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인터넷/게임 이준호]
카페24 (042000.KQ/Not Rated)
: 자사몰의 저력 확인
리포트: https://bit.ly/3YTmxTT
■3Q24 Re: GMV 성장과 비용 효율화로 컨센서스 상회
- 카페24는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765억원(+7.6%YoY, +18.1%QoQ), 영업이익 67억원(+49.3YoY, +4.5%QoQ, OPM 8.8%)로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
- 주요 요인은 2분기와 마찬가지로 1) 전체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상회하는 GMV의 성장, 2), 안정적인 비용 효율화, 3) 마케팅솔루션 매출의 성장
- EC플랫폼 매출액은 668억원(+19.1%YoY, +0.7%QoQ)을, GMV와 연동되는 결제솔루션 매출액은 258억원(+7.7%YoY, -2.8%QoQ)을 기록
- 카페24의 3분기 GMV는 3.0조원(+10.5%YoY)로 온라인 커머스 시장 성장률(+3.0%YoY)을 대폭 상회. 티몬/위메프 사태로 오픈 마켓이 위축되어 온라인 커머스 기업들의 GMV 대한 전반적인 우려가 있었으나, 카페24의 자사몰들은 식품, 생활건강, 화장품 분야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성장을 시현
- 또한 유튜브 스토어 개설을 위한 신규 고객 유입이 증가한 영향도 있음
- 마케팅솔루션 매출액은 108억원(+8.7%YoY, +7.2%QoQ)로 성장을 지속. 경기 둔화 시기지만 카페24를 통한 ROI가 높은 글로벌 SNS향 광고가 늘고 있으며, 해당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아직 유튜브 쇼핑 침투는 크지 않으나 자사몰의 저력 확인
- 카페24는 2024년 영업수익 3,005억원(+8.0%YoY), 영업이익 245억원(흑전YoY)을 기록할 전망
- EC플랫폼의 매출액은 2,617억원(+10.0%YoY)으로 예상하며 그 중 결제솔루션의 매출액은 1,046억원(+17.3%YoY)로 추정
- 6/19일자로 유튜브 쇼핑이 개편되었으나 현재까지 유의미한 침투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2026년 4분기 온라인 커머스 시장의 GMV의 1%를 유튜브 쇼핑이 점유할 것이라는 기존 의견 유지
- 다만 유튜브 스토어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이 자사몰 운영자들에게는 카페24를 이용할 유인으로 작용하기에 자사몰 사업자로서의 경쟁력은 점차 강화되고 있음
- 현재 유튜브 쇼핑의 침투가 적은 상황에서도 전체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크게 상회하는 성장을 보이고 있기에, 유튜브 쇼핑의 보완 업데이트가 진행되어 침투가 본격화된다면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수 있음
■비용 효율화로 안정적인 증익 구간
- 카페24는 올해 1분기 턴어라운드를 시작으로 매 분기 흑자를 기록. 시장을 상회하는 GMV 성장도 큰 요인이지만, 가장 큰 이유는 비용 효율화
- 2023년 4분기 이후 인건비를 포함한 고정비가 매 분기 감소하고 있음. 현재 구조가 유지된다면 비용은 유지되고 GMV는 성장하여 안정적인 증익이 가능
- 다만 보다 탄력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1) 유튜브 쇼핑의 점유율 확대, 2) 글로벌 확장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