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33절. 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제비”는 히브리어로“고랄”인데 남성 복수로“거칠다”는 뜻으로 사용하지 않은 어원에서 유래한 것으로“제비, 추첨, 행운”을 말한다.
“사람이 뽑으나”는 히브리어로“툼”인데“던지다, 굴복하다, 항복하다, 엎드리다, 뽑다”를 뜻한다.
즉“제비 뽑기는 신정 국가인 이스라엘에 있어서 하나님의 신탁이 나타내어지는 도구적 역할을 수행 한다고 믿어졌기에 모세 때부터 여호수아 시대의 재산 상속 분배 때,
또한 신약의 초대 교회에서도 행해졌었다(민26:55, 수18:10, 삿20:9. 삼상10:20, 21, 행 1:26).
구약의 성도들은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하여 제비뽑기는 가장 공정하다고 생각하였다.
왜냐하면“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제비 뽑는 것은 다툼을 그치게 하여 강한 자 사이에 해결하게 하느니라”(잠18:18)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제비뽑기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았다고 생각했다(사34:17, 57:6).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히브리어로“미쉬파트”인데“심판하다, 판결하다, 선고하다”를 뜻하는“샤파트”에서 유래한 것으로“판단, 판결, 사려분별, 의견”등을 말한다,
즉 이말은 제비의 결과는 가장 최종적인 하나님여호와의 판결이라고 여겼다.
“성경에 제비뽑은 예들”
① 속죄일에 두 염소 중 한 염소를 제비를 뽑아 한 염소는 제물로 한 염소는 광야로 보냈다(레16:8)
② 여호수아는 각 지파에게 제비를 뽑아 땅을 분배하였다(수14:2,18:10),
③ 하나님의 집에서 봉사의 일을 분배할 때도 제비뽑기를 하였다(대상24:5.눅1:9)
④ 로마의 군병들은 주님의 겉옷을 제비뽑아 나눠가졌다(요19:24,마27:35,요19:24)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사도들이 제비뽑기를 하여 맛디아를 뽑은 것은 잘못 선택한 것이라고 주장 하며 후에 하나님은 바울을 선정하였다고 주장한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맛디아를 사도들이 뽑은 것은 하나님께서 공정하게 허락하신 방법으로 행한 것 이므로 바울을 사도로 인정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나 성경은 이에 대하여 침묵하며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주의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특별히 선택된 사도이지 12사도 중 한사람으로 선택된 것은 아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맛디아가 열한 사도의 수에 포함되었지 12사도 중 한 사람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분명히 성경은 그들을 12사도라고 말한다(행6:2),
또한 바울은 자신이 유다를 대신하여 자신이 사도로 계승했다거나 유다 대신 자신이 사도가 되었다고 말한바 없으며 성경 어느 곳에도 이 일의 잘 잘못을 지적한 곳이 없다.
그러면 오늘날에도 이런 방법으로 하나님의 뜻을 묻는 것이 합당한 것인가? 라고 묻는 자들이 있으나 그렇지 않다. 사도들은 그들에게서 봉사의 일을 위하여 일곱 집사를 택할 때 제비뽑기를 하지 아니하고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받는 사람들을”택하여 그 일을 맡겼다(행6:3),
또한 일꾼들의 자격에 대하여 시험하고 이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그 일을 맡기라고 하였다(딤전3:10),
또한 오늘날은 하나님의 뜻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행하는 것이지 제비를 뽑아 결정짓지 아니한다(마27:35, 눅23:34, 요19:24, 행1:26).
'작정'(목적,견해,의도) γνώμη, ης, ἡ [그노메]~~~~~~~~~~~~~~~~~
< 뜻(고전1:10, 고후8:10, 계17:17), 의견(고전7:25), 승낙(몬1:14), 작정(행20:3).알아보다(막6:38), 알다(마6:3, 12:5,7, 막5:43, 8:17, 눅20:19, 요1:40), 알게 하다(마9:30, 요19:4), 알려지다(마10:26, 눅12:2), 깨닫다(마24:39, 막5:29), 알리다(막9:30, 요7:17), 동침하다(마1:25), 주다(막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