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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터키 조명기구 상품정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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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2 | 국가 | 터키 | 작성자 | 김재우(이스탄불무역관) | |||||||||||||||||||||||||||||||||||||||||||||||||||||||||||||||||||||||||||||||||||||||||||||||||||||||||||||||||||||||||||||||||||||||||||
품목 | 램프ㆍ조명기구[서치라이트(searchlight)ㆍ스포트라이트(spotlight)와 이들의 부분품을 포함하고,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조명용 사인ㆍ조명용 네임플레이트(name-plate)와 이와 유사한 물품(광원이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한정한다), 이들의 부분품(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94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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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터키 조명시장 규모는 1990년대 까지만 해도 규모가 작은 편이었으나, 최근 10년 사이 조명기구 산업 분야가 급격한 성장을 보임. - 전기제품 산업부문에서 고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품목 중 하나로 2014년 연말 기준, 시장규모 2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됨.
□ 시장전망
○ 현, 터키에는 약 3천 여개의 조명기구 취급기업들이 존재, 대부분은 터키 최대 도시인 이스탄불에 위치 - 터키인들은 조명을 좋아하는 문화를 갖고 있어, 가정이나 현지직장에서도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조명 시장이 어떻게 급격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는지 보여줌. - 2012년 기준으로 터키의 조명기구 분야 수출액이 2억 4천만 달러 수준, 터키 시장의 성장세를 확인한 외국 회사들의 투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동향
□ 소비 현황과 소비자 성향
○ 글로벌 조명제오업체인 오스람社 연구에 따르면, 터키인들은 여전히 가정에서 노란색 전구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터키 소비자들은 1년에 약 25~30달러를 전구 구입에 지출 - 소비계층은 주로 30-50대 가정주부로써, 주 소비계층이 조명 장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고 판단이 가능 - 한편 LED 조명은 아직까지 대중화되진 않았으나 최근 LED 조명을 취급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어 관광지 리조트, 이슬람 사원 조명, 교량 등 점차 이용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임 - 또한 LED 조명에 대한 광고 효과가 높다고 판단, 기업들도 이러한 대중화 추세에 동조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한국수입통계 포함)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40540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 터키통계청(State Institute of Statistics in Turkey)
3. 조명산업 관련 주요기관
□ 터키 조명제조업 협회(AGID: The Luminaries Manufacturers Association)
○ 1997년에 설립된 조명 산업 분야 80여개 터키 조명 제조회사 회원사 협회 - AGID는 조명산업 분야에서 공정한 경쟁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회원사들 간의 이익을 대변하고 친목을 도모
□ 터키 조명 협의회(ATMK : National Committee of Illumination)
○ 1995년 설립된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로써 조명 분야의 트렌드, 시장 등을 전망 - ATMK는 2년에 한번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이는 조명산업 분야의 디자이너, 전문가, 생산자 등을 초청해 조명기구 산업 전반인 정보와 지식을 교환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음
4. 수입제도 및 관세율
□ 수입관세, 관련 제도 및 유의사항
○ 조세율 : 현, 관세율(1.48%)로써 HS 코드 9405호는 램프와 조명기구에 해당됨. 대부분의 9405호는 관세율이 2.7~4.7%이며 우리나라와의 FTA 발효로 인해 5년내 관세철폐가 대부분임. 2015년은 우리나라의 관세율 철폐 3년차에 해당됨. 2017년부터는 대부분 무관세가 가능
○ 필수 인증 현황 - 모든 회사는 ISO 9000과 같은 국제품질 인증제도를 갖고 있어야 하며, 제품에 CE 인증 마크를 받아야 함(2003년 이래 터키도 유럽 표준을 준수, 필수사항이 되었음) - 터키 고유의 TSE 마크 뿐만 아니라, 사실상의 유럽표준인 CE 인증 마크를 반드시 획득해야 하며 인증 절차가 상당히 길다는 것을 숙지하고 있어야 함 - 조명기구의 경우, 한국 업체가 국내에서 미리 CE 마크를 획득하는 것을 추천함 - TSE를 위한 검증을 거칠 경우 공장 출고검사가 반드시 요구되며 한국 기업은 출고검사시 드는 비용 및 부대비용(숙소, 여정비 등)을 지불해야 하므로 수입업체에 의뢰하는 것을 추천함 - TSE 인증은 국내 수출업체가 국내 TSE인증 대행기관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혹은 통관 과정에서 수입업체가 TSE에 의뢰하여 받을 수 있음
□ 제품 유통 시 유의사항
○ 터키 시장에 진입할 때 어떠한 유통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의 가치를 어필할 수 있는지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음 - 터키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기업들은 채널 중개인의 선택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그 지역 비즈니스 관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5.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마케팅 전략 및 타깃 고객층
○ 온라인 및 TV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중요하며 주요 고객은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업체 또는 조명 인테리어를 선호하는 30~50대 여성이 구매할 수 있는 대형 유통마켓 - 일차적으로는 리조트나 교량 건설 등을 취급하는 건설업체를 타깃으로 하며, 소비자 직접공략 품목은 유통업체들로 하는 것이 바람직함 - 터키인들이 중요시하는 신뢰를 통한 유통업체들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 관건이며, SNS 및 인터넷 등에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LED 조명기구의 대중화를 기대 - 유럽 제품의 높은 질과 가격을 고려하여 한국 제품 특유의 다양한 기능과 참신성을 강조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일 필요성이 있음. (현, 중국제품이 전체의 70%대를 차지하므로 저가시장과의 경쟁은 의미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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