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란 말의 뜻은 "효과"라는 뜻입니다. 악기의 소리나 사람의 목소리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 것을 말하죠.
여기서 효과란 어떠한 소리가 어떤 공간에서 울리게 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리벌브 계통입니다.
이제 우리들도 이런 이펙터를 어떻게 적용시키는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킥에는 리벌브와 같은 공간적은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저음이 많은 악기에 공간감을 주면 저음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스네어에 리벌브 계통의 공간감을 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벌브 설정하기
우선 이펙트를 줄 파일을 받아야겠죠?
위의 그림처럼 Effects > Reverb...를 실행하시면 위의 화면이 뜹니다.
우리가 어떤 악기에 어떤 이펙터를 적용할까? 라고 묻는다면 내가 생각하는 이미지에 맞춘다! 라고 대답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어떤 느낌을 갖고 어떻게 표현하는가는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Preset을 원하는 것으로 바꿔주시고 Preview를 클릭해서 미리 들어보세요.
물론 제가 적용한 리벌브가 최고의 선택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것들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자기의 느낌을 정확히
표현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플랜지 설정하기
플렌지는 소리를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 소리로 바꿔줍니다.
일단 위의 웨이브를 사운드포지로 불러들인 후 아래처럼 해보세요. Effects > Flange/Wah-wah
Preset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효과를 선택해하시고 Preview를 눌러서 미리 들어보세요. 아래의 막대들도 움직여보면서 소리의 변화를
확인해보세요. 설명이 필요없이 직접 하고 들어보는게 최고입니다.
전 위의 그림과 같은 세팅을 하여 기계적인 분위기가 나도록 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코러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러스 설정하기
코러스는 소리를 부드럽고 풍부하게 해주는 이펙터입니다. 어쿠스틱 피아노에 코러스 이펙터를 첨가하면 일렉피아노
가 되어 버립니다. Effects > Chous... 를 아래그림처럼 눌러주세요.
위의 세부사항 설정에서 Preset에서 원하는 코러스 종류를 선택합니다. 역시 위에서 해온 거와 같이 이것저것만저보고
Preview해보는게 실력상승에 최고입니다. 나중에 메뉴하나하나 자세히 다룰터이니 지금은 이 이펙트가 어떤효과를 주는지만
기억해두세요..^^
이것으로 이번시간도 끝이네요. 설명보단 그림이 많군요..^^;;; 실력없는 저를 탓하소서..
강좌만 읽지마시고 같이 꼬옥 따라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