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2의 학습의욕 부진
Q :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2학년 남자애 엄마입니다.
아이가 6월부터 조금씩 아침에 힘들어 하더니 지금은 아침마다 아프다고 하는 등교거부 증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머리가 아프고, 배가 아프고, 그러다 실제로 구토도 하고, 병원에 가서는 전혀 이상없다고 합니다.
오늘 아침에는 숨을 못쉬게 가슴이 답답하고 목이 너무 아프다 하여, 열은 없었지만 그래도 병원에 가보니 목이 붓지도 않았고 숨쉬는데도 전혀 지장이 없는 상태였다고 합니다. 그래도 혹시나 몰라 피검사는 신청하고 온 상태입니다.
담임선생님과 상담을 해보았는데 현재 너무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이 없는 상태라 합니다.
학교는 친구들 만나러 오는곳이고, 전혀 학업에 대해선 관심이 없는 상태라고요.
아이가 어리고 남자애다 보니 공부는 좀 싫어할 수 있고 노는것을 더 좋아하는게 맞는데 정말로 공부에 의욕이 없습니다.
현재 사립초를 다니다 보니 영어 공부도 해야 하는데 과외선생님 앞에서는 잘 읽고 쓰고 하던 아이가 학교만 가면 “몰라요몰라요”로 바뀌고 전혀 관심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가 꼭 100점을 맞아야 한다고 하거나, 시험은 80점이상 맞아야한다고 강요하는것은 없습니다.
담임선생님과 학기초에 상담을 해서 아이가 1학년때 제가 조급하게 부추겼더니 더 싫어하였었다고 상담을 하여서 그럼 2학년때는 조급하게 부추기지 말고 본인이 하고싶을때 하고 우선 학교를 즐겁게 다닐수있게 하자 하여 숙제라던가 예습복습이라던가 그런거에 대해서는 전혀 얘기하고있지 않습니다.
그런상황인데 계속 학교만 가려하면 아프다하고 학교 안에서도 아프다고 보건실을 자주 가고 하니 그리고 공부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다. 잘하고자하는 의욕이 없으니 상담을 한번 받아보라 하십니다.
저희도 상담을 받았으면 하고요. 그리고 학교를 옮기거나 기타 다른 방법을 취할 생각입니다.
A :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
짧은 상담 글을 읽고 많은 것을 알 수 는 없지만 현재 아이가 학교 생활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보입니다. 아이가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게 힘이 들고 의욕이 없고 무기력함이 있는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우선시 되야 할 것은 아이가 학교 생활에 왜 어려움이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원인을 알아야 그에 맞는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고 현재 초등학교 2학년이라 하셨기에 더 시간을 끌지 말고 방학동안에 인지 언어를 포함한 전체적인 종합 심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에 맞는 검사와 상담을 하셔서 아이의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도와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습부진으로 자존감이 낮아진 우리아이 어떻게 할까요?
1.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세요.
아이에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긍정이미지를 강화시켜주세요.
아이 스스로에게 인정과 사랑을 가질 수 있으면 자존감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2. 작은 성취를 주목하고 인정하세요.
아이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여기고 스스로를 비난하지 말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도록 조언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3. 아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아이를 소중히 여기고 스스로를 잘 돌봄으로써 자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의견은 중요하지만, 아이의 가치를 낮추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비판을 받아들이되, 부정적인 평가에 대해서 아이를 보호해 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성호,김충식,문혜원,진영학,정지영,고소영,전홍표,류영철(2016). 2016년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학습부진학생 지원 방안. 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