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프리미어리그와 라리가 하위팀만 주로 하는 초보 유저입니다.
특히 강등권 팀을 주로 하는데 요즘은 라리가의 알메리아랑 프리미어리그의 위건을 하고 있습니다. ^.^
제가 강등팀을 주로 하는 이유는 패배에 대한 부담이 적고, 최우선 목표가 강등탈출이기 때문에 몇 게임만 이기면 되며, 강팀으로 커가는 재미가 쏠쏠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는 고수가 아니며 섬세한 플레이를 하지도 않습니다. 그런 제가 수많은 강등팀을 탈출시키면서 쌓아온 경험을 강등권 팀을 주로 하는 초보님들에게 건방지게도 약간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라리가와 프리미어리그만 요즘에 해봤기 때문에 두 리그만 나눠서 하겠습니다.
1. 선수 영입부터
라리가 - 리그 특성상 짧은 패스가 많고 공미(AMC)를 주로 사용하는 팀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팀에 대인마크가 좋은 수비형 미드필더를 영입합니다.
프리미어리그 - 대부분 4-4-2를 쓰기 때문에 투톱을 막기 위해 대인마크가 좋은 수비수를 영입합니다.
종합적으로 - 약팀의 특성상 카운터 어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주력과 순속, 개인기, 드리블이 좋은 공격수를 영입합니다. 안되면 돌파형 윙어라도...
또한 무한 압박을 해야하기 때문에 활동량과 적극성, 지구력이 좋은 미드필더를 영입합니다.(박지성이나 플래쳐같은 타입)
라리가 하위권 팀은 돈이 없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임대로 취해야 합니다.
2. 기본적 전술짜기
종합적으로 - 홈과 어웨이 방식으로 두개를 짭니다.
홈은 팀전술을 모두 중, 수비만 깊숙히 내리기에 한칸 위로 지정합니다. 포백에 중미 3명, 윙어는 AMR, AML로 맞추고 상대팀이 해볼만한 약팀이다 싶으면 AMC를 한명 둡니다.
-------- ST --------
AML ------------ AMR
--- MC - MC - MC ---
DL -- DC -- DC -- DR
-------- GK --------
어웨이는 수비적에 자유도를 낮춥니다. 포백에 중미에 주루륵 5명을 배치하거나 DMC를 두는 형식을 합니다.
-------- ST --------
ML- MC - MC - MC -MR
DL -- DC -- DC -- DR
-------- GK --------
홈, 어웨이 모두 카운터 어택을 해야하기 때문에 타켓 체크하고 드리블로 스트라이커나 윙어에 맞춥니다.
되도록 MC 세명은 압박을 자주나 자주에서 한칸 아래로 합니다.
패스는 다이렉트로 빠르게로 맞춥니다.
3. 자세한 전술짜기
우린 초보이기 때문에 스카우터가 상대방 전술타입을 가르쳐줘도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꽁수를 써야 합니다.
자료실 44번에 있는 카사호링님의 전술 패널을 받아서 적용시켜야 합니다.
이제 상대팀의 전술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린 여기에 맞춤형 전술을 짜면 됩니다.
상대팀이 시합 하기전 전술을 바꾸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럴땐 좀 난감합니다만 대부분팀이 저희팀보다 강하기 때문에 기본 전술을 바꾸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시합전 상대팀에 들어가서 어떤 전술을 쓰는지 미리 봅니다.
위험한 스트라이커가 누군지 보고 발빠른 윙어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처음에는 패널을 이용해서 보시다가, 보고서랑 비교해서 계속 보시다 익숙해지면 스카우터의 상대팀 분석 자료만 봐도 패널을 안보실 정도로 이해가 되실겁니다.
상대팀의 전술에 대한 대응 전술을 짜봅시다.
- 상대가 다이렉트 패스 위주 - 수비를 깊숙히 내립니다. 압박을 거의안함에 한칸 위로 합니다.
- 상대가 짧은 패스 위주 - 압박 자주에 태클을 거칠게 합니다. (라리가는 경고를 많이 먹는데 프리미어리그는 경고가 많지 않더군요.)
- 상대가 압박 자주 위주 - 빠른 패스를 합니다.
- 상대가 압박 안함 위주 - 짧은 패스나 중립패스로 느리게 합니다.
- 상대가 좌우폭 넓힘 위주 - DL, DR을 상대팀 윙어에 대인마크 시킵니다. ML과 MR을 화살표
안올리거나공격 중립으로 합니다.
- 상대가 좌우폭 좁힘 위주 - 우리팀도 좌우폭을 좁힙니다.
- 상대가 원톱이면 공격수를 수비수로 대인마크를 시킵니다.
- 상대가 투톱인데 한놈이 무서우면 그놈을 대인마크 시킵니다.
- 상대가 투톱인데 둘 다 좋으면 둘 다 대인마크 시킵니다.
- 상대팀 미드필더에 무서운놈이 한놈 있으면 그놈을 상대선수 대응 전략에서 압박 자주로 걸어줍니다.
- 전반 20,30분 흘러서 상대팀 패스 숫자를 보고 중앙 미드필더 한놈이 패스 받는 숫자나 성공률이 높으면 그놈을 압박 자주로 걸어주고 한쪽발만 쓰는 놈이면 한쪽발 유도로, 몸싸움이 약하면 근접마크로, 균형감각이 약하면 태클을 거칠게 맞춰줍니다.
- 상대팀이 AMC를 쓰면 우리팀은 DMC를 무조건 써야 합니다. 수미로 하여금 AMC를 대인마크 시킵니다.
- 상대팀이 AMR, AML을 쓰면 양 윙어들의 공격 가담도를 줄입니다.
- 체력이 70% 밑으로 내려가려고 하면 교체해줍니다. 보통 타이밍이 70분쯤인데 이기고 있다면 윙어들을 윙백으로 내리거나 교체해주고 미들 한명 정도는 체력이 바닥나 있을테니 한놈을 수비수와 바꿔서 스위퍼로 두거나 파이브백으로 맞춥니다.
- 상대팀도 70분 정도에 선수를 무조건 교체하는데 이 때 전술이 수시로 계속 바뀌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대가 선수를 교체하거나 전술이 바뀌면 대인마크 맞춰놓은 선수들이 엉뚱한 선수를 마크하고 있기 때문에 스톱시켜서 제대로 맞춰야 합니다. DC==ST, DR==ML DL==MR DMC==AMC 로 맞춰줍니다.
- 후반에 이기고 있으면 패스는 느리게 최대에서 한칸 아래, 시간은 자주 최대에서 한칸 아래로 맞춥니다.
- 날씨가 비가 오면 다이렉트를 한두칸 더 벌려줍니다. 수비는 깊숙히 내리고요.
- 경기장이 좁고 넓고는 약팀에게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넓을경우 프리미어리그팀을 상대하기 약간 따다롭습니다. 즉, 라리가는 홈경기장을 넓게 만들고 프리미어리그는 작게만드는게 약간은 유리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바르셀로나는 짧은 패스에 좌우폭을 좁히고 공격을 느리게 하며 수비수도 올립니다. 압박도 자주입니다.
우리는 이에 맞춰서 좌우폭이 좁다는건 중앙 공격을 하겠다는 뜻이므로 좌우폭을 좁히고 공격이 느리기 때문에 압박을 자주로 걸어줍니다. 패스는 빠르게 다이렉트로 거는데 수비수가 올라와 있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장이 MC인 샤비이기 때문에 그놈을 집중마크해야 합니다. 주장에게 패스가 많이 가기 때문이지요. 근데 샤비는 압박 자주로 걸어줘도 태크닉이 좋아 역효과가 나므로 대신 맨탈이 개판이기 때문에 태클을 거칠게 대인마크로 걸어줍니다.
이렇게 해서 저는 바르샤에 전반만이라도 발리는 일은 없었습니다.(그래도 후반에 발려서 바르셀로나를 수십번 만나봤는데 겨우 한번 비겨봤습니다.)
- 맨유는 혼합패스에 좌우폭이 넓고 수비는 깊숙히 내려가 있으며 투톱을 쓰는 4-4-2를 씁니다. 혼합 패스에 투톱에 윙어가 강하니 참으로 이기기 어렵습니다. 일단 좌우폭을 넓히는건 윙어를 최대한 이용하겠다는 것이니 우리팀 윙어들이 협력수비를 할 수 있게 공격력을 낮추고 좌우폭을 약간 벌려줍니다. 주장인 스콜스를 근접마크해서 공을 못받게 하고 투톱이랑 양쪽 윙어를 대인마크 시킵니다.
다이렉트 패스를 하려고해도 수비가 깊숙히 내려가 있어서 안통하는데 자유도를 낮추고 프리킥이랑 코너킥에서 승부를 보는수밖에 없습니다. 이기고 있다 싶으면 중앙 미들 셋중 두명을 화살표 밑으로 내려서 중앙 수비를 두텁게 하고 윙어를 DMR, DML로 내립니다. 미들 한명은 스위퍼로 교체하여 대인마크를 놓쳐도 커버할 수 있도록 하며 공격 방향은 좌우로 느리고 혼합패스로 시간끌기를 합니다.
- 아스날은 짧은 패스에 압박을 자주하고 빠른 공격을 하며 중앙 중심적으고 수비도 올라와 있습니다.
세스크나 실바에게 주로 공이 가므로 상대 선수 대응전략에서 압박을 자주 걸어줍니다.
미들은 5명을 주르륵 넣고 좌우폭을 좁히고 압박을 자주로 태클은 거칠고 속도는 느리고 시간은 자주끌기로 합니다. 윙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중앙에 미들 수가 많은게 무조건 유리합니다. 포백은 모두 대인마크를 걸어주는데 페르시 대신 월콧이 스트라이커로 나오면 나이스입니다. 수비가 올라와 있어서 다이렉트 패스에 취약하고 이기고 있을 때 시간 끌면 지루하게 공방이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라리가 - 대부분 팀들이 짧은 패스를 이용하고 중앙 미들이 두터운 편이라 압박을 잘해야 합니다. 베티스, 사라고사, 비야레알, 에스파뇰등 공미를 두거나 공미가 두명인 팀들은 짧은 패스에다가 중앙이 두텁기 때문에 상대하기 엄청 까다롭습니다.
일단 윙어가 없기 때문에 좌우폭을 줄이고 홈경기라도 AMR, AML을 두지 말고 중앙에 둡니다. DMC는 일단 한명 두고 핵심적인 AMC 한놈을 대인마크 시키고 압박 자주에 시간 끌기 다이렉트 패스로 합니다.
레알이나 발렌시아를 제외하고라도 세비야, 아틀란티코 마드리드, 사라고사, 에스파뇰, 헤타페, 빌바오, 비야레알등 중위권팀이 매우 강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중위권으로 치고 올라가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들의 B팀에는 알짜 선수들이 많기 때문에 임대를 해와서 재정을 아껴야하고, 재정을 위해 선수를 계속 팔아야하는 아픔이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 - 대부분 팀들이 다이렉트 패스를 즐기고 훌륭한 공격수들이 많기 때문에 대인마크를 잘해야 합니다. 수비수가 컨디션이 조금만 나뻐도 바로 교체해야 합니다. 토튼햄, 볼튼, 뉴캐슬등은 다이렉트 스타일을 합니다. 베르바토프나 아넬카, 야쿠부를 집중 대인마크 시켜야 합니다. 압박은 거의 안함에 한칸 위로 태클은 약하고 좌우폭은 약간 넓히되 중앙 미들의 수비가담도 염두해 둬야 합니다.
별로 특징이 없는 맨유는 못 잡는다고 치더라도 의외로 다이렉트 패스를 하는 첼시나 리버풀, 짧은 패스의 아스날등을 잡을 때도 있습니다. 라리가와 달리 돈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수준급의 선수들을 차근차근 모으고 자국선수에 미련두지 말고 비싸게 팔아서 용병을 데려오는게 자본의 프리미어리그에서 살아남는 길입니다.
4. 기타 팁
- 수비수는 몸빵이 좋습니다. 몸이 좋아야 대인마크 하기가 쉽습니다.
- 중앙 미드필더는 정신적인 부분이 골고루 분포되어야 좋습니다. 어떤분들은 패스, 창조성, 적극성, 볼 컨트롤 요런식으로 몇개만 보시는데 그것보다 박지성처럼 골고루 분포되어야 활약이 더 좋습니다. 피치컬이 안좋아도 정신력이 좋으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노장을 한명 정도 넣습니다.
- 윙어들의 크로스 능력이 안좋아도 패스 능력이 괜찮다면 사용해 보십시오.
크로스 -> 해딩 이게 정석이겠지만 패스 능력이 좋다면 스루패스 -> 슛 요런게 많이 나옵니다.
- 비가 오면 중거리를 많이 때리세요. 흘러 나오는 공이 많아서 줓어 먹습니다.
- 라리가는 컵대회 초반에 포기하십시오. 그래야 리그 후반에 체력 맞추기도 좋고, 구장이 작고 관중도 별로 안오는데 출장수당, 골수당, 무실점 수당 이런게 장난 아니게 나갑니다.
- 강팀이랑 할때는 홈에서도 무조건 수비적으로 합니다. 상황에 따라 강팀이 우리 홈에서 수비적으로 나올 때가 있는데, 우리도 수비적이면 자연스럽게 상대가 공격적으로 나옵니다. 그러면 바로 카운터 어택.
- 빅리그 하실땐 잠재포텐 70이하의 가망 안보이는 쓰레기들은 지니 스카웃이나 미니 스카웃으로 싹 모아서 틈나는데로 FMM으로 나이를 1900년생으로 다 고쳐버리세요. 선수 접고 코치해도 1, 2년 후에 축구계에서 완전 사라집니다. 유소년이 매년 수천 수만명이 올라오는데 이거 계속 쌓이면 장난 아니거든요.
제가 하라는데로 공격수를 일대일 마크를 하게되면 스피드에 어이없이 무너져서 골을 먹는 장면을 자주 보게 될 것입니다. 근데 대인마크를 안시키면 에뚜나 아넬카 같은 녀석들은 해트트릭 원맨쑈로 4-0, 5-0으로 지게 됩니다. 차라리 대인마크 뚫려서 한두골 먹는게 사기 면에서도 낫지요. 헤타페라는 약간은 만만한 팀에 Uche라는 몸빵 스트라이커 괴물이 있는데 이런놈 가만히 놔두면 평점 9점 찍고 팀은 대패하지요.
초보 유저 여러분들에게 제가 약간의 도움이 되어서 강등을 탈출했으면 좋겠습니다. ^^
제 글이 팁은 아닐 수 있는데 강좌란에 올리긴 부족하고 마땅히 올릴만한 곳이 없네요.
너그럽게 봐주세요.
첫댓글 좋은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열 무슨 리포트 보는듯했네요 ^^ 잘읽었습니다
조회수는 500이 넘는데 감사 리플은 3줄이네요... 다들 좋은글 봤으면 적어도 리플 하나 달아주시는게 예의죠 500여분... 일단 저부터 좋은글 캄사드립니다.
프린트를 해야겠습니다 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요즘 더비로 중위권 들기 프로젝트 중인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오, 정성이 들어간 글이네요.ㅋ 감사합니다.ㅎㅎ
이분 정말 게임 재미있게 하시는분이시네요^^
정성 500인분
오호 좋은 글이군요. ^^.. 아무래도 이젠 FM의 재미가 떨어졌다고 할까요? 나이를 먹어서 그런지 ...........
한 게임 한 게임 정말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시는 게 보이네요. 추천 리플 첨 다니까 10인분 정도 쳐주세요~
오호! 선수영입부분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저로 주로 강등권팀해서 진짜 패배부담이 없는게 좋더군요~ㅋ 이길시 쾌감도 2배고 연승하면 이건뭐
FM/CM 나만의 팁!"에서 옮겨 옵니다 07.12.14 14:56
프린트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이네요... 전술이 부족한 저로써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정말 좋은글이네요 ^^ 프린트해서 읽고 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재미있게 플레이하시는 모습이 느껴지네요^^
잘 읽었습니다 정말 재밌게 하시는듯..ㄱ 존경합니다 ㅎㅎ
정말 잘쓰셨네요^^ㅋ 이해하기도 쉽구 ㅋ 감사합니다^^
재밌네요 ㅎㅎ 전 주로 맨유로 해서 전술적인 면을 제가 차용할 경우는 별로 없어보이지만, 플미어리그의 팀들의 패스스타일 등을 정리하신 부분은 제게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글이네요..ㅋㅋ 전술 다운만 받아서 점점 질렸는데..다시 활활 타오르네요 ㅋㅋ 프린트해서 선더랜드로 시작해보겠습니당 ㅋㅋ
감사합니다^^ 좋은 글이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요새 스컨도프하는데 도무지 답이 안나온다는 ㅎㅎㅎ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알론소님의 글은 생각하고 플레이에 적용해보아야 하는부분이 많은데, 이건 해답처럼 나와잇네요 ㅋㅋ
저장해놓고 항상 보면서 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