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단순 픽률로 티어를 구분했기에, 흔히 일반적으로 알려진 성능을 그대로 대변하는 것이 아님. 이에 대해선 픽률에 대한 해석 참조.
만들고보니 이걸 티어표 소리 하면 욕쳐먹을 것 같아서 순위표로 바꿀까 했다만, 순위표보단 티어표가 직관적이라 그냥 이쪽으로 만들음.
사용 데이터:지난 5월 말부터 9월 말까지 '아레나'의 수요일과 일요일 픽률 데이터를 각각 10개씩 사용하며, 맵은 고대유적 2번 나머지 맵 1번씩 해서 총 근딜맵:원딜맵 5:5 나옴.
참고로 수요일 일요일 데이터는 그렇게까지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고, 아래에도 나오겠다만 여기서 말하는 근딜맵 원딜맵은 끝수 스타디움이 포함된 것임.
미스크롬&발렌시아&크로셀&안드라스의 데이터는 제외함.
매팬도 제외할랬는데 얘는 영향력이 너무 강해서 그냥 포함시킴.
종합 티어
-근딜맵 원딜맵 구분 없이 모든맵 픽률을 따지며, 모든 맵에서 밸런스하게 강한 캐릭들이 티어가 높음. 물론 특정 맵에서 비정상적일 수준으로 강세인 경우, 약세인 맵에서의 픽률을 커버치기에 티어가 높게 나올 수도 있음.
종합 0티어:에리나
종합 1티어:어느맵 가든 거진 무난함.
종합 2티어:특정맵에서 미쳐 돌거나, 1티어보단 못하지만 어느맵이든 평범하게 씀.
종합 3티어:맵 제한을 심하게 받거나, 대체재가 명확함.
종합 4티어:"0~3티어 쓰지, 얘네를 왜 씀?"
종합 5티어:애정이 있어야 씀.
참고사항(1)
-리리스:최근 기준 하향세임.
-매팬:등재된 캐릭터 중에 표본이 가장 적어 신뢰도가 낮음.
-유진:상향 이전 데이터가 있어, 최신 트렌드 반영률 낮음.
-파르바티:유진과 동일.
-미기:유진과 동일하게 상향 이전 데이터가 섞여있고, 애초에 에리나 때문에라도 픽률이 낮음.
-린:픽률 낮아지면 실성능이 올라가는 기현상을 보임.
근딜맵 티어
-이 글에선 셴시 무투장, 수용민 콜로세움, 파이트 클럽, 데스 매치, 끝없는 수련 총 5개의 맵을 근딜맵으로 지정함. 보통 맞딜 강한 캐릭터가 고티어에 속하며, 암속 이점이 지나치게 심해 암속 캐릭터들이 많은 수혜를 받음.
근딜맵 0티어:에리나
근딜맵 1티어:누굴 만나든 할만함(리리스 제외).
근딜맵 2티어:좋긴 좋은데, 0~1티어한테 억까 당함.
근딜맵 3티어:상위권 원딜이나, 2티어에서 밀린 근딜들
근딜맵 4티어:방근치 무력을 감당 못하거나, 본인은 감당하는데 속한 조합이 감당을 못함.
근딜맵 5티어:애정이 있어야 씀.
참고사항(2)
-캐럴:에리나 때문에 픽률 박살남. 근데도 2티어임.
-클로드:맵 5개 중에 2개 맵에서만 활개쳐서 픽률은 낮음.
-이하 참고 사항(1)과 동일.
원딜맵 티어
-이 글에선 고대 유적, 폐쇄된 교실, 서바이벌 게임, 스타디움 총 4개의 맵을 원딜맵으로 지정함. 비교적 근딜맵에 비해선 연계쌈 빈도가 높아지며, 벽을 못뚫는 캐릭터들의 티어가 급감하는 현상이 발생함. 그리고 근딜맵에 비해선 무속성의 영향력이 낮은 편임.
원딜맵 0티어:에리나
원딜맵 1티어:누굴 만나든 할만함(오그마 제외).
원딜맵 2티어:0~1티어 빼고 넣을만한 캐릭터들
원딜맵 3티어:2티어에서 밀려난 원딜 혹은 원딜을 견제할 수단이 있는 근딜들
원딜맵 4티어:"0~3티어 쓰지, 얘네를 왜 씀?"
원딜맵 5티어:애정이 있어야 씀.
참고사항(3)
-녹시아:메타 수혜 무시하기 어려움.
-아라:에리나&오그마 탓이 크긴 한데, 애초에 상위 티어 올라갈수록 소환수 캐릭에 대한 해석이 통상적인 여론과 차이가 있음.
-이하 참고 사항(1)과 동일.
속성
-각 속성의 점유율을 다루며, 일반적으로 각각의 속성의 점유율이 16.6%에 가까울수록 밸런스가 맞음. 지화속쪽 픽률은 최신 트렌드의 반영률이 낮은듯한 느낌 있으니, 이 점 참고하면서 보길 바람.
암속성:에리나를 잡는 속성
무속성:에리나
수속성:지덱 멸망 이후로 떠오르는 신흥 강속성
화속성:뭔가 쓰는 캐릭은 많은데 강한게 없는 속성
광속성:존나 강한데 억까당하는 속성
지속성:지덱의 멸망을 딛고 다시 한번 일어나는 속성
참고사항(4)
-말했듯이 지화수쪽 최신 트렌드가 반영이 안되어 있고, 그래서 그런지 최근 떡락한 화속과 떡상한 지속의 순위가 바뀌어 있음.
포지션
-게임에서 제시한 전사&원딜&탱커&지원가 분류를 그대로 따르지만, 예외적으로 미기와 루는 각각 전사와 원딜로 구분함. 탱커 클래스는 전사쪽 성향이 강한건 사실이나, 원딜&지원가와 섞어 쓰는게 분명하긴 하니 이 점 참고하면서 보길 바람.
전사:적폐와 같이 쓰는 근딜
탱커:적폐
원딜:지원가에게 버프를 지원해주는 원딜
지원가:지?원
참고사항(5)
-전체 탱커에서 오그마의 지분율은 22%, 에리나의 지분율은 60%임. 편향성은 존재하나, 둘다 근원딜덱 섞어서 쓰니 이 부분은 감안해서 보길 바람.
-가장 최근 고대유적 데이터 상으로, 오그마는 전체 오그마 중에서 12%가 근딜덱에서 기용되었고, 에리나는 전체 에리나 중에서 45%가 근딜덱에서 기용됨.
-이는 당연히 원딜맵 데이터기에, 근딜맵 가면 근딜덱 기용률이 오르니 이 부분 유의해서 보길 바람.
픽률에 대한 해석
픽률은 다음 요소로 구성되는데,
(1)깡성능
-캐릭터 개인의 성능
(2)메타 적합도
-메타 캐릭간의 상성과 시너지
(3)대체 가능성
-대신 쓸 캐릭의 유무
(4)기타 요인
-출시 시기, 육성 수준, 인기(?) 등등. 영향력이 위 3개 요인보단 적긴 해서 아주 중요한건 아니다만, 3~4티어권 캐릭터들한텐 그래도 영향력이 있는 요소
만약 본인이 생각하기에, 아레나 티어표를 다음 중에서 한가지라도 제외하거나 비중 차이를 크게 두면, 이 글에서 나온 티어표는 상당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음.
그리고 사실 이 글 올리면서 봐도 '통상적인' 의미의 티어표로 쓰기엔 부적절해보이긴 함. 저 4가지 다 고려하고 만드는 놈은 없고, 내가 만들어도 고려 안했을듯.
근데 처음부터 이야기했듯이 '픽률' 가지고 매김 한거고, 티어표 내에 픽률도 전부 표기되어 있으니 이건 단순 성능적인 티어가 아니라 픽률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려주는 티어표임.
그리고 이러한 티어표를 정확히 해석하려면, 픽률을 구성하는 4가지 요소를 잘 숙지를 하고 해석하면 된다는 의미임.
예시로 광속은 전반적으로 메타 적합도가 떨어지는 편인데, 예외적으로 프리실라는 주무대가 원딜맵이라 메타 적합도가 크게 떨어진다고는 보긴 어려운 편이며, 역으로 같이 조합하는 캐릭들을 감안했을 땐 오히려 메타 적합도가 높다고?도 볼 수 있는 편임. 거기다 깡성능은 말할 것도 없이 좋은 편이고, 보호막 파벞을 유일하게 가지고 있어 대체 가능성 또한 낮음.
이러한 점을 기반으로 보면 프리실라가 왜 저 픽률인지 나름 납득이 감.
한가지 더, 에리나의 경우 깡성능 하나만으로 메타 적합도&대체 가능성 다커버하는 캐릭으로, 사실 메타 적합도 소리 하는 것도 이상한 이유는 에리나 자체가 메타이기 때문. 적합하고 나발이고 자기 자신이 메타임.
그리고 이 메타 하에서 암속은 활개치고 광속은 적어져, 에리나를 제외한 무속 전원은 메타 적합도가 박살나, 픽률이 대부분 낮게 형성되어 있음.
그러한 점과, 상향 이전 데이터를 끼고도 근딜맵 픽률 2티어 쳐먹는 미기는 현 근딜맵에서 얼마나 고성능인지 방증하는 부분이기도 함.
잡설
-5월말부터 9월말까지의 데이터라, 레이 출시로 인한 지덱의 멸망 이후 보방체와 보방치가 본격적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메타를 다룸.
-이런 통합 글을 안쓰던 이유는, 1~2달 정도로만 정보를 취합 시 맵간 성능 편차가 심해 정확도가 낮아지고, 4~5달 정도로 정보를 길게 취합할 시 중간의 메타 변화 때문에 데이터의 신뢰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음.
-그나마 최근엔 덜 변한 것 같아서 한번 쓴거고 나름 대강적인 기류는 표현할 수 있었으나, 여전히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보이는건 어쩔 수 없는듯.
-지덱 메타 때도 나름 메타 변화 적어서 글 쓸만했을거고, 레이 출시로 확 뒤져버려서 시기 구분하기도 적절했는데, 그때 여러모로 힘들었을 때라 생각을 아예 안한듯.
-최근에 in20가지고 태클 걸려서 한번 세봤는디, 근딜덱이 살짝 더 많긴 해도 거의 근딜덱 원딜덱 반반 나옴. 근데 추가로 in10까지 세보면 근딜덱이 확실히 더 많다고 볼만함. 1위도 어떤 미친놈 때문에 총 10번 중에 9번을 근딜덱이 쳐먹었고.
-정확히는 못해도, in100 포지션 데이터 기반으로 근원딜덱 in100 비율 추산해보면 원딜덱이 약간 더 많을 것처럼 해석되는데, 정작 상위권은 근딜 편향인거 보면 구간별 성향이 확실하게 보이긴 하는듯.
-물론 위에서 얘기한건 근원딜'덱' 분포고, 그렇게 자주 나오는 해석은 아니지만, 덱 분포가 아닌 '캐릭' 분포로 근원딜 편향을 판단할거면 전구간 근딜 편향인게 맞음. 왜냐면 탱커 전원이 근딜로 분류되어 버리기 때문에.
-근데 이게 그렇게 자주 나오지 않는 해석인 이유는, 그냥 탱커는 근원딜덱 어느쪽에 들어가든 당연하다는 인식을 깔고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생각보다 너무 엇나간 놈들을 대상으론 일반적인 인식을 적용하지 않고, 당연하다는 듯이 덮어두고 가는 경우가 많음. 마리나부터 이어져 온 전통임.
-아무튼 최근 기류는 이러하고, 이제 또 크로셀&안드라스와 위에서도 이야기한 미기&유진&파르바티&매팬 등등 이런 애들로 추후 데이터가 바뀌면 또 양상이 달라지긴 할듯.
삭제된 댓글 입니다.
최근 기준 하향세라 몇달 뒤면 2티어 갈지도요
미기는 애정이라구 암!
지표보니 '성능' 같습니다 선생님..
mk99가 없네요? ㄷㄷ
구구나오는 티어는 어딥니까 대체
아예 없길래 물어본거임.
조금 나오긴 했는데 표에 포함시킬 수준은 아니라서
그렇군요..
베스도 위댓글과 같은 이유로 빠진 건가요?
네 뀨보다도 안나왔어요
에리나는 진짜 ㅋㅋㅋㅋ
원딜맵에선 프실,아칠이가 0티어에 가깝다보니 상위권 근딜쪽은 매팬,캐럴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성능도 준수해서 억까만 아니면 다른덱들 상대로도 할만했던 것 같네요
네 바로 전 고대유적이 그랬죠 근데 사실 이번 통계엔 그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긴 어려워, 그 점 감안하시면 될듯 합니다
이번주 마레나 원딜 쓰면서 느낀건데 서바이벌맵은 원딜맵이 아니고 밸런스맵에 가깝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프실,아칠이 밴 영향도 크긴 하지만 맵이 넓다보니 오히려 원딜쪽이 좀 불리한 느낌..?
글에선 아레나만 다뤘는데, 원래 마레나는 원딜 힘들다 소리 계속 나오고 있슴미다 서바이벌이 밸런스 맵인게 아니라, 그냥 근딜이 밴카드 2개로 프실 아칠이 밴하면 많이 유리해요
확실히 마레나쪽은 프실,아칠 밴이면 근딜이 유리한거 같네요
근딜 상대로 밴픽 싸움하면 항상 밀리는 느낌..ㅋㅋ
비아앜....
사람들이 키우지도 않어, 아칠이한테 대체도 당해, 요즘 또 갑자기 지속 떠올라
비아앜은 세상이 밉다
근데 비앙카 사긴데 그냥 사람들이 안 쓰는거임 ㅇㅇ
사긴진 모르겠고 기타 요인 중에서, 육성 수준이 낮아 픽률 더 빠진다곤 보고 있음 조합 문제도 좀 걸리고
깡성능 같은게 문제가 아니라
솔직히 지속 아니면 다 이길만해서 좋은데
그냥 사람들이 안 키움 굳이 키울 필요를 못 느끼는듯..
이런글도 재밌네 잘읽었읍미다
감사합니다
오 생각보다 마리나 티어 낮게 나오네요
좋은 공략글 감사함다
솔직히 근딜덱 체벞인거 감안하면 낮게 나왔다고 보기도..
아 파법이 발목을 잡았군요 ㅋㅋ
ㅠㅠ원피증 1티어 언제 나오는거야..
쓰면서 누락시킨 내용인데, 근딜맵은 1티어에만 근피증 2개 있는데 원딜맵은 2티어 가서야 원피증 나오는 상황이라 지금 원딜덱 이상하긴 함
으으으으...원피증1티어 나올때까지 숨 참습니다 흡
근데 원피증이 문제가 아닌거같아요..원피증이랑 같이썼을때 효율좋은 강인함캐가 부족한거도 픽낮은 원인같아요
원피증 들어가면 일단 덱짜는게 머리아파져서
오그마 에리나 아라 셋이 강제인데
에리나는 근접파티에비해 효율이 떨어져
오그마는 파티버프는 최곤데 자기 자신이 1인분을 못하는경우가많아
아라는..소환수가 원피증이랑 겹치면 너무약해져서 녹고
그래서 다들 보방체 보방치 하는거라
예 원래 아레나는 역사적으로 그랬어요
카마엘 출시하고 나서 에카녹 에카녹 소리할 때도 실상은 근딜덱이 그닥 밀리는건 아니였거든요 오히려 근딜덱이 이기고 있다고 해석해도 틀린 수준은 아니였고
지덱 뜨고 나서는 좀 달라지긴 했는디
ㅜ.ㅜ...원딜 자체 강인함이 늘기전에는 원피증 쓰는거는 계속 고민일거같습니다 에고
엄청난 0티어가 하나만 더 나오면 그래도 마레나에서도 활약할거같은데..
일본 1주년 신캐 기대해봅니다
1위도 어떤 미친놈이 10번 중 9번ㅋㅋㅋㅋㅋㅋㅋㅋ
정확히 따지면
그미친놈이 근딜덱 들고 원딜맵 4번 근딜맵 1번, 나머지 다른 근딜덱 유저 분들이 근딜덱 들고 근딜맵 4번, 나머지 한분이 원딜덱 들고 원딜맵 1번 함
근데 중요한건 결국 그 미친놈이 4번을 원딜맵에서 해쳐먹어서 비율이 박살난거라
지원받는 애라서 지원가네 ㅋㅋㅋㅋㅋ
ㄷㄷ 정성 ㄷ 아라가 은근히 높네
왜 그렇게 보셨는지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캎에선 자주 안나오는 얘긴디
흠 일단 저는 아레나 진성유저는 아니라 ㅋㅋ 개인적인 의견일뿐임
1. 오그마
2.약점이 꽤나 명확해서 촉수가 약간 계륵(특히 상위권가면.. 파법이나 스탯이나..)
3. 역속에 대한 억제력이 너무..
결론적으로 고대유적같이 진짜 특정맵에서 한정적으로 나올까말까인데 그마저도 딱히 큰 메리트는 없는느낌...?
근데 사실 저는 그냥 씁니다 ㅋㅋㅋ 재밌어서
잘봣습니ㅡㅏ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