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 자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우리 단체는 2008년 ‘조중동 광고불매운동’에 이어 지난 7월부터 광고불매운동 v2.0 ‘나쁜 방송보도 광고불매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광고불매운동 v2.0은 지상파 3사와 종편 4사를 대상으로 매월 ‘나쁜 방송보도’를 선정 발표하고, 이후 4주간 광고 데이타를 집계하여 그 순위를 공개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3. 이에 따라 지난 7월 10일 ‘6월의 나쁜 방송보도’에 ‘MBC 뉴스데스크’를 선정 발표하고, 언론 보도와 100대 기업에게 공문 발송 등을 통해 사전 공지 및 안내를 하였으며 광고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진행 결과와 ‘7월의 나쁜 방송보도’를 다음과 같이 발표합니다.
--- 다 음 ---
□ 제1차 나쁜 방송보도 광고불매운동 대상
- 6월의 나쁜 방송보도 : MBC 뉴스데스크 (7/10 선정 발표)
- 광고 모니터링 기간 : 7월 14일(월)~8월 10일(일)까지 4주간
- 선정 방법 : 총 68개 기업 중 최다 광고 순위 1위부터 3위까지
- 제1차 대상 : 오뚜기, 기아자동차, 한국타이어, 현대자동차, 불스원
순위 | 광고주 | 광고 내용 | 광고 횟수 |
1 | ㈜오뚜기 | 진라면, 참깨라면, 백세카레, 3분요리 등 | 33 |
2 | 기아자동차 | K시리즈, 카니발 등 | 23 |
2 | 한국타이어 | 티스테이션 | 23 |
2 | 현대자동차 | 그랜저, 쏘나타, 아반떼 등 | 23 |
3 | ㈜불스원 | 불스원샷, 와이드미러 | 22 |
□ 7월 이 달의 나쁜 방송보도 선정
- MBC 뉴스데스크 (6월에 이어 연속 2회 선정)
- 선정 이유 : 공영방송의 책무를 저버렸을 뿐만 아니라 세월호 특별법 관련 이슈를 계속 외면하다가 정확한 취재와 반론도 없이 사실이 아닌 내용을 고의적으로 보도한 MBC 뉴스데스크를 2014년 7월 ‘이달의 나쁜 방송보도’로 선정함
- 광고 모니터링 진행 기간 : 2014년 8월 18일(월)~9월 14일(일)까지 4주간
- 제2차 대상 선정 발표 : 2014년 9월 17일(수) 예정
4. 우리 단체는 매월 ‘이 달의 나쁜 방송보도’를 선정 발표하고 이를 언론 보도와 공문 발송 등을 통해 사전에 미리 안내한 후에 광고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나쁜 방송보도’임을 알면서도 해당 방송에 광고를 집중적으로 집행하였다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소비자의 신뢰를 고의적으로 저버린 것으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5. 위 내용은 100대 기업과 주요 광고주에게 언론소비자 동향을 기업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상세한 안내문을 공문으로 발송 예정입니다.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나쁜언론이네요,,,MBC
그리고 광고불매운동 업체 제대로 거부하겠습니다
오늘의 숙제에 참여 하는 방법은 따로 없습니까?
하루종일 휴대폰과 함께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숙제에 참여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