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07.06 수정내용
[아노]Mete님의 실험에 따라 땅문장의 증뎀 버프가 어빌리티 증뎀 항목에 포함 되는 것으로 판명났습니다.
(관련 내용 : http://cafe.daum.net/MagicWeaver/RpID/3920)
또한 홀리라이트의 5%증뎀 부분 역시 어빌리티 부분에 포함되는 것같습니다.
이로써 데미지 증뎀요소가 아티팩트 증뎀, 어빌리티 증뎀 같은 식으로 구분되는게 아니라
1) 속성증뎀
2) 크리배율 증뎀 : 룬스킬 정의의 심판 (크리배율 50% 증가 스킬인 약점간파도 이쪽에 포함될 것같음)
3) 모든 계열 증뎀 : 어빌리티, 땅문장(신의방패도 이쪽에 포함될 것같음)
4) [HACK], [HACK + STAB]처럼 특정 공격계열에만 국한하는 증뎀: 이그니 보옥, 이그니스 보옥
식으로 분류되는 것같습니다. 따라서 땅문장이나 진암페무혼을 쓰는 유저라면 "어빌" 항목에 +15%를 해주세요.
또란 홀리라이트와 관련해 내용이 바뀌었으니 이에 따라 "1,3 버프적용" 항목의 함수도
<최종데미지 * "속성" * "어빌" * "정의심판lv" * 1.05>에서,
<최종데미지 * "속성" * ("어빌" + 0.05) * "정의심판lv">로 바꾸었습니다.
따라서 "1,3 버프적용"항목의 수치가 전보다 약간 내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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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트계열의 데미지 계산기도 있길래 티엘라 계열도 그런게 있으면 좋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대충 만들어봤습니다.
매위 검색하면 나오는 공식 몇개만 훔쳐보면서 만든거라 정확하진 않으니까 참고정도만 하세요.
나중에 더 실력있는 분이 만드시면 좋겠네요 ^^;
1. 전체적인 모습
입력부분
스탭 : 스탯창의 스텝 수치를 입력(도핑상태의 데미지가 궁금하면 스탯창의 수치 그대로 입력)
핵 : 스탯창의 핵 수치를 입력(도핑상태의 데미지가 궁금하면 스탯창의 수치 그대로 입력)
덱스 : 스탯창의 덱스 수치를 입력(도핑상태의 데미지가 궁금하면 스탯창의 수치 그대로 입력)
찌르기 : 장비 찌르기합을 전부 더한 값
베기 : 장비 베기합을 전부 더한 값
속성 : 스텟창의 속성값을 입력(최소값 1배, 최대값 1.5배)
어빌 : 내 장비의 어빌 증뎀 부분을 더한 값 + 땅문장/진암페무혼 같은 모든 계열 증뎀 버프 수치도 더한 값
[ex1) 무기 한 쪽에 길잃은 영혼 상(6%), 다른 쪽에 전설의 예리한 칼날(6%)이 있고, 손쪽에 전설의 적중검(4%)이 있다면 6%+6%+4%=16%)
[ex2) "ex1"상황에서 땅문장/진암페무혼의 버프가 생겼다면 16% + 15% = 31%)
정의심판레벨 : 룬 스킬인 정의의 심판 레벨 수치를 입력
아티팩트 증뎀 : 특정 공격계열(티솔렛의 경우 [HACK]계열. 설명으로는 "베기공격력을 증가"시켜준다고 명시된 부분)의 스킬 데미지를 올려주는 버프를 가진 아티팩트의 증뎀수치를 입력. 코볼트 우상이나 이그니스 보옥을 사용하면 15%
대상의 속성내성 : 속성 증뎀 수치에 영향을 주는 부분. 시오칸 까진 60이고 이후 약간씩 늘어남. 해당 부분은 오른쪽의 수치를 참고
대상의 방어스텟 : 공격력 감소에 영향을 주는 부분. 해당 부분은 오른쪽의 수치를 참고
1, 3번 버프의 경우,
홀리라이트(1번)는 데미지 5%증가라하니 처음에는 기본 데미지에 1.05를 곱해줬으나 이후 5%부분이 어빌리티 증뎀쪽으로 더해진다는 사실이 확인돼 "어빌리티증뎀(%)+5%"로 적용했고,
홀리샤우팅(3번)은 몹의 방어스텟 20%감소라 하니 대상의 방어스텟값에 0.8을 곱하는 식으로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물복계수 공식도 바뀌었길래 저격지원 데미지도 추가해봤습니다. 저는 아팩을 땅문장을 써서 아팩 증뎀을 같이 받는데, 대부분은 이그니스보옥을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해 아팩증뎀은 없는 쪽을 기본으로 했습니다. 퍼뎀 100% 크리배율 2배로 계산했습니다.
확실히 전보다 데미지가 잘 뜨는군요. 요즘 증뎀 버프가 있는 저격지원 관련 얘기가 많은데 해당문제에 대해 티엘라 계열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마공계열에도 저격지원같은 스킬이 생기는 쪽으로 해결됐으면 좋겠네요.
* 참고로 소수점 처리는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그냥 처리 안하는 쪽으로 했습니다.
2. 간단한 실험
2-1. 아팩 증뎀 없는 상태
제 캐릭의 실험 조건입니다.
hp100%에서의 데미지 실험 : 데미지 열화 현상 때문에 100%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저격지원 데미지(아팩x)
예측 데미지 : 6104~6329
실제 데미지 : 6128
겹치는 숫자로 보니 60??도 있는것 같군요. 뭐때문인지 예측 데미지보다 좀 낮게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1.8(스텝+핵) + 4.55(찌르기+베기)"공식 사용함)
윈커데미지(아팩x)
예측 데미지 : 10199 ~ 10586
실제 데미지 : 간간히 10600이 넘는 데미지가 뜨는거로 보아 예상치보다 좀 높게 나오는 편인 것 같습니다.
10409
10579
10603
10603(스샷으론 확인 어려우나 2번 나옴)
10525
10243
12000(강타)
10481
10419
평균(강타 제외) : 83862/8 = 10482.75
2-2. 아팩 증뎀 있는 상태(땅문장 사용)
아팩 증뎀은 땅문장 버프를 이용했습니다.
이전부터 15%다 12%다 여러 얘기가 있었는데, 이후 땅문장의 15%증뎀이 어빌리티쪽으로 붙는다는 점이 확인돼 어빌리티 쪽의 수치를 16%+15% = 31%로 입력했습니다.
hp100%에서의 데미지 실험
저격지원 데미지
예측 데미지 : 6894 ~ 7147
실제 데미지 : 7038
윈커데미지
예측 데미지 : 11518 ~ 11955
실제 데미지 :
11651
11634
11745
11837
11771
11630
11712
11597
11575
평균 : 105152/9 = 약 11683.56
2-3. 데미지 열화 현상
생각보다 데미지 열화 현상이 심하네요. 제가 hp 100%인 애들로만 말씀드린 이유기도 한데요,
데미지 열화는 대상의 hp가 1% 줄어들 때 마다, 방어스텟이 0.1%오르는 현상입니다.
예를들어
이렇게 타격 대상의 hp가 25%남은 상황이라 한다면
74%~75%의 hp가 소모된 상황이니 7.3%~7.4%의 방어력이 올랐다는 걸 예상해볼 수 있을거에요.
위 조건에서 신전 어려움의 방어스텟은 550이니 사진의 그래시의 방어스텟은
550*1.073 ~ 550*1.074 = 590.15~ 590.7 정도 올랐다는 것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이제 방어스텟을 550에서 위에서 구한 수치 범위의 중간값인 590.425로 조정 해보겠습니다.
예상 저격지원 데미지가 6491 ~ 6745으로,
예상 윈커 데미지가 10847 ~ 11284로 줄었습니다.
실제 저격지원 데미지
윈커 데미지
예상 데미지 : 10847 ~ 11284
실제 데미지 :
11268
11081
11070
11108
11246
10901
11031
11032
11246
평균 : 99983/9 = 약 11109.22
제가 만든 프로그램은 잘 만든건 아니라서 제대로 확인하기 어려운게 좀 아쉽지만 아무튼 체력에 따른 방어력 증가의 영향은 꽤 상당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홀리라이트, 홀리샤우팅 데미지 적용 여부는 귀차니즘이 생겨서 그냥 공식을 써놓는 정도로만 남겨두겠습니다 --;
제대로 된 사람이 만들어주면 좋겠지만.. 그래도 없는거보단 나을거 같으니 그냥 올려놓을게요.
티엘라 계열 데미지 예측(150706).xlsx
사용 공식
무연 공식 : 찌르기합 * 1.2, 베기합 * 1.2
무연 보무 공식 : 찌르기합 * 1.24, 베기합 * 1.24
베기 공격력 : 1.08*스탭 + 2.1*핵 + 1*찌르기 + 6.67*베기
물리복합 공격력(저격지원용) : 1.8(스탭 + 핵) + 4.55(찌르기 + 베기)
랜덤 공격력 : (스텟 공격력 + 덱스*3)/18 + 1 에 따라,
랜덤 공격력(베기) : (1.08 x 스탭 + 2.1 x 핵 + 덱스*3)/18 + 1
랜덤 공격력(물복) : (1.8(스탭 + 핵) + 덱스*3)/18 + 1
데미지 계산법 : (캐릭의 공격력 - 대상의 방어스탯*3) * 기타증뎀(곱연산으로 처리)
홀리라이트, 홀리샤우팅 공식 : (캐릭의 공격력 - 대상의 방어스탯*0.8*3) * (어빌 증뎀 +0.05) * 어빌 외 기타증뎀(곱연산으로 처리)
참고한 글
1) 베기 공격력 공식
"으아으아아"님의 <기본 공격력 리벨런싱> : http://cafe.daum.net/MagicWeaver/K3Nd/1604
2) 물리복합 공격력 공식
"오니암"님의 <6.55v 이후 [STAB+HACK], [HACK+INT] 스킬 공격력 계수 실험">: 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3228
3) 몹들의 방어스텟, 랜덤공격력, 데미지 계산법
"오니암"님의 <정령의 신전 몬스터 방어력, HP감소에 따른 방어력 증가치> : 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3224
4) 신전 몹들의 속성치
"[아노]Mete"님의 <찬솔렛 데미지를 계산해주는 엑셀파일입니다. (디피, 글로리아만)> : http://cafe.daum.net/MagicWeaver/RpID/3862
5) 땅문장/진암페무혼 버프 적용방식, 홀리라이트, 홀리샤우팅 공식
"[아노]Mete"님의 <땅문장 vs 르미에(라) 실험. (추가)> : http://cafe.daum.net/MagicWeaver/RpID/3920
첫댓글 역시 티솔의 바이블 하트실님
이런 자료는 닥추죠 고생많으셨어요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대로 실험도 안 해본건데 추천도 받아버리니 갑자기 무서워지네요 ㅋㅋㅋ
이러다 숫자 완전 안 맞으면 큰일나는데 ㅠㅠ 생각보다 야매로 만든 파일이니 너무 신뢰하진 마시길!
와...진짜..말이..안나오네요...고생하셧습니다~
저야 매위에 돌아다니는 공식만 주워다 대충 만들어놓은거니 대단한건 아닙니다. 직접 실험하면서 공식 알아내신 분들이 대단한거죠^^;
숫자가 너무 오차나지만 않았으면 좋겠네요.
비슷하게라도 맞으면 아주 없는거보단 큰 도움이 될테니까요.
완전 감격입니다!!
속성문제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 계산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번 확인해보시고 실제 데미지랑도 비교해보는 것도 잊지말아주세요! 너무 안 맞으면 다른 분들도 참고할 수 있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빨리 찬솔만랩찍고 티엘라 하나더 키워야겠군요
저도 나중에 기회가 되면 찬트도 한 번 만들어보고싶네요. 예전엔 찬트쪽도 2각맥 뜨니까 굳이 찬트하려고 만들필요는 없었는데 이젠 2각맥이 안 뜨네요 ㅠ 현재의 상황이 당연한거지만 좀 아쉬워집니다 ㅎㅎ
와,. 저지 데미지열화 복잡한 요소가 많아서 힘드셨을텐데 고생하셨습니다
잘쓸게요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Mete님의 엑셀파일보다 완성도는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여러가지 실험하시면서 속성도 알아내고 대단하십니다. 저는 엑셀 초보수준이라 아마 직접 열어보고 나시면 충격받으실지도 몰라요 ㅋㅋ
신전 몹들의 방어력이나 데미지 열화, 저지같은것도 오니암님께서 알아내신 물복공식이나 데미지 열화현상에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었다면 감히 시도도 못했을 거에요. 그 글을 통해서 몹방어력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대강이나마 알게 됐으니까요.
오차가 꽤 나는 것을 보면 썩 잘만든 파일은 아니지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저는 일종의 배우는 입장인 사람이니 Mete님께서 더 좋게 바꾸실 수 있다면 바꾸셔도 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ㅠ
그런데 중간에 앰플 쓰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격지원은 무속성스킬이라서 그래요. 풍속성 증뎀 받으려면 앰플을 먹어야해요.
원래 스샷에 쓴 영상에서는 윈커데미지 먼저 테스트하고, 그다음에 앰플먹고 저격지원 뎀지를 알아보자한건데 생각해보니까 저격지원 데미지가 먼저올라가고 그다음 윈커데미지가 뜨니까 그냥 한번에 알아보면 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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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하십니다. 많이 끌리네요 ㅎ
감사합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너무 수치가 안 맞으면 내려야할텐데 아직까진 별 얘기가 없군요.
테스트해본 사람이 없어서인지 그냥저냥 참고할만해서인지는 모르겠어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