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안녕하세요. 중학교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어려서부터 낯선곳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는건 알았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다 기질이 틀리듯 문제라고는 생각치 못했어요. 시간이 걸릴뿐 적응을 못하는 것도 아니고 적응후에는 너무 잘 지내기 때문에 문제라는걸 몰랐습니다.
처음 적응이 어려워서 그렇지 적응하면 머든지 잘한다고 생각하고 문제라고 인지 못하였습니다. 잘 못할꺼 같거나 어려우면 시작안하거나 금방 포기하긴 했지만 싫은일도 결정하고 받아들이는 연습 경험이 부족했던거라 생각했습니다.
신학기가 되면서 낯선 곳에 대한 두려움 걱정 불안 이 생겨 부담감과 불안감이 동시에 있어서 크게 부담이 되었던거 같습니다. (이때부터 아이는 심리적으로 부담 불안이 크게 작용하고 있었는데 미쳐 몰랐던거 같아요)
모든 사람이 자기한테 머라할거같고 비난할거 같고 어떻게 나쁘게 해칠꺼 같은 두려움이 들어 눈마주치는게 무섭고 힘들어서 고객 못들겠다고 하면서 집밖에 나가는거 힘들다고 함하며 지금까지 외부로 나가는거 힘들어하는데 그래도 조금은 나아지는 모습 있기는 하나 외부 나가기 힘들어하고 거부하고 학교등교도 아직 의지없습니다.
새학기 시작하는데 낯선곳에가는데 새로운 환경에 우울. 공황. 아프고 힘들고 대인기피 등까지 겹쳤으니 내가 진짜 아파서 못가는 거라고 정당화하면서 안가려고 하는것도 일부 있는 듯 합니다. 평가에 대한 불안이 있어서 잘 못할꺼 같거나 어려우면 시작안하거나 금방 포기하는듯합니다..어떻게 해야 할까요???
A : 안녕하세요. 얼마나 힘들고 실망감과 무엇보다 자녀가 아프니 부모님의 마음이 더 아픈거 같음이 느껴서 함께 속상했습니다. 어려서부터 예민하고 불안도가 높으나 인지력이 좋아서 정서의 미숙한 부분이 인지가 뒷받침하며 살아왔는데, 사춘기 시기가 되면서 문제가 더 급격히 생긴듯 합니다.
지금 아이에게는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전문적으로 공감받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한 듯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와 함께 즐거운 외부활동을 많이 해주시고,(여행등) 공감을 하며 대화의 양을 늘려 보세요.
마음을 공감받고 부모의 사랑을 느끼면 아이는 절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삐뚫로 가지 않을 것입니다.
청소년 공황장애 극복방법은?
1. 인지행동치료는 공황장애를 다루는 데 효과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식별하고 수정하여 긍정적인 행동으로 바꾸는 것을 중점으로 합니다.
2. 규칙적인 근육 이완 및 깊은 호흡 연습과 같은 자기안정 기술을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공황 증상을 완화하고 긴장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통해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식습관 등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가족이나 친구와의 소통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해 주는 지지체가 있다면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부정적인 자녀나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데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자세는 마음의 안정을 증진시키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6. 공황 발작이나 불안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상황을 기록하여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특정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7.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정신과 의사, 심리치료사, 또는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