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급결제통계 |
| 2020년 4월 1일 공보 2020-04-07호 | |||
이자료는 4월 2일 조간부터 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방송/인터넷 매체는 4월 1일 12:00 이후부터 취급 가능 | ||||
제 목 : 2019년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 ||||
| <요 약> | |||
□2019년말 현재 국내은행의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 등록고객수■는 1억 5,923만명으로 전년말대비 8.6% 증가 ■ 18개 국내은행, 우체국예금 고객 기준(동일인이 여러 은행에 가입한 경우 중복 합산) ㅇ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1억 2,095만명으로 15.5% 증가 □2019년중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 일평균)을 통한 조회‧자금이체‧대출신청서비스 이용 건수 및 금액은 전년대비 각각 31.7%, 2.7% 증가 ㅇ모바일뱅킹 이용실적(일평균)은 건수 및 금액 기준 각각 29.3%, 19.6% 증가 ※ 자세한 내용은 <붙임> 참조 | ||||
문의처 : 금융결제국 전자금융조사팀 차장 이정국, 조사역 이동민 Tel: 750-6647, 6652 Fax: 750-6519 E-mail : bokefr@bok.or.kr 공보관 : Tel: (02) 759-4038, 4015 | ||||
“한국은행 보도자료는 인터넷(http://www.bok.or.kr)에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
<붙임>
2019년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
1. 고객수
□2019년말 현재 국내은행의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 등록고객수■는 1억 5,923만명으로 전년말대비 8.6% 증가
■ 18개 국내은행, 우체국예금 고객 기준(동일인이 여러 은행에 가입한 경우 중복 합산)
ㅇ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1억 2,095만명으로 15.5% 증가
ㅇ한편, 인터넷뱅킹 개인 및 법인 등록고객수는 각각 1억 4,922만명, 1,001만명으로 전년말대비 8.6%, 9.1% 증가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수1)2) | |||||
(천명, %) | |||||
2016 | 2017 | 2018 | 2019 | ||
인터넷뱅킹 | 122,538 | 135,047 | 146,559 | 159,229 | |
(4.9) | (10.2) | (8.5) | (8.6) | ||
(모바일뱅킹3)) | 78,362 | 89,738 | 104,734 | 120,948 | |
(2.4) | (14.5) | (16.7) | (15.5) | ||
<63.9> | <66.4> | <71.5> | <75.9> | ||
개인 | 114,755 | 126,593 | 137,382 | 149,221 | |
(4.6) | (10.3) | (8.5) | (8.6) | ||
법인 | 7,783 | 8,453 | 9,177 | 10,008 | |
(9.7) | (8.6) | (8.6) | (9.1) | ||
주 : 1) 연도말 현재 18개 국내은행, 우체국예금 등록고객 기준(중복 합산) 2) ( )내는 전년말대비 증감률, < >내는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수에서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가 차지하는 비중 3) IC칩 기반의 모바일뱅킹서비스가 2016년 9월 종료됨에 따라 2017년부터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뱅킹서비스만 편제 |
2. 이용실적
□2019년중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 일평균)을 통한 조회‧자금이체‧대출신청서비스 이용 건수 및 금액은 1억 5천 6백만건, 48.8조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31.7%, 2.7% 증가
ㅇ모바일뱅킹 이용 건수 및 금액은 9천 7백만건, 6.4조원으로 전년대비 기준 각각 29.3%, 19.6% 증가
―전체 인터넷뱅킹 이용실적 중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은 건수 및 금액 기준으로 각각 61.9%, 13.1%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실적1)2) (일평균 기준) | |||||||
(천건, 십억원, %) | |||||||
2016 | 2017 | 2018 | 2019 | ||||
이 용 건 수 | 인터넷뱅킹 | 86,844 | 94,924 | 118,808 | 156,487 | (31.7) | |
(모바일뱅킹) | 52,948 | 58,664 | 74,919 | 96,860 | (29.3) | ||
<60.9> | <61.8> | <63.1> | <61.9> | ||||
조회서비스 | 79,039 | 86,575 | 108,421 | 144,126 | (32.9) | ||
자금이체서비스 | 7,802 | 8,339 | 10,375 | 12,346 | (19.0) | ||
대출신청서비스 | 2.5 | 10.2 | 12.4 | 14.8 | (19.1) | ||
이 용 금 액 | 인터넷뱅킹 | 42,052.7 | 43,111.7 | 47,550.2 | 48,814.3 | (2.7) | |
(모바일뱅킹) | 3,126.6 | 4,051.8 | 5,343.6 | 6,391.9 | (19.6) | ||
<7.4> | <9.4> | <11.2> | <13.1> | ||||
자금이체서비스 | 42,030.7 | 43,008.7 | 47,404.3 | 48,622.3 | (2.6) | ||
대출신청서비스 | 22.0 | 103.0 | 146.0 | 192.0 | (31.6) | ||
주 : 1) ( )내는 전년대비 증감률, < >내는 전체 인터넷뱅킹 이용실적에서 모바일뱅킹 이용실적이 차지하는 비중 2) 2016~2018년중 수치는 자료제출기관의 수정‧보고사항을 반영하여 일부 수정 |
<참고> 은행의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 ■ 은행(18개 국내은행) 및 우체국예금 기준)의 금융서비스 전달채널은 창구, CD/ATM, 텔레뱅킹 및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으로 구분 (입출금 및 자금이체 거래건수 기준) □2019년중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을 통한 입출금‧자금이체서비스 이용비중은 59.3%를 기록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1)2) (입출금 및 자금이체 거래건수 기준) (%)
주 : 1) 해당년 말월의 일별 건수 합계 기준 2) 2016년~2018년 수치는 자료제출기관의 수정·보고사항을 반영하여 수정 (조회서비스 이용건수 기준) □2019년중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을 통한 조회서비스 이용비중은 90.3%를 기록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1)2) (조회서비스3) 이용건수 기준) (%)
주 : 1) 해당년 말월의 일별 건수 합계 기준 2) 2016년~2018년 수치는 자료제출기관의 수정·보고사항을 반영하여 수정 3) 예금‧대출‧신용카드거래 등 금융거래와 관련된 계좌조회, 자금이체 결과조회, 금리‧환율‧수표 조회 등을 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