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과 여인들의 꿈/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베아드리체 Beatrice,
시성 (詩聖) 단테 Dante가 그토록 사랑하여 이상화한 여성입니다.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885, 종이에 파스텔화, 개인 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베일을 쓴 여자 Woman with veil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은 검은 연기, 블랙, 르 누아 Le Noir, 검은 목탄이 만드는 석탄연기 같았던 그림들에서 비로소 그가 색을 쓰기 시작하던 무렵에 그린 그림입니다. 그가 색을 만나면서 가장 먼저 그린 그림들은 외롭고 쓸쓸한 꽃들이었습니다.
1895, 종이에 파스텔 pastel paper
레이디 멕베스 Lady Macbeth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898, 종이에 파스텔, 55 x 40 cm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꽃의 여자 Lady of the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아마도 c.1895년 경쯤, 캔버스에 유채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 미술관 Gallery: Honolulu Academy of Arts, Honolulu, HL, USA
피의 꽃 Flower of Blood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895, 종이에 파스텔, 30 x 43 cm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Gallery: Musée d'Orsay, Paris, France
시인 보들레르(Charles-Pierre Baudelaire)의 영향을 받았을까요?
보들레르가 에드거 앨런 포의 작품을 번역하여 소개하던 책의 삽화를 르동이 맡아 출판한적도 있었으니까요. 보들레르 시의 대표작 또한 '악의 꽃 Les Fleurs du Mal'이듯이 르동도 '피의 꽃 Flower of Blood'을 그렸습니다.
관능적 시흥(詩興)과 음악성 넘치는 보들레르의 시에 대해 훗날 그의 후배 폴 발레리는 말했습니다.
“그보다 위대하고 재능이 풍부한 시인들은 있을지 모르지만, 그보다 중요한 시인은 없다”.
보들레르는 랭보 등 상징파 시인들에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르동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보다 위대하고 재능이 풍부한 화가들은 있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상징주의 화가에서 그보다 중요한 화가는 없다는 것 말이예요.
꽃과 여인 Woman with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파스텔화,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이브의 풍경 Landscape with Eve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900, 캔버스에 유채, 26.99 x 21.27 cm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르동은 초기에서 중기에 걸친 판화와 소묘에 의한 흑백의 표현 세계로부터, 50세 무렵을 경계로 하여 파스텔이나 유화에 의한 화려한 색채 표현으로 옮겼습니다. 그가 미술의 만년(晩年)에 그린 그림들에서 괴기한 것의 모습은 사라지고, 상징의 깊이에서 꽃과 소녀, 특히 '꽃병과 꽃'이 대계를 이루었습니다.
꽃과 여인 Woman with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903, 종이에 파스텔, 66.04 x 50.17 cm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꽃기둥 옆에 선 여인 Woman with Pillar of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903, 종이에 파스텔, 58.42 x 48.26 cm
개인 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훗날 사람들은 르동의 그림을 '나이브 아트(Naïve Art)', 혹은 원시주의라는 뜻의 '프리미티비즘, Primitivism'이라고 부릅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전혀 소개되지 않은 미술운동입니다. 원초적인 본원의 뜻이라는 이 '프리미티브'는 원시의 소박하고 야성적인 예술 정신을 이해하고, 자연 또는 자연적인 것을 인간적 혹은 미술적 가치로 받아들여 현대예술에 접목하려는 자세를 말합니다. 르동의 그림에 자주 나타나는 고전적인 간다라 미술이나 굽타 미술에서의 부처의 윤곽 같은 것은 바로 그 야성의 원시성, 원초주의의 제의성을 바탕으로 합니다.
목욕하는 여인 Bath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904, 판넬에 유채 oil panel
개인 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꽃속에 잠든 남자의 흉상 Bust of a Man Asleep amid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수채화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둥근 아치속의 옆얼굴 Profile in an Arch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905, 종이에 파스텔, 63 x 53 cm
스페인 브르도 미술관 소장 Gallery: Museo de Bellas Artes, Burdeos, Spain
외로운 사람들이 꽃을 좋아한다던가요? 그는 검은 연기가 자욱하던 '검은 그림' 목탄에서 벗어나 그야말로 여인의 앞치마나 식탁보 같은 데 수놓일만한 꽃들의 초상을 그렸습니다.
붉은 나무 아래 두여인 Two Women under a Red Tree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905, 캔버스에 유채, 56 x 30 cm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르동은 정말 많은 꽃그림을 그렸습니다. 그의 그림의 절반은 꽃과 꽃병의 정물화입니다. 이 르동의 외로운 꽃들은 후세 여러 화가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유화(油畫)와 파스텔화로 주로 꽃을 그린 정물화들은 이 그림들로 말미암아 마티스를 비롯한 여러 화가들에게 뛰어난 색채 화가로 존경받았습니다.
녹색 꽃병의 꽃 Flowers in green vase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868년 경쯤, 캔버스에 유채, 33.7 x 24.5 cm
지난날의 독일 제국(帝國) Baden주(州)의 주도(州都) 칼스루에 미술관 소장 Gallery: Staaliche Kunsthalle, Karlsruhe, Germany
그의 꽃들은 백촉(燭) 짜리 눈부신 화병에 가득 만발한 꽃들이 아닙니다.
때로는 우울하고 때로는 마음을 흐트려 놓은 듯한 환상속에서, 그의 꽃들에서는 화가적 재능보다는 차라리 시인의 재능까지
나타냈습니다.
꽃 Flowers
Odilon Redon
c.1903, 캔버스에 유채,
장크트갈렌수도원(성 갈 베네딕투스회 수도원)미술관 Gallery: Kunstmuseum St. Gallen, Saint Gallen, Switzerland
겨우 희미한 십오촉(十五燭) 알전구처럼 어둑하게 주위를 밝히는 이 꽃병에 꽂힌 거친듯한 원초성,
그의 이 원시주의 '프리미티비즘primitivism'은 같은 시대의 폴 고갱(Paul Gauguin)의 그림이나 폴 발레리, 말라르메, 랭보, 베를레느 같은 시인들과 심지어는 러시아에서 프랑스로 온 이고리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같은 음악가의 발레곡에서 그런 경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꽃들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905, Naïve Art (Primitivism)
정물 still life, 종이에 파스텔, 58.4 x 47 cm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그의 꽃병에는 가지각색의 사랑스런 꽃들이 있습니다. 빨강이나 핑크나 노란색 아네모네와 여기저기 배치된 콩제비꽃등이 가득 꽂혀 있습니다. 나는 그가 유난히 즐겨 그리던 꽃들이 그냥 꽂아둔 꽃들이 아니라 세익스피어의 햄릿에 등장하는 비련의 오필리어의 최후에 가득한 바로 그 꽃들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오필리아 Ophelia
꽃들 속에 죽은 그녀, 강에 몸을 던져 스스로 목숨을 끊는 모습을 묘사하였습니다.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903, 종이에 파스텔화, 19.5 x 26.19 cm
개인 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셰익스피어 햄릿의 가장 흥미로운 죽음 중 하나는 오필리아 Ophelia의 죽음입니다. 비련의 여주인공 오필리아가 강물에 몸을 던져 꽃들속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이 비극적인 사랑의 코드는 수많은 화가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냥 들판에 피어있는 꽃들이 아니라 셰익스피어는 빅토리아 시대의 꽃말들로 최후의 오필리아를 묘사하기 위해 가득채웠습니다. 여기의 팬지는 '헛된 사랑', 제비꽃은 '충절', 쐐기풀은 죽음의 '고통', 데이지꽃은 '순수', 페즌트 아이는 '슬픔', 물망초와 양귀비는 '죽음'을 묘사한다 합니다. 꽃들을 그린 르동이 유난히 양귀비와 데이지, 제비꽃과 팬지꽃을 그린 그 비밀은, 역시 셰익스피어의 햄릿중 오필리어의 죽음에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양귀비 꽃병 Poppies in a Vase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910년 경, 종이에 파스텔, 64.14 x 48.26 cm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세 화병 Three Vases of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909년경쯤, 종이에 파스텔화, 53 x 72 cm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꽃병 Vase of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908, 정물 still life
제라늄 Geranium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910, 캔버스에 유채, 48.9 x 59.69 cm
개인 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팬지 꽃병 Vase of Flowers Pansie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파스텔화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장미와 데이지꽃 Rose and Daisy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캔버스에 유채, 27 x 40596 cm
개인 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정물, Still life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캔버스에 유채
미국 코네티컷 주 뉴헤이븐에 있는 예일대학 미술관 Gallery: Yale University Art Gallery, New Haven, Connecticut, USA
정물화조차도 외롭습니다. 그리다만 습작이 아닌가 싶도록이요. 그레서 르동의 외로운 꽃들의 그림은 차라리 몽당연필로 공들여 쓴 시(詩)들이라고 보아야 옳습니다.
축복 The Blessing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수채화,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꽃밭에서 여인의 옆모습 Woman in Profile with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파스텔화, 151.13 x 114.3 cm
미국 뉴욕시 맨해튼에 있는 구겐하임 미술관 Gallery: Solomon R. Guggenheim Museum, New York, USA
가면을 쓴 아네모네 The Masked Anemone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수채화 watercolor paper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바이올렛 하이먼의 초상 Portrait of Violette Heymann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910, 종이에 파스텔, 72 x 92 cm
미국 오하이오 클리블랜드 미술관 소장 Gallery: Cleveland Museum of Art, Cleveland, OH, USA
허께비 유령 Apparition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910, 캔버스에 유채, 64.77 x 49.85 cm
미국 뉴저지 프린스턴대학 미술관 소장 Gallery: Princeton University Art Museum, Princeton, New Jersey, USA
꽃과 옆모습 Profile and Flower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912, 종이에 파스텔화,
미국 텍사스, 샌 안토니오, 멕네이 미술관 소장 Gallery: McNay Art Museum, San Antonio, Texas, USA
누드, 베고니아와 머리 Nude, Begonia and Heads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912년 경 쯤. 종이에 수채화 물감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유혹 Temptation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파스텔화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명상 Meditation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파스텔, 46.5 x 55.5 cm
개인 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자동차를 탄 벌거벗은 여인 Naked Woman on a Car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수채화 물감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붉은 스핑크스 The Red Sphinx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종이에 파스텔,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브륀힐트 Brunhild,
13세기 남독일에서 이루어진 대서사시, 니벨룽겐의 노래에 등장하는 아이슬랜드의여왕, (발키리 The Valkyrie발키리, 북유럽신화 오딘(Odin) 신의 12시녀 중 한 명)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원시미술과 Naïve Art (Primitivism) 신화 mythological painting 미술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
초생달과 바구지꽃과 짝새와 당나귀가 그러하듯이
그리고 또 '프랑시쓰 쨈'과 도연명과 '라이넬 마리아 릴케'가 그러하듯이
페가서스의 뮤즈 Muse on Pegasus
시신(詩神) 뮤즈가 타는, 날개 달린 천마(天馬).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c.1900, 73 x 54 cm 개인소장품 Gallery: Private 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