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남자아이 도벽
Q : 운동을 하고 있는 남자아이 고1입니다.
초등학교떄 1힉년때 adhd 판정받아 약을 복용하다가 6학년떄 약을끊고 운동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중학교때도 운동을 하며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생활을 했었고 이번에 고등학교에 운동부로 진학을 했습니다. 한달 1월에 숙소 생활할떄는 문제가 없었으나 최근에 친구들과 학교 담을 넘어 다른 여학교를 점심시간에 갔었고 친구 지갑에서 새벽1시에 카드를 꺼내 숙소를 이탈하여 근처 편의점에서 몇천원사용하여
이사건으로 현재 운동부를 나와야 하는 상황이고 학교도 전학을 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아이는 잘못했다고는 하나 크게 뉘우치는것 같지 않고 크게 죄의식이 없어보입니다.
어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A : 안녕하세요. 사례를 보면 아이가 ADHD 가 있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어머니는 아이의 문제행동이 ADHD로 인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ADHD 가 있는 아이들이 보이는 반사회적 행동으로는 도벽, 가출, 반복적인 거짓말, 물건 파괴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례의 내용만으로 본다면 6학년때 ADHD 약을 끊었다고 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ADHD 가 좋아졌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현재 아이의 도벽이라고 하는 것은 아이의 발달과정에서 보이는 행동으로 이해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생각해 볼 수 있는 가정은 운동을 하는 아이, 숙소에서 집단 생활을 하고 있는 고1의 남아일 경우 또래의 영향을 많이 받고 또래 집단의 영향을 배제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친구지갑에서 카드를 꺼내서 편의점에서 몇천원을 사용한 것, 월담하여 여학생 학교에 들어간 것등으로 아마도 학폭위가 열려서 조치를 받은 것 같습니다. 결코 바람직한 행동은 아니지만 그 또래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 만큼 심각한 일이라고 여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장난이나 재미로 인식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어떤 연유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아이의 말을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즉,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장난으로 했는지, 친구들이 시켜서 했는지, 집단의 요구에 동조행동으로 했는지 들어봐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일어나는(받게되는) 결과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운동을 못하게 된것, 다른 학교로 전학하게 된것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임을 알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것을 통해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알게 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규칙의 중요성, 규칙을 따라야 하는 이유등을 설명해줌으로써 사회화를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것을 문제시하기 보다는 그 행동의 원인을 알아서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너무 걱정 마시고 아이를 믿어보세요.
다음은 청소년 도벽을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부모와의 열린 소통은 청소년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라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이해심을 가지고 리스닝 스킬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2. 청소년에게 도벽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여 그들이 자신의 신체, 정서,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성교육, 안전한 인터넷 사용 등에 대한 교육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운동, 충분한 휴식은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원하고 도벽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청소년에게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자기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친구와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와의 소통은 도벽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어려운 시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6.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도벽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청소년이 위험한 상황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이나 심리적 지원을 통해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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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한국청소년상담원. (1999). 청소년 도벽의 이해와 대처. 교육 및 프로그램 자료, 1999(6), 1-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