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지로라도 공부를 시켰어야 했나 후회가 됩니다
Q: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이를 둔 엄마 입니다
학습의욕이 너무 없습니다. 친구들과 놀거나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할때는 의욕이 넘치는데 학습 쪽으로 전혀 의욕이 없는 듯 하네요 참관 수업 때 보니 우리아이는 반에서 투명 인간인 듯 하였습니다. 전혀 참여도 하지 않고 얌전히 앉아만 있더군요
집에서도 숙제나 공부하기 싫어하는데 이정도 인줄은 몰랐습니다.
선생님도 포기하신 듯 보이구요, 아이에게 너는 숙제 안 해와도 된다고 하셔서 아이가 상처를 많이 받았구요 선생님께서는 숙제를 남아서 시켜도 하지 않고 그냥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렇게 말씀하셨다 하시는데 ,,, 어찌 받아들여야 할지
하기 싫어해도 제가 억지로 시켜서 보냈어야 했나 후회가 되네요.
일단 선생님과 상담 시간을 정하고 왔는데 어찌해야 할지 생각이 많아집니다. 집에서 어떻게 훈육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혹시 소아우울증일수도 있을까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학습의욕이 없는 초등학교 6학년 아이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네요. 짧은 상담글을 읽고 많은 것을 알수는 없지만 아이가 학습에 대한 동기가 없어 보입니다. 이러한 모습이 아마도 단기간에 보여진 것은 아닌 것 같고 오래 전부터 조금씩 쌓여 왔던 것 같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공부를 잘 할 수는 없고 또한 모든 아이들이 학습에 관심을 가질 수 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아이가 고학년이고 조금 있으면 중학교에 가기 때문에 지금 그대로 놔두었다가는 단지 공부 못하는 아이, 학습에 관심이 없는 아이로 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또래간의 사회성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학교 부적응하는 아이, 자신감 부족한 아이로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아이가 학습에 관심이 없고 무기력감이 있는 원인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더 이상 시간을 지체하시지 마시고 빠른 시간 안에 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아이의 인지학습부분을 포함한 종합적인 검사를 받아보셔서 원인을 알아본 후 그에 맞는 적절한 상담과 치료를 하는 것이 아이를 위해서 바람직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학업부진으로 사회성이 부족한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작은 성취를 해보기
스스로 할 수 있는 작은 도전을 해봄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 주세요. 아무리 작은 성취라도 과정에 대한 격려를 해 주시고 안정감있는 따뜻하게 인정을 해 주세요.
2.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를 지역 사회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지역 사회 센터, 동아리, 봉사활동 등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키우며 사회성을 향상 시킬 수 잇습니다.
3. 스스로 자신을 관리해 나가도록 적절한 관심을 주세요.
일상 생활 속에서 건강한 음식을 먹고 적절한 운동을 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과정을 스스로 계획하고 관리를 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충분한 칭찬을 해 주세요. 자신에 대한 관리 속에서 스스로 바로 서는 법을 알아가며 독립심과 자존감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은 문제 해결력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4. 자기감정을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며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녀와 자주 대화하며 자신의 상황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수용해 주세요. 이해받고 수용 받는 소통 속에서 자녀는 심리적 안정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수학영재 아스퍼거장애 중학생이 사회성집단으로 학급리더자가 되기까지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윤옥외,학습전략 중재를 통한 학습부진 초등학생들의 메타인지 비교 연구,학습전략중재연구 11. 1 (2020): 7-24.
유지혜,아동기 학습·사회성 부진의 영향요인과 심리적 안전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ildhood learning-social difficulties and psychological safety, 미래교육연구, 13(3), pp.39-59 Jul, 202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