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트는 복용해보지 않았는데, 제가 복용하는 약 중에 제 경험상 다한증에 효과가 있는 것 같아 적어봅니다.
저는 수족 다한증이 있는데, 연축성발성장애도 있습니다.
연축성발성장애라고 들어보신분이 계신가 모르겠네요 ^^;;
아무튼 이 병도 다한증 못지않게 난치병에 속하는데, 신경정신과에 가면 양약치료로 리보트릴과 인데놀정을 처방해줍니다.
글트는 복용하면 당일 즉시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리보트릴은 꾸준히 복용해야 효과가 있고, 꾸준히 복용하면 손발땀이 한결 덜 나는것 같습니다.
물론 복용하지 않으면 이전 수준으로 돌아갑니다.
대부분 양약이 장기 복용시 부작용이 있듯이,
리보트릴도 장기 복용시 부작용이 어마무시하긴 합니다만
제 경우 두가지 증상에 동시에 어느정도 효과가 있어 (단, 꾸준히 복용시에만ㅠ) 복용하고 있습니다.
혹여나 도움이 되는 정보일까 싶어 알려드립니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인데놀(프로프라놀롤)은 다한증약으로 일반적으로 언급은 되는데(부작용 우려로 잘 사용은 안 하심),
리보트릴도 다한증에 땀억제 효과가 있나요?
두 약을 별도로 먹어보신 결과인지요? 아니면 둘 다 먹는데 땀이 줄어 리보트릴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리보트릴은 오히려 드물게 다한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암튼 고생많으십니다^^
(먹는 약 게시판 3865번글 참조)인데롤 (=인데랄과 같은 성분)에 관심이 많은데요, 용량은 얼마나 드시나요? 또 복용기간은요? ^^
오래 전에 정신과 선생님께 순수 다한증용으로 구했다가 말씀이 너무 조심스러우셔서 못 먹었던 적이 있습니다.
연축성발성장애에는 보통 리보트릴을 처방하는데, 인근 병원에서는 인데놀정과 함께 처방해주셔서 아침 저녁으로 리보트릴1정, 인데놀정 1/2정씩 복용하다가 지금은 복용량을 줄여보고자 하루 한번 복용하고 있습니다~
두달분씩 세번째 처방받아서 복용중이고요~
인데놀정만 별도로 복용해보지는 않았고, 리보트릴은 단독으로 복용하다 중단하다를 꽤 오래 반복했었는데, 리보트릴만 복용해도 두가지 증상에 같이 호전이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리보트릴은 복용한지 꽤 오래 되어서 부작용이 우려되긴하는데, 인데놀정도 부작용이 큰가보네요.
약을 처방받으러 곧 병원에 가봐야하니 리보트릴이 다한증을 유발하기도 하는지 문의해보겠습니다~^^
1.
리보트릴 설명서 상에 드물게 다한증이 있을 수 있다더군요 .
2.
인데놀은 부작용이 큰 건지 일반적인 우려사항인건지 모릅니다.
감기약이나, 타이레놀 같은 간단한 약도 설명서 읽어보면 큰일 날 것처럼 적혀 있더군요.
모든 약은 조심해서 먹어야 되긴 하겠지만,
인데놀이 어느 정도 사용되는 걸 보니 괜히 안 먹어본 것 같습니다. ^^
전문의 선생님과 상의해서 먹어봐도 충분히 될 정도의 안전성은 갖춘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위험하여 못 먹을 정도의 것을 내놓지는 않겠지요.
제게 인데놀을 주셨던 정신과 선생님은 다한증에 경험이 없으셨습니다.
(제가 자료들고 찾아가서 처방받음)
그래서 조심스러우셨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