시니
어두운 것이 사라지고 하늘의 도가 다시 밝아지니라
基礎棟樑
기초동량
허무장 2절(虛無章 2節)
基礎棟樑은 天地人神有巢文이니
기초동량은 천지인신유소문이니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천지의 근본은 하늘과 땅과 사람과 신이니 하느님을 모시고 조화의 근본자리에 머물러 영원토록 그 은혜를 잊지않고 삶의 모든 이치를 깨닫는데 있느니라
기초동량
허무장 2절(虛無章 2節)
基礎棟樑은 天地人神有巢文이니
기초동량은 천지인신유소문이니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천지의 근본은 하늘과 땅과 사람과 신이니 하느님을 모시고 조화의 근본자리에 머물러 영원토록 그 은혜를 잊지않고 삶의 모든 이치를 깨닫는데 있느니라
未符
미부
허무장 3절(虛無章 3節)
基礎棟樑 筆九未라
기초동량 필구미라
미부
허무장 3절(虛無章 3節)
基礎棟樑 筆九未라
기초동량 필구미라
基礎棟樑
기초동량
허무장 4절(虛無章 4節)
基礎棟樑은 魂魄東西南北이니
기초동량은 혼백동서남북이니
기초동량
허무장 4절(虛無章 4節)
基礎棟樑은 魂魄東西南北이니
기초동량은 혼백동서남북이니
巳符
사부
허무장 5절(虛無章 5節)
基礎棟樑 飛者走者 符文天巳 于從于衡이라
기초동량 비자주자 부문천사 우종우형이라
陰陽은 卯라 政事符丑 基礎棟樑은
음양은 묘라 정사부축 기초동량은
사부
허무장 5절(虛無章 5節)
基礎棟樑 飛者走者 符文天巳 于從于衡이라
기초동량 비자주자 부문천사 우종우형이라
陰陽은 卯라 政事符丑 基礎棟樑은
음양은 묘라 정사부축 기초동량은
卯符
묘부
陰陽은 卯라
음양은 묘라
묘부
陰陽은 卯라
음양은 묘라
丑符
축부
政事符丑 基礎棟樑은
정사부축 기초동량은
축부
政事符丑 基礎棟樑은
정사부축 기초동량은
基礎棟樑
기초동량
허무장 6절(虛無章 6節)
日有道하니 道有德 德有化 化有育 育有蒼生
왈유도하니 도유덕 덕유화 화유육 육유창생
蒼生이 有億兆 億兆有願戴 願戴면 有唐堯니
창생이 유억조 억조유원대 원대면 유당요니
基礎棟樑終이라
기초동량종이라
기초동량
허무장 6절(虛無章 6節)
日有道하니 道有德 德有化 化有育 育有蒼生
왈유도하니 도유덕 덕유화 화유육 육유창생
蒼生이 有億兆 億兆有願戴 願戴면 有唐堯니
창생이 유억조 억조유원대 원대면 유당요니
基礎棟樑終이라
기초동량종이라
性理大全
성리대전
적멸장 1절(寂滅章 1節)
耳日口鼻는 性理大全 八十卷이니 震默大師 聰明道通주옵소서
이목구비는 성리대전 팔십권이니 진묵대사 총명도통주옵소서
성리대전
적멸장 1절(寂滅章 1節)
耳日口鼻는 性理大全 八十卷이니 震默大師 聰明道通주옵소서
이목구비는 성리대전 팔십권이니 진묵대사 총명도통주옵소서
亥符
해부
心靈神臺는 亥라
심령신대는 해라
해부
心靈神臺는 亥라
심령신대는 해라
大享陳設圖
대향진설도
祝文 維歲次 己酉正月二日
축문 유세차 기유정월이일
昭告化被草木 賴及萬方 魂近本國
소고 화피초목 뢰급만방 혼반본국
勿施■■伏祝
물시애자복축
大享陳設圖 ○○○享員 南無阿爾陀佛
대향진설도 ○○○향원 나무아미타불
대향진설도
祝文 維歲次 己酉正月二日
축문 유세차 기유정월이일
昭告化被草木 賴及萬方 魂近本國
소고 화피초목 뢰급만방 혼반본국
勿施■■伏祝
물시애자복축
大享陳設圖 ○○○享員 南無阿爾陀佛
대향진설도 ○○○향원 나무아미타불
寂滅 度數
적멸 도수
적멸장 2절(寂滅章 2節)
宙宇詠歌라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
주우영가라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하느님을 모시고 조화의 자리에 합하여
그 은혜를 영원토록 잊지 않고 있사오니
모든 일을 다 알게 하시고 지극한 기운을 이제 이르게 하시어
크게 내려 주시기를 바라옵나이다
적멸장 3절(寂滅章 3節)
宙宇壽命도 至氣今至願爲大降
주우수명도 지기금지원위대강
적멸 도수
적멸장 2절(寂滅章 2節)
宙宇詠歌라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
주우영가라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하느님을 모시고 조화의 자리에 합하여
그 은혜를 영원토록 잊지 않고 있사오니
모든 일을 다 알게 하시고 지극한 기운을 이제 이르게 하시어
크게 내려 주시기를 바라옵나이다
적멸장 3절(寂滅章 3節)
宙宇壽命도 至氣今至願爲大降
주우수명도 지기금지원위대강
虛靈符
허령부
도수장 1절(圖數章 1節)
天地誠敬信 虛靈符
천지성경신 허령부
허령부
도수장 1절(圖數章 1節)
天地誠敬信 虛靈符
천지성경신 허령부
知覺符
지각부
武夷九曲 智覺符
무이구곡 지각부
지각부
武夷九曲 智覺符
무이구곡 지각부
神明符
신명부
武夷九曲 神明符
무이구곡 신명부
신명부
武夷九曲 神明符
무이구곡 신명부
冠旺
관왕
武夷九曲이니 受天地之虛無하야 仙之胞胎하고
무이구곡이니 수천지지허무하야 선지포태하고
受天地之寂滅하야 佛之養生하고
수천지지적멸하야 불지양생하고
受天地之以詔하야 儒之浴帶니 冠旺이니라
수천지지이조하야 유지욕대니 관왕이니라
兜率虛無寂滅以詔
도솔허무적멸이조
불도(佛道)의 법은 그 근본 마음의 형상을 찾음이요
선도(仙道)의 법은 만물의 조화를 취하는 것이며
유가(儒家)의 법은 예의범절을 주장하는 것이라
이제 인류가 성숙하니 유,불,선 이 세가지 도를 함께 모아
천지와 인간이 함께 성공하는 관왕(冠旺)도수를 쓰니라
관왕
武夷九曲이니 受天地之虛無하야 仙之胞胎하고
무이구곡이니 수천지지허무하야 선지포태하고
受天地之寂滅하야 佛之養生하고
수천지지적멸하야 불지양생하고
受天地之以詔하야 儒之浴帶니 冠旺이니라
수천지지이조하야 유지욕대니 관왕이니라
兜率虛無寂滅以詔
도솔허무적멸이조
불도(佛道)의 법은 그 근본 마음의 형상을 찾음이요
선도(仙道)의 법은 만물의 조화를 취하는 것이며
유가(儒家)의 법은 예의범절을 주장하는 것이라
이제 인류가 성숙하니 유,불,선 이 세가지 도를 함께 모아
천지와 인간이 함께 성공하는 관왕(冠旺)도수를 쓰니라
酉符
유부
玉樞統符 酉라
옥추통부 유라
유부
玉樞統符 酉라
옥추통부 유라
병세장 1절(病勢章 1節)
病有大勢하고 病有小勢하니
병유대세하고 병유소세하니
大病은 無藥하고 小病은 或有藥이나
대병은 무약하고 소병은 혹유약이나
然而大病之藥은 安心安身하고
연이대병지약은 안심안신하고
大病之藥은 四物湯 八十帖이니라
대병지약은 사물탕 팔십첩이니라
병에는
세력이 큰 병이 있고
세력이 작은 병이 있으니
큰 병에는 약이 없고 작은 병에는 가끔 약이 있으니
큰 병의 약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몸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며
또다른 큰 병의 약은 사물탕 팔십첩이니라
병세장 2절(病勢章 2節)
祈禱 待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
기도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하느님을 모시고 조화의 자리에 합하여
그 은혜를 영원토록 잊지 않고 있사오니
모든 일을 다 알게 하시고
지극한 기운을 이제 이르게 하시어
크게 내려 주시기를 바라옵나이다
病有大勢하고 病有小勢하니
병유대세하고 병유소세하니
大病은 無藥하고 小病은 或有藥이나
대병은 무약하고 소병은 혹유약이나
然而大病之藥은 安心安身하고
연이대병지약은 안심안신하고
大病之藥은 四物湯 八十帖이니라
대병지약은 사물탕 팔십첩이니라
병에는
세력이 큰 병이 있고
세력이 작은 병이 있으니
큰 병에는 약이 없고 작은 병에는 가끔 약이 있으니
큰 병의 약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몸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며
또다른 큰 병의 약은 사물탕 팔십첩이니라
병세장 2절(病勢章 2節)
祈禱 待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
기도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하느님을 모시고 조화의 자리에 합하여
그 은혜를 영원토록 잊지 않고 있사오니
모든 일을 다 알게 하시고
지극한 기운을 이제 이르게 하시어
크게 내려 주시기를 바라옵나이다
병세장 3절(病勢章 3節)
大病도 出於無道하고 小病도 出於無道니
대병도 출어무도하고 소병도 출어무도니
得其有道則 大病도 勿藥自效하고 小病도 勿藥自效니라
득기유도즉 대병도 물약자효하고 소병도 물약자효니라
至氣今至 四月來면 願爲大降하여 禮章이니 醫統이니라
지기금지 사월래면 원위대강하여 예장이니 의통이니라
큰 병이 생기는 것도
도(道) 없음에서 비롯되고
작은 병이 생기는 것도 모두 도(道) 없음에서 생기니
도(道)를 다시 회복한다면
큰 병이나 작은 병이나 약 없이 저절로 나으리라
지극한 기운이 이제 이르사
사월에 예장이 내려지니 의통(醫統)이니라
병세장 4절(病勢章 4節)
忘其父者도 無道요 忘其君者도 無道요
망기부자도 무도요 망기군자도 무도요
忘其師者도 無道니 病勢니라
망기사자도 무도니 병세니라
나라의 은혜를 잊은 자도 무도(無道) 함이요
어버이의 은혜를 잊은 자도 무도(無道) 함이며
스승의 은혜를 잊은 자도 무도(無道)함이니
이것이 병세이니라
大病도 出於無道하고 小病도 出於無道니
대병도 출어무도하고 소병도 출어무도니
得其有道則 大病도 勿藥自效하고 小病도 勿藥自效니라
득기유도즉 대병도 물약자효하고 소병도 물약자효니라
至氣今至 四月來면 願爲大降하여 禮章이니 醫統이니라
지기금지 사월래면 원위대강하여 예장이니 의통이니라
큰 병이 생기는 것도
도(道) 없음에서 비롯되고
작은 병이 생기는 것도 모두 도(道) 없음에서 생기니
도(道)를 다시 회복한다면
큰 병이나 작은 병이나 약 없이 저절로 나으리라
지극한 기운이 이제 이르사
사월에 예장이 내려지니 의통(醫統)이니라
병세장 4절(病勢章 4節)
忘其父者도 無道요 忘其君者도 無道요
망기부자도 무도요 망기군자도 무도요
忘其師者도 無道니 病勢니라
망기사자도 무도니 병세니라
나라의 은혜를 잊은 자도 무도(無道) 함이요
어버이의 은혜를 잊은 자도 무도(無道) 함이며
스승의 은혜를 잊은 자도 무도(無道)함이니
이것이 병세이니라
有天下之病者는 用天下之藥이라야 厥病이 乃愈니라
유천하지병자는 용천하지약이라야 궐병이 내유니라
천하의 병을 낫게 하려고 마음에 뜻을 품은 자는 천하에 있는 약을 써야 병을 낫게 하리라
약유장 1절(藥愈章 1節)
聖父
聖子 元亨利貞 奉天地道術 死生辦斷
聖身
성부
성자 원형이정 봉천지도술 사생판단
성신
大仁大義는 無病이니라
대인대의는 무병이니라
성부와 성자와 성신이
원형이정(元亨利貞)의 도(道)이니
천지의 도술을 받들도록 하고
약국은 전주 동곡에 있는 도술약국이니
살고 죽음의 생사판단을 하는 곳이니라
크게 어질고 크게 의로우면 병이 없을 것이니라
약유장 2절(藥愈章 2節)
三界伏魔大帝神位 遠鎭天尊關聖帝君
삼계복마대제신위 원진천존관성제군
해원을 다한 삼계의 복마들을 관성대제가 진압하리라
유천하지병자는 용천하지약이라야 궐병이 내유니라
천하의 병을 낫게 하려고 마음에 뜻을 품은 자는 천하에 있는 약을 써야 병을 낫게 하리라
약유장 1절(藥愈章 1節)
聖父
聖子 元亨利貞 奉天地道術 死生辦斷
聖身
성부
성자 원형이정 봉천지도술 사생판단
성신
大仁大義는 無病이니라
대인대의는 무병이니라
성부와 성자와 성신이
원형이정(元亨利貞)의 도(道)이니
천지의 도술을 받들도록 하고
약국은 전주 동곡에 있는 도술약국이니
살고 죽음의 생사판단을 하는 곳이니라
크게 어질고 크게 의로우면 병이 없을 것이니라
약유장 2절(藥愈章 2節)
三界伏魔大帝神位 遠鎭天尊關聖帝君
삼계복마대제신위 원진천존관성제군
해원을 다한 삼계의 복마들을 관성대제가 진압하리라
世無忠 世無孝 世無烈하니 是故로天下皆病이니라
세무충 세무효 세무열하니 시고로 천하개병이니라
이 세상에 충과 효와 열이 사라짐으로써
천하가 모두 병들었느니라
약유장 3절(藥愈章 3節)
孔子는 魯之大司冠하고 孟子는 善說齊梁之君하고
공자는 노지대사구하고 맹자는 선설제량지군하고
西有大聖人하니 曰 西學이요
서유대성인하니 왈 서학이요
東有大聖人하니 曰 東學이니 都是 敎民化民이니라
동유대성인하니 왈 동학이니 도시 교민화민이니라
공자는 노나라의 대사구 관직에 있었고
맹자는 제나라와 양나라 군주에게
선한 정치를 펴도록 하였느니라
동방세계에 큰 성인이 계시니 동학이요
서방세계에 큰 성인이 계시니 서학이라
이는 모두 사람들을 가르쳐서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게 하는데 그 사명이 있느니라
위탁장(委托章)
知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生氣하고
지천하지세자는 유천하지생기하고
暗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死氣니라
암천하지세자는 유천하지사기니라
近日 日本 文神에 武神이 倂務道通이니
근일 일본 문신에 무신이 병무도통이니
세상 돌아가는 법을 아는 사람에게는
살 기운이 붙어 있고
세상 돌아가는 법을 모르는 어두운 사람에게는
죽을 기운이 붙어 있느니
가까운 장래에 邪道를 바로잡고
正道를 세우시는 태양(日)이시며 근본(本)되시는(또는 일본)
문무신(文武神)이 겸하여 도를 통하게 되리라
세무충 세무효 세무열하니 시고로 천하개병이니라
이 세상에 충과 효와 열이 사라짐으로써
천하가 모두 병들었느니라
약유장 3절(藥愈章 3節)
孔子는 魯之大司冠하고 孟子는 善說齊梁之君하고
공자는 노지대사구하고 맹자는 선설제량지군하고
西有大聖人하니 曰 西學이요
서유대성인하니 왈 서학이요
東有大聖人하니 曰 東學이니 都是 敎民化民이니라
동유대성인하니 왈 동학이니 도시 교민화민이니라
공자는 노나라의 대사구 관직에 있었고
맹자는 제나라와 양나라 군주에게
선한 정치를 펴도록 하였느니라
동방세계에 큰 성인이 계시니 동학이요
서방세계에 큰 성인이 계시니 서학이라
이는 모두 사람들을 가르쳐서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게 하는데 그 사명이 있느니라
위탁장(委托章)
知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生氣하고
지천하지세자는 유천하지생기하고
暗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死氣니라
암천하지세자는 유천하지사기니라
近日 日本 文神에 武神이 倂務道通이니
근일 일본 문신에 무신이 병무도통이니
세상 돌아가는 법을 아는 사람에게는
살 기운이 붙어 있고
세상 돌아가는 법을 모르는 어두운 사람에게는
죽을 기운이 붙어 있느니
가까운 장래에 邪道를 바로잡고
正道를 세우시는 태양(日)이시며 근본(本)되시는(또는 일본)
문무신(文武神)이 겸하여 도를 통하게 되리라
주공장(做工章)
朝鮮國 上計神 中計神 下計神은 無依無托이니
조선국 상계신 중계신 하계신은 무의무탁이니
宮商角徵羽로
궁상각치우로
聖人이 乃作 先天下之職과 先天下之業하시니
성인이 내작 선천하지직과 선천하지업하시니
職者는 醫也요 業者는 統也니
직자는 의야요 업자는 통야니
不可不文字로 戒於人聖之職 聖之業이니라
불가불문자로 계어인성지직 성지업이니라
조선국 상계신 중계신 하계신은
의탁할 곳이 없으니 할 수 없이 문자와 오음으로
사람들에게 경계하여 말하노라
성인께서 선천에 사람이 마땅히 천하를 위해 해야 할
직책과 업무를 지으시니
그 직책은 사람을 구해 살리는 일이요
그 업무는 선천의 기운들을 통합하는 일이라
성인의 직업은 의통이니라
결사장(結辭章)
天下紛■에 自作死黨하야
천하분운에 자작사당하야
以不安聖上之心하며
이불안성상지심하며
以不安聖父之心하며
이불안성부지심하며
以不安敎師之心이니라
이불안교사지심이니라
천하가 어지러워져서
스스로 무리를 지어 죽을 당(黨)들을 만드니
성상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성부의 마음을 불안케 하며
가르치는 스승의 마음도 불안하게 하느니라
朝鮮國 上計神 中計神 下計神은 無依無托이니
조선국 상계신 중계신 하계신은 무의무탁이니
宮商角徵羽로
궁상각치우로
聖人이 乃作 先天下之職과 先天下之業하시니
성인이 내작 선천하지직과 선천하지업하시니
職者는 醫也요 業者는 統也니
직자는 의야요 업자는 통야니
不可不文字로 戒於人聖之職 聖之業이니라
불가불문자로 계어인성지직 성지업이니라
조선국 상계신 중계신 하계신은
의탁할 곳이 없으니 할 수 없이 문자와 오음으로
사람들에게 경계하여 말하노라
성인께서 선천에 사람이 마땅히 천하를 위해 해야 할
직책과 업무를 지으시니
그 직책은 사람을 구해 살리는 일이요
그 업무는 선천의 기운들을 통합하는 일이라
성인의 직업은 의통이니라
결사장(結辭章)
天下紛■에 自作死黨하야
천하분운에 자작사당하야
以不安聖上之心하며
이불안성상지심하며
以不安聖父之心하며
이불안성부지심하며
以不安敎師之心이니라
이불안교사지심이니라
천하가 어지러워져서
스스로 무리를 지어 죽을 당(黨)들을 만드니
성상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성부의 마음을 불안케 하며
가르치는 스승의 마음도 불안하게 하느니라
대축장 1절(大祝章 1節)
維歲次 戊申 十二月 七月 道術 諸道生 敢昭告于
유세차 무신 십이월 칠일 도술 제도생 감소고우
惶恐伏地問安 氣體候萬死不忠不孝無序身
황공복지문안 기체후만사불충불효무서신
泣祝於君於父於師 氣體候大安
읍축어군어부어사 기체후대안
千萬 伏望 伏望
천만 복망 복망
체면장(體面章)
이 해에 이르러 무신 섣달 이렛날
전주 동곡 도술약국 강일순
황공스럽게 엎드려 문안드리니
부디 기운과 신체를 보살피소서
불충불효하며 차례를 몰라서 모두 죽을 사람들이여
참 인간의 지도자와 스승과 어버이들에게 축복을 드리나니
그 몸과 마음 크게 평안하소서
천만번 머리 숙여 바라고 바라노라
대축장 2절(大祝章 2節)
天地鬼神祝文 所願人道
천지귀신축문 소원인도
願君不君 願父不父 願師不師
원군불군 원부불부 원사불사
有君無臣 其君何立 有父無子 其父何立 有師無學 其師何立
유군무신 기군하립 유부무자 기부하립 유사무학 기사하립
大大細細天地鬼神垂察
대대세세천지귀신수찰
천지의 귀신에게 축수하는 글(天地鬼神祝文)
원하는 바 사람의 도리라
참다운 지도자를 원하나
옳바르게 이끄는 지도자가 없고
어버이를 원하나 자식을 바르게 가르치는
참다운 어버이가 드물고 참스승을 원하나
스승다운 스승이 없으니
지도자가 있어도 신하가 없다면 어찌 지도자 노릇을 하며
어버이가 있어도 바른 자식이 없다면
어찌 어버이 노릇을 하며
스승이 있어도 좋은 제자가 없다면
어찌 스승 노릇을 하리요
이런 큰일 작은 일들을
천지의 귀신들은 자세히 살피고 살필지니라
維歲次 戊申 十二月 七月 道術 諸道生 敢昭告于
유세차 무신 십이월 칠일 도술 제도생 감소고우
惶恐伏地問安 氣體候萬死不忠不孝無序身
황공복지문안 기체후만사불충불효무서신
泣祝於君於父於師 氣體候大安
읍축어군어부어사 기체후대안
千萬 伏望 伏望
천만 복망 복망
체면장(體面章)
이 해에 이르러 무신 섣달 이렛날
전주 동곡 도술약국 강일순
황공스럽게 엎드려 문안드리니
부디 기운과 신체를 보살피소서
불충불효하며 차례를 몰라서 모두 죽을 사람들이여
참 인간의 지도자와 스승과 어버이들에게 축복을 드리나니
그 몸과 마음 크게 평안하소서
천만번 머리 숙여 바라고 바라노라
대축장 2절(大祝章 2節)
天地鬼神祝文 所願人道
천지귀신축문 소원인도
願君不君 願父不父 願師不師
원군불군 원부불부 원사불사
有君無臣 其君何立 有父無子 其父何立 有師無學 其師何立
유군무신 기군하립 유부무자 기부하립 유사무학 기사하립
大大細細天地鬼神垂察
대대세세천지귀신수찰
천지의 귀신에게 축수하는 글(天地鬼神祝文)
원하는 바 사람의 도리라
참다운 지도자를 원하나
옳바르게 이끄는 지도자가 없고
어버이를 원하나 자식을 바르게 가르치는
참다운 어버이가 드물고 참스승을 원하나
스승다운 스승이 없으니
지도자가 있어도 신하가 없다면 어찌 지도자 노릇을 하며
어버이가 있어도 바른 자식이 없다면
어찌 어버이 노릇을 하며
스승이 있어도 좋은 제자가 없다면
어찌 스승 노릇을 하리요
이런 큰일 작은 일들을
천지의 귀신들은 자세히 살피고 살필지니라
성도장 1절(成道章 1節)
佛之形體요 仙之造化요 儒之凡節이니
불지형체요 선지조화요 유지범절이니
無奈八字 至氣今至願爲大降 欲速不達
무내팔자 지기금지원위대강 욕속부달
待天主造化定永世不忘方事知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九年洪水 七年大早 千秋萬歲歲盡이라야 佛仙儒니라
구년홍수 칠년대한 천추만세세진이라야 불선유니라
성도장 2절(成道章 2節)
一元數는 六十에 三合하야 爲吉凶하니 度數니라
일원수는 육십에 삼합하야 위길흉하니 도수니라
十二月 二十六日 再生身 再生身
십이월 이십육일 재생신 재생신
성도장 3절(成道章 3節)
五呪
오주
天文地理 風雲造化 八門遁甲 六丁六甲
천문지리 풍운조화 팔문둔갑 육정육갑
智慧勇力으로 道通天地報恩
지혜용력으로 도통천지보은
至曰天地禍福至요 氣曰天地禍福氣요
지왈천지화복지요 기왈천지화복기요
今曰至無忘이라야 降曰天地禍福降이니라
금왈지무망이라야 강왈천지화복강이니라
지(至)란 우주의 가을에 생사를 판단하는
천지의 화와 복이 오는 것이 지극함을 말하는 것이며
기(氣)란 죽고 사는 천지의 화와 복의 기운이며
금(今)이란 천지의 화복을 정하는 기운이
내려오는 것을 잊지 않는 것이며
강(降)이란 생사판단하는 천지의 화복이내림이니라
佛之形體요 仙之造化요 儒之凡節이니
불지형체요 선지조화요 유지범절이니
無奈八字 至氣今至願爲大降 欲速不達
무내팔자 지기금지원위대강 욕속부달
待天主造化定永世不忘方事知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九年洪水 七年大早 千秋萬歲歲盡이라야 佛仙儒니라
구년홍수 칠년대한 천추만세세진이라야 불선유니라
성도장 2절(成道章 2節)
一元數는 六十에 三合하야 爲吉凶하니 度數니라
일원수는 육십에 삼합하야 위길흉하니 도수니라
十二月 二十六日 再生身 再生身
십이월 이십육일 재생신 재생신
성도장 3절(成道章 3節)
五呪
오주
天文地理 風雲造化 八門遁甲 六丁六甲
천문지리 풍운조화 팔문둔갑 육정육갑
智慧勇力으로 道通天地報恩
지혜용력으로 도통천지보은
至曰天地禍福至요 氣曰天地禍福氣요
지왈천지화복지요 기왈천지화복기요
今曰至無忘이라야 降曰天地禍福降이니라
금왈지무망이라야 강왈천지화복강이니라
지(至)란 우주의 가을에 생사를 판단하는
천지의 화와 복이 오는 것이 지극함을 말하는 것이며
기(氣)란 죽고 사는 천지의 화와 복의 기운이며
금(今)이란 천지의 화복을 정하는 기운이
내려오는 것을 잊지 않는 것이며
강(降)이란 생사판단하는 천지의 화복이내림이니라
성도장 4절(成道章 4節)
聖師醫統은 慶州龍潭이니
성사의통은 경주용담이니
無極神大道德으로 奉天命奉神敎니 大先生前如律令
무극신대도덕으로 봉천명봉신교니 대선생전여율령
결론(結論)
審行先知라야 後覺은 元亨利貞이니
심항선지라야 후각은 원형이정이니
布敎五十年工夫니라
포교오십년공부니라
白紙 1/2
太極.皇極
출처
푸른글 블로그
http://m.blog.naver.com/civil58/60060589941
聖師醫統은 慶州龍潭이니
성사의통은 경주용담이니
無極神大道德으로 奉天命奉神敎니 大先生前如律令
무극신대도덕으로 봉천명봉신교니 대선생전여율령
결론(結論)
審行先知라야 後覺은 元亨利貞이니
심항선지라야 후각은 원형이정이니
布敎五十年工夫니라
포교오십년공부니라
白紙 1/2
太極.皇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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