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기 싫고 학교도 가기 싫다고 해요
Q: 고3 여학생으로 성적은 극상위이고 사람들이 말하는 모범생이에요. 그런데 학교를 안다니고 싶다고합니다. 자기 진로도 여지껏 준비했던과는 상이하게 다른 직업을 하고 싶다고 얘기하고 자꾸 바뀝니다. 공부도 하기 싫고 학교도 다니기싫고 등교할 때보면 세상 다 산 사람 처럼 표정이 그렇습니다. 이런 맘이 든건 한달 가까이 되었고 한달에서 3주는 기분이 늘 이랬다고 해요. 자기에겐 지금 의미있는 일도 즐거운 일도 없다고 그럽니다. 이런 딸은 무기력해보였습니다. 성적이 좋다보니 학교에서 주는 압박감도 있고 스스로 느끼는 책임감도 있을 것이고 우리나라 고등학생이 이 행복하긴 어려울꺼라 생각해요. 나름 기분전환을 위해 일주일 중 4일은 운동을 보내고 공부도 손 좀 놓으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번아웃이 왔는건가 했는데... 물어보면 자기는 다른 상위권애들만큼 노력을 하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늘 새학기 되면 친구관계로 고민해왔기에 이번에도 친구관계냐고 물으면 그렇다라고 말하다가도 딱히 그렇다고도 하지 않습니다. 자기 말로는 인터넷에 떠도는 체크리스트를 했을 땐 만성번아웃이 나왔다고 해요. 상담기관에 한차례 상담도 받아보긴했는데 한차례로는 딱히 어떤 결과를 내기 어려웠습니다. 제가 병원 정신과 가서 상담 제안을 했을 땐 그냥 상담을 한번 더 받아보고 싶다고 했습니다. 번아웃과 우울증은 비슷한듯 치료는 다르다고 하더라구요. 일단 원인이 뭔지도 모르겠고 원인을 알고 정확히 알아야 치료든 뭐든 할텐데...기질이 예민한 구석도 있는데다, 딱히 어떤 한가지가 아니라 고3이다 보니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쌓여와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 에휴 어렵네요...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고3학생의 이야기를 들으니 같은 학부모로서 마음이 아프네요.
이제 6월이면 수시를 위한 시험이 있을텐데 아이가 심적으로 많은 불편함이 있는 것 같네요
인터넷으로 만성 번아웃의 모습이 보이고 스스로도 자신이 다른 아이들보다 공부를 덜하는 것 같다고 말하는 것을 보면 우리 아이는 자신의 일에 늘 최선을 다 하는 학생으로 보입니다 . 그러나 좀 더 하면 될것같다. 더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스스로 옥죄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번아웃은 심리적 소진으로 어떤 일에 몰입하여 자신의 에너지를 다 쏟아 더 이상 활용할 에너지가 없는거죠.. 더 이상 태울 수 있는 것이 없는 거지요. 이럴 경우에는 자신을 스스로 돌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더더 열심히보다 이정도도 칭찬 할만하다.. 수고했다는 자기위로가 필요합니다.
부모님도 더 이상 애쓰지 않게 충분히 지지해주는 것을 권유합니다.
필요하다면 우리 아이가 원하는대로 상담을 통해 힘을 얻기를 바랍니다.
번아웃으로 힘들어 할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1.자신에게 관심을 가져 주세요
학업, 일보다는 나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내가 무슨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운동을 할 수 있는지... 지금 나에게 어떠한 것이 제일 필요로 한지에 대해서 집중해보세요. 이러한 시간은 에너지를 채울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2.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보세요.
많은 학업의 량과 많은 일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것들 중에는 지금 당장해야 하는 일과 정말 나에게 중요한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누어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번아웃이 왔을 때는 정말 나에게 중요한 일부터 하기를 권해 드립니다.
3. 전문가와의 대화 시간을 가져 봅니다.
전문가에게 나의 속마음을 나의 감정들을 다 내어 놓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하고는 다른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가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어떻게 잘 극복해 나가는 가가 더 중요한 의미로 다가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사회성 집단(중고등) 0위준 상담후기-자신감이 부족하고 친구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아이, 친구들의 중심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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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수정외, 번아웃 증후군의 조작적 정의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 교육문화연구 제23-3호(2017년), pp. 297~326 https://doi.org/10.24159/joec.2017.23.3.297
김태정외,그릿을 높이고 번아웃을 낮추는 대학생 긍정심리의 강점
Psychological Strengths Predict College Students’ Academic Grit to Reduce Burnou, 사회과학연구, 31(4), pp.27-44 Oct, 2020
건강알리미 홍개, 네이버 생활 건강 알림, https://blog.naver.com/hgh2815/22304127313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