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법 제 1 조
: 국제 민간 항공 조약의 규정과 동조약의 부속서로서 채택된 표준과 방식에 따라 항공기 항 행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을 정하고, 항공시설 설치/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여 항공운송 사업의 질서를 확립함으로써 항공의 발전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항공법 제 2 조
: 항공법 제 2 조는 항공법에서 ‘항공기’ ‘항공업무’ ‘항공종사자’ ‘비행장’ ‘공항’ ‘공항시설’
‘공항구역’ ‘공항개발사업’ ‘착륙대’ ‘기본표면’ ‘진입표면’ ‘진입구역’ ‘수평표면’ ‘원추표면’
‘전이표면’ ‘항공보안시설’ ‘항공등화’ ‘관제권’ ‘항공로’ ‘시계비행기상상태’ ‘계기비행기상상태’ ‘초경량비행장치’ ‘항공운송사업’ ‘부정기항공운송사업’ ‘항공기사용사업’ ‘항공기운송총대리점업’ ‘도심공항터미널업’의 전반적인 항공취급에 사용되는 용어를 정의한 곳이다
※ 기본 면장 취득시 정비할 수 있는 항공기
: 최대이륙 중량 15,000㎏ 이상의 항공기, 회전익항공기, 제트항공기 또는 건교부장관이 지정 하는 형식의 항공기
※ 부분품의 정비 방식(part management method)
1. 시한성 정비 (H․T : hard time maintenance) : 예방정비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장비나 부품 의 상태에 관계없이 정비시간 한계, 폐기시간한계를 정해서 정기적으로 분해, 점검하거 나, 폐기한계에 도달한 장비와 부품을 새로운 것으로 교환하는 정비방식
2. 신뢰성 정비 (O․C : on condition maintenance) : 장비나 부품 중에서 시한성 정비방식에 의하지 않고도 정기적인 육안검사, 측정, 시험 등에 의해 감항성을 유지할 수 있는 구성 품에 적용되는 정비방식(성능허용한계, 마멸한계, 부식한계를 가지는 장비나 부품에 활용)
3. 상태정비 (C․M : condition maintenance) : 이 방식은 고장을 일으키더라도 항공기의 안전 성에 직접영향을 주지 않거나 정기적인 검사/ 점검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고장을 일으키 거나, 그 상태가 나타날 때까지 사용할 수 있는 일반 부품이나 장비에 적용되는 정비방식
※ TR(Time Regulator) CHECK LIST
1. TRANSIT CHECK (중간점검) : 운항정비 방식의 일종으로 연료의 보급, ENG OIL의 점검/ 항공기의 출발준비를 점검하는 것으로 필요에 따라 상태 점검과 액체/ 기체의 점검도 행한다. 이는 중간 기지에서 수행하는 것이 원칙이나 시발기지에서도 실시되어야 한다.
2. WEEKLY CHECK : 항공기 내외의 손상, 누설, 부품의 손실, 마모드의 상태에 대해 점검을 행하는 것으로 매주 수행하며 항공기의 출발태세를 확인하는 작업 (MD-80 A/C는 “R" CHECK라고도 한다)
※ TRP (Time Regulator Parts) : C․M정비 관리의 일종으로 일정 작동시간에 도달하면 항공기 에서 장탈 하여 OVHL 해야하는 항공기의 부분품을 기록한 목록
※ MEL (Minimum Equipment List)
1. 제정이유 : 현대 항공기의 중요 장비품은 2중으로 장치되어 한쪽이 고장나더라도 비행안전이 유지되고,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
2. 목적 : 안정성과 정시성을 유지하기 위해 감항성에 영향이 없는 장비/ 보기의 수리, 교환 작 업을 안정성이 유지되는 범위내에서 다음 기지로 정비를 이월(carry over)해 운항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정시성을 확보한다.
3. MEL 기재사항
* 항공기에 장착된 구성부품의 숫자
* 비행을 하기 위한 최소 구성 부품의 수
* 필요한 조치 내용
※ CDL (Configuration Deviation List)
1. 목적
: 항공기의 운용에 있어 항공기의 외부 표피를 구성하는 부분품(accessory panels , caps , fairing 등)중 훼손 or deviation 상태로 운항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해 정시성을 준수할 수 있게 한다.
2. 적용
: 모기지(main base) / 정비기지(station) 모두 적용되며 자재, 설비, 시간이 확보되는 경우 즉 시 원상조치 하여야 한다.
※ M / M(Maintenance Manual) : 항공기 엔진/ 기타 항공기의 부품 제조자가 발행한 자세한 지시사항으로 정비 방법/ 서비스작업 사항이 포함되며 제조자에 의해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의 인가를 받는다.
※ 정비규정에 관한 사항
* 정비규정에 관한 일반사항
* 항공기를 정비하는 자의 직무
* 정비 기지의 배치와 정비기지의 시설/ 장비와 공구
* 기체와 장비품/ 부품, 구급용구의 정비방식
* 각 장비품의 한계 사용시간
* 항공기의 운용허가 기준
* 정비업에 종사하는 자의 훈련 방법
* 검사원의 임명/ 장비품의 검사 방법
* 항공기/ 정비 인력, 시설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
※ 운용한계지정서의 내용
* 적재한계, 대기속도한계, 고도한계, 자동회전착륙고도한계, 동력장치운용한계,
회전익회전속도한계, 대기온도한계, 횡풍속도한계, 수상조건한계, 탑승한계,
비행방법한계, 예항방법한계, 장비품 등의 운용방식한계, 기타운용한계...
※ 항공정비사 : 정비한 항공기에 대하여 항공법 제 22 조의 규정에 의한 확인을 하는 행위
※ 유상하중 / 이륙중량
* 유상하중(useful load)
: 승무원, 승객, 화물, 무장계통, 연료, 윤활유 등의 무게를 포함한 것으로서 최대 총 무게에서 자중을 뺀 것을 말한다.
* 이륙하중
: 항공기에 인가된 최대무게(maximum gross weight 설계무게)이며, 항공기의 비행 상태에 따라 최대 이륙무게, 최대 영 연료무게 등으로 구분한다.
※ 항공기에 비치하는 서류
* 필수 비치서류 : 항공기 등록 증명서, 감항증명서, 항공일지(탑재용)
* 기타 건교부장관이 지정하는 서류 : 운용한계지정서, 비행교범, 운항규정/ 정비규정,
소음기준적합증명서
※ 항공기 또는 비행기 : 항공기라 함은 민간 항공에 사용하는 비행기, 비행선, 활공기, 회 전익항공기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으로서 항공에 사용할 수 있는 기기를 말한다.
*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기
- 자체중량, 연료용량 등이 건설교통부령이 정하는 범위를 초과하는 동력 비행장치
- 지구 대기권 내외를 비행할 수 있는 항공우주선
※ 기본면장 시험 응시 자격
- 3년 이상 항공기 정비 경험이 있는 자 (자격증명을 받고자 하는 항공기와 동등 이상의 것에 대한 6월 이상의 경험포함)
- 교육법에 의한 대학, 전문대학에서 항공정비사에 필요한 과정(2년 이상)을 이수하고 자격증명을 받고자 하는 항공기와 동등이상의 것에 대하여 6월 이상의 경험이 있는 자 또는 교육과정 이수 전에 1년 이상 정비 경험이 있는 자
- 교육법에 의한 이공계 대학,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로서, 6월 이상의 경험이 있는 자 또는 항공 기술 요원을 양성하는 교육 기관을 이수한 자
- 건설교통부 장관이 지정한 전문 교육 기관에서 항공정비사 과정을 1년이상 이수한 자
※ 제 1의 자유 : 시카고 국제 민간 항공 조약 제 1 조에 국제 항공 업무 통과 협정에 의 한 “무해 항공의 자유” (체약국의 영역을 무착륙으로 횡단하는 특권)
※ 제 2의 자유 : 시카고 국제 민간 항공 조약 제 1 조에 국제 항공 업무 통과 협정에 의 한 “기술 착륙의 자유” (운수 이외의 목적으로 착륙하는 특권)
※ 고장 보고서 : 모기지 이외의 기지에서 주재 정비 담당(주재 정비사가 파견되지 않은 기지에서는 기상 정비사)이 지연, 결함 및 주요 사건 발생에 대해 정비 통제부 로 작성 보고하는 서류
※ 정비 :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로서 감항성과 쾌적성, 정시성을 가지게 하여 항공 기재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시켜 운송이 경제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
- 사용중에 발생하는 고장과 불량상태를 회복시키고, 소비되는 연료와 유류의 보급
- 운항 중에 고장을 일으키거나 구조가 파괴되어 사고가 초래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 하기 위해 점검과 검사를 수행하는 것
※ BLOCK TIME & TIME IN SERVICE
→ block time : 항공기가 비행을 위해 이륙 전 정지블록을 설치하는 시간부터 항공기가 착륙
하여 정지블록을 장치하기까지의 총 비행시간
→ time in service : 항공기가 이륙을 위해 바퀴가 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부터 착륙하여 착 지하는 순간까지의 시간으로 점검주기나 부품의 수명을 산출하는데 적용되는 시간
※ → POT LIFE : 촉매제를 섞은 후 수지를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동안의 시간
→ SELF LIFE : 크게 상하지 않고, 수지를 저장할 수 있는 시간
※ AD / SB
1. AD(airworthiness directive : 감항성 개선명령)
: 주로 민간 항공기에 적용되는 기술지시로, 이미 취항하고 있는 항공기에서 발견된 결함
등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지시하는 것으로 강제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구속력을 가질 수도 있다.
→ 발행처 : 관련기관
2. SB(service bulletin : 정비지원 기술정보)
: 일단 제작된 항공기가 운용하면서 발견되는 결함을 시정하기 위해 발행되는 일종의 개조지 시와 작업자간의 상호 정보교환을 통하여 비행안전에 기여하고자 발행되는 기술자료
→ 발행처 : 제작회사
※ 항공법 제 19조 : 감항증명을 받은 항공기의 소유자 등은 당해 항공기를 건설 교통부령 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수리 또는 개조 하고자 하는 경우에 건설교통부 장 관의 검사를 받아야 한다. 다만, 대한민국 이외의 지역에서 예비품 증명을 받지 아니한 장비품을 사용하여 항공기를 수리한 경우에는 사후에 검사를 받아야한다.
- 검사에 불합격한 항공기는 항공에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 항공우주산업개발 촉진법 제 10조의 규정에 의한 성능검사, 품질검사를 받은 항공기와 건교부장관으로부터 수리․개조 능력을 인정받은 수리․개조업자가 기술기준에 적합하 다고 확인한 항공기는 수리․개조 검사를 받은 것으로 한다.
※항공법 제 22조 (항공기의 정비,수리, 개조)
: 소유자 등은 감항증명을 받은 항공기를 정비, 수리, 개조한 경우는 제 26조 7호/ 8호의 규정에 의한 자격증명을 받은 자에게 당해 항공기가 기술기준에 적합하다는 확인을 받지 아니하면 항공에 사용할 수 없다.
※ 정비(maintenance)
-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
- 정비의 목적
: 감항성과 쾌적성, 정시성을 가지게 하여 항공기재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시켜 운송이 경제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
- 사용 중에 발생하는 고장과 불량상태를 회복시키고, 소비되는 연료와 유류를 보급하는 행위
- 운항중에 고장을 일으키거나 구조가 파괴되어 사고가 초래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점검과 검사를 수행하는 것
※ 수리․개조 검사
- 범위 : 지방 항공청장은 당해 항공기의 수리 또는 개조의 과정 및 그 작업 완료후의 상태와
비행성능에 대해 검사한다.
- 수리
A. 감항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수리작업과 내부부분품을 분해하는 작업
a. 기본구조 부분의 강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늘림, 이음, 용접 등 이와
유사한 작업
b. 발동기, 프로펠러 등 중요 장비품에 있어서는 a목의 작업과 내부부분품을 분해하는
작업
c. 복잡하고 특수한 기능 또는 장비를 필요로 하는 작업
B. 감항성에 영향을 미치는 수리작업으로서 그 형식 및 시방에 대해 건교부장관의 인 정을 받지 아니한 장비품 및 부분품을 사용하기 위한 작업
- 개조 : 항공기의 중량, 강도, 동력장치의 기능, 비행성능, 기타 감항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작업과 형식 또는 시방에 대해 건교부장관의 인정을 받지 아니한 장비품 및 부분품을 사용하기 위한 작업
※ 착륙대
: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하는 경우에 항공기와 탑승자의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활주로 주변에 설치하는 안전지대로서 활주로 양끝에서 각각 60m까지 연장한 길이와 건설 교통부 령이 정하는 폭으로 이루어지는 활주로 중심선에 중심을 두는 직사각형의 지표면 또는 수면 을 말한다.
※ 감항증명
* 감항성 : 항공기가 운항중에 고장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
*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성능이 있다는 것
* 대한 민국 국적의 항공기에 한해 받을 수 있으며 감항증명을 받지 아니한 항공기는 항공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 감항증명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다만, 항공 운송 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건교 부령이 정하는 기간으로 한다.
* 항공기가 건교부장관이 고시한 항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상의 기준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검사 후 당해 항공기의 운용한계를 지정한다.
→ 감항유별
- 비행기
․보통(A) : 최대이륙중량 5700㎏ 이하의 비행기로서 보통의 비행에(60°의 경사를 넘지 않는 선회/ 실속을 포함) 적합한 항공기
♂제한하중배수(n) : ~
․실용(U) : 최대이륙중량 5700㎏ 이하의 비행기로서 보통의 비행(N)에 적응하는 비 행/ 60°의 경사를 넘는 선회, 스핀, 레이지에이트, 샨델 등의 곡기비행에 적합하며, 급격한 운동. 배면 비행에는 부적합한 항공기
♂제한하중배수(n) : ~
․곡기(A) : 최대이륙중량 5700㎏ 이하의 비행기로서 보통의 비행(N)에 적응하는 비행/ 곡기비행에 적합한 항공기
♂제한하중배수(n) : ~
․수송(T) : 항공 운송사업에 적합한 항공기
♂제한하중배수(n) : ~
→ V - n diagram(선도를 설명)
: 비행기의 속도 V와 하중배수 n과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비행기는 이 선도내의 하 중배수 상태에서만 비행하여야 하고, 이 범위를 벗어날 경우 비행기가 영구변형 내지 파괴될 수 있다.
* 감항증명서 포함내용 : 국적/ 등록기호, 제작자, 형식, 항공기 제작 일련번호, 종류, 확인관, 발행년월일, 유효기란, 검사관 서명, 날짜
※ 기체의 수리
1. 항공기 구조 부재의 수리(structure repair)
: 항공기의 제작회사에서 발행하는 structure repair manual / SB(survice bulletain)에 의하여 항공기의 외피나 구조부재의 손상(damage)을 수리하는 작업
2. 기체수리의 기본원칙
- 원래의 강도 유지(maintaining original strength)
* 수리재의 재질은 원 재질과 같은 재질을 사용하지만 다른 경우는 강도와 부식의 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 판재는 두께가 같거나 한 치수 위의 것을 사용하고, 수리부재의 크기는 손상부 크기의
2배 이상이어야 한다.
- 원래의 윤곽 유지(maintaining original contour)
* 수리가 된 부분은 원래의 윤곽과 표면의 매끄러움을 그대로 유지하여야 한다.
* 외부표피를 사용하는 경우엔 flush patch 방법을 이용한다.
* over patch를 피할 수 없는 경우 양끝을 taper지게 하여 공기저항을 최소로 한다.
- 최소 무게의 유지(keeping weight to a minimum)
* 무게의 증가를 최소로 하기 위해 patch의 치수를 가능한 작게 만들고, 필요이상의 rivet 사용을 피한다.
- 부식에 대한 보호
* 재료의 조성에 따라 금속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접촉면에 정해진 절차에 의해
방식 처리를 한다.
※ FAILSAFE STRUCTURE
→ 기능 : 하나의 구조가 피로로 파괴되거나 일부분이 파괴된 뒤에라도 남은 구조에 의해 그 항공기의 비행 특성에 불리한 영향을 끼치는 치명적 손상 또는 과도한 구조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설계된 구조
→ 종류
* redundent structure : 하나의 부재가 파괴되더라도 그 부재의 분담하중은 다른 많은 부재에 분배되므로 구조 전체로서는 치명적인 손상을 방지한다.
* double structure : 1개의 큰 재료를 사용하는 대신 2개 이상의 작은 부재를 결합해 1개 의 부재와 같거나 그 이상의 강도를 갖게 하는 구조로 균열은 결합면 에서 저지
* back up structure : 규정된 하중은 모두 한쪽부재에서 담당하고, 다른 쪽 부재는 예비 부재로 주 부재가 파괴된 후에 대신해서 사용
* load dropping structure : 딱딱한 보강재를 댄 구조 방식으로 부재가 파괴되기 시작할 때는 주부재가 담당하는 하중을 모두 딱딱한 보강재로 이동 시켜 치명적인 손상방지
※ 금속 재료의 부식과 방식법
1. 부식(corrosion)
: 주위의 환경과 화학적 or 전기 화학적 반응에 의해서 표면 상태가 변화되거나 재료의 내부 를 약화 시켜서 결국에는 구조물을 파괴시키는 현상
2. 부식의 종류
* surface corrosion
: 세척용 화학약품, 공기중의 화학 작용, 습기와의 접촉시 금속 표면에 발생되는 etching 형태의 부식으로 표면 피막의 밑으로 부식이 진행되어 피막과 침전물의 식별이 곤란한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부식은 페인트나 도금층을 벗겨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 galvanic corrosion
: 서로 다른 2개의 금속이 접촉되어 있는 상태에서 두 금속간의 전위차에 의해 발생되는 부식으로 2개의 서로 다른 금속이 사용되는 접촉면에 절연물질을 끼우거나 도장 처리를 하여 부식을 방지할 수 있다.
ex) : Ni alloy steel & iron bolt의 결합시 iron bolt에 심한 부식 발생
* pitting corrosion
: 금속 표면에서 일부분의 부식속도가 빨라서 국부적으로 깊은 홈을 발생시키는 부식으로 주로 Al alloy steel , stainless steel과 같이 산화피막이 형성되는 금속재료에서 기전력의 차이로 주로 발생한다.
* intergranular corrosion
: 부적절한 열처리로 인해 금속재료의 결정입계에서 합금성분의 불균일한 분포로 인해
발생되는 부식으로 Al alloy steel , stainless steel , 강력 볼트용 강, 등에서 주로 발생한 다. 이는 재료의 내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기계적 성질을 저하시키고, 심한 경우는 표면 에 돌기가 나타나며, 파괴까지 진행될 수 있다.
* stress corrosion
: 강한 인장응력과 부식환경 조건이 재료 내부에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발생되는 부식으로 Al alloy steel , stainless steel , 고강도 철강 재료에 주로 발생하여 구조물에서 심각한 파손을 발생시킬 수 있는 부식형태이다.
* fretting corrosion
: 서로 밀착된 부품 사이에서 아주 작은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 접촉되는 표면에 홈이
발생하는 부식으로 bearing . connecting rod , nuckle pin 등과 같은 부품에 주로 발생
3. 부식의 형태(침전물)
* Al alloy steel / Mg alloy steel
: 표면에 넓은 부식 자국이 침식된 흔적이 나타나며, 회색/ 흰색의 침전물이 형성된다.
* Cu alloy steel
: 녹색 산화피막 형성
* 철강재료
: 산화철(iron oxide)/ rust 형성
4. 부식 방지법
* anodizing
: Al / Mg alloy steel을 양극(positive pole)으로 하여 sulfuric 등의 전해액에 담궈 금속 표면에 내식성이 있는 산화피막을 형성시켜 부식을 방지하는 것으로 Al alloy steel에
이 처리를 할 경우 painting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표면을 만든다.
* 도금처리(plating treatment)
: 철강 재료의 표면에 내식성이 양호한 metal , Sn , Zn 등과 같은 금속을 용융 or 전기
적 방식에 의해 얇게 도금하는 방법
* parkerizing
: 철강재료의 부식 방지법으로 흘갈색의 인산염(phosphate) 피막을 철강재료의 표면에
형성시키는 부식 방지법
* banderizing
: 철강재료의 표면에 Cu를 석출시켜 부식을 방지
* cathodic protection
: 전기 화학적 방법에 의해 부식을 방지하려는 금속재료 외부로부터 전원을 공급해 부식 이 발생되지 않는 음전하를 띠게해 부식을 방지
* 금속의 분무(metalizing)
: Al / Zn을 재료에 분무해 그 재료에 용해되어 고착시킴으로 부식을 방지
* alclad
: Al alloy steel 표면에 실제 두께의 5~10% 두께로 pure Al을 압연시켜 부식방지
* alodine
: Al을 크롬산 용액(chromic acid solution)으로 처리
* 알칼리 착색법(alkali coloring)
: 철 금속의 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해 부식방지
* dow treatment
: Mg을 chromic acid solution으로 처리
→ 마그네슘 부식이 발생했을 경우 조치사항
․중크롬산염(dichromate) 처리
: 사용용액은 DOW # 1, 7, 19 <산성액체를 사용하여 화학피막을 구성>
․brush로 painting 하여 처리
: 사용용액은 DOW # 1, 19
* steel / Al tube의 부식 방지 → 뜨거운 아마인유로 세척하여 방지
※ ANTI-SKID brake sys'
1. 정의(목적)
: 항공기가 착륙, 접지하여 활주중 갑자기 brake를 밟게되면 wheel에 제동이 걸려 wheel은 회 전하지 않게 되고, 지면과 마찰을 일으키면서 tire가 미끄러지는 현상을 skid라 한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tire가 부분적으로 마모되어 wheel의 제동효율이 떨어지고, 심할 경 우 파열이 되기도 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말한다.
2. 원리 : brake device와 함께 anti-skid cont' v/v , wheel에 부착된 anti-skid sensing device 가 설치되어 skid가 없을 경우 wheel과 같은 속도로 회전 하지만, skid가 생기면 wheel 의 회전속도가 낮아져 anti-skid sensing device의 회전속도와 차이가 나게 되는데, 이때 의 회전수 차이를 감지해 anti-skid cont' v/v로 하여금 brake sys'으로 유입되는 작동 유의 압력을 감소시켜 제동력을 줄여줌으로서 skid를 방지한다.
3. anti-skid cont'
* nomal skid control
: wheel 회전이 줄어들 때 작동되며 정지할 때까지는 작동하지 않는다.
* locked wheel skid control
: wheel이 lock 되었을 령우 brake를 완전히 release시킨다.
* touch down protection
: landing approaching에서 brake의 작동을 방지한다.
* fale safe protection
: anti-skid cont' sys'고장시 자동으로 brake sys'을 완전수동으로 전환시킨다→ W․L on
※ TIRE 보관방법
* 시원하고, 건조하며, 어둡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보관
* 보관온도는 32℉ ~ 80℉ : 저온(32℉ 이하) or 고온(80℉ 이상)에서 보관시 상당히 해롭다
* 불순물(fuel / solvent 등)과 격리된 곳(oil 계통은 화학적으로 고무를 급속히 파괴시킨다)
* 규정된 tire rack에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작은 것은 5개, 큰 것은
4개 이상 겹쳐 보관하지 않는다.
→ 겹쳐 쌓을 경우 아래쪽 타이어는 비드 부분이 눌려 줄어들게 되므로 장착시 과도한 힘을 주어 손상을 줄 수 있다.
* 습기와 오존을 피한다 : 젖거나 습기가 있는 상태는 부패의 위험이 크며 공기의 유동이 심 할 경우 산소와 오존의 공급을 증가 시켜 고무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된다.
또한, electric-motor, battery charger, 전기 용접장비, electro-generator 등과 같은 장비는 오존을 발생시키므로 이를 보관하고있는 장소로부터 격리된 곳을 택한다.
* battary와 함께 보관시 전해액이나 먼지 등에 의한 누전 or 음극판의 작용물질(해면상납)이 황산과의 화학작용으로 황산납이 되면서 자기방전 되며 이때, 수소 가스가 발생하여 노화촉 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같은 장소에서는 보관을 금한다.
→ Lead-Acid battery 화학반응식
+ + ↔ + +
→ Ni - Cd battery 화학반응식
+ + ↔ +
* tire는 저 팽창시 위험도가 더 큰데 이는 tire와 wheel사이에 creep / slip 발생이 빈번하여 tube valve가 부러지거나 tire , wheel assembly , tube 등의 파괴 or tire sidewall , shoulder가 찌그러져서 파손의 원인이 되고 tire cord body 파열을 초래하여 inner tube가 터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 WINDSHIELD PANEL
1. 구성
* 내판 : 유리
* 비닐
: 금속 산화피막에 흐르는 전기에 의해 가열되어 plastic 상태로 됨으로 안쪽과 바깥쪽의 유리가 충격에 견딜 수 있게 한다.
* 금속 산화피막(conductive coating)
: 유리의 보온을 위해 전도성이 양호한 재질을 이용해 이곳에 전기를 통하게 하여 windshield의 anti-icing / anti-fog의 역할을 한다.
* 외판 : 유리
2. windshield panel의 강도 기준
* 여압 압력에 의한 파괴강도가 외판만으로 최대 여압실 압력의 7~10배 이상의 강도
* 내판 만으로 최대 여압실 압력의 3~4배 이상의 강도
* 무게 1.8Kg의 새가 순항속도로 비행하고 잇는 비행기의 windshield와 충돌하더라도 파괴 되지 않을 정도의 강도
3. windshield panel의 anti-icing / de-icing
* 화학적 방법
: isopropyl alcohol 또는 ethylene glycohol + alcohcol의 혼합액을 분사해 빙점을 낮게 하여 결빙을 방지
* 전기적 방법
: windshield panel의 conductive coating에 전기를 흘려 가열하거나 전기 저항선을 windshield panel 내부에 설치해 가열시켜 결빙을 방지
4. windshield panel의 rain removal
* windshield wiper
: 전기력, 유압 또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wiper를 작동시켜 물방울을 제거하거나 방빙액/
방우제를 확산시키고, 세척액과 함께 사용되어 windshield glass의 청소에도 사용
* jet-blast rain removal
: jet-eng의 압축공기 or 기관 시동용 압축기의 bleed air를 이용하여 고온, 고압의 공기를 windshield 앞쪽에 분사하여 빗방울이 windshield glass의 표면에 붙기 전에 날려 버리는 방식
5. windshield glass의 세척
* 비눗물 or 중성세제로 세척하고, 건조시킨 후 왁스칠을 하여 표면을 보호한다.
※ TURN BUCKLE 체결법
1. lock clip method
* 검사 : 눌러진 clip의 hook shoulder 일부를 turn buckle barrel의 구멍으로부터 어긋나는 방 향으로 조금 잡아당겨 어긋나지 않는지 검사
2. safe wire method
* single wire type
* double wire type
→ 각각의 방법은 “직선형(straight)”과 “나선형(spiral)“으로 나뉜다.
* 검사 ․검사구멍으로 turn buckle의 나사산이 보이는가 여부
․마무리시 최소 4회 이상 감았는지 여부
※ WEIGHT BALLANCE
* 조종면 평형 작업에서 조종면을 평형상태로 하기 위해 기울어진 반대쪽에 평형을 이룰 수 있는 무게를 부착하는데 이것을 평형 무게라 한다.
* 항공기는 설계시 모든 균형이 이루어져있지만, 사용중 손상에의한 수리부재(patch)의 부착 비행 중 발생되는 진동에 의한 pivot의 마모 등에 의해 balance가 흐트러져 weight
-balancing이 필요하다.
※ THERMOCOUPLE
* 2 개의 다른 물질로 된 금속선의 양끝을 연결하여 접합점에 온도차가 생기면 이들 금속선 에 기전력의 차가 생겨 전류가 흐르는 성질을 가지는 금속의 조합
→ CHT 측정 : Fe-constantan, Cu-constantan
→ EGT 측정 : 크로멜-알루멜
※ BIMETAL
* 서로 다른 2개의 금속 조합으로 가열시 두 금속의 팽창율이 다른 것을 이용해 온도계 or 회로차단기로 사용
※ HYDRAULIC FUSE
* hydraulic sys'의 tube or hose가 파손되거나 기기 내부의 seal이 손상되었을 경우 oil의
과도한 누설(leakage)을 방지한다.
→ hydraulic-fuse를 통과하는 허용 유량은 orifice의 크기로 결정되며, orifice는 장탈이 불 가능하므로 여러 가지 크기의 orifice를 가진 fuse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 HONEYCOMB REPAIRING에서 microballon을 섞어 사용하는 이유
: potting 수지에 더해서 경량으로 만들 뿐 아니라 소음감소 효과가 크다.
※ CLAMP의 종류/ 기능
1. 종류
* bond type : 금속유압 라인/ 연료와 오일라인이 제자리에 정착되게 한다.
* teflon type : skydrol, high pressure fuel에 의한 기능저하가 예상되는 곳에 사용
* rubber type : 진동방지, 배선안정, 배관 마멸 방지
2. 목적 : Duct , Hose , Tube의 사용시 팽창 or 수축에 의한 duct 등의 움직임을 지지해 준다.
→ clamp는 23.6 in(약 60㎝) 간격으로 설치
※ FITTING에서 FLARE 와 FLARELESS의 차이점
→ flare : flare 공구(flaring block 또는 grip die , flaring pin)를 사용
→ flareless : 특별한 flare 작업 없이 presetting 작업을 하여 tube nut , sleeve , flareless tube fitting을 사용해 tube 연결
→ single flare와 double flare의 차이점
- single flare : steel / AL tube에만 사용
- double flare : 이하의 pure Al tube에 사용
※ TUBE와 HOSE의 차이점
* tube : 진동이 없는 장소에 사용
* hose : 진동이 있는 곳에 사용(장착시 5~8%의 여유를 준다)
※ SHEAR PIN의 역할
* ENG' driven pump의 구동축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pump가 회전하지 않을 때 전단력에 의해 pin이 절단되어 ENG을 보호하고, pump의 손상을 방지한다.
※ RIVET의 종류/ 특성
1. 머리 모양에 의한 분류
* round head rivet : 주 구조부
* brazier head rivet : 얇은 판의 작업
* flush head rivet (=countersunk head rivet) : 공기의 저항을 받아야 하는 외피에 사용
* flat head rivet : 구조부
* universal head rivet : 항공기의 내부 or 외부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rivet
2. 재질에 의한 분류
* 1100 rivet (A)→ no mark : 순수 알미늄 리벳으로 열처리가 불필요하며, 비구조부에 사용
* 2117-T rivet (AD)→ dimple : Al+Cu의 합금 리벳으로 열처리 없이 구조부에 사용되며, 가 장 많이 사용되는 리벳
* 2017-T rivet (D)→ raised dot : AD rivet보다 강한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풀림처리 후 사 용하며, 냉장보관 한다.
* 2024-T rivet (DD)→ double dash : 비교적 높은 강도가 요구되는 구조부에 사용되며, 열처 리 후 냉장보관 하여 사용
* 5056 rivet (B)→ raised cross : Al+Mg의 합금으로 내식성이 우수해 마그네슘 합금 구조에 주로 사용
* Monel rivet (M)→ double dimple : Ni 합금강이나 Ni-steel 구조에 사용되며,
내식강 리벳과 호환적으로 사용
* Copper rivet (Cu) : 동합금으로 가죽이나 비금속 재료에 사용
* 특수리벳(=Blind rivet) : 일반리벳을 사용하기 부적당한 곳이나 리벳작업을 하는 반대쪽에 접근할 수 없는 곳의 비교적 강도가 약한 곳에 사용
- cherry rivet, explosive rivet, rib nut
※ D / DD RIVET의 사용법
1. D rivet <2017-T>
: 풀림처리 후 사용, 냉장보관, 상온 노출 후 1 시간에 50%, 4일 후 완전 경화되며, 반복적 인 열처리가 가능하다.
2. DD rivet <2024-T>
: 비교적 강도가 큰 구조부재에 사용되고, 열처리 후 냉장고에 보관하며, 사용시 10~20분 이내에 사용하여야 한다.
3. ice box rivet (D/ DD rivet)의 보관기간
: -50℉ 에서는 수주일 동안, 30℉ 에서는 24시간 동안
4. 시효경화 : 열 처리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합금의 강도와 경도가 증가되는 현상
* 상온시효 : 상온에 그대로 방치
* 인공시효 : 상온보다 높은 100℃ ~ 200℃ 정도에서 처리
※ PRIMARY CONTROL SYSTEM의 역할
※ CONTROL SYS'에서 CABLE과 PUSH-PULL ROD의 차이점/ 역할/ 특성
1. 차이점 : 사용되어지는 방식은 cable과 거의 흡사하나 운동을 전달하는 개체가 cable과 rod인 점이 다르다.
2. 역할 : pilot의 조종력을 전달하는 매개체
3. 특성
* cable control : 무게가 가볍고, 느슨함이 없으며, 방향전환이 자유롭고, 가격이 싼 반면,
마찰/ 마멸이 크고, 큰 장력이 요구되며 cable이 늘어날 수 있다.
→ cable의 중심에는 oil shim이 있어 cable의 부식을 방지한다.
→ cable의 검사는 ATA CHAPTER의 규정에 맞는지의 여부를 검사
→ cable tension regulator :
* push-pull rod control : 마찰/ 온도 변화에 대한 팽창은 적지만, 무겁고 관성력이 크며,
느슨함이 있을 수 있고, 가격이 비싸다.
※ 산소 계통 작업시 주의 사항
- 화재에 대비해 소화장비를 준비
→ 산소와 OIL이 접촉되었을 때 폭발의 위험성이 있는데 이는 산소와 오일이 접촉될 경우 발 열작용이 일어나고, 이 발열에 의해서 인화점에 도달했을 때 폭발이 일어나게 된다.
- 배관 분리시 이물질의 부착을 방지하기 위해 즉시 밀봉(CAP) 한다.
- 오염의 제거/ 세척에는 trichlorethylene을 사용한다.
- 사용공구, 장갑, 복장 등이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 연결 직전에 plug / cap을 장탈한다.
- 나사부에는 전용의 테프론계 테이프를 사용한다.
- 누출검사는 비눗물 또는 전용의 누출 탐지 용액을 사용하고, 사용 후 마른 천으로 닦아낸다.
- 충전작업은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실시한다.
※ 항공기에 사용되는 산소계통
- 기체 산소계통 : 대부분의 민항기에서 주로 사용
- 액체 산소계통 : 산소통이 작아도 되는 이점이 있어서 일부 군용기에서 특수 용도로 사용
- 고체 산소계통 : 발생 산소압이 낮고, 설치시 배관이 불필요하며,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최근 대형기의 승객용 보충산소 공급장치로 사용 or 용적이 작아 휴대형의 구급용 산소 장치로도 사용
※ TAB
→ trim tab : 항공기의 정적균형을 얻기 위해 쓰이는 조절장치로 조종계통과 분리 장착해서 조종력을 경감하고, 장시간 비행에서 피로를 예방한다.
→ balance tab : 조종면과 역방향으로 움직이고, 이것에 작용하는 공기력에 의해 조타를 용이 하게 한다. 대형항공기에 적당하며, 저항이 작고, 진동이 없는 장소에 장착하 여 조종력을 경감한다.
→ servo tab : 조종면을 직접 조작하지 않고, tab을 조작하여 tab에 작용하는 공기력으로 조 종면을 움직이는 방식
→ spring tab : 조종면과 tab사이에 spring을 삽입한 것으로 servo tab의 일종으로 비행속도 변화에 동반하는 조종력 유지의 변화를 spring에 의해 개선한다.
※ CIRCUIT BRAKE의 역할
- 회로내에 규정 이상의 전류가 흐를 때 열리게 하여 전류의 흐름을 차단하여 계통을 보호하는 것으로 fuse / switch 역할을 하며 재상용이 가능하고, 전자기식과 열식이 있다.
※ COLD TANK / HOT TANK
- cold tank
: 오일이 냉각된 상태로 탱크로 유입되어 탱크내의 고온 현상을 방지하고, 탱크의 수명을 늘 려주며, 탱크의 용적이 적어도 되지만, 큰 용량의 오일냉각기가 필요하다.
- hot tank
: 윤활 계통의 압력부에서 오일흐름에 의해 딸려 들어오는 공기의 양이 적어서 최대 열교환이 발생하고, 작은 냉각계통으로도 충분한 냉각이되어 무게를 줄일 수 있다.
※ ACCUMULATOR
1. 종류 : 작동유실과 공기실을 분리하는 방식에 따라
* diaphragm type
* bladder type
* piston type
2. 역할
* 공기압을 이용해 가압된 작동유를 보관
* 여러개의 작동기가 작동될 때 펌프를 도와 추가적인 압력을 제공
* 펌프의 고장시 작동기에 제한적인 운동을 할 수 있게 압력 배출
* 유압계통의 압력파동을 흡수
* pressure regulator의 개폐빈도를 줄여준다
→ NITROGEN CHARGING은 계통 최대압력의 로 한다.
→ 질소를 충전하는 이유는 불활성 가스인 질소를 충전하여 arcing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 ACTUATOR : pump에서 발생한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힘으로 변환시키는 장치로서 single
acting actuator와 double acting actuator 그리고, rack와 pinion에 의해서 지건 운동을 제한된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rack-pinion actuator가 있다.
double acting actuator의 경우 한쪽이 pressure line으로 연결되면 반대쪽은 return line으로 연결되어 양방향 동작을 할 수 있다.
※ COMP' STALL 과 SURGE
- comp' stall : blade에 발생한 소규모의 흐트러짐
- surge : 압축기 날개가 일제히 실속을 일으키는 현상
※ CG / MAC
1. CG (center of gravity)
→
- 무게중심은 항공기 설계시 정해짐
- 항공기 무게
* 항공기 구성부분인 장비와 장치에 대한 무게
* 항공기의 설계나 운항하는데 필요한 내용에 따라 정한 무게
- 무게중심이 정해진 위치에 있을 때는 기수처짐(nose heaviness)이나, 꼬리처짐(tail
heaviness)이 없는 평형상태를 유지
- 항공기의 무게와 평형은 주로 세로축(기축)에 대한 것
2. MAC(mean airodynamic chord)
- 주 날개의 항공역학적 특성을 대표하는 부분으로 항공기의 날개를 가상적 직사각형 날개 로 가정했을 때의 중심
- 날개 모양에 면적중심을 통과하는 기하학적 평균시위
- 무개중심의 위치가 평균 공력시위의 25%라 함은 무게중심이 MAC의 앞전에서부터 25% 의 위치에 있음을 말함
※ HARDWARE에서 나사의 등급
* class Ⅰ : loose fit (for screw)
* class Ⅱ : free fit (precision screw)
* class Ⅲ : medium fit (A/C for bolt)
* class Ⅳ : close fit (for precision bolt)
※ BOLT
* standard bolt * clevis bolt * eye bolt * drill head bolt * lock bolt
※ OUTBOARD AILERON에서 lock out의 기능
: 항공기의 고속 비행시 안전상의 이유로 outboard aileron을 lock 시켜 작동을 금지
※ STATER
1. 역할 : 압축기를 회전시켜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연소실에 공급하고, 점화장치에 의해 연소실 의 연소가 시작된 후 기관이 완속 회전속도(idle RPM)에 도달할 때까지 회전역할
2. 종류
◇ gas-turbine type stater
→ electric stater system
- electric motor stater system
* 28V 직권식 직류 전동기
* 자동 분리 위한 clutch device 필요
* 1000[A] ~ 2000[A]의 큰 전류를 소요하기 위한 별도의 generator / battery 사용
- stater-generator stater system
* 항공기의 무게 감소 목적
* 기관 시동시 stater 역할을 하고, 기관이 idle RPM에 이르면 generator의 역할
* 외부 generator에서 28V의 직류전원을 소요
→ pneumatic stater system
- air-turbine stater system
* 외부 압축공기를 소형터빈으로 고속회전시킨 다음 감속기어를 통해 압축기를 회전
- gas-turbine stater system
* 독립된 소형 가스터빈 기관으로 외부동력 없이 기관 시동
- air-impact stater system
* 지상 보조 동력 장치로부터 압축공기를 받아 기관 터빈을 직접 구동
○ SHEAR POINT : pneumatic stater system에서 시동기 구동축에 위치하여 gear train
에서 유발되는 미리 정해진 torque에서 전단되어 엔진의 손상을 방지하고,
계통을 보호한다.
※ ACM(air cycle machine)
1. 구성
* expansion turbine
* 냉각터빈에 의해 구동되는 압축기로 구성된 공기 사이클 머신(ACM)
* 가열공기를 냉각시키는 공기-열 교환기
* 기타 공기의 흐름량을 조절하는 밸브
2. 공기의 흐름
* 기관 압축기의 bleed air(가압/ 가열된 공기) → 일부는 객실로 나머지는 1차 열교환기(외부 공기온도로 냉각) → 일부는 객실로 나머지는 원심력식 압축기(약간의 온도 상승/ 공기압축) → 2차 열교환기(냉각된 공기) → 터빈통과(터빈 임펠러 회전 역할) → 압력/ 온도 조절
→ 수분 분리기 → 객실 공급
※ PRESSURIZATION
1. 목적 : 저산소증을 방지하고, 승무원/ 승객에게 쾌적성과 안락감을 부여
2. 역할 : air conditioning system의 하나로 객실 여압계통은 고도가 높아지더라도 객실의 기압 을 인체에 알맞은 상태로 유지하는 역할
3. 방법 : 항공기의 객실 여압은 압축공기를 객실고도에 맞게 조절하여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압축된 공기를 전량 계속해서 객실에 공급하며, 객실 내의 압력은 기체 밖으로 배출시 킬 공기의 양을 조절하여 압력 유지
→ 객실압력 : cabin pressure regulator의 out floe v/v에 의해 객실압과 외부 대기압의
차를 고려해 압력을 조절한다.
→ 객실여압의 단점 : pressurization A/C의 내외부 차압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 져야하고, 최소 8,000ft의 객실압력고도를 제공하여야한다
(∵ )
→ 객실 내의 공기량 조절
․공기압식 유량조절장치 : 고정용량의 기관 구동 압축기에 연결되어 사용되는 것으 로 왕복 기관에서 spill v/v의 출구에 venturi tube를 두어 대기로 배출할 공기량을 조절한다
․자동유량조절장치 : 피스톤형 밸브에 의해 제트기관의 압축기로부터 객실로 공급되 는 공기의 흐름을 자동 조절하는 장치로 가압공기의 압력에 따 라 피스톤이 작동하여 객실로 유입되는 공기 통로의 크기를 조 절해 공기량 제어
4. 기관별 여압 공급장치
→ 왕복기관
- 기관의 구동력을 이용한 과급기(supercharger)
- 배기가스의 구동력을 이용한 과급기(turbocharger) : 객실공기가 연료, 연기, 윤활유 에 의해 오염될 수 있고, 기관 출력이 감소된다.
→ 가스 터빈 엔진
- 별도의 압축기를 이용한 방법
* 구동력 : accessories driven gear / ENG bleed air
* 압축기 형식 : roots type compressor / centrifugal type compressor
- ENG bleed air를 이용한 방법 : ENG bleed air를 이용하여 터빈을 구동하면 같은 축에 연결되어 있는 터보 압축기가 회전하면서 외부의 ram air를 압축시켜 이 압축된 ram air와 ENG bleed air가 섞여서 객실로 공급
- 압축기가 필요없는 JET-PUMP를 이용하는 방법 : ENG bleed air가 jet-pump의 수 축노즐을 통하여 흐르게 되면 속도가 매우 빨라지면서 압력이 감소하고, 감소된 압력의 힘이 외부의 ram air를 흡입하여 bleed air와 혼합되며 객실로 공급
※ SHIMMY DAMPER
→ hydraulic dam plug에 의해 진동과 shimmy를 조절
→ damper는 장착죄고나 nose gear의 일부로 제작
→ taxing, landing, take off중에 nose wheel의 shimmy를 예방
⇒ 종류 : piston type, vane type
⇒
※ SHOCK STRUT의 작동원리: ???????????????
※ TOWING
1. 작업 구성원(최소 6명)
: 견인 감독자, 앞부분 감시자, 조종실 감시자, 양쪽 날개 끝 감시자, RH리 부분감시자, 견인자량 운전자
2. 주의사항
․견인 요원은 자격을 갖춘 자
․규정된 견인 절차/견인 방법 유지
․견인시 견인 감독자, 견인 요원, 견인차량 운전자 조종실 탑승자 배치
․양쪽 날개 꼬리에 위치한 견인 요원은 주행시나 선회시에 다른 항공기, 지상장비와 구조 물과 간격유지/ 감시(‘촉’을휴대)
․견인속도는 견인 요원의 보행속도가 원칙이며, 시속 8㎞ 이하를 준수한다.
․감독자는 견인차량 앞에 보행하면서 사고예방 감시/감독
․견인차량은 운전자/탑승원은 급격한 조작을 금지하고, 긴급상황 이외는 항공기 제동
장치의 조작을 금한다.
․착륙장치 계통의 강도상 각 기종별로 제한된 각도 이상의 급한 선회를 금한다.
․견인 작업 완료시 앞바퀴/주바퀴에 촉을 완전히 괸 후 견인봉 분리
※ 고양력 장치
1. 앞전 고양력 장치 : 뒷전 고양력 장치의 작동으로 발생된 공기 흐름의 순환의 대응하여 앞부 분에서 up-wash을 유도하여 날개의 윗면으로 높은 에너지의 공기흐름을 유도하여 큰 받음각에서 유체흐름의 박리를 지연시켜 실속을 방지하는 장치
- 종류
* fixed slot : 날개에서 높은 에너지의 공기흐름을 날개 윗면으로 유도하여 높은 받음각 에서 공기흐름의 박리를 지연시키도록 하는 장치
* drooped leading edge : 구조가 간단하고, 앞전이 얇거나 뾰족한 초음속기에 많이 사 용되는 것
→ 저속에서 내려주고, 고속에서 올려주어 양력발생을 최대로 하며, 주로 전투기에 사용
* slat : 아음속 여객기에서 주로 사용되며, 형상항력의 증가와 pitching moment의 변화 를 감소시킬수 있는 최적의 형상인 경우 최대 양력 계수를 50% ~ 90% 사이의 증가 가능
2. 뒷전 고양력 장치 : 이륙 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 양력계수를 증가시키는 장치
-종류
* plain flap : 전투기에 주로 사용하고, 내림각이 10°~ 15°초과시 knuckle뒤의 공기흐 름에 박리발생
* split flap : 날개의 아랫면에 장착되며, 구조가 간단하고 무게가 경감되나 효율이 저하
* slot flap : slot 이 있어 flap 윗면의 경계층이 flap 앞전의 부입 효과에 의해 안정되며, flap 내림각이 40°이상 가능
* double slot flap : 플랩 내림각의 범위가 크며, 여객기에서 주로 사용된다.
* triple slot flap : 앞플랩, 중간플랩, 뒷플랩으로 구성되고, 날개하중의 증가로 대형여객 기 에 주로 사용된다
* flower flap : 날개면적 증가, slot 효과, 캠버증가
플랩이 날개 전체 시위에 이르기까지 뒤로 이동하여, 최대 각도로 구부릴 수 있으며, 유효 면적을 최대로 확장하고, 아주 낮은 항력의 증가에 비해 높은 양력이 발생한다.
3. 경계층 제어 장치
* suction : 날개 윗면의 흐름을 강제로 빨아들여 흐름의 떨어짐 방지
* blowing : 고압공기를 날개면 뒤쪽에 분사해 경계층을 불어 날리는 방식
※ 고항력 장치 : 비행기의 항력만을 증가시켜 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장치
1. air brake : 날개 중앙 부분의 윗면 또는 아랫면에 설치된 평판으로 이것을 펼쳐 흐름을 강제 로 떨어뜨림으로서 항력을 증가시키는 장치
2. 역추력 장치 : 배기가스의 흐름을 역류시켜 추력을 방향을 반대로 바꿔주는 장치로서 기계적 장치(배기노즐 끝에 차단기 설치)와 항공역학적 장치(장치가 배기도관 내부에 설치)가 있다
3. drag chute : 항공기 구조 후방에 설치된 작은 낙하산으로 착륙시 이것을 펼쳐 속도를 감소
※ SLAT & SLOT
1. slat : 아음속 여객기에서 가장 많이사용되고, 형상항력의 증가와 피칭 모멘튼의 변화를 감소 시킬 수 있는 최적의 형상인 경우에 최대 양력계수를 50%~90%까지 증가가 가능하며, 슬랫 사이의 폭과 슬랫 작동 변위를 변화신켜 스펠 방향에 대한 효율을 조절하여 날개 끝 실속을 지연시킨다.
2. slot : 슬랫과 날개 사이의 틈으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한다.
※ OIL SYSTEM 흐름도
* dry type
: oil tank → oil pressure pump → oil cooler → oil filter → ENG lubrication → sump → scavenge pump → oil tank
※ 압력 조절 제한/제어 밸브
1. pressure regulator : 일정용량식 펌프를 사용하는 유압계통에 사용되어 불규칙한 압력을 규 정압력으로 조절하고 계통내에 압력이 요구되지 않을 때 펌프 부하를 제거한다
→ KICK IN : 계통압이 규정압력보다 낮은 상태로 bypass v/v close , check v/v open된 정상 상태
→ KICK OUT : 작동유의 유입으로 압력이 상승하여 규정값에 도달하면 bypss v/v open , check v/v close 되어 펌프에서 배출되는 압력은 레저버로 귀환해 펌프부하 제거
2. relief v/v : pressure regulator의 손상시 작동유에 의한 계통내 압력을 규정값 이하로 제한
→과압에 의한 계통 손상방지(thermal relief v/v, pressure relief v/v)
3. pressure reducing v/v : 계통압보다 낮은 압력을 요구하는 일부 계통을 위해 설치되어 계통 압을 요구수준 까지 낮추고 , 작동유와 열팽창에 의한 압력증가 방지
4. purge v/v : 비행자세의 흔들림/온도 상승에 의해 발생되는 폄프출구의 거품에 의해 펌프의 배출압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
5. debooster v/v : 브레이크 작동시 작동유의 공급량을 증가시켜 신속한 제동/ 귀환을 돕는다
6. priority v/v : 작동유의 압력이 일정압력 이하로 떨어질 경우 유로를 차단해 작동 가의 중요도에 따라 필수계통만을 우선 작동할수있게 한다
※ 흐름방향/유량제어 장치
1. selector v/v : 작동 실린더의 운동 방향결정
2. orifice v/v : 작동유의 흠름을 제한하는 흐름제어기
3. check v/v : 한 쪽 방향으로만 유로를 형성하고, 반대쪽은 제한
4. orifice check v/v : 한 방향은 정상흐름 반대 방향은 흐름을 제한
→ ex) : 착륙 장치게통에 사용되어 올릴때는 작동유를 자유롭게 흐르게 하고, 내릴때는 오 리피스를 통해 제한적 흐름을 유도하여 자유낙하를 방지함으로 내림 스토퍼의 손 상을 방지한다
5. metering check v/v : orifice check v/v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유량조절이 가능하다
6. handy check v/v : 정상시는 check 역할, 필요시 양방향 흐름 유도
7. sequence v/v : 2개 이상의 작동기를 정해진 순서에의해 작동되도록 작동유를 공급하기 위한 밸브 ( = timming v/v)
8. shuttle v/v : 두가지 다른 유압 계통중의 한곳으로부터 유압이 구성품으로 공급되도록 하는 것으로 정상작동시 유체의 흐름을 허용하지만 정상계통의 결함시 다른 계통의 유압을 작동기로 보내준다.
→ 정상계통과 비상계통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selector v/v 와 유사
9. flow equilizer : 2개의 작동기가 동일하게 움직이게 하기 위하여 작동기에 공급되거나 귀환되 는 작동유의 유량을 같게한다
10. flow regulator ( = flow control v/v) : 계통의 압력 변환에 관계없이 작동유의 흐름을 일정 하게 유지
→ ex) 유압모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한다. 앞착륙장치 스티어링, 카울플랩 윙 플랩의 작동을 일정하게 하고, 승강키, 방향키, 서보실린더 등에 공급되는 작동유의 급격한 흐름변화를 방지한다
11. hyd' fuse : hyd' sys'의 tube or hoserk 파손되거나 기기내부의 seal이 손상죄었을 경우 oil 의 과도한 누설(leakage)을 방지한다
→ hyd' fuse를 통과하는 허용유량은 오리피스의 크기로 결정되며, 오리피스는 장탈이 불 가능하므로 여러 가지 크기의 오리피스를 가진 fuse를 선택하여 사용
12. hyd' disconnecting v/v : 유압기기의 장탈시 작동유의 유출을 최소화 한다.
※ 연료량을 측정하는 방법(계기)
1. 직독식 액량계 : sight glass를 통해 액량 확인
→ sight glass는 작동유량계로 레저버의 유면 높이 확인
2. 부자식 액량계 : 소형항공기 (왕복기관)에 주로 사용
- 기계식 액량계 : lever가 부착된 부자에 의해 기어가 회전되고, 그 축 앞에 붙은 자석에 의해 자기적으로 지시바늘 확인
- 전기저항식 액량계 : 부자의 높낮이에 따른 가변저항값의 변화에 의한 전류량의 변화측정
→ 가변 저항값 : 탱크가 채워졌을 때 저항값이 최대, 최소가 되는 값
3. 전기 용량식 액량계
* 고공비행을 하는 제트 항공기에 적합
* 연료량을 무게로 표시
* 액체의 유전율과 공기의 유전율이 서로 다른 것을 이용해 액량측정
* 연료 탱크 내의 축전지의 극판 사이의 연료의 높이에 따른 전기용량으로 연료 부피 측정후 여기에 밀도를 곱해 무게로 변환
※ FUEL TANK중 SURGE VENT TANK : 항공기 연료 보급시 연료가 tank에 넘치게 되면 과 도한 연료는 surge tank로 들어가게 되어 부자 s/w를 작동시켜 연료 급유 밸브의 전원을 차단해 더 이상의 연료가 공급되지 않게 한다.
→ fuel tank의 vent v/v는
※ 작동유의 종류 및 특성
※ SPOILER & SPEED BREAKER
- spoiler : 한쪽만 움직여 횡 방향 조종가능
* 종류․pilot spoiler : flap 전방에 설치
․FLT spoiler : 비행중 사용되어 aileron의 보조 기구로 사용
․GRD spoiler : 양쪽으로 동시에 작동시켜 항력을 증가시킨다.
- speed brake : 큰 각도에서 강하시/ 활주로 진입시 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S/W 로 조종하고, 유압으로 작동
※ FUSE & CIRCUIT BREAKR
1. fuse : 규정이상으로 전류가 흐르면 녹아 끊어짐으로써 회로에 흐르는 전류를 차단
→ Sn -Bi의 합금으로 매번 교환이 필요
2. circuit breaker
: 회로내에 규정이상의 전류가 흐를 때 회로가 열리게 하여 전류의 흐름을 막는장치
: fuse 와 switch 역할 겸하며, 수동이나 자동으로 재접속하여 사용가능
: 항공기에 사용되는 회로차단기
- 전자기식 : 철편을 움직여 접점 open
- 열식 : bi-metal 작용
* 종류 : push type, push-pull, switch type , 자동 재접속형
→ 사용목적 : 과전류시 회로의 손상/파괴를 방지한다.
※ 유압의 발생원리 : 작동유에 압력을 가하여 기계적 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시킴으로 유압 을 발생시킨다.
※ RECTIFIER/ INVERTER/ TRANSFORMER
1. rectifier(정류기) : 교류 → 직류로 정류(실리콘 다이오스 6개 사용)
2. inverter : 직류 → 교류로 변환하는 장치
- 종류 : ․회전식 인버터 ․고정식 인버터
* 항공기에서는 계기계통이나 통신계통에서 400㎐의 교류를 사용하므로 정류된 직류를 인 버터가 교류로 바꾸어 공급(항공기의 전 계통은 교류전원을 사용한다. 하지만, 비상시 교류 전원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battery의 직류전원을 교류로 변환시켜 최소한의 작동을 보장 하게 한다)
3. transformer(변압기) : 상호유도작용을 이용한 것으로 교류 전압보다 전류의 크기를 변화시킴
* 전압의 값을 변경 → 변압기
* 전류의 값을 변경 → 변류기
※ COOLING FIN
: cylinder에서 얇은 rib형태로서 표면에서 외측으로 돌출되어 공기에 노출되는 면적을 증대 시킴으로 열을 전도시키는 것으로 20%범위 내에서 수리가 가능하고, 수리 후 fin 의 끝 마무리는 round지게 하여 열 발산을 용이하게 한다.
※ 기계요소/재료의 규격
․AA : Aluminium Association of America
․AMS : Aeronautical Material Specification
․AN : Air-force Navy
․AND : Air-force Navy Design
․AS : Aeronautical Standard
․ASA : American Standard Association
․ASTM :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Material
․MIL : MILitary specification
․MS : Military Standard
․NAF : Navy Aircraft Factory
․NAS : National Aerospace Standard
․SAE :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 AN 350 B : Al + Cu의 wing nut
※ FIRE DETECTOR
1. 구성 : 탐지회로, 경고회로, 시험회로
2. 종류
- fenwall type(금속의 열팽창을 이용) : 스테인레스 강관케이스속에 열팽창율이 낮은 Ni-Fe 합금철판2개를 마주보고 휘어서 tm프링 장력을 준 후 중앙점에 접합점을 주되 1개는 +단자와 연결시키고, 다른 하나는 GRD 시킨다
⇒ 작동 : 온도상승 → 스테인레스 튜브팽창 → 두철판의 간격이 좁아져 조절된 온도에 도달되면 회로가 형성되 경고
- edison type : 이질금속간의 연전 능력 경고 → 계속 루프 화재탐지기
① kiddle continuous type
: 2개의 와이어가 인코넬 튜브에 들어있으며, 서미스터 금속에 둘러 싸여 있다. 서미 스터는 절대온도에서는 높은 전기저항을 갖고 있어 두 와이어 사이의 절연을 함으
로써 두 와이어를 도통시킴
② grayiner continuous loop type
: 1개의 와이어가 스테인레스 강 튜브내에 들어있으며 sensitive de-electric core로 둘러싸여 있다. 이 core의 특성은 서미스터 특성과 거의 비슷함
③ penwell loop type
: 와이어가 스테인리스 튜브내에 들어있으며, entetic salt에 적셔져 있고, 스테인리스 세라믹 코어로 둘러싸여 있다. ambient temp 가 상승하면서 이 두 물질이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고 전기저항이 갑자기 낮아져 절연이 파괴됨
- 린드버그(responder) 화재탐지기
: 분리된 element가 들어있는 스테인리스 튜브로 구성되어, 정해진 온도에서 작동 될 수 있게 가스가 들어있고, 밀봉되어 있다가 온도가 상승하면 가스는 팽창하여 튜브 내에 압력을 증가시키고, 이 압력을 기계적으로 responder 장치 내에 있는 다이아프 램을 작동시킨다.
- smoke(연기) 탐지기
① photo electric smoke detector
: smoke 가 detector 내로 들어가 공기중에 5% 10% smoke가 축적되면 smoke 입 자가 photo electric cell로 빛을 굴절시킴으로 detector amp에 signal을 보내게된다
② ionization smoke detector
: radio active americium 241(방사선 물질)이 있으며, detector 내의 chamber에 smoke gas가 유입되면 방사선 물질에 의해 이온화 된 입자의 무게가 무거워져 전 류의 흐름이 감소하여 smoke signal이 발생
- thermal switch OVHT detector
: 일정한 온도에서 전기회로를 구성해주는 heat sensitive unit 이며, 주로 wing L/E wing strut area에 overheat protection을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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