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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의 운송으로서 유용함을 알아본 인간은 곧 바로 전쟁용 수단을 생각해냈을 것이다. 말의 전쟁 이용은 기원전 3천 년 경으로 추정한다. 어디에서 전차를 제일 먼저 발견했을까. 사실 어느 곳인지에 대한 이 문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발굴이 되었다고 그곳이 최초의 곳이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4대문명 발상지라고 하는 곳이 제일 유력하지 않을까. BC 3000년께 황하 유역의 문명과 BC 3000∼2500년 사이의 인더스강 유역의 문명, BC 3000년께 나일강 유역의 이집트 문명, 티그리스·유프라테스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우리는 인류의 4대 문명 발상지라고 한다.
4대문명지 중에서 제일 억척스럽게 살림을 꾸릴 수 밖에 없다 싶은 곳은 단연 메소포타미아다. 나일강처럼 좁고 비옥한 토양이 아닌 넓고 얕은 지형으로 거의 평지를 이루고 있던 메소포타미아지역은 쉽게 침범당할 수 밖에 없는 조건이었으리라. 이러한 조건 때문 신성한 왕권에 의해 유지되던 이집트와는 다르게 광활한 지역 전체를 단일한 통치 체제로 결속하기위해 함무라비 법전이 등장했을 것이란 생각도 해 본다."눈에는 눈, 이에는 이" 그들이 인류에게 남긴 가장 큰 유산은 바로 이 말이 적힌 함무라비 법전이다. 이 법전은 기원전 1800년경 함무라비 왕에 의해 편찬되었는데 8피트 높이의 딱딱한 돌기둥에 새겨져 공포되었다. 그로 인해 이 법전은 거의 4천 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원형 그대로 남아있다. 물론 이보다 앞서 수메르 아카드인들도 법률을 갖고 있었는데, 함무라비는 이 모든 것들을 종합 수정하여 세계 최초의 성문법전을 편찬하였던 것이다. 이 법전은 당시의 사회가 3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지배계층은 사제 및 세속 귀족들, 일반 시민 계층은 상인 및 농민들, 최하위계층은 그 숫자가 급증하고 있던 노예들이었다. 따라서 3가지 형태의 법조문이 각 계층에 다르게 적용되었으며, 동일한 계층 내의 모든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법 앞에 평등하였다. 그리고 아주 대표적인 유물, 나는 대영제국 박물관에서 이 상자를 반시간 넘게 쳐다보아야만 했다. 이는 분명 수많은 침범과 침략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문물이 교환되고 문명이 꽃폈던 문명의 열매를 고스란히 현세에 증거로 확실히 남겨놓은 인류를 대표할만한 유산이었다. 우르의 상자 (The Standard of Ur).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있던 12개의 고대국가 중 우르(Ur)라고 불리던 도시국가에서 발견된 유물. 이 마법의 요술 상자는 현재 이라크 바그다드 남쪽에 있었던 고대도시 로얄 묘지라 하는 우르의 왕족 무덤에서 발굴되었다. 이 나무상자 쓰임은 무엇이었을까. 놀라운 사실은 학자들은 이것이 악기의 울림통이라는 것이다. 악기의 울림통치고는 너무 아름답지 않은가... 접착제로 조개껍질과 붉은 석회석, 코발트 색상의 라피스 라즐리를 모자이크 형식으로 붙인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로 치면 자개장같이도 보이는데 그 상자에 새겨진 형상은 아주 이념적이다. 한 면은 평화를 말하고 다른 한 면은 전쟁을 의미한다. '전쟁'으로서 전차, 적을 짓밟는 모습, 벌거 벗은 행진과 창.'평화'패널은 동물, 물고기를 묘사 하고 연회의 행렬이 보인다. 내가 주목하는 것은 전쟁 패널이다. 전쟁 신에서는 4륜 마차가 보인다. 소가 끄는 달구지가 아니다. 자세히 보면 말의 귀가 8개다. 영화 벤허에서 보았듯이 말 네 마리가 끌면 아마 시속 60KM는 족히 냈을 것이다. 그 기동력으로 비포장 들판에서 전투용으로 달려나간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마차의 견고성, 충격 흡수 장치, 마찰 감소(Bearing), 조향 능력 등이 발달되지 않으면 가다가 분해되고 말 것이다.이들은 완벽한 마차를 발명했을 뿐아니라 이미 전쟁에 전차로 사용할 만큼 발달해 있었다.자세히 파악을 해보자면 마차는 4개의 나무로 만들었으며 덩치가 비교적 큰 편에 속하며 말이나 나귀가 끌도록 한 형태인데 고정 센터 폴은 마차에 말을 마구하지만 형태로 보아 돌 때는 어쩔 수없이 불안정했을 것이다. 외측에 위치한 말 두마리는 하중을 당기는 역할보다는 위치설정에 보다 더 힘을 쓸 수 밖에는 없다. 마차는 땅에 닿을 정도로 낮아 최소 2명 정도 탑승이 가능했으며 전면에 사람은 말을 다루었고 반면 뒤쪽의 사람은 투창을 들고 적을 상대하는 책임을 지고 있었다. 코 끈은 말의 속도를 콘트롤하고 채찍이나 목청을 높여서는 방향을 제어하였겠지만 멍에는 전 중앙 폴에 달라붙어 유용하여 보이지는 않는다. 최신의 연구 결과에서 견장의 다양성이 존재하였음을 밝혀냈다. 말의 숨 막히는 현상을 막기 위해 목에 건 멍에는 어깨 쪽으로 변형되고 등쪽의 멍에는 가슴쪽으로 이동하는 등의 최적의 형태로 변하는데 청동기 시대는 이런 정도에 이르지는 못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투창은 마차에 탑재된 화살통에 집어넣도록 되어 있는데 이는 적이 아주 근접한 위치에 있을 때 효과적임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실상 적을 깔아 뭉게는 고대적인 이러한 묘사는 심리적인 효과가 더 강했다. 왕의 우월성을 상징하는 전위적인 역할이 컸다. 이후 보병의 출현으로 이런 방식은 큰 효과를 갖지는 못하였을 것이다. 육중한 4륜 구동의 마차는 분명히 전쟁터에서는 기동성의 어려움이나 크기 때문 가격도 만만하지 않았으며 또한 마부와 말이 훈련을 반복해야 하며 안정적이지도 않았다. 하지만 말 중심의 무기형태는 무장하지 않은 보병에 비해 많은 이점이 있었다. 이를테면 속도 화력(투창의 수는 개인보병보다 훨씬 유리)그리고 방어적인 면에서 유리하다 할 수있다. 이러한 장점은 4륜 구동에서 오는 폐단을 개선하고 보다 좋은 방안을 강구하는데 큰 몫을 했다. 그 결과 기원전 2천 년 경에는 새로운 2륜 구동의 전차가 등장한다. 바로 미타니 왕국의 사람들이 그 주인공들이다. 이제 그들을 만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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