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안재민] NAVER
■ Dan24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네이버의 전략
- 네이버는 2024년 11월 11일 Dan 24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NEXT, N’이라는 주제로 AI를 활용한 네이버의 주요 사업의 중장기 전략 방향에 대해 공개
- 주요 키워드는 On-Service AI, Spatial AI, Hyper Clova X, AI가 창출하는 가치 중심의 광고, 개인화된 쇼핑 등이었는데, 이 중에서도 AI를 네이버의 고유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On-Service AI’와 ‘개인화된 쇼핑’에 주목할 필요
- On-Service AI는 검색, 광고, 플레이스, 쇼핑 등 네이버의 주요 서비스에 AI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콘텐츠 노출을 확대하고, 체류시간을 높여 플랫폼으로서 네이버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시도가 될 전망. 젊은 유저층들의 유입을 늘리고, 콘텐츠 소비를 확대해 검색의 영향력 감소 우려를 상쇄하고, 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시도. 긍정적으로 평가함
- 커머스는 쿠팡을 직접적으로 겨냥해 서비스를 강화해 1위 사업자와 격차를 줄이려는 전략을 공개. 특히 네이버의 강점을 적절히 살려 AI를 활용한 상품 추천, 블로그, 카페, 지식인, 클립을 활용한 제품 리뷰를 활용해 소비자에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구매자의 니즈를 AI로 분석하고 활용하여 커머스 경쟁력을 높이려고 함. 특히 최근 오픈한 네이버플러스스토어를 네이버 이외에 단독 앱으로 출시해 가격 비교만이 아닌, 종합 쇼핑몰로서 경쟁력을 높일 계획
- 이를 위해 무료배송, 무료반품을 확대하고, 3시간 내 배송, 새벽배송, 오늘배송, 내일배송, 휴일배송, 희망일배송 등 배송 경쟁력을 확보. 특히 그동안 물류 사업자와 판매자 간의 계약에 관여하지 않았으나, 이제는 네이버가 물류사업자와 직접 계약해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함
리포트 링크: https://m.nhqv.com/c/jp3tc
★ NH/안재민(통신/인터넷게임), 02-768-7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