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6,7월 집중수행공지및주중수행
2023년 집중수행 참여 안내
三日修心千載寶(삼일수심천재보) 삼일 닦은 마음은 천년의 보배가 되어도
百年貪物一朝塵(백년탐물일조진) 백년 탐낸 재물은 하루아침에 티 끝이 되느니라.
법구경
50
남의 허물을 보지 말라, 남이 했건 말았건 상관하지 말라
다만 내 자신이 저지른 허물과, 게으름만을 보라
60
잠 못 이루는 사람에게 밤은 길고, 지쳐 있는 나그네에게는 지척도 천리
바른 진리를 깨닫지 못한 자에게는, 윤회의 밤길이 아득하여라
61
나그네 길에서 자기보다 뛰어나거나, 비슷한 사람을 만나지 못했거든
차라리 혼자서 갈 것이지, 어리석은 자와는 길벗이 되지 말라
62
‘내 자식이다’ ‘내 재산이다’ 하면서, 어리석은 사람은 괴로워한다
제 몸도 자기 것이 아닌데, 어찌 자식과 재산이 제 것일까
63
어리석은 자가 어리석은 줄 알면, 그만큼 그는 지혜롭다
그러나 어리석으면서 지혜롭다고 한다면, 그는 참으로 어리석은 사람이다
6. ‘우리는 이 세상에서 언젠가 죽어야 할 존재’임을, 깨닫지 못하는 이가 있다
이것을 깨달으면 온갖 싸움이 사라질 것을
이번 집중수행은 대면/비대면 온라인
스카이프[Skype]로 동시에 참여합니다.
오온/12연기관을 위한 도과지혜16단계 특강
[몸관찰4단계/감정관찰20가지/마음관찰20가지/법관찰4성제위주]
장소 | 일정 | 기간 | 참여 신청 방법 |
경기도양수리 정혜사 /온라인동시 | 6월 1일[목요일] | 중간부분참가도가능(예;2,3일) | 전화문의 환영 오영희 총무 010-9900-1339 |
부터 | |||
7일[수요일] | |||
전화문의 환영 오영희 총무 010-9900-133 | |||
7월25일-31일까지 | 중간부분참가도 가능 |
정혜사 (신주소 다산로 478-10)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156-2
중앙선전철1호선과연결됨덕소행이나용문행을 타고 팔당역하차 혹은 덕소역종점역에서 하차
58-3 번이나 양수리방향버스타고 한전사택에내리면 바로 정혜사입니다
1.남부터미널/ 강남고속터미널;3호선타고 옥수역환승 2.동서울터미널; 2호선타고 왕십리역
에서 국철타고 팔당역하차
날짜/시간 | 예비수행 | 본수행 | 수행상담 | 점검/비고 |
6월1일 오후5시-9시 | 예비수행 설명;무드라,차크라호흡,순륜 | 붓다의호흡법아나빠나삿띠;몸전체관찰/차크라개발 | 자기연민척도 마음챙김 척도 | 교재;위빠사나워크북,부교재;붓다의호흡법아나빠나삿띠 |
2일;오전5-오후9시 | 단타,무드라,차크라호흡,순륜,지력,중맥타통 | 붓다의호흡 3단계관찰 | 에니어그램,에고그램과12연기법 | 수행일기;몸관찰4단계초급16가지 |
3일;상동 | 예비수행 전체 | 붓다호흡5,6단계;감각관찰[희열감] | 고통리스트/자기분석표 | 감각/희각,행복관찰16종 |
4-6일; 상동 | 상동 | 붓다호흡9-12마음/법관찰 | 대화명상척도지 | 마음관찰4단계 20가지 |
7일 2시 회향 | 상동 | 붓다호흡 법관찰 | 해로운마음점검/생활속8정도 점검표 | 법관찰;4성제 |
수행자 진도에 따라 수행내용 변동가능함.
참여분 진도에 따라 내용 바뀔 수도 있습니다.
- 참가비; 정혜사 대면 [하루3만원기준/심리프로시하루5만원], 형편 어려운 분 자율보시 환
영합니다.
- 개인별수행상담 하므로 초보자도 누구나 가능함[3-5일도 가능함]
- 이번 수행은 몸/감정/마음/법관찰 위주입니다.
신청분 스카이프 설치법 보내 드림
한국명상지도사 자격시험 시간[하루 10시간] 인정
마하위빠사나명상원(위빠사나붓다선원)의 지향점>
1. 집중력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마타(집중력)수행법 안내.
2. 심리 프로그램 특성을병행하여 수행의 명확한 방향 설정 제시와자신의 내적 성찰 안내
:심리 프로그램의 특성(필요시 전문심리상담자 초청)과 위빠사나의 원리를 비교, 분석,
실습을 통해 밝은 삶, 삶의 근원적 존재 문제의 해결점 발견.
3. 초기 경전과 대승 경전에 근거한 정통 수행법 체득.
4. 붓다가 깨달음을 얻은 수행법인 아나빠나삿띠(호흡관)/위빠사나를 주 수행법으로 함.
5. 수행자 특성, 개성에 맞추어 개인별 맞춤형 수행법 안내.
6. 남방 위빠사나 수행 후 원하는 분께 대승 위빠사나지도.
7. 기타 대상 :- 지혜력 향상으로 가정과 직장에서 생활명상원하는 분.
- 위빠사나를 오래 수행해도 안정과 삼매를 얻지 못한 분.
(경전 근거한 염송, 관상법 겸수로 망상 차단법 터득.)
- 위빠사나, 기타 명상으로 슬럼프에 빠진분.
- 체질개선 및 심신정화 원하는 분.
(생활 속에서 신념, 스트레스, 우울, 짜증, 불안 등 관찰법/직장에서 잠재능력 개발법)
- 요가 명상원, 명상 지도자, 전문상담 특화 원하는 분.
❉일정 및 장소(2023년1월~12월: 3개월 정기적 수행-수시접수
개별상담)
일정 | 시간(심리시작 시간) | 장소 | 수행내용 |
매주 월요일 | 오후7시30분 ~10시 | 영상강의[온라인]/[오프라인;추후예정] | (B) 순수위빠사나 수행, 아비담마, 니까야 |
매일 아침 | 오전5-7시 | 합동수행[온라인, 예비수행과 본수행] | 예비수행[절/사마타호흡]과 본수행 |
매주 화요일 | 오전10시~ 1시 | 온라인 영상강의 | (B)순수 위빠사나 수행, 아나삐나호흡관16단계, 원효금강삼매경론 |
매주토요일 | 오후3시-6시 (집중수행시 변경가능) | 조계사와종각사이 두산위브 영상강의[온라인]/[오프라인;추후예정] | 순수 위빠사나 수행, 니까야, 유식, 위빠사나지혜16단계 |
매주수요일 | 오후 8시-10시 | 온라인 영상강의 | (A) 사마타호흡, 입문자 중심 |
수요일 중급이상 | 오후8-10시 | 온라인 영상강의. 주제별수행 프로그램 계발 | 주제별수행, 고참자/초보자 |
*온라인 현재 진행중[지방서도 청취가능], 오프라인은 추후예정
※ 일정수준 체험시 (사)한국명상지도자 협회자격증 수여함
1. 기관명: 위빠사나붓다선원[(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 지부]
2. 교 육 과 정 명: 위빠사나명상지도사과정(2급,1급,전문과정 각100시간이상, 통신강좌, 협
회주관공통 2급; 명상대강좌 70시간 )
3. 시 간:매주 월, 화, 수, 토/매월1회 7일간 야외집중수행[1일10시간;온라인강의도 포함]/
통신 강좌; 타 단체나 지방에서 청강가능
***부산지회 수행 매주 수요일 오전 지회장; 혜성[오 영희]010-9900-1339
****대구지회 월명암 010 5356 3734
위빠사나 붓다선원 수행 신청서
장소; 기간;
-----------------------------------------------------------------------------
* 이 름 : (한글) (한문) (법명) * 생년월일 : 년 월 일생. * 성 별 :
* 주 소 :
* 전화번호 : * 휴대전화 : * 이 메 일 : * 직 업 : * 종 교 : 불교 / 기독교 / 천주교 / 기타 ( )
* 수행경험 : (수행종류, 수행기간, 수행 장소, 지도자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세요.)
* 정신적, 신체적 질환 : (자세히 적어주세요.)
* 개인소개 및 참가 이유 :
* 신청일 : 20 년 월 일 * 신 청 인(서명):
위 본인은 위의 붓다선원 수행과정에 참가하고자 신청합니다.
접수처;오영희 총무 ; 010-9900-1339<gptjd0408@naver.com>
수행안내; 不遠 金 烈權 010 2732 0379
약력;
10년간 성철스님, 송담스님 지도하에 화두수행,
1990년 미얀마출가 마하시선원에서 한국인으로 최초 미안마비구계 받고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서 위빠사나 수행. 특히 태국 붓다다사 선원, 태국 위벡아좀, 미
얀마 쉐우민 선원, 모곡선원의 지도자들로부터 위빠사나 사사받음. 그 후 한국 산사에서 대
승관법수행과 티벳수행 3년 후 경전에 근거한 위빠사나 수행 중.
저서; 위빠싸나1,2, 보면 사라진다,
역서; 붓다의 후예 위빠사나 선사들, 붓다의 호흡법 아나빠나삿띠, 붓도위빠사나, 마음으로
숨쉬는 붓다 등
논문; 핵심감정과 사념처, 남방위빠사나와 대승위빠사나, 또 다른 선.위파사나의 이해, 기업
에서 마음경영, 창조 마음챙김
강의경력; 불교tv-체험! 붓다의 수행법, 위빠사나.12회 유나방송, 동국대, 전남대 심리학과,
창원대 심리대학원, 영산대학원, 서울불교대학원대학 등에서 특강, 목사님들 수행지도4일3회
박 영숙교사 집중수행 체험담
12월 21~25 집중수행 박연숙 도반님
수행변화:
①판단, 분별하는 “識”의 작용이 분명해지고 명료하며 이를 “주시(알아차림)”하는 힘이 강해져 관찰을 지속적으로 이어 갈 수 있고, 망상이 들어올 틈이 없다.
②하나의 대상에 집중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마음이 강해졌다.
③몸의 느낌을 있는 그대로 관찰할 수 있고, 마음 작용(수, 상, 행)이 마치 눈에 보이듯 훤히 관찰된다.
④알아차림이 향상 됐다는 것을 수치화 해보면 1분에 몇 개에서 1초에도 몇 개를 알아차리는 듯 하다.
⑤알아차림이 저절로 작동되는 순간들이 많아 졌다.
⑥알아차림수행에 더욱 정진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렬해졌다.
좌선-아는 마음(識)을 주시하며
코끝의 호흡에 집중된 마음을 알아차리며,들숨시처음 부분인 턱 아래쪽에서 부드러우면서도 응집된 숨이 점점 강해지면서 양 코끝을 부딪칠 때, 팽창감, 서늘함, 회오리치듯 작은 입자들이 뭉쳐 움직이며 코로 들어가 목, 폐, 가슴, 아랫배의 팽참감이 일어나는 빠른 과정 속에 느낌들(지수화풍)을 인식하는 마음을 촘촘히 주시한다.
멈춤 숨에 몸 안의 양쪽 폐 속이 크게 부풀고, 그 속에 미세한 진동, 열감, 부드러우면서도 응집된 느낌들을 주시한다. 이때 여러 느낌들로 부풀어 오른 폐는 등 뒤의 양 어깨 쭉지에 닿자 시원하면서도 경쾌한 기분, 가벼워지는 마음을 바로 알아차리고, 미세한 호흡이 팔 다리로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것을 (예리하면서도 쉴 틈 없이) 인식하는 마음을 관찰한다. 들어온 호흡이 팔다리 온몸 곳곳으로 퍼져나갈 때 일어나는 좋고 싫은 마음을 알아차린다.
내쉴 때단단히 팽창된 코끝이 풀어지면서 따뜻하고 약간 무거운 입자들이 뭉쳐 퍼져 나오는 것을 인식하고, 폐 가슴, 아랫배도 점점 부드럽게 조금씩 수축하는 하는 과정들을 관찰하며, 내 쉬는 호흡에 따라 아랫배에 단단함, 누름, 수축감, 차가움, 미지근함의 변화를 인식하는 마음을 주시한다.
이렇게 들숨 날숨에 따라 일어나는 몸의 느낌들과 이 느낌 속에서 반응하는 마음들을 판단 분별하는 “識”의 마음 작용을 끊임없이 알아차린다. 예리하고 민첩한 識을 계속 주시하니, 망상은 들어올 틈이 없고, 망상이 들어올 기미가 보인다 해도 이것을 인식할 줄 아는 식이 있으니, 이 마음을 바로 알아차리면 망상은 일어나지 못 한다. 그러다 보면 예리하고 민첩하게 알아차리는 마음 속에 기쁨, 희열이 일어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계속하여 이어지는 호흡에 따라 아랫배 느낌들을 세밀히 주시한다.아랫배의 단단하고 거칠고 무겁고 차가운 느낌들은 점차 부드럽고 가볍고 따뜻함이 더 많은 느낌들로 변하고 그 느낌들에 좋아함, 싫어함, 덤덤한 마음이 일어남, 즐기고 싶은 마음이 옅게 밀려오는 것을 알아차리면 금새 사라진다. 이렇게 일어나는 마음들을 즉시 알아차리면 그 마음들은 사라지고, 몸의 순수한 느낌들을 있는 그대로 관찰 할 수 있다. 차가운 느낌들이 회음부 중심으로 허벅지, 무릎, 다리, 발로 빠져 나가는 과정과 배꼽, 위, 어깨, 목, 얼굴, 눈으로 흐르면서 냉기가 빠져 나가는 것을 관찰한다. 배꼽 밑의 단전 부분에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들이 모여 위, 가슴, 목, 입, 코, 이마, 머리로 올라오는 것을 알아차린다. 목, 입, 코를 지날 때 느껴지는 촉감, 냄새, 맛을 알아차린다.
아랫배는 점점 따뜻해지고, 호흡과 온몸이 부드럽고 가벼워짐에 따라 마음에서 일어나는 경쾌함, 편안함, 가벼움, 기쁨, 행복감등을 가슴으로 알아차린다.
몸의 경계들이 하나가 되고 고요한 마음과 미세한 호흡만을 인식하는 마음을 계속 주시한다.방일하거나, 빠져들거나, 즐거워하거나, 거부하거나, 산란한 마음등은 들어올 틈이 없다. 방어막 “sati”가 있기 때문이다.
경행
왼쪽 다리를 들어 올리려는 의도가 일어남을 알아차리고, 그 의도를 따라 몸을 오른쪽으로 기울이고, 오른쪽 발목의 단단함, 뭉침, 열감속의 가벼움, 미세한 움직임등을 아는 마음을 알아차린다. 왼쪽 발을 들어 뒤꿈치가 바닥에 닿으면서느껴지는 거칠고 단단하고 따뜻함, 움직임등과 바닥을 누르면서 느껴지는 발 안에 서 움직이면서 부딪치는 느낌에 좋아하는 마음이 일어나려 하는 것을 인식하는 마음을 알아차린다. 그 좋아하는 마음은 사라지고, 계속하여 단지 발 뒤끔치에 일어난 지수화풍의 미세한 느낌들만을 그대로 알아차린다.
발바닥 중간, 발 끝이 바닥에 닿을 때,발바닥 중간에서 왼쪽 발 가장자리의 느낌(가벼움, 단단함, 지탱감, 누름등), 용천혈 부분이 바닥에 닿으면서 부드럽고 가볍게 팽창된 느낌들이 발바닥 전체로 퍼져나가는 느낌들과 그 안에 살포시 들어있는 좋아하는 마음을 알아차리니, 그 마음은 사라진다. 계속 엄지발가락에 단단하고 응집된 느낌들을 알아치리고, 몸이 앞으로 기울 때 발목, 종아리, 무릎, 엉덩이의 느낌들(지탱감, 단단함, 미세한 움직임등)을 인식한 마음을 알아차린다. 오른쪽 발끝을 부드럽게 튕기듯 들어 올릴 때, 바닥을 닿을 때의 뒤꿈치, 발바닥 중간, 발끝의 느낌들을 열심히 주시한다.
발걸음을 멈추고자하는 마음이 일어남을 알아차리고,그 마음에 따라 멈추고, 눈을 감으려는 마음이 일어남을 알아차린다. 눈을 감고 아랫배의 움직임과 그 속의 느낌들을 관찰하고, 오른쪽으로 돌려는 마음이 일어나려는 것을 알아차리고, 그 일어나려는 마음에 “이번엔 왼쪽으로 돌아보자라는”마음이 일어나는 그 마음 따라 왼쪽으로 도는 것을 알아차린다.
점점 몸과 마음의 긴장이 풀어지면서, 왼발, 오른발이 바닥에 닿을 때, 허리 배, 가슴, 어깨, 얼굴, 머리의 강한 느낌들과 미세한 느낌들을 촘촘히 계속하여 알아차린다. 특히 따뜻하고 뭉글뭉글 가볍게 응집되어 있는 느낌들이 있는 용천혈이 지그시 바닥을 누를 때 느낌들이 발바닥 전체로 퍼져나가면서 마음에서 일어나는 좋아하는 마음, 즐기고 싶은 마음, 짜릿한 마음들이 일어나거나, 일어나려하거나 할 때 즉시 알아차리고, 그 마음들이 사라지고 나면, 온전히 발바닥, 몸 전체의 느낌들만을 알아차린다.
발걸음과 온 몸이 점점 가벼워지고 공중에 떠 있는 듯 한 생각, 온몸의 전율과 기쁨, 산뜻한 마음, 경쾌한 마음이 일어남을 알아차린다. 고요한 마음은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분명히 인식하며 예리하게 알아차린다.
박 교사
무기력, 불안 우울증을 위빠사나 6개월 집중수행으로 극복
나는 아주 오랫동안 (어렸을 때부터 서른 중반까지) 우울증, 대인기피증, 정서장애, 불면증, 화병 및 기타 신체적 병약 증세로 일상이 마비 될 정도의 심각한 상태에 이른 적이 있었다. 32살 때로 기억한다. 약 1년간은 집 주위 100M 근처를 벗어나지 못 한 적이 있었는데, 걸을 수 없을 정도의 나약해진 신체와 극심한 무기력감과 우울증이 있었기 때문이다. 약을 복용하며 1년간 쉬고 나니, 몸이 좀 회복되었지만 저 마음 깊속히 자리잡고 있는 불안, 초조, 우울, 긴장감등은 사라질 줄 몰랐다. 한의사 한분은 뇌의 손상 까지 있다고 진단했을 정도다.
도무지 알 수 없는 이런 마음들, 왜 나에게 이런 마음들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으며, 도대체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무엇이 문제인지, 그 무엇을 찾고 싶은 터에 위빠사나 집중수행을 만나게 되었다.
집중수행은 내게 엄청난 결과를 가져다 주었고,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어도 돌아 갈 수 없는 흔들림 없는 강한 마음을 심어주었다. 그것은 아주 간단한 원리였다. 간단했지만 심오하고도 위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 이 수행은 바로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이다. 특히 사마타 단식의 시너지 효과였다.
인간 누구에게나 있는 “아는 마음”으로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몸과 마음에 현상들을” 알아차렸다. 눈만 뜨면 알아차림을 했다. 알아차림을 놓치면 그 놓침을 알고 또 다시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 심리상태 등을 알아차렸다. 수많은 알아차림 통해 나는 내 마음이 순식간에 자동적으로(무의식적) 작동하는 원리(12연기관)를 보게 되었다.
위빠사나 집중수행 후 특히 좋아진 점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습관적 “자기방어”의 패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그 이면의 진정한 욕구를 정확히 알 수 있다(탈자동화-->선택/창조).
⚫ 보상 ;비싸거나 고급스런 옷, 가방, 신발이나 음식등을 사거나 먹는 것을 좋아했다. 이런 물건들을 가지거나 혹은 먹을 때 기분이 좋아지고 우쭐한 마음까지 들었다. 그 마음을 들여다보니, 어렸을 때 형편이 넉넉지 못해 부모님이 옷을 사주신 기억이 거의 없었고, 그 당시 입고 싶은 옷이나 물건을 갖지 못한 욕구 불만스런 기억들이 많이 떠올랐다. 그럴 때마다 받은 좌절, 우울, 침울함이 무의식에 자리잡고 있었고, 이런 감정은 성인이 되어 욕구 불충족 이 일어나면 이에 따른 침울함이 함께 겹쳐지면서 과소비적 습관을 반복했던 것이다. 이런 과소비적 성향은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음식만을 먹기를 원하였고 이런 욕구가 해소되지 않으면 또 하나의 어두운 심리상태를 이끌어 냈다.
진정한 욕구: 어렸을 때, 부모님이 옷을 안 사줬을 때 오는 우울, 침울 감속에는 그 옷을 갖지 못하는 좌절보다도 언제나 단호하게 욕구를 거절하는 부모님께 보살핌과 애정을 바라는 욕구가 가득 차있었다. 이러한 감정과 욕구가 무의식 속에 각인되어 의식화 되는 과정을 반응 없이 알아차림과 표적관찰로 통찰 될 때 매 순간 나의 삶이매 순간 새롭게 창조 되었다. 수행 전에는 책을 15분도 못 읽었는데 3시간 수면으로 마음챙김 독서법으로 임용고시 수석 합격하여 지금은 학생들한테도 수행을 매일 수업 전 5분씩 지도하며 최고의 인기 교사가 되었다.
삿띠만사형통
박철환(40세)
저는 어릴 때부터 할머니가 다니는 절과 성당을 오가야 했습니다. 모든 성자들의 가르침은 결국엔 같다는 고등학교 은사님 말씀에 따라 참선과 기도를 병행해 오고 있었습니다. 화두수행 의심과 위빠사나에 대한 차이, 염불과 기도의 차이, 수행 시 단전호흡은 꼭 해야만 하는가, 가끔씩 저도 모르게 공허하고 울적해지는 감정의 원인 등을 알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궁금증을 총체적으로 해결해 줄 프로그램이 있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사마타와 위빠사나의 차이와 원리에 대한 강의와 실습으로 집중력과 지혜수행의 중요성을 체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삿띠와 식, 지혜의 구분을 통한 7각지 수행은 실수행에 획기적인 변화가 왔습니다.
한때 화두로 깨쳤다고 생각했던 그 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원리를 알게 되어 앞으로 저의 수행에 많은 보탬이 되었고 항상 불안이 깔려있는 저의 심층을 근원적으로 정화할 수 있는 길을 알게 되어 참으로 기쁩니다.
김영수(43세)
저는 어릴 때부터 도대체 내가 누구인가 라는 생각에 가끔씩 잠겼습니다. 그러다가 고등학교 때부터 만트라, TM 등을 수련했습니다. 집중이 잘되어 곧장 삼매에 들기도 했습니다.학교 성적도 노력에 비해 향상 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사라질 땐 평온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선정과 지혜명상의 차이에 대해 늘 약간의 궁금증이 있어서 이번 수행에 참여하게 되었고 그리고 가끔씩 저도 모르게 허전하고 우울해지는 감정의 원인을 알고 싶었습니다.
오온과12연기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선정과 위빠사나지혜 명상의 차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삼매에서 오는 초월상태를 진아로 생각했었는데 위빠사나로 그 차이를 어느 정도 감지되었습니다. 특히 심리프로와 겸한 마음관찰에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근본적인 나의 정체를 있는 그대로 통찰되어 앞으로의 저의 수행과 성격을 성찰,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곱번째 함께 하는 집중수행-피아오
역시 "럭키 세븐"인가요?
지금까지 수행 중 "가장 질 높은 최고의 수행"이라 표현하고 싶다.
그동안 조금씩 쌓아 올린 "사띠의 힘"이 여실히 발휘한 집중수행~
야~호~!!!빠쌰~~(이소룡 권법)!!
집중수행내용
① "분별, 식별하는 아는 마음(굉장히 똑똑한 녀석-모르는게 없다)"을 주시하는 힘이 강해져 지칠줄 모른다. 이때 가장 충만한 "삐띠"가 뒤따른다. 와~짜릿! 흥분의 도가니!!
② "첫번째 아는 마음"이 명확하고 예리해지니, 한순간에 "오온"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사라짐을 그야말로 如實之見! 여실지견!! (경행및 일상에도 이와 같음)
③ 즉 "한층 더 밀도 높은 마이크로 현미경"을 부착한 "사띠"
④ 이 예리한 "사띠의 힘"은 좌선 1시간 내내 지속된다-해태, 혼침 접근 불가!! 경쾌한 몸으로, 고요한 마음으로 정신 집중의로 지속 관찰!! 대상에 밀착!!밀착!!
⑤ "통증"관찰의 재미를 여실히 맛보다-뻐근하며 찌릿찌릿한 통증이 일어나는 순간 피하고 싶어 바짝 긴장하는 마음, 아주 아주 짧은 시간에 긴장하는 마음에 몸도 한 걸음 긴장(심장-허리-팔-다리)함을 재빨리 포착(굉장히 미세한 반응이라 조금이라도 방일하면 번뇌는 수십번). 이 "통증"에 반응하는 마음(행)을 알아차리는 쾌감은 굉장히 찐함~또 다른 통증이 나타나 이 "사띠"를 더 시험해보고 싶은 욕구가 들 정도~~
⑥ "사띠"하는 동안 더 재밌으라고 다양한 색들이 등장-빨강, 주황, 남색,보라, 흰색
⑦ 몸과 마음은 저 드높은 하늘에 떠 있는 휘엉청 밝은 둥근달로 변하여 둥실 둥실, 아주 고요~
그리고 흔들림 없이 열심히 열심히 주시만 할 뿐!! 와~멋지다!!
⑧ 이런 "사띠"의 힘을 키워준 일등공신은 바로 "회음쪽"에서 빙글빙글 돌고 있는 기운 덩어리~
이 기운은 좌선이나 천천히 경행할때, 특히 좌선시 기운이 강하게 모여 진동을 일으킨다. 이때
마치 나무가 땅속에 뿌리를 쭉 뻣는 듯한 느낌으로 생명력있는 에너지, 마음에 안정감, 평온함을 주고, 이 진동체는 꼬리뼈에서 척추를 따라 회오리 치듯 백회로~임맥선~팔,다리로 퍼져 나간다.
온몸에 생기있는 기운이 꽉 찬 듯 탄탄하고 옹골진 진동들~~
와~~이 오온의 생명력을 지켜주는 에너지!!! 이제서야 너를 만났구나!!!
⑨ 수행의 재미(사띠의 즐거움)를 듬뿍 맛보다.
용서 그리고 사띠 -피아오 지음
그대(몸), 미안합니다.
그동안 이 무지한 마음이,
그대 고통의 바다속에 머물게 했으니,
그 얼마나 춥고(냉기), 뻣뻣하고, 긴장(굳고 움추림)속에
아파했나요
이 "사띠"가 그 동안 고통속에 움추린
그대(몸)를 따뜻하고 부드럽고 가볌속에
머물게 할테니, 용서하소서.
그대(마음), 미안합니다.
그동안 이 어리석고 무지한 마음이,
그대 탐진치 삼독에 물들게 하여
독한 기운을 가슴 깊이 품게 했으니,
그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요
이 "사띠"가 그대의 삼독에 물든 독한 기운을
따뜻하고 밝고 지혜로운 마음으로
가득 채우겠으니, 용서하소서.
이제부터
이 "사띠"가 그대들을(몸과 마음)
고통에 물들지 않도록
확고히 지키렵니다.
그대들 평안하소서.
알아차림!정진!정진!!
부처님 감사합니다.
"위빠사나의 히딩크(논두얼님께서 지어주심)-김열권 원장님" 감사합니다.
함께 해준 도반님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