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의 이팝나무 군락지인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옥성1리 향교산에서 5월 4일(일요일) 이팝꽃축제가 열립니다. 포항시 흥해 이팝청년회(회장, 김경민)가 올해로 18번째 주최하는 이 축제는 이색적인 지역행사로 자리 잡으면서 각지역에서 구경을 오는 사람이 해마다 크게 늘어나는 등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팝나무는 경상북도 기념물 제21호로 지정된 물푸레과 나무로 매년 5월이면 희고작은꽃이 쌀밥처럼 퍼져올라 장관을 이룹니다.
단일 군락지로는 전국 최대군락지로 알려져 있고 포항지역에서는 흥해 향교산 일대에 군락지를 이루며 꽃이 만개할무렵이면 각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팝 꽃 축제의 출발은 단순한 꽃놀이가 아닌 지역의 노인들을 위한 경로잔치와 흥해 읍민이 함께하는 축제이기에 지역민들의 많은 지지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맨 처음 1회 축제가 시작된 것도 이팝나무가 활짝 핀 향교산 아래서 동네 어른들을 모시고 경로잔치를 열었던 것이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온 산을 하얗게 뒤덮은 이팝 꽃의 절경을 이용해 행사규모를 키우자는 여론에 힘입어 어린이사생대회,글짓기,노래자랑, 사물놀이, 농악대, 인기 가수 초청 등 축제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흥해이팝청년회는 회원 40명, 특우회원 20명, 부녀회원 30명으로 구성되어 이날 행사를 위해 일년동안 꾸준히 모은 회비를 모아 노인들에게 점심을 제공하고 푸짐한 상품도 마련 합니다.
이날하루 천여명이 넘는 지역노인과 주민들이 참석하게될 이팝축제 및 효대잔치는 흥해읍민의 자랑이자 포항인근에서 보기드문 지역 민속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이팝청년회는 이팝축제 외에도 매년 예산을 들여 향교산 일대와 흥해읍 전지역에 이팝나무를 심고있습니다.
이유는 이팝나무를 흥해지역의 향토수종으로 더욱 확산시켜 진해 벛꽃 축제처럼 흥해이팝축제를 전국적인 행사로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가 있기 때문입니다.
시 간 : 5월 4일이팝축제 및 경로잔치 A.M10시
장 소 : 흥해 향교산
주 최 : 흥해 이팝청년회 054-262-1820
011-524-7975, 010-2523-2536
봉사단체 이팝청년회 회장 김 경 민
첫댓글 그날 서울가야하는데...아쉽습니다...하지만 기대되네요.....
우리 동네인데 한번 가봐야 겠네여
많은 관심으로 성황리에 이팝 축제가 끝났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