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시장 분석 | ||
자료분류 | 산업동향 | 국가명 | 중국 |
산업분류명 | 제조업>조립금속,기계,장비>기계 및 장비 제조업>기타 가정용 기구 제조업 | ||
언어 | 중국어 | 원문자료량 | 11 쪽 |
원문바로가기 | http://zdc.zol.com.cn/310/3100595_all.html#p3100595 | ||
원문자료![]() |
2012.07 | 자료등록일 | 2012.09.12 |
작성자 | 해외산업211 | ||
자료출처 | 중관촌온라인 (中關村在線) | ||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시장 분석 □ 요약 -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관심도(업체와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 기준) 조사에서 Haier(海爾, 하이얼)이 압도적 우위로 선두를 고수, 뿐만 아니라 Siemens와 LittleSwan(小天鵝, 샤오톈어)과의 격차도 벌려놓았음. Siemens는 LittleSwan을 제치고 2위를 차지, LittleSwan은 한 계단 하락해 3위로 내려갔음. - 와류식 세탁기가 소폭의 우위로 드럼식을 앞질렀음. 관심도는 드럼식 세탁기보다 3.5% 높은 48.8%를 기록. - 용량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6KG급 제품을 가장 선호, 관심도 비율은 39.3%에 달했음. -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1,001위안(RMB)~2,000위안대가 가장 높은 32.3%의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 Haier의 판매 모델 수량이 가장 많은 332개로 집계되었으나 인기는 소폭 하락세를 보였음. Siemens의 단일제품 관심도가 여타 업체들 대비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시장 개황 드럼식 VS 와류식 경쟁 치열 -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에서 드럼식과 와류식 세탁기의 관심도 비율은 서로 엎치락뒤치락하며 치열한 경합을 벌였음. 드럼식 세탁기가 물 사용량, 세척력, 의류 손상도 면에서 강세, 관심도 비율이 한때 와류식을 앞섰음. 두 세탁기의 대치 국면은 향후 오랫동안 지속, 단기간 내에 우위가 뚜렷하게 갈리는 상황은 나타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 중대형 세탁기 선호 - 2012년 상반기 중대형 용량의 세탁기 가격 하락, 소비자들의 세탁습관 변화 및 고품질 제품 선호 등의 영향으로 6KG과 7KG급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안정 상승세를 보였음. □ 업체별 관심도 분석 Haier의 독주 -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관심도 국면은 전년도 양상을 지속, Haier(海爾, 하이얼)이 뚜렷한 우위로 선두를 고수, 관심도 비율은 40.2%로 Siemens와 LittleSwan(小天鵝, 샤오톈어)과의 격차가 한층 더 확대되었음. Siemens는 LittleSwan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하였으며 LittleSwan은 3위로 밀려났음. 시장 2위군 진영, 경쟁 치열 - 2012년 1분기 대비, 2분기 관심도 순위는 소폭의 변화가 생겼음. Siemens가 LittleSwan을 대신해 2위를 차지, 2∙3위 경쟁은 늘 치열했음. Samsung은 Midea(美的, 메이더)를 제치고 7위에 올랐으며, Midea는 한 계단 하락해 8위로 내려갔음. Bocsh는 1.6%의 관심도를 얻으며 순위권에 진입하였음. □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 유형 와류식 세탁기, 근소한 차로 드럼식 앞서 - 유형별 세탁기 관심도 조사에서 와류식 세탁기가 가장 높은 48.8%의 관심도를 얻었음. 드럼식 세탁기는 3.5% 낮은 45.3%의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두 세탁기의 격차가 미미, 경쟁이 치열했음. 와류식과 드럼식, 관심도 막상막하 - 2012년 상반기 와류식과 드럼식 세탁기의 관심도 추이를 살펴보면 완전히 상반된 곡선을 그렸음. 와류식 세탁기의 관심도는 선 하락∙후 상승세를 시현, 1분기 관심도는 줄곧 내리막길을 달리다 최저치인 44.9%를 찍고 급속히 반등하였음. 반면 드럼식 세탁기의 관심도는 선 상승∙후 하락, 1분기 관심도가 점진 증가하다 최고치인 48.6%를 기록한 후 감소하기 시작하였음. ○ 용량 6KG 관심도 가장 높아 - 용량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6KG급 제품을 가장 선호, 관심도는 39.3%에 달했음. 5KG급과 7KG급 제품은 각각 24.1%와 22.4%의 적잖은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중대형 용량세탁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음. ○ 가격대 1,001위안~2,000위안대 제품군 가장 선호 -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1,001위안~2,000위안대 제품군을 가장 선호, 관심도는 32.3%로 집계되었음. 2,001위안~3,000위안대 제품군의 관심도는 22.3%에 달했으며, 7,001위안~1만 위안 및 1만 위안 이상 가격대의 제품군이 높은 가격대로 인해 관심도가 낮은 것을 제외하고, 여타 가격대군 제품의 관심도는 11.0%~18.0% 사이의 비슷한 수준을 보였음. □ 주요 업체 분석 ○ 관심도 변화 추이 Haier의 인기 소폭 하락 - 2012년 상반기 Haier(海爾, 하이얼)의 관심도는 1월에 최고치인 43.7%를 기록, 2월에는 3.7% 하락했다 3월에 소폭 반등, 4월에 다시 하락, 6월에는 37.8%까지 감소하는 등 상반기 전체적으로 하락 추이를 보였음. 반면 Siemens의 인기는 소폭 상승하였으며, LittleSwan(小天鵝, 샤오톈어)은 소폭 하락세를, Panasonic은 안정세를 보였음. ○ 판매 모델 수량 비교 Haier 판매 모델 수량 압도적 우위 - Haier, Siemens, LittleSwan, Panasonic과 Sanyo 5개 업체 가운데 Haier의 판매 모델 수량이 가장 많은 332개로 집계, 4개 업체를 큰 폭으로 앞섰음. LittleSwan, Panasonic, Sanyo의 판매 모델 수량은 94개, 80개, 107개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나 Siemens의 판매 모델 수량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43개에 불과했음. <목차>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시장 분석> 1. 시장 개황 2. 관심도 분석 2-1. 업체별 관심도 분석 2-2.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2-2-1. 유형 2-2-2. 용량 2-2-3. 가격대 3. 주요 업체 분석 3-1. 관심도 변화 추이 3-2. 판매 모델 수량 분석 <첨부> <그래프 1>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업체별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2>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유형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3>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유형별 제품의 월별 관심도 비율 변화 추이 <그래프 4>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용량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5>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가격대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6>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주요 업체의 월별 관심도 비율 변화 추이 <그래프 7>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주요 업체의 판매 모델 수량 비교 <그래프 8> 2012년 상반기 중국 세탁기 시장 주요 업체의 단일제품 관심도 비율 비교 <표 1> 2012년 1분기와 2분기 중국 세탁기 시장 업체별 관심도 비율 및 순위 비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