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여성들은 꽤나 주체적이고 발랄하다. 억척스럽게 장사해 부자가 된 은희(이정은), 개방적이고 용감하게 지역과 남자를 떠도는 영옥(한지민). 키스한 남자에게 정색하며 “내가? 오빠를? 사랑해서?” 라는 한마디로 단념시키는 선아(신민아). 공부로나 연애로나 남자를 리드하는 영주(노윤서) 등. 드라마는 이들의 감정을 면밀하게 그린다.
가령 첫사랑의 등장에 설레는 은희의 감정이 그대로 전달되고, 중산층 전업주부가 된 선아의 우울증도 탁월하게 묘사된다. 임신임을 알게 된 영주의 낭패감과 낙태시술 앞에서 느끼는 공포와 죄의식도 생생하다. 그렇다면 개성 있는 여성상을 보여주고 그들의 내면에 주목하는 드라마로 봐도 될까? 아니다. 좀 더 살펴보면 진심으로 공을 들인 대목이 따로 있다. 바로 여자와의 관계로 주눅 들고 상처 입은 남성에 대한 위무이다.
(중략)
드라마는 영옥의 사연이 무엇인지 아직 알려주지 않았다. 그러나 영옥을 향한 정준의 마음은 말로, 심지어 글로, 정확하게 기술된다. ‘헤픈 여자’를 감당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남자의 순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선아와 동석의 에피소드에서도 여행지에서 혼자 가버리는 여자의 ‘빡침’보다 고장 난 똥차에 발이 묶인 남자의 열패감에 더 감정이 이입되도록 한다. 결국 선아는 중산층 남자와 결혼하지만 우울증으로 이혼하고, 아이도 빼앗길 위기에 처한다. 선아는 고향에 돌아와 동석과 재회하고 심지어 바다에 빠진다. 고향 오빠 버리고 간 잘난 여자의 불행이 전시되는 셈이다.
영주와 현의 이야기도 이 연장선상에 있다. 드라마는 영주의 내레이션으로 그가 얼마나 제주를 벗어나고 싶어 하는지 들려주지만, 탈출에 걸림돌이 될 임신을 영주가 받아들이도록 만든다. 낙태를 위해 동분서주하는 영주 곁에서 현은 여성의 결정권을 존중하는 듯 굴면서도, 혼자 유아용품점을 서성이고 “내 아이이기도 하잖아”라는 맹랑한 소리를 한다. 드라마는 현의 입장에 공감하듯, 이성적이던 영주가 느닷없이 자신이 임신부임을 선포하고 “너 믿고 직진”을 외치는 ‘캐릭터 붕괴’를 펼친다. 아마도 영주의 출산은 굉장한 갈등 끝에 앙숙인 아버지들 간의 화해를 이루고, 아기는 어린 영주가 그랬듯 ‘괸당’ 공동체 안에서 자랄 것이다. 그 과정에서 홀로 아이를 키워온 두 아버지의 사연이 또 절절하게 뿜어져 나올 것이다.
딸의 꿈을 위해 여자에게 돈을 빌려야 하는 아버지, 과거 많은 여자를 품는 연하남, 가난한 나랑 짝이 될 생각도 없으면서 필요할 때만 내게 기대는 여자를 짝사랑하는 남자, 낙태하려는 여자 곁에서 대책 없이 ‘내 아이’를 꿈꾸는 소년, 홀로 아이를 키워온 아비 등 드라마에는 여자에 대한 순정을 품은 남자들에 대한 연민으로 가득하다.
여자는? 잘났지만 진정한 사랑을 모르는 ‘헛똑똑이’들로, 불행할 뿐이다. 불현듯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라는 작가의 책 제목이 떠오른다. 사랑을 믿지도, 남자를 연민하지도 않는 ‘요즘 여자들’을 향한 노 작가의 시대착오적 엄포로 들린다.
노작가가 그려내던 남편에게 구박받고 푼수같지만 따뜻함이 있는 엄마의 모습을 바라보던 자식을 통해 동질감을 느꼈어. 나이든 노년의 여성의 삶을 안쓰러워하며 해방하는 모습을 바랐지만 쭉 제자리임. 오히려 신데렐라 이야기를 쓰던 김은숙이 더더욱 주체적이고 자신의 삶을 살아내는 여성의 이야기를 더 잘 다루고 있어. 진짜 실망스럽고 ㅋㅋㅋ 이 기사를 보고나니 노 작가의 이전 작품들 여캐들이 머릿속을 지나가는데 다 같은 맥락임..ㅠㅠ
첫댓글 하아.... 요즘 딱 느끼는 감정이다... 여자들 똑똑해지는 걸 두고 못 보는 느낌임
진짜 노희경작가 너무 별로임
완전 공감ㅋㅋㅋㅋ 그래서 초반 몇 화 보고 바로 하차함... 여혐 오져
저렇게 여캐 싫어하고 남자를 좋아하시는데 bl작가 하시지 걍… 대박날 것 같은데
진심 .. 한 때 존경했고, 최애작가로 첫 손에 노희경을 꼽았던게 부끄러워 질 만큼 시대착오적이고 보는 내내 불쾌한 드라마였음..
올드하니까 그게 매력이었는데 이번 몇몇 에피소드는 촌스러
가족때문에 강제 시청 중인데 진짜 대사고 감성이고 너~무 촌스러워 작가가 누군지 찾아 봤더니 유명한 사람이네.. 저정도 위치에 있으면서 이렇게 까지 시대에 뒤쳐지는 이유가 뭘까?
늙남 도태남 연민 오짐
똑똑한 전교1등 고등학생 임신시킨순간 하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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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 저 내용 다 받아
노작가가 그려내던 남편에게 구박받고 푼수같지만 따뜻함이 있는 엄마의 모습을 바라보던 자식을 통해 동질감을 느꼈어. 나이든 노년의 여성의 삶을 안쓰러워하며 해방하는 모습을 바랐지만 쭉 제자리임. 오히려 신데렐라 이야기를 쓰던 김은숙이 더더욱 주체적이고 자신의 삶을 살아내는 여성의 이야기를 더 잘 다루고 있어. 진짜 실망스럽고 ㅋㅋㅋ 이 기사를 보고나니 노 작가의 이전 작품들 여캐들이 머릿속을 지나가는데 다 같은 맥락임..ㅠㅠ
너무 올드해
진짜 올드하고 진부함...
다받음
디마프가 이분꺼였어?? 와이씨...나 내 최애드라마 디마프인데 우리들의 블루스는 그닥...
와 다 받음 진짜. 보는 내내 뭐가 자꾸 불편하더라니 이 글 읽고 속 시원해짐
아니미친 이거 노희경 작가 작품이었어? 너무 구닥다리 감성이라 안봤는데
나노작가 작품 좋아해서 많이봤는데 감잃었나 왜이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