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소산(阿蘇山)은 큐슈 구마모토현에 있는 세계 최대의 분화구로 이루어진 화산이다. 최근까지 화산폭발을 했던 아소산의 면적은 380㎢로 동서 18㎞, 남북24㎞, 둘레 128㎞이다. 아소의 폭발은 3천만년 전부터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의 모습은 10만년전에 있었던 대폭발로 만들어진 것이다.
나카다케, 다카다케, 네코다케, 에보시다케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에도 계속 크고 작은 폭발이 일어나고 있다. 수많은 온천이 있다. 분화구 안에는 사람이 살며 철도와 도로도 나 있다. 기슭의 초원에서는 소를 기르거나 낙농을 한다. 일본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현재에도 높이 1,328㎞, 폭 1.1㎞, 깊이 100㎞의 나카다케는 용암을 분출하고 있다.
아소산 정상까지는 1959년에 세계 최초로 활화산에 설치된 대형 로프웨이로 올라갈 수 있으며 정상까지 약 4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다른 방향에서는 버스로 정상근처까지 가서 걸어갈 수 있다.
화산활동이 심상치 않을 때는 관람을 금지시키는 곳이기도 하다. 안내하는 가이드는 ‘마음이 바르지 못한 사람은 아소산의 화구를 볼 수 없다’는 농담을 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간헐적인 화산활동에서 나오는 유황연기로 인해 화구의 관람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아소산 정상으로 가는 로프웨이
아소산정상근처 주차장
멀리서 보이는 아소산
아소산 분화구 근처의 안전(대피)시설
아소산의 분화구(분화구에서 분출되는 유황가스가 흘러가는 방향에 따라 화구 관람의 가능 혹은 불가능이 결정된다. 또 분화구가 구름이나 안개에 가려져 있을 때는 볼 수 없다)
화구원에 내린 폭설: 아소산의 대규모 화구원에는 많은 마을이 있다. 여행 마지막날 밤 화구원에 있는 작은 온천호텔(현재 천황이 황태자시절에 묶었던)에서 숙박을 했다. 밤에 많은 눈이 내리기 시작하여 몹씨 걱정을 했다. 그러나 설경이 너무 좋았다.
첫댓글 오늘은 阿蘇山을 안내 해 주시는군요~
자세한 정보 감사 합니다.
즐겁고 기분좋은 하루 되세요~수고 하셨습니다^^*
토쿄는 덥지요? 매일 군마에서 토쿄로 출퇴근하십니까? 근무하시면서 카페 관리를 하시지 대단한 여장부이십니다.
저도 몇년전 눈 쌓인 아소산을 다녀온적이 있어요.
온천 물이 아주 좋았다는 기억도 나고요.
좋은 사진 올려 주셔서 감사해요.
더위에 건강 잘 챙기시며 웃음 가득한 날 되세요.^^
즐겁게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산은 지금 매우 더울텐데 시원하게 지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