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출판이라고 을 읽었다. 번역부터 편집, 디자인, 전자책제작, 유통까지 출판의 모든 과정을 혼자하는 독립출판사를 만들어 평소 즐겨보던 영국 시트콤 미란다의 원서로 출판을 시작했다. 자본이 적지만 책중독자의 경우 모델이 될 만하다. 크라우트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후원을 받으면서 동시에 마케팅까지 했으니 더욱 그렇다. 7 그녀가 출판을 결심하게 된 영드 "미란다"는 영국에서 방영된 인기 시트콤(sitcom)이다. 이 드라마는 미란다 하트(Miranda Hart)가 주연을 맡고 있으며, 자신의 캐릭터를 직접 쓴 작품이다. "Miranda"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방영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드라마는 미란다 하트가 연기한 미란다라는 이름의 여성 주인공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미란다는 소셜 불편함과 사회적 실수를 자주 겪는 인물로, 그녀의 일상은 주로 유머와 자기 비하적인 상황들로 가득 차 있다. 미란다는 가게를 운영하는 여성으로, 주로 자신의 어머니와 같이 살아가며 여러 가지 일상적인 문제에 부딪힌다. 그녀는 사랑을 찾고, 친구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려 애쓰지만, 종종 실수를 범하고 유머러스한 상황을 만들어낸다.
주요 등장인물
- 미란다 하트 (Miranda Hart): 주인공 미란다 역을 맡은 배우이자, 이 드라마의 창작자. 미란다는 사회적 미숙함과 과도한 자신감으로 많은 웃음을 자아낸다.
- 피오나: 미란다의 어머니로, 미란다에게 엄격하고 전통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미란다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인물.
- 스티븐: 미란다가 짝사랑하는 남자, 미란다가 그에게 연애 감정을 품고 있지만 다양한 실수들로 인해 관계는 복잡해진다.
- 클레어: 미란다의 친구이자 직장 동료로, 그와는 또 다른 성격을 가진 인물.
"미란다"는 유머와 감동이 잘 섞인 시트콤으로, 미란다 하트의 독특한 개성과 개그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추천할 만한 작품이다. 이 드라마는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면서도,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29 저자는 대형서점에서 우연히 미란다의 원서를 보고 읽으며 직접 번역해서 출판하자는 결심을 한다. 출판사등록번호가 있으면 저작권 에이전시를 통해 원서의 번역 판권이 살아있는지 알아볼 수있지만 저자는 아직 출판사를 설립하기 전이었기에 영국출판사의 홈피를 통해 해당 원서를 찾고 저작권을 담당하는 사람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41
다음날 받은 이메일은 한국에이전시를 통해 계약하라는 내용이었고 한국에이전시에서는 선인세의 60%를 에이전시계좌에 입금하고 오퍼할 수있으며 오퍼가 수락되면 나머지 40%와 에이전시 중계료 33만원을 보내 계약을 한다. 계약조건은 종이책 선인세 2천불, 3000부까지 로열티 6%, 초과는 7%이고 전자책 선인세 0불, 로열티 25%였다. 45 번역에 1년이 걸려서 판매가능한 기간이 4년으로 줄었다. https://tumblbug.com/start 65
2014년에 미란다처럼을 출판하면서 발생한 비용이다. 신국판 무선제본 본문1도 320쪽 1500부기준 선인세 250만원, 저작중개료 25만, 번역 350만, 편집 250만, 디자인 150만, 종이 150만, 인쇄 150만으로 총 1325만원이 발생했고 선인세나 일러스트, 본문칼러, 하드커버, 후가공, 띠지추가 등으로 비용상승이 유력하다. 113 혼자 번역, 편집, 디자인을 하면 제작비를 750만원 절감할 수있다. 117 판매는 반품과 어음문제로 도매상을 피하고 대형 서점중 거래조건을 맞는 곳만으로 했다. 121
만든 책은 파주인근에 집중배치되있는 물류창고에 보관하는데 책보관료와 배본료가 저렴한 것으로 선택했다. 초기에는 물량이 많지않으므로 보증금이 없고 고정비가 작은 곳이 유리하다. 133 보도자료는 기자는 물론 온라인 서점에 보내서 홍보한다. 미리 조금씩 생각날 때마다 쓰는 것이 좋다. 139 결국 알라딘과 교보와 계약했다. 141 5년이지나 1500부중 1400부가 팔렸고 다시 텀블벅에서 중쇄 펀딩을 했는데 목표액 100만원의 3.5배로 성공했다. 187
자가출판 플랫폼 부크크에서는 거의 비용없이 제작이 가능하다. 주문하면 한권씩 제작하기에 부담도 적다. 193 공급율이 대형 60%이고 작은 책방이 70%인 것은 사실 차별이 아닐 수있다. 대형은 배송비나 마일리지제공의 부담이 클 수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온라인은 배송비 부담을 낮은 임대료와 상쇄시킨다. 그래서 인세 10%를 제외한 90%는 출판사 몫이 아니다. 서점에 70%를 주고나면 20%가 남는데 이 마진으로 제작비를 커버해야 하기에 1500부이하의 경우는 적자가능성이 커진다. 책방도 30%로 보통 10%할인해주고 20%로 임대료와 인건비 등을 해결해야 한다. 201
마지막으로 온라인 별책부록이 있다. 출판을 하기위한 기획, 번역, 디자인, 제작, 그리고 유통에 대한 기록이다. https://blog.naver.com/thelinebooks/221785037166 294
기획; https://blog.naver.com/thelinebooks/221800133115
- 꿈꾸는책공장; 출판혼자하기, https://cafe.naver.com/bookfactory
- 서울인쇄센터; 무료출판강좌, https://www.seoulprinting.com/ko/new_main.asp
- 출판문화산업진흥원; 출판정책과 지원, https://www.kpipa.or.kr/
번역; https://blog.naver.com/thelinebooks/221801175424
디자인, 제작; https://blog.naver.com/thelinebooks/221801205561
- 무료폰트; https://noonnu.cc/
- 무료이미지; https://pixabay.com/
유통; https://blog.naver.com/thelinebooks/221801379293
- 4대서점
https://www.kyobobook.co.kr/partners/chargeperson
https://www.aladin.co.kr/supplier/wmain.aspx
https://www.yes24.com/company/supplierform.aspx
https://book.interpark.com/bookPark/html/book.html
- 홍보
https://blog.naver.com/PostList.nhn?blogId=nv_bc
https://www.i-boss.co.kr/
https://www.yes24.com/Product/Goods/87607096
프롤로그. 방구석에서 세상의 구석으로
1부 책 한 권 내고 망하기
1장 드라마 폐인, 미란다 덕후가 되다; 2장 변두리 편집자의 실없는 상상
3장 어차피 안 팔리니까 만들고 싶은 책을 만들자; 4장 출판사 대표지만 상백수
5장 번역 프로젝트: 미란다에 빙의하라; 6장 마음을 다해 대충 만든 책
7장 내가 정말 좋아하는 편집자의 일; 8장 크라우드 펀딩, 예비 독자 만나기; 9장 독립 일꾼에서 자유 일꾼으로
2부 내 방식대로 만들어 팔기
1장 책 한 권 만들어 파는 데 필요한 돈; 2장 진짜 책이 만들어지는 것은 지금부터
3장 내가 만든 책들의 기숙사, 물류창고; 4장 유통, 책은 어떻게 독자를 찾아갈까?
5장 갑갑해도 갑질에서 벗어날 수 없다; 6장 탱자탱자 출판인의 스마트한 하루
7장 책 못 파는 출판인의 생존 전략; 8장 마을시장에서 책 팔기; 9장 그러니까 중쇄를 찍자
3부 내가 연결하는 책 세계
1장 작은 책방과의 접속; 2장 독자와의 새로운 연결고리를 찾아서
3장 그것밖에 없는 책방이라서; 4장 포항은 책방이다, 달팽이책방
5장 속초의 평범하고 특별한 서점, 동아서점; 6장 이웃사촌이 된 책방, 번역가의 서재; 7장 건강하게 책 만들고 팔기, 땡땡책협동조합
4부 지도는 없지만 발걸음을 옮기자
1장 다음 책은 언제 나와요?; 2장 웃기는 여자들이 세상을 뒤집는다; 3징 코믹 릴리프, 너드 걸을 위하여
에필로그. 이것도 출판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