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을 키우는 교실*』 |
|
|
|
* 깊이 있는 이해와 비판적 탐구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쓰기 중심 수업‧평가 개선 방안 ※ 쓰기 중심 수업‧평가: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쓰기 활동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서‧논술형 평가 연계 수업‧평가 |
◦ 쓰기 중심 수업‧평가 운영을 통한 학생의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함양
◦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환류로 성공적인 학습 지원
◦ 공동 연구‧실천‧나눔 체제 구축을 통한 교사 수업‧평가 개선 역량 강화
❍ (기간) 2024. 3. ~ 2025. 2.
❍ (운영 내용)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쓰기 중심 수업·평가 운영
❍ (방법) 지원청별 공모(지원청 규모 등을 고려하여 청별 실천연구팀 물량 안배)
| 2023학년도 | 2024학년도 |
공모 물량 | 33팀 | 66팀 |
팀별 지원 예산 | 2,000천원 | 1,400천원 |
현장지원단 규모 확대 | 5명 | 15명 내외 |
서·논술형 평가 장학자료집 개발·보급 | 1권(11월) | 2권(3월, 10월) |
실천연구팀 공모 | 본청 | 지원청 |
워크숍 | 학년말 1회 | 분기별 1회, 총 4회 |
성장 수기집 제작·보급 |
| 신규 |
운영 만족도 조사 대상 확대 | 참여 교사 | 참여 교사, 학생 및 학부모 |
❍ (내실화 지원) 설명회, 자율·직무연수, 컨설팅 및 분기별 워크숍 운영
❍ (일반화) 교육지원청별 우수사례 나눔 운영 및 성장 수기집 제작·보급
❍ (평가 및 환류) 사업 성과 분석 및 차년도 정책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