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F25 X3 20d 엔진오일 누유로 인해 오일필터 하우징교환 및 워터 플렌지 교환
그리고 엔진 마운트 및 미션 마운트 교환
그리고 후륜 C.V JOINT교환 그리고 스테빌라이져 링크 교환 작업 입니다
주차장에 세워 놓으면 바닥에 자꾸 오일이 떨어져 살펴 보니
고질병 아닌 고질병인 오일필터 하우징 누유로 인해
오일필터 하우징 어셈블리 교환 합니다
오일필터 하우징 교환을 위해서는 인테이크 메니폴더를 탈거 해야 하는데
키작은 저는 X3 높이가 높아서 엄청 피곤하네요
인테이크 메니폴더를 탈거 하면 워터 플렌지랑 오일필터 하우징이 보입니다
워터 플렌지는 냉각수 통로 이고
오일필터 하우징은 엔진오일과 냉각수가 흐르는 통로 입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에는 2차 써모 스탯이 붙어 있는데
시간이 흐르면 열화로 인해
플라스틱이 바스러져 대부분 저렇게 부서져 있습니다
가스켓만 교환하면 비용이 저렴해 지겠지만
분해해 보면 대부분은 저렇게 써모스탯이 부서져 있어서
어셈블리 교환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신품 오일필터 하우징 준비 합니다
국내 재고가 없어서 주문후 2주정도 기다린거 같습니다
가스켓 접착면 깨끗히 청소해 조립 준비해 둡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에서 열교환기 분리해서 깨긋하게 청소하고
각종 가스켓 신품으로 준비해서 오일필터 하우징 조립을 합니다
냉각수 워터플렌지 역시 신품으로 준비해서 조립합니다
워터 플렌지는 애프터 제품과 정품의 품질차이가 심합니다
반면 가격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워터플렌지는 정품으로 교환하시는게 합당할거 같습니다
누유 되던 오일필터 하우징 교환 끝낸후 엔진마운트 교환 합니다
엔진마운트가 오랜 세월 눌려서 높이차이가 엄청나네요
그리고 미션마운트 교환합니다
미션마운트 교환하고
엔진마운트 교환 장착 합니다
원래 계획한 작업은 여기 까지 였으나~
차량 상태를 여기 저기 살피다 보니 후륜 C.V Joint 부츠가 찟어진거 확인하고 추가 작업 이어 집니다
후륜은 부츠가 찟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 시피 한데
이상해서 찾아 보니 스테빌라이저 링크가 부러지면서 C.V JOINT트 고무 부츠를 찟어 먹었네요
링크가 플라스틱 제질이라 부러진거 같습니다
왜 때문에 플라스틱으로 만든건지 알수가 없네요
이래저리 너클과 통째로 C.V JOINT 탈거 합니다
보통은 C.V JOINT 탈거후 공장에 보네서 리빌드해서 오는데
X3는 리빌드가 불가능 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애프터 신품으로 구매해 장착 하였습니다
디퍼렌셜쪽 조립 잘해 주고 너클쪽도 구리스 야무지게 발라 조립 합니다
그리고 깨진 스테빌라이저 링크 준비해서 조립 합니다
램포더 제품이고 역시 플라스틱 제질 이네요
C.V JOINT 찟어 먹지 않으려면 상태 확인후 N년에 한번씩은 미리 미리 교환해 주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C.V JOINT 및 너클등 분해했던 부분 조립 상태 확인하고
반대쪽 스테빌라이저 링크 까지 교환후 작업 마무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달성군 가창면 용계리 552번지 피스톤모터스 (가창갑오정비공장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