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은 인체에 해롭다는 인식이 강하여 나쁜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 몸에 필수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많아졌을 때는 문제가 생깁니다.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데요. 오늘은 적정 콜레스테롤을 유지하기 위하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자 호르몬을 만드는데 관여하며, 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에서 생성됩니다.
원래 콜레스테롤은 사용되지 못한 분량은 간으로 돌아가 재활용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기름진 식생활 등으로 콜레스테롤 자동 조절 능력이 망가지면 혈액 속에 쌓이게 됩니다. 지나치게 많이 쌓인 콜레스테롤은 혈관 내벽에 상처를 입히고 축적되어 혈관을 막게 됩니다. 그러므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각한 질환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달걀노른자, 오징어, 새우 등과 같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적정량만 섭취해야 하고, 동물성 지방인 생크림, 버터 등도 가급적 주의하여야 합니다. 채식 위주의 식사를 권장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전문의들이 권장하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중에 한 가지는 홍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홍삼의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는 국내외 수천여 건의 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하여 입증되었는데요. 그중 두 임상시험을 살펴보도록 하죠.
차의과대학 정동혁 교수 연구팀은 고지혈증 환자들에게 2주간 매일 홍삼을 복용하게 한 후,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를 확인하였습니다. 그 결과, 환자의 대부분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하락하였습니다. 304mg/dl로 높은 수치를 보이던 환자의 콜레스테롤은 74mg/dl이 낮아져서 정상 수치인 230mg/dl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KGC 인삼공사 곽이성 박사팀도 이와 비슷한 중성지방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콜레스테롤과 비슷한 기름의 일종으로 과다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하는 것이 중성지방인데요.
곽 박사팀은 인위적으로 고지혈증을 일으킨 실험 쥐에게 홍삼 추출물을 투입한 뒤 중성지방의 함량을 측정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홍삼 추출물을 투입한 쥐의 중성지방 함량이 17.6% 감소한 것을 보여줬습니다.
곽 박사는 홍삼 성분이 중성지방 분해 효소인 LPL을 활성화시켜 혈액 중의 중성지방을 감소시킨 것이라 설명하였습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홍삼. 문제는 제품에 따라 품질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는데 있습니다. 홍삼성분이 1%도 안되는 제품은 물론 각종 첨가물이 들어가는 제품까지.. 그렇다면 홍삼은 어떠한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01. 6년근 홍삼
예전 [MBC 불만제로]에서는 4년근홍삼과 6년근 홍삼을 비교하면서 홍삼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 생각하게 끔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왜 4년근과 6년근만을 비교했을까요? (5년근, 7년근은?)
한 마디로 7년근 홍삼은 없습니다. 인삼은 7년째부터 노화가 시작되어 효능을 잃기 때문에 재배하지 않기 때문인데 1년째부터 차곡차곡 인삼의 효과가 커져가면서 그 모든 효능을 꽃피우는 시기가 바로 6년째입니다
그럼 4년근은 왜?
인삼이 4년째까지는 잘 자랍니다 수확량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품화 하기 용이한 것. 하지만 5년째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고비를 맞기 시작, 약 30 ~ 40%를 못쓰게 됩니다
역경을 딛고 살아남아서 그런지 6년근이 4년근에 비해 유효성분이 1.4배 ~ 2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여러 편 나와 있습니다. 실제 중국정부에서는 6년근을 의약품으로 5년근 이하는 일반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즉, 6년근 홍삼은 그 효능과 함께 투입되는 시간이나 비용, 희소가치까지 더해져 좋은 인삼, 귀한 인삼으로 여겨지게 된 것이죠
02. 건강기능식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소비자가 몸에 좋은 홍삼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 이라고 표기하도록 정해놓았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사포닌이 풍부한 반면,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홍삼음료는 사포닌이 거의 없습니다 즉,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거죠
03. 사포닌 함량
홍삼의 효능은 ‘사포닌’이라는 성분에서 나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홍삼제품에 한해 사포닌 함량을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진세노사이드 Rg1+Rb1+Rg3의 합'으로 표기합니다. 홍삼에는 수 많은 사포닌이 있는데 그 중 Rg1, Rb1, Rg3는 홍삼의 효능을 대표하는 성분으로 3 - 80 mg 의 범위 안에서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게 비결입니다
04. 가격
이러한 기준에 더해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홍삼이라는 것이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효과적인 만큼 오랜기간 복용하려면 가격도 무시 못하는 요소다 따라서 가격도 고려해야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jardindejstudio/products/6695813649
대표적인 것이 김포파주인삼농협 6년근 vip홍삼정스틱
잘못된 식생활과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현대인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는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식이요법이 필수인데요. 고열량 음식은 자제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