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반려동물을 대동하고 귀국 하고픈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그 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또한 비용도 만만치 않음을 인지하시고 제가 금년 7월 귀국 시 겪은 경험을 토대로 설명 드리도록 하지요.
1. 우선 귀국 전 최소 1개월 전에 인증동물병원에서 광견병 접종을 마친 상태라야 합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접종서에 기재된 주인의 이름이 반드시 같이 귀국할 분의 이름이어야 합니다.
만일 이름이 상이하면 출국관련서류발급이 거부 됩니다.또한 접종 후 금속패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2. 접종증명이 구비되면 대행업소를 찾아 출국 2주전에 검역서류 발급을 위탁 합니다.
이때 비용은 대략 4-5백위안 정도 들어갑니다.
(저는 통역인을 대동하고 직접 류팅 검역소에 가서 발급을 받았는데 개인 발급은 매우 까다롭고 별도의 언더머니를 지불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위탁보다 비용이 더 들어 갑니다. 그리고 주의하셔야 할 점은 반드시 출국일 2주 이내 발급서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재발급 받아야함.)
3. 검역증명서가 완비되면 항공기 탑승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5Kg이하)
해당항공사에 전화상으로 탑승가능한편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만일 탑승가능 하다면 예약을 하고 케이지에 담아 수속 시 무게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하고 직접 들고 탑승하시면 됩니다
(5Kg 이상)
이는 좀 더 복잡합니다.
이때는 직접가지고 탑승이 불가하므로 화물위탁을 해야 하는데 항공기 마다 틀리기 때문에 발권 전에 반드시 위탁가능여부를 확인하고 발권하셔야 합니다. 위탁수송이 가능하다면 발권 전에 강아지를 신고하시고 발권을 해야 합니다.
제경험상으로는 한국국적기도 위탁이 안 돼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극히 제한된 편만 가능 할 겁니다.
이점을 가장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8Kg이 넘어 이절차를 밟아야 했으며 가능 항공편을 알아보느라 고생했습니다.
위의 사항이 완료되면 케이지에 강아지를 넣고 보온에 신경써줘야 합니다. 화물칸의 동물탑승공간이라도 온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강아지 의상을 구입하여 든든하게 입혀 줘야 합니다. 그리고 축국수속 시 해당하는 무게만큼의 비용을 지불하고
짐 부치는 곳에 놓으면 이후는 항공사에서 알아서 합니다. 운반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일반화물하고 다르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나옵니다. 거의 한사람분의 비용과 맞먹습니다.
4. 이후는 한국에 도착하여 절차를 밟는 일인데요. 이는 어렵지 않습니다. 짐 찾는 곳에 가면 검역소 직원이 강아지와 함께 나와 있습니다. 그러면 중국 검역소에서 발급한 검역증만 주면 강아지를 넘겨주고 끝입니다. 일반 짐 케리어와 함께 가지고 나오면 됩니다. 문제는 도착 후 문제지요. 대중교통이나 택시도 대부분 탑승을 거부하므로 누가 마중 나와야 합니다.
5. 다음은 강화된 검역절차인데요. 아마도 중국에서는 강화된 검역절차를 구비하고 귀국
하기가 현재로서는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일단 귀국 후 검역소 안내에 따라 국내에서 강화된 절차를 밟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일 겁니다.
어쩌면 운이 좋아 그냥 통과 될 수도 있고요. 그렇지 않으면 검역소에 위탁하고 몇 일 소요가 될지도 모릅니다.
인천공항 검역소에 메일이나 전화로 확인하면 친절히 안내해 줄 겁니다.
모쪼록 사랑하는 반려동물들을 대동하고 무사히 귀국 하시길 기원합니다.
첫댓글 상세한 내용 정말 감사 말씀 드립니다.
이제 확~~ 느낌이 옴니다.
잘 알고 숙지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다시 한 번 주의하셔야 할 점은 접종증명서상의 주인이름이 반드시 탑승자 명하고 일치 하셔야 하구요. 예방접종은 접종 후 1개월 이상 경과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강화된 검역절차 때문에 고민들 많이 하시는데요.서울/경기를 제외한 지방 동물병원에서는 지역주민들과의 유대가 돈독 해 사후검사를 약속해주면 혈액검사증 발급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겁니다.
정히 안되면 귀국 후 절차를 밟아도 되구요. 아무튼 강아지를 대동하고 귀국하지 못하여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음을 인천공항에서 알았습니다. 저희집강아지를 데리고 나오는데 여러분들이 오셔서 어떻게 가지고 왔는지 묻는 분들이 많더군요.
알고보면 어렵지 안은데 말입니다.그리고 위의 주의사항만 주의하시면 굳이 위탁하지 마시고 바리스타직원을 대동하시고 직접하시면 됩니다.저는 접종서기재사항 때문에 별도 언더머니가 들어 갔지만 그렇지않다면
200위안정도면 될 겁니다.직접해보세요.....
살아있는 좋은 정보입니다. 맹무리행님은 강아지까지 델구 가버리셨네...우리집에 남겨뒀으면 대신 좀 괴롭힐까했더니만..쩝~
안녕하세요. 저도 강아지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마이크로칩은 안 해도 되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