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流山温泉駅の「新幹線」撤去へ
[函館新聞 - 2013/05/25]
JR北海道、流山温泉駅の200系を撤去…北海道新幹線建設決定で「役割終えた」
[レスポンス 5月25日(土)]
[사진 출처; Asahi.com gallery]
JR홋가이도(北海道)는 어제 5월 24일에 하코다테 본선(函館本線; 七飯町 나나에쬬) 나가레야마 온센역(流山温泉駅)에
설치되어 전시되고 있는 도호쿠 신간선(東北新幹線)에서 사용된 200계 차량을, 금년 6월말까지 해체해서 철거한다고
발표했다.
[※ 참고로 이 철도역은 주인장님의 2008년 여행기 JR하코다테 본선 사와라지선 탐사기에 자세하게 해설이
되어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rqZ/65]
동차량은 홋카이도 신간선(北海道新幹線)이 조기에 개통하기를 바라는 취지로 2002년에 설치된 것으로서, 현재는 10년
이상이 경과해서 차량의 노후화가 심한 상태이고, 또한 당초의 목적이었던 홋카이도 신간선의 삿포로(札幌)로의 노선
연장이 결정되어, 소기의 역할을 다했다고 JR홋카이도측은 밝혔다.
철거가 정해진 것은, 이 역의 역사 밖의 야외에 설치되어 있는 200계 신칸센의 선두 차량 2량과 1등차 1량 등 합계
3량이다. 동차량은 1981년에 제조되어 도호쿠 신간선「야마비코(やまびこ)」,「아오바(あおば)」로서 활약하다가
2001년에 현역에서 은퇴하기까지 총 811만km를 주행한 기록이 있다.
한편, 나가레야마 온센역은 하코다테 본선 이케다엔(池田園)~쵸시구치(銚子口)역 구간에서 신역으로서 2002년에
개업하였다. 개업과 동시에 JR홋카이도는 폐차가 된 200계 3량을 양도받아 역전에 설치하였으며, 제2의 인생으로서
정태 보존(静態保存)이 시작되었다.
2002년 당시 이 차량을 이 역에 설치할 때에는, 신칸센에 탑승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홋카이도내의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동시에 홋카이도 신간선 개업을 위한 모티프 또는 중개자적 존재가 되도록 하는 염원이 담겨졌다고
한다.
동사는「200계 차량에게 「정말로 감사합니다」라고 말하고 싶다. 향후에도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는 홋카이도
신간선의 개업을 기대해 주세요」라고 인사말을 전한다.
철거에 따르는 공사는 5월 하순부터 시작되며, 차량의 해체는 6월에 실시된다.
첫댓글 이건 저한테 중요한 뉴스군요. 이번 31일에 일본 갈 가능성이 큰데 동일본 패스 스페셜로 최대한 가서 추가금 내서라도 가야겠어요!
공사는 5월 하순부터 철거는 6월이라 했는데 제가 다음달 2일에 귀국 예정인데 나리타 출발입니다. 13:30 출발로 귀국할지 19시 넘어서 출발하지 아직 결정하지 못 했는데 첫날은 걍 시부야나 둘러보다가 1일에 하코네, 에노덴, 쇼난모노레일 예정이었으나 하코네 들렀다가 바로 홋카이도로 갔다오던가 2일 19시 넘어 출발이면 2일 아침 일찍 가던가 해야겠네요.
아쉽지만 제가 가기 전이라 다행입니다.
춘하추동님-연구회 게시판에서 노고가 많으십니다.
홋가이도도 이번 님의 출정 지역 중 하나였군요.
님께서는 그간 장기간 여행은 거의 하지 않으시는 편이라서, 제 생각에도 출입국 공항에서 먼 지역부터 다녀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이 역은 하코다테 및 오오누마역에서 가까운 것 같습니다. 물론 배차 시간은 사전에 철저히 조사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한 여름철의 출정은 아니지만, 그래도 도쿄권은 더울 것이고, 홋가이도는 일교차가 심할듯 합니다.
아뇨. 이번에는 동일본 패스 스페셜로 동일본 지역만 가려고 했는데 이 뉴스 보니 200계 신칸선을 보기 위해 예정에 없었던 홋카이도의 나가레야마온센역도 가려고 합니다.
일정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31일 인천-나리타 15:10 출발, 2일에 귀국인데 센다이-인천으로 할지, 순서를 어떻게 할지 복잡합니다.
이제는 홋카이도에 내후년이면 신하코다데까지 연장된다고 하니..
이 200계는 이미 임무를 수행했죠..
좀만 기다리면 홋카이도에 신칸센이 놓이니..
신칸센으로 일본열도를 왔다갔다 할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군요..
그나저나 불쌍한 시코쿠...
수필과 수상록 성격의 댓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홋가이도 신칸센의 의의가 확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rqZ/65 에 여행기를 써 놨었는데 여기에 있던 200계가 이제 사라지는군요... ^^ 뉴스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인장님 안녕하신지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제가 이 뉴스를 올리기 전에 분명히 주인장님이나 카시오페이아님께서 각역탐사를 하신 것으로 알고
검색어를 넣고 조회를 했었지만, 여행기가 검색된 것이 없어서 일단 뉴스로 올렸습니다.
지금도 다시 조회를 하니 주인장님의 2008년 사와라지선 여행기가 검색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회원님들의 이해를 돕고, 일철연 여행기의 유용성으 재확인하는 차원에서 뉴스 본문에 주인장님의
여행기 참고 인용 내역을 추가하고 수정하였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부가설명 주셔서 감사드리니다.
홋카이도에도 고속열차가 빨리 개통되길 기대합니다.
소기의 목적을 다 달성했으니 이제 뒤안길로 사라지는군요...
그나저나 관리도 잘 되지 않은 모양인지 여기저기 벗겨진 페인트에 눈이 가네요;;;
저정도면 관리는 양호한거 아닌가요?ㅋㅋㅋ 우리나라 독립기념관에 있는 4000호대라던가 무려 곡성 열타마을에 있는 객차상태에 비하자면 그야말로 신차나 다름없는데..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