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3:13~25 / 사형선고를 받으신 예수님
(눅 23:13)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관리들과 백성을 불러 모으고
(눅 23:14) 이르되 너희가 이 사람이 백성을 미혹하는 자라 하여 내게 끌고 왔도다 보라 내가 너희 앞에서 심문하였으되 너희가 고발하는 일에 대하여 이 사람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고
(눅 23:15) 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그를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 보라 그가 행한 일에는 죽일 일이 없느니라
(눅 23:16) 그러므로 때려서 놓겠노라
(눅 23:17) (없음)
(눅 23:18) 무리가 일제히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없이하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 주소서 하니
(눅 23:19) 이 바라바는 성중에서 일어난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러라
(눅 23:20) 빌라도는 예수를 놓고자 하여 다시 그들에게 말하되
(눅 23:21) 그들은 소리 질러 이르되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눅 23:22)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눅 23:23) 그들이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그들의 소리가 이긴지라
(눅 23:24) 이에 빌라도가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눅 23:25) 그들이 요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를 놓아 주고 예수는 넘겨 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
오늘 말씀에는 예수님이 십자가의 판결을 받으시는 모습이 나옵니다.
오늘 말씀에는 ‘아무 죄 없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사람들이 나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이 못 박고자 하기 전에 자원하여 십자가에 못 하시고자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왜 십자가의 길을 자원하여 선택하였는가 나옵니다.
예수님은 대신 십자가를 지고 지옥까지 갔다 오셨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우리를 사랑해서입니다. 우리를 사랑하여 우리 대신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을 배울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13~16 빌라도는 예수님을 세우고 무리들에게 "이 사람은 죽일 죄가 없소! 헤롯도 죄를 찾지 못했소 다만 채찍형이면 충분하겠소, 그러니 때려서는 놓겠소." 하고 말했습니다. 빌라도는 예수님에게 죄가 없다고 합니다. 빌라도는 사람들 앞에서 예수님을 채찍으로 때리면 그들에게 동정심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무리가 죄 없는 예수님을 유월절 특사로 석방 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예수님은 로마 군병에게 39대의 채찍을 맞았습니다.
채찍에는 뼈조각과 쇠조각이 박혀서 채찍에 맞을 때마다 피가 흘렀습니다.
예수님의 몸에는 피는 철철 흘러 마당에 뚝뚝 떨어졌습니다.
이사야는 700년 전에 이 모습을 보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입었도다’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이 맞은 채찍은 우리를 대신하여 맞은 힐링의 채찍입니다. 예수님이 채찍질을 당하셨으므로 우리는 채찍질을 당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는 사탄으로부터 질병의 채찍, 실패의 채찍, 가난의 채찍을 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채찍질 당하신 예수님을 보고 이런 채찍에서 자유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음의 질병, 육체의 질병, 실패의 연속, 가난의 굴레에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 앞에서 치료받고 건강한 마음과 몸으로 살 수 있습니다.
18~23 그러자 사람들이 함께 소리를 지르며 말했습니다.
“그 사람을 죽이시오. 우리에게 바라바를 풀어 주시오.”
바라바는 성에서 폭동을 일으켰기 때문에 감옥에 갇힌 사람입니다. 그는 또 살인죄도 지었습니다. 빌라도는 예수님을 풀어
주려고 사람들에게 다시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더욱 크게 소리 질렀습니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그를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빌라도가 세 번째 물었습니다. “무슨 까닭이냐? 이 사람이 도대체 무슨 악한 일을 저질렀느냐? 나는 이 사람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했다. 따라서 매질만 하고 풀어 주겠다.”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뜻을 굽히지 않고 계속해서 큰 소리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요구했습니다.
무리들은 예수님에게 많은 은혜를 받은 자들입니다. 병고침을 받고 떡을 얻어 먹은 자들입니다. 이런 무리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수님에 대한 배신감 때문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로마 정부를 몰아내고 이스라엘 정부를 세우기를 원했습니다. 예수님이 바람과 바다를 잔잔케 하고 물을 포도주로 바꾸고 죽은 자를 살리는 권능이면 충분히 로마 정부를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세운 나라가 로마를 몰아내고 세계를 정복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할 때 호산나! 찬송을 부르며 열렬히 예수님을 환영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성전에 들어가 종교 지도자들과 싸우셨습니다. 예수님이 로마와 싸운 것이 아니라 종교 지도자들과 싸운 것입니다.
그들은 이런 예수님이 싫었고 배신감을 느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에 대한 기대감이 변하여 배신감으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외쳤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지 않고 이 세상의 삶을 소망하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게 됩니다. 우리가 현세의 축복을 바라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외칠 수밖에 없습니다. 나의 뜻이 관철되지 않아 실망할 때 우리도 무리같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기 쉽습니다. 이스라엘 사람처럼 세상에서 잘되기를 바라는 신앙을 기복신앙, 성공신앙, 번영신앙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의 소망을 버리고 하나님 나라에 소망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면 이 세상에서 병들어도 좋고 가난해도 좋고 망해도 좋다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예수님을 배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4~25 빌라도는 무리의 말을 듣고 바라바를 놓아주었습니다.
예수님에게 사형선고를 내리고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내어주었습니다.
빌라도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보다도 사람들을 기쁘게 하였습니다.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자 한 것은 결국은 자신을 기쁘게 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들에게 만족을 주어야 정치생명이 오래갈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만족을 위하여 결국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넘겨주었습니다.
그는 진리를 행하지 못하는 인본주의자였습니다. 빌라도는 연약하였습니다,
그 이전에 빌라도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넘겨 준 근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그가 믿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는 것을 믿지 못했습니다. 그는 무리에게 만족을 주어 총독의 지위를 유지하고자 하였지만 결국은 얼마 안 되어 총독에서 쫓겨났습니다. 그가 진리대로 재판했다면 그는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히 왕 노릇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우리도 자신의 만족을 구하고 자신의 영광을 구하면 예수님의 십자가에 못 박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칭찬받고자 하는 인정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모욕을 받아도 좋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는 내가 손해 보는 것이 이익이고 죽는 것이 사는 것이라는 역설적인 진리를 믿어야 합니다. 손해 볼 때 상주시는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그래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멘.
결론적으로 우리는 죄인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예수님이 대신 십자가를 지심으로 우리는 살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지옥에 다녀오심으로 우리는 지옥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형을 받음으로 우리는 건강하게 살 수 있고 부유하게 살 수 있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시간 십자가에 죽어주신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