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분에서
해설자의 說明 中,
싯다르타의 [부다가야] 修行 經路에 對해 筆者는 修行 體驗者로써 反論하려 한다.
해설자 說明에서
싯다르타는
* 1 주차 - 菩提樹 아래에서 [緣起法] 깨달음의 行步로 說明했고,
* 2 주차 - 언덕에서 [定眼 修行]의 行步를 했다고 說明하고 있으나,
해설자가 說明하는 싯다르타의 修行 行步는 그 順序가 뒤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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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筆者의 見解는 이러하다.
싯다르타의
* 1 주차(?) 修行 行步는[ 定眼 修行]을 通하여
解脫을 證得했을 것이고,
* 2 주차(?) 修行 行步는 解脫 證得 後.
解脫 智見인 慧眼을 通하여 지난 解脫過程을 想起하며,
자신의 修行過程 中,
意識의 境界에서 無意識의 境界로 이어지는 疑問의 連結 過程을 逆 / 順으로 參究하여
*解脫의 成立 過程과
*意識의 成立 過程을 觀察하고,
*意識 消滅로 인한
[解脫成立의 原理]를 定立하여 體系化 하고,
*意識의 成立 過程을 觀察하여
[意識 成立의 原理]를 定立하여 體系化한 [緣起法]을 발굴해 낸 것이고(깨달음한것이 아님) 그 후,
다시,
體驗했던 [修行法]을 발굴 定立하기 위해
[緣起法]을 거슬러 逆算하여 [解脫의 原理]를 觀察하고 參究하여
마지막 修行 過程인 意識 超脫 過程의 解法 修行을[ 定眼 修行]으로 매듭짖는 言語道斷의 修行法 [無有定法]을
創作 발굴했을 것이다.
* 此生故彼生 = 이 原理가 緣起法의 原理이고,
* 此㓕故彼㓕 = 이 原理가 解脫의 原理이다.
그러나
정작 解脫 進入의 열쇠인 修行法만은 無爲的 有爲의 中道性인 言語道斷의 修行法이기에 別傳으로 남길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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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緣起法]은
修行을 通한 깨달음의 境界는 이니다.
[緣起法]은,
*有爲的으로 參究하여 발굴해낼 수 있는 [앎]이라는 知識의 範疇라할 수는 있지만,
*결가부좌를 틀고 앉아 修行을 通해야만 알 수 있는 無爲的인 [깨달음]의 範疇라고 할만한 境界는 아닐 것이라 思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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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敎의 目的은
衆生의 苦痛과 輪廻의 根本이며 衆生의 生命 에너지인 意識 消滅을 完成하여
解脫에 이르는 것이 가르침의 要諦이다
위에서도 言及했지만,
[緣起法]은
그 修行 經路를 通해 解脫에 이르는 基本的 敎理이며 修行에서 없어서는 아니 될
重要한 解法의 素材인 것이다.
* 衆生界의 一切는[ 緣起法]으로 成立되고,.
* 衆生界의 一切는 [緣起法]의 逆算을 通해 消滅한다. 이 [緣起法]이 消滅된 境界가 解脫境界이다.
[敎理]는
그 問題를 解決하기 爲해 解脫者 如來께서 衆生界에 남아있는 衆生들을 爲해
어렵게 만들어 낸 것이리라.
*緣起法이 그렇고
*四聖諦가 그렇고, 四聖諦를 解決할 修行體系인 戒. 定. 慧. 三學이 그렇고,
그리고
解脫을 求하는 修行者가 日常에서 실천해야 할 修行者의 올바른 道理를 제시한 八正道(?) 등 등이 그러하다.
오늘의 頭書없는 말은 여기서 그만 멈추고
제11분에서는
여기서 못다한 짧은 佛敎 이야기들를 끝으로 써보려 한다.
합장.
첫댓글 궁금합니다
수행법이 있음으로 성취하는 해탈법
수행법 부처님 성지까지 가서 3000년-2500년 부처님의 행적을
확인 하여 주시는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미국의 금바위는 재가불자로서 7세기 원효 대사 =8지 부동지보살 =금강삼매 성취
일도출생사 일체무애인
8세기 사천성 정중사 무상대사님=20세기 원력 환생신 한국의 대 선지식님
52단계 묘각 도피안=삼신 사지에 만덕을 구비한 일대인의 대자재경 실천방법
금타 아미타불 정토만다라 거북선 선법으로 즉석 108번뇌에서 해탈 시작하는
금강삼매, 금강륜삼매, 여금상삼매 성취하신 금타대화상님의 화엄경 보현행원과
법화경 10여시 증도의 세계 지향함으로 21세기의 세간해 조어장부 모두 될수 있는 방법
수행법을 재가 불자지만 숙세의 인연으로
미국에서 2005년 발견 하고
전세계를 살리는 방법임으로
마땅히 한국불법 살려 주고 전세계 문명 바로 세워 주고자합니다
물질문명을 선도 극복 하게 하는 광명문명 금타 만다라 연구소에
있읍니다요
일에묶이어
재가불자로
미국이지만
시간이없어
조계종외에
무상금타종
시작하였음
전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