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초겨울, 김치통 가득 채워두면 마음이 든든해지는 김장김치를 장만할 시기다. 김장을 직접 하자니 부담스럽고, 매번 친정엄마가 해주는 김치만 받아다 먹기도 뭐할 때. 마트에서 파는 김치를 계속 사 먹기는 또 뭔가 부족할 때, 간단히 주문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김치 배달루트를 소개한다.
해풍에 잘 자란 배추로 담근, 화원농협 이맑은김치땅끝 해남의 청정 지역에서 해풍을 쐬고 자라 그 맛으로 유명한 배추를 포기째로 사용해 담근 이맑은김치. 전라도 토종 채소를 주원료로 하여 푹 삭힌 젓갈 특유의 풍부한 감칠맛과 깊은 맛이 어우러져 있다. 약간 달큼한 맛이 나는 해남 배추와 인심 좋게 넣은 양념 맛이 주부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았다고. 맛있기로 소문난 해남 배추는 절임배추와 양념만을 따로 구입할 수도 있다.
가격 포기김치 3kg 1만5천원, 절임배추 10kg 2만2천원
문의 080-534-4196, www.hwawon-nh.com
수제 김치의 특별한 맛, 이성자 프리미엄김치일명 ‘수제 김치’로 국내산 최상급 재료를 사용하고 손맛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정해진 양 외에는 주문을 받지 않는다. 의성 마늘, 신안 천일염, 강경 곰소 젓갈, 지리한 해남/평창 배추, 순창 고춧가루 등 좋은 재료로 김치를 담는다. 특히 재료 손질부터 하나하나 손으로 직접 해서 맛있는 김치 특유의 감칠맛을 더했다. 배추머리까지 양념이 푸짐하게 잘 버무려져 있고 짜지 않은 맛.
가격 배추김치 3kg 2만9천원, 깍두기 2kg 2만1천원
문의 063ㆍ853-8939, www.leesungja.com
매콤하고 짭짤한 양념 맛, 미친(味親)김치‘맛 미(味)’에 ‘친할 친(親)’ 자를 더한 독특한 브랜드명의 ‘미친김치’는 전라남도 특유의 김치 맛을 살렸으며 양념을 많이 해 매콤하고 간이 짭짤하게 배어 있다. 찹쌀풀과 과일즙을 더해 묽지 않고 적당히 점성이 있으며, 특히 찹쌀풀은 김치가 쉽게 쉬지 않고 오랫동안 맛이 변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흐르는 물에 한 포기씩 모두 손으로 씻고 손수 소금을 뿌리는 방식으로, 모두 100% 수작업으로 만든다. 칼칼하니 입맛 당기는 맛으로, 먹을수록 감칠맛이 느껴지며 뒷맛은 깔끔하다.
가격 배추김치 3kg 2만3천원, 보쌈김치 3kg 3만9천원
문의 1661-2782, www.michinkimchi.com
고소한 배추가 맛있는, 웅천농협 김치경상남도 진해에 있는 웅천농협도 맛있는 김치를 판매하기로 소문난 곳. 저온 발효시켜 깊고 시원한 맛이 일품이며 새우젓과 중부지방식 양념을 사용해 자극적이지 않다. 멸치액젓과 고춧가루를 듬뿍 사용한 경상도식 김치로 저염 절임법 기술로 담가 4계절 어느 때 사 먹어도 균일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고소한 맛의 배추를 골라 갖은 양념 속을 빼곡히 채운 깊고 시원한 맛의 배추김치가 대표 제품이다. 젓갈은 멸치액젓과 새우젓 중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