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4 (목) 새로 개통된 중앙선 복선화로 고속열차로 단양을 찾아서 앞으로 이쪽 방향으로 열차로
기차여행을 하고져 탐방차 당일치기로 경험해 보았습니다
중양선 복선화로 Ktx는 청량리역->양평->서원주->원주->제천->단양->풍기->영주->안동 까지 약 2시간에 주파 운행한답니다
중앙선 현대화로 모든역이 새로 잘 단장되고 원주역은 (만종역 ) 근처인 새로운 장소로 현대화된 역으로 변했네요
또한 영주역사와 안동역사도 위치를 이전해 현대화된 역사를 새로 세웠지요
남한강은 강원도 태백시 검륭소에서 발원하여 평창,영월 ,제천,단양,여주,광주를 지나 경기도양수리 두물머리에서 북한강을 만나 한강이 됨니다
단양읍내에 진입하면 단양관광호텔이 있는데 호텔의 길건너 강가가 단양강 잔도길의 출발지다. 그리고 철교와 다리 밑을 지나면 잔도가 시작되고 강변의 절벽을 따라 잔도가 이어져 만천하 스카이워크 입구까지 약1.8km의 잔도길이 조성되어 있다.
잔도란 절벽으로 이루어진 협곡의 절벽에 낸 길을 뜻한다
남한강 절벽 위에서 80∼90m 수면 아래를 내려보며 하늘 길을 걷는 스릴을 맛볼 수 있는 스카이워크로, 시내 전경과 멀리 소백산 연화봉을 볼 수 있습니다. 말굽형의 만학천봉 전망대에 쓰리 핑거(세 손가락) 형태의 길이 15m, 폭 2m의 고강도 삼중 유리를 통해 발밑에 흐르는 남한강을 내려다보며 절벽 끝에서 걷는 짜릿함을 경험하세요
남한강 수면에서 80∼90m 위에 25m 높이로 세워진 만천하 스카이워크 전망대는 발밑 100여 미터 아래 강물을 내려다보며 걷는 경험을 할 수있습니다
소백산은 겨울이면 부드러운 능선을 따라 전개되는 대설원의 부드러움과 장쾌함이 돋보이는 겨울산의 대명사이다. 눈과 바람, 주목군락의 특이한 눈꽃은 다른 산에서는 보기 힘들다.주목단지와 능선에 늘어선 고사목에 눈꽃이 만발하여 멋진 설경을 자아낸다
겨울철이면 하얀 눈을 머리에 이어 소백산이라고 불리우는 소백산은 봄철이면 광활한 능선은 온통 기화요초가 만발하며 국망봉, 비로봉, 연화봉, 도솔봉 등 많은 영봉들을 거느리고 있다.
뽀죽한 봉우리 넘어 금수산 높이는 1015.8 m이다. 멀리서 보면 산능선이 마치 미녀가 누워 있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여 '미녀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월악산국립공원의 북단에 위치하며 주봉(主峰)은 암봉(巖峰)으로 되어 있다
서울 청량리에서 출발해 동서(경강선, 서울∼강릉), 남북(중앙선, 서울∼부산)을 연결하는 관문에 해당한다. 중앙선인 원주~신경주, 동해선인 신경주~부전 철도사업이 마무리되면 서울(청량리역)에서 부산(부전역)을 한 번에 잇는 간선철도망이 구축될 예정이다.
이번에 중앙선에서 처음 운행되는 KTX-이음(EMU-260)은 세계 4번째로 고속철도 기술 자립화에 성공한 우리나라가 개발한 최초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최고속도 260km/h)다.
단양지역은 석회암이 많은 지대로 높은 산에서 채취한 석회석을 컨베어로 운반후 공장의 키른에서
가열시켜 파쇄기로 갈아서 큰기둥 같은 사이로에 저장해서 시멘트를 생산해 포장하거나,
석회석 반제품을 열차로 운반해 여러지역에서 갈아서 시멘트를 완제품으로 생산해서 각종 건설자제로
레미콘공장에서 콘크리트를 생산해 사용하지요.특히 우리나라에선 단양과 삼척 지역에 시멘트공장들이 많이 소재하지요
코로나-19 감염을 이겨내고 건강한 나날이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