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0. 19. 오늘의 양식 : 여자와 더럽히지 않고 순결한 자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61 기도하는 이 시간
254 내 주의 보혈은
19 찬송하는 소리 있어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93 예수는 나의 힘이요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4 : 4 -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 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
7. 설 교---------- 여자와 더럽히지 않고 순결한 자
사도 요한이 본 14만4천 명은 땅에서 구속(救贖)함을 얻은 성도들이며 하나님의 첫 열매들이다.
* 롬 8: 21-23 – 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22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23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 약 1: 18 -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하나님께서는 모든 피조 세계의 회복을 계획하셨고 택하신 사람들을 먼저 구원하셨다.
그들은 첫 열매들과 같다.
성도들의 구원이 충만히 성취되면, 온 세상 만물이 회복되며 새로워질 것이다.
믿음의 정절 -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1) 십사만 사천의 특징. -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1)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한 자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견해가 있다.
Ⓐ 여자와 성관계를 맺지 않은 독신 남자를 의미한다. (Kiddle, Glasson).
* 삼상 21: 5 - 다윗이 제사장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참으로 삼 일 동안이나 여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내가 떠난 길이 보통 여행이라도 소년들의 그릇이 성결하겠거든 하물며 오늘 그들의 그릇이 성결하지 아니하겠나이까? 하매
Ⓑ 부적합한 성관계를 갖지 않은 자를 가리킨다. (Charles, Alford).
* 삼하 11: 11 – 우리아가 다윗에게 아뢰되 언약궤와 이스라엘과 유다가 야영 중에 있고, 내 주 요압과 내 왕의 부하들이 바깥 들에 진 치고 있거늘, 내가 어찌 내 집으로 가서 먹고 마시고 내 처와 같이 자리이까? 내가 이 일을 행하지 아니하기로 왕의 살아 계심과 왕의 혼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나이다. 하니라.
Ⓒ 성전(聖戰)을 위해 나가는 군인과 연관시켜 해석한다.
* 신 23: 9-10 – 9 네가 적군을 치러 출진할 때에 모든 악한 일을 스스로 삼갈지니 10 너희 중에 누가 밤에 몽설함으로 부정하거든 진영 밖으로 나가고 진영 안에 들어오지 아니하다가
Ⓓ 하나님과 어린양에 대한 신앙의 정절을 지켜 우상 숭배와 배교하지 않은 자를 가리킨다. (Clarke, Johnson, Plummer, Ladd, Morris).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왜냐하면 성경에서 하나님과 백성 간의 관계를 흔히 남녀 관계로 비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약에서는 이스라엘을 순결한 처녀로, 신약에서는 교회를 그리스도의 정결한 신부로 묘사하고 있다.
* 왕하 19: 21 - 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게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처녀 딸 시온이 너를 멸시하며 너를 비웃었으며 딸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 사 37: 22 - 여호와께서 그에 대하여 이같이 이르시되, 처녀 딸 시온이 너를 멸시하며 조소하였고 딸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 렘 18: 13 -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누가 이러한 일을 들었는지 여러 나라 가운데 물어보라. 처녀 이스라엘이 심히 가증한 일을 행하였도다.
* 암 5: 2 – 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러졌음이여,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로다. 자기 땅에 던지움이여, 일으킬 자 없으리로다.
* 고후 11: 2 -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이 사람들은' 시온산에 올라가 있는 십사만 사천의 하나님의 종들의 자격을 서술하고 있다.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에서 여자란 음녀(淫女)를 말한다.
'순결한 자'란 신앙의 정절을 말한다.
구속받은 성도들은 거룩한 자들이다.
그들은 여자들로 더불어 더럽혀지지 않은 자들, 정절이 있는 자들, 처녀들이라고 표현된다.
여자들은 죄악 된 세상을 가리킨다.
* 약 4: 4 - 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또 구속받은 성도들은 흠 없는 자로 표현된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흠 없는 자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신 것은 우리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 엡 1: 4 -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신 것은 우리로 깨끗하게 하시고 거룩하게 하셔서 티나 주름 잡힌 것이 없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었다.
* 엡 5: 25-27 – 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27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① 음녀 교회에 속하지 아니한 종
* 계 17: 2 -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② 이세벨의 교훈을 받지 아니한 종들
* 계 2: 20 -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 도다.
③ 바벨론의 죄에 동참치 아니한 종들
* 계 18: 4, 7 – 4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부터 다른 음성이 나서 이르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가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7 그가 얼마나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통과 애통함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함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 계 19: 2 -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 음녀의 손에 갚으셨도다. 하고
* 나 3: 4 - 이는 마술에 능숙한 미모의 음녀가 많은 음행을 함이라. 그가 그의 음행으로 여러 나라를 미혹하고 그의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하느니라.
* 사 1: 21 -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에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 렘 2: 20 - 네가 옛적부터 네 멍에를 꺾고 네 결박을 끊으며 말하기를 나는 순종하지 아니하리라. 하고 모든 높은 산 위에서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서 너는 몸을 굽혀 행음하도다.
큰 음녀의 이름은 바벨론이요, 바벨론은 영적으로 종교계를 말한다.
* 계 11: 8 - 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
* 계 17: 5 - 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모든 지도자들을 음녀(淫女)라고 말하고 그 음녀(淫女)들로부터 자기들의 영을 더럽히지 않고 정절이 있는 자들만이 새 노래를 부르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 계 3: 4 –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 고후 11: 2 -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59 예수 십자가에 흘린 피로써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