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천주 효능의 전설
천주의 효능은 누구나 다 볼 수 있는 것인데, 그렇다면 천주의 효능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티마 게시 旦핑措(1673-1746)은 '정구정주'에서 "제천주 중 최고의 호신자는 무정, 원형, 긴 막대 등입니다.천주외는 닦으면 눈병을 제거하고, 천주는 하룻밤 정도 담근 후의 찬물로 혈질을 완화하고, 마시면 흉요의 병을 없앨 수 있습니다.천주도 내복하거나 몸에 착용하면 흉요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이것으로 천주의 효능을 알 수 있다.대의학자 티마게시의 저술 외에도 장의전적 4부의전 등 많은 전적에서 천주의 효능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잘 알려진 장약 70미 진주 중 주요 성분도 천주이다.이 밖에도 천주는 복을 받고 제사를 지내는 등 종교행사의 제물로 사용됐다.대학자 구미 옆의 스님(1846-1912)은 《흉요병 예방법》에서 "자신을 보호하면 주문을 외울 수 있고, 타인을 보호할 때는 구안석이 있어야 하고, 없으면 그림을 인쇄할 수 있다.주춧돌에 대한 쿠미옆 스님의 관심과 평가를 엿볼 수 있다.에웅단증자차칸친(18821954)은 '용왕의 제물에는 '방재(邦)'와 '단재(。)'라는 두 가지가 있다.후자의 경우 관기 기능의 회복을 기원하기 위해서는 공작 깃털과 호리병박, 수뇌 기능은 진주, 수신 기능은 앰버, 눈부심 기능은 천주의 둥근 무늬나 검은 용당이 필요하다.예웅 노먼 칸은 그루파이의 대가였고, 그 역시 천주의 효능에 주목했다.
현대학자 낭카노부는 "과거에도 천주는 화폐 역할을 해 등가로 교환할 수 있었다.옛사람으로부터 주안 무늬로 그 값을 구별하는 것은 이를 말해준다.천주 자체에 천선구멍이 있어 자연스럽게 패인 것이 된다.천주가 몸에 차는 것은 허리에 만 관을 감는 것과 같다.장의 이론에서 천주는 뇌졸증을 예방할 수 있고 몸에 착용하면 예방작용을 한다.옛날 사람들은 이런 걸 알고 있는데, 그 병(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 천주를 몸에 차고 다닌다."많은 학자들이 다음과 같이 말하고 또 어떤 학자들은 일생 동안 천주를 떠나지 않는다.전설에 따르면 다인부지는 평생 천주사슬을 달고 살았고, 제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주지와 축복을 내려준 천주를 주었다고 한다.최근 입적한 티고의 흠칙 스님은 평생 천주사슬을 착용하며 착용을 독려하고 있다.아마 1993년쯤에 청해민원 하동인 부절에서 수업을 청강하고 있었습니다.어느 날, 나는 스님의 왼손 약지 손가락에 작은 금반지를 끼는 것을 주목하며 불상장화를 도왔습니다.나는 마스터를 출가의 몸으로 생각하고 싶은데, 왜 이 물건을 착용하는가?미혹을 풀기 위해 나는 그때 마스터를 가르침을 청했다.스님은 "출가자는 보석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스님은 이어 "예전에는 베이징 티베트어과 고등불학원에서 부탄국사(,國玛)를 지냈고, 닝마(宁)는 반선 스님을 만나러 생불(。)을 보냈다.그 때에 내가 가서 흠을 알면 살아 있는 부처가 되고,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누면 흠은 나에게 `너 같은 대학자가 얼마 남지 않았으니, 대덕의 장수는 중생의 복음이 될 것이니, 걱정하지 마시고, 몸에 천주를 끼십시오.'하고 말하였다.이 같은 이야기는 흠칙활불과 하동활불과 같은 스님들이 천주를 이처럼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하늘의 구슬이 얼마나 비범한지는 알 수 있지만 아는 사람은 드물다.평생 천주 장사를 해 온 상인들은 천주의 효능이 대단하다고만 말할 뿐 정작 천주를 아는 사람은 몇 명 없다.
티벳천주의 효능
그렇다면 천주는 과연 어떤 것일까.
천주석, 여의보, 별명은 삼베로부, 찬다마니, 곽퇴공판, 익신라포 등이다.왜 천주를 여의보라고 합니까?보통 뜻한 보배는 세 종류, 즉 천보, 인보, 보살보로 나뉜다.천보는 또한 하늘, 비천, 노(용)의 세 가지 다른 보석으로 나뉘는데, 그 속에는 하늘의 보천주, 용의 보배 유리가 있다.티마게시가 말한 바와 같이 보물은 일곱 개의 눈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천주의 눈을 가리킨다.
'연화유훈'은 "여의보(洁净寶)를 깨끗한 비단으로 싸서 승리당(胜利) 꼭대기에 올려놓고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적고 있다.예웅 칸첸도 "보당 위에 보석을 올려놓고 자복식을 하는 것이 단비보다 소망을 이루는 것이 낫다"고 했다.티베트 역사상의 보당(승리당)은 유랑(。) 형태로 현재 절에 세워진 보당이 내륙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구미나방대사는 그 《시경석》에서 언급하였다.샤리바리 형식의 보당은 '재벌 화살' 또는 '후리다'라고 불린다.재물모집 화살 끝에 천주를 매달아 복을 부르는 것은 전적에서 말하는 보당에 천주를 달고 의식을 행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동애 교수는 '종파적 기초지식'에서 "유복식은 재물을 끌어모으고 복을 얻기 위한 의식의 일종"이라고 말했다.보통 오색 하다로 싼 백양의 오른쪽 앞다리 한 마리가 필요하며, 다섯 가지 다른 색깔의 비단, 천주, 산호, 앰버, 해패, 구리거울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구복인은 옥상에서 양다리를 들고 구복을 부르는 동작과 함께 차구, 아앙고((福。)를 외친다.보통 추수철에는 재물모집식을 한 번 하는데, 그 목적은 가족재원이 끊이지 않고 복록이 줄어들지 않기 위함이다.모두 벤젠교의 방법입니다."이 자리에서 자복식의 기본 내용을 알아봤다.
천주의 효능은 바로 이 내용입니다!우리는 천주가 약용에서 탁월할 뿐만 아니라 삶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