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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영성 제24강(창25장)- 만민의 복의 근원 아브라함의 죽음과 영생 새찬송 454장 (구 508장): 주와 같이 길가는 것 아브라함이 잠들다: 아브라함은 약속을 따라 살고, 약속을 소망하면서 죽었다. 그의 아들을 - 아브라함의 두번째 결혼,죽음과 장례를 통하여 나타난 만민의 복의 근원 아브라함의 죽음과 영생(히 11장).
▷ 1-6절 아브라함의 후손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온 세상의 주님이심을 알게 한다.
1절 아브라함이 후처를 맞이하였으니 그의 이름은 그두라라 *- 아브라함이 후처를 맞이 하였으니: 성경은 선택받은 자들만의 기록이 아니다. 하나님의 관심은 온 땅 모든 민족이다(마28장/ 사도행전 1장). 하나님의 선택은 온 세상을 위한 구원의 도구를 위한 것이다. 선택받은 자들은 성경과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자기들만의 역사로 보면 왜곡하는 것이다. 왜곡된 선민사상, 오만한 승자의 논리에 빠지지말라. 잊혀진 사람들, 사회에서 배제된 이들도 공동체의 주인공이라는 것이 성경이 증언이며, 하나님의 마음이다. * 우리 사회에서 중심에서 배제된 이들 - 약한 이들을 돌보고 그들의 삶을 돌보게 하소서. - 그두라: "향 피움"의 의미. 유향의 땅 아라비아를 생각나게 한다. 어떤 사람들은 실제로 '하갈'이었다고 한다.
2절 그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를 낳고 - 그가... 를 낳고: 아브라함은 몇 명의 자녀를 낳았는가? 후처 그두라를 통하여 6명을 낳았다. - 미디안: 민족 이름.
3.절 욕산은 스바와 드단을 낳았으며 드단의 자손은 앗수르 족속과 르두시 족속과 르움미 족속이며 - 스바, 드단, 미다안: 민족의 이름 - 앗수르 족속돠 르두시 족속과 ... : 아브라함이 창세기 12장의 민족들의 조상이 될 것이라는 하나님의 예언의 성취임을 증거한다는데 초점이 있다.
4. 미디안의 아들은 에바와 네벨과 하녹과 이비다와 엘ㄷ아이니 다 그두리의 자손이었더라
5. 아브라함이 이삭에게 자기의 모든 소유를 주었고
6. 자기 서자들에게도 재산을 주어 자기 생전에 그들로 하여금 자기 아들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쪽 땅으로 가게 하였더라 - 자기 생전에 그들로 하여금 자기 아들 이삭을 떠나: 6명이 합치면 1사람을 능히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을 수 있다. 아브라함의 지혜로운 결정이다.
7-11절 아브라함의 죽음 7. 아브라함의 향년이 백칠십오 세라. - 175세라: 아브라함의 나이. 이스라엘은 보통 일찍 죽거나 험하게 죽으면 하나님의 심판으로 보았다. 75세에 부르심을 받았고, 100년간 하나님과 동행하였다. 에녹은 300년을 동행하였다. 역대하의 여호야다는 100년의 상번제를 드렸다.
8절. 그의 나이가 높고 늙어서 기운이 다하여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매 - 그의 나이가 높고 늙어서 기운이 다하여 죽어: 하나님의 약속의 백성으로 살고, 하나님의 나라의 약속의 백성으로 마감하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죽어도 하나님은 살아계신다! 그리고 이삭의 아버지가 되어 주신다. 영존하시는 아버지시다. -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매: 살아서나, 죽어서나 혈연관계에 근거한 공동체의 한 구성원이라는 것을 말한다. 씨족관계가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 히브리서 11장 - 하나님이 설계하시고, 지으실 성을 바라보았다! 그는 어디 있는가?
9절 그의 아들들인 이삭과 이스마엘이 그를 마므레 앞 헷 족속 소할의 아들 에브론의 밭에 있는 막벨라 굴에 장사하였으니 - 이삭과 이스마엘: 아버지의 집에서 쫓겨남으로 아버지 부재를 뼈저리게 경험하였을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마엘도 돌보시고 관심과 사랑으로 채우셔서 넉넉한 성품의 사람으로 양육하셨음을 알 수 있다. 이스마엘이 동생 이삭과 장례를 함께 함으로써 원한과 반목 보다, 사랑과 배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두 아들이 아브라함의 장례는 같은 자격으로 공동장례로 치뤘다.
10절 이것은 아브라함이 헷 족속에게서 산 밭이라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거기 장사되니라
11절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하나님이 그의 아들 이삭에게 복을 주셨고 이삭은 브엘리해로이 근처에 거주하였더라. - 하나님이 그의 아들 이삭에게 복을 주셨고 : 누가 복을 주시는가? 그 권세가 누구에게 있는가?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복을 누구에게 복을 주셨는가? 이스마엘이 아닌 이삭이다. 이삭이 장자권을 가지고 있다. * 참고 - 창17:19/ 24:46. * 참고 -엘리야의 영감의 갑절을 누구에게 주셨는가.
▷ 12-18절 이스마엘의 후손들 * 하나님이 이스마엘에게 주신 약속을 이루신다(창 16:7-14/ 17:20). 이름 대부분은 부족이나 지역의 이름이다. 시내 반도와 북부 아랍을 뭉뚱그린다.
12절 사라의 여종 애굽인 하갈이 아브라함에게 낳은 아들 이스마엘의 족보는 이러하고
13절 이스마엘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 이름과 그 세대대로 이와 같으니라 이스마엘의 장자는 느비욧이요 그 다음은 게달과 앗브엘과 밉삼과 14. 미스마와 두마와 맛사와 15. 하닷과 데마와 여둘과 나비스와 게드마니 16절 이들은 이스마엘의 아들들이요 그 촌과 부락대로 된 이름이며 그 족속대로는 열두 지도자들이었더라 - 12지도자들이었더라: 12지파를 이루었다.
17. 이스마엘은 향년이 백삼십칠 세에 기운이 다하여 죽어 자기 백성에게로 돌아갔고
18. 그 자손들은 하윌라에서부터 앗수르로 통하는 애굽 앞 술까지 이르러 그 모든 형제의 맞은편에 거주하였더라 - 술: 애굽 동부 국경지방
창25:19-34 / 에서와 야곱의 출생- 기도, 하나님의 비밀을 여는 열쇠 / 찬송가:490장(새433장). 19절 아브라함의 아들이삭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고 -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고: 25년 만에 아들 이삭을 주신 하나님이시다. 아브라함은 죽어도 하나님은 죽지 않으시고, 영존하시며, 그분의 하신 약속은 영원히 지키신다. 진정한 아버지는 하나님이시다라는 교훈을 깨닫는다.
20. 이삭은사십 세에 리브가를 맞이하여 아내를 삼았으니 리브가는 밧단 아람의 아람 족속 중 브두엘의 딸이요 아람 족속 중 라반의 누이였더라
21절 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懇求)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이삭의 간구의 내용, 그의 필요가 무엇인가? 필요를 채워주시는 하나님! 좋으신 하나님. - 이삭이... 여호와께 간구하매: 순종의 사람 이삭, 묵상의 사람 이삭, 이제 이삭은 기도를 가르쳐주신다! 기도를 배웠는가? 아브라함은 모든 것을 갖추었다. 하나님과 동행하였고, 친구라는 칭호를 얻었다. 기도에서 더 나아가 간구(정성간 懇 구할구求)를 하였다.40세에 결혼, 60에 자녀를 낳았으니, 그 사모함과 간구한지 20년 만에 성취된 것이다. 기도로 낳은 자녀- 를 낳으라.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도 간구하였다. 세례요한의 아버지도 간구하였다. 기도와 간구로 낳은 자녀는 다들 귀한 자녀이며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한 시대의 지도자들이 되었다. 나실인 사사 삼손도 그러하였다. -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언제까지 간구해야하는가?
22절 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 - 그 태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야곱의 이스라엘과 에돔나라가 싸웠다. 에돔은 여호와 하나님의 신앙을 버렸다. 신앙의 순수성을 잃었다. 무엇을 위해서 싸웠는가? 영적 전쟁, 장자권의 획득. 간절한 사모함! 야곱은 아버지의 재산을 물려 받았다는 구절이 없다. -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 리브가의 기도. 리브가가 기도하였다. '4가지 항상' 영적인 자원과 생산시스탬을 갖추라. 아브라함의 믿음, 이삭의 순종, 야곱의 열정, 요셉의 임재. 기도와 간구. 하나님께 질문하라. 아내의 기도. 기도하는 부부.
23절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 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하나님의 선택은 사람의 기대와 권리주장을 초월한다. 하나님 앞에서 누구도 권리를 주장할 수 없다(창48:13-20/ 삼상16;1-13/ 롬9:10-13). * 리브가는 이삭에게 이야기 했는가, 안했는가? - 두 국민에... 두 민족이...: 하나의 아들을 구하였는데, 두 민족을 주셨다. 한 아들을 구하였는데 두 아들을 주시다니... 크고 풍성하신 하나님. 아들이 아닌 두 민족을 잉태하게 하시는 하나님! 야곱이 12아들을 낳고, 12아들이 70인이 되고... 애굽에서 430년 후에 출애굽할 때는 민족을 이루었다. 하나님은 500년 후의 미래를 계획하시고 계셨다. 그런즉, 염려를 주께 맡기라. -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두가지 섬김 - 억지로, 은혜가 왕노릇함으로> 글자적인 의미로 쌍둥이 형 에서가 쌍둥이 동생 야곱을 섬기게 된다는 말이다. 출생의 순서에 의해서 특권을 정하는 것은 인간의 방식이다. 하나님은 자유로우시다. 그러나 복음 안에서는 경쟁과 다툼이 없다. 복음 안에서는 섬기는 자가 큰 자다. 이 말씀의 본래적인 의미로 예수님은 크신 분으로서 작은 자들을 섬기셨다.
24절 그 해산 기한이 찬즉 태에 쌍둥이가 있었는데 25절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 붉고: 다윗이 붉었다. 장점. 뛰어남을 말한다. - 털옷같아서: '에돔'과 '털'은 '세일'과 발음이 비슷하다.
26절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 세였더라 - 야곱: '발꿈치'와 연결된다. 36절은 속이다와 연결된다. 본래 뜻은 '야훼께서 (너를) 지키시기를!' 인 듯하다.
♣ 창 25:27-34 장자의 명분 27절 그 아이들이 장성하매,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이었으므로,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으므로, 장막에 거주하니 The boys grew up, and Esau became a skillful hunter, a man of the open country, while Jacob was a quiet man, staying among the tents. - 익숙(능숙)한 사냥꾼: 무엇에 익숙한가? * 칼 바르트 : 한 손에 신문, 한 손에 성경 야곱은 목자, 에서는 사냥꾼. 한손은 성경, 한손은 활을. 야곱은 익숙한 기회주의자다. 형의 약점을 이용하였고, 아버지를 속였다.
28절 이삭은 에서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므로 그를 사랑하고,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하였더라. 以撒爱以扫,因为常吃他的野味;利百加却爱雅各。 saac, who had a taste for wild game, loved Esau, but Rebekah loved Jacob. - 사랑(히브리서) 하고... 사랑하였더라: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인가? 편애와 사랑은 얼마나, 어떻게 다른가! 하나님은 누구를 택하시고 사랑하셨는가?(말라기).
29절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 돌아와서 심히 피곤하여 有一天,雅各熬汤,以扫从田野回来累昏了。 -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왜, 어떤 의도로 하였는가?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마5장). 얼마나 사모하였는가를 보여준다. - 심히 피곤하여 累昏了: 심히 피곤할 때/ 심히 배고플 때 무슨 말을 하는가? <에서와 예수님> 예수 그리스도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니라"(마4장). 아무리 배가 고파도 '돌로 떡을 만들지 않으셨다' .
< 40일 금식기도 중의 예수 그리스도의 팥죽> 심히 배고팠다. 그러나 바로 이럴 때에, 예수 우리 주님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유혹을 물리쳤다. '사람이 떡으로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것이니라'고 하셨다. 십자가 위에 못박히신 바로 그 때에 그 상황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그러면 우리가 믿겠다.'고 하였을 때 분별하고 승리하셨다. 니코스 카찬자키스의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 참고.
30절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 내가...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하라: = '나로 그 붉은 것, 거기있는 붉은 것을 삼키게하라'(히브리어).
31절 야곱이 이르되, 형의 장자의 명분(名分)을 오늘 내게 팔라. 雅各说:“你今日把长子的名分卖给我吧。 - 장자의 명분: 축복받을 권세. 장자의 명분은 꿈속에서라도 팔아서는 안된다. 꿈 속에서라도 해서는 알 될 일이 있다. 장자의 명분을 팔더니 나중에는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포기하고, 거부한다. 실족되었는가? 그리스도인이라는 것 - 곧 이스람문화권에서 전도할 때는 크리스찬이라고 하지 않고 '프로테스탄트'라는 말을 선호한다. - 내게 팔라: 야곱의 열망, 에서의 무관심과 무지. 팔았는가? 빼앗았는가? 장자권은 눈에 보이는가, 안보이는가? 어떻게 파는가, 어떻게 사는가? 팔 수 있고, 살 수 있는 것인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이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린다는 말을 이 말씀과 어떻게 연관 지을 수 있는가?
32절 에서가 이르되: 오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長子)의 명분(名分)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以扫说:“我将要死,这长子的名分于我有什么益处呢?” - 오늘 내가 죽게 되었으니: 과장!! 이런 절박한(?) 상황 속에서 나는 장자의 명분을 팔지 않을 수 있는가? 에서는 하나님의 선택받을 가치가 없음을 스스로 드러낸다. * 아브라함은 약속의 땅을 기근으로 애굽에서의 세끼 식사를 위해서 포기하였다.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고서.
-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진정한 유익!!! 에서는 충동적이고 절제력이 없다. 현실의 유익, 당장의 유익을 따라 결정하고 행동하는 에서임을 보여준다. 이스라엘에서 장자권는 부모의 유산을 다른 형제에 비해서 갑절로 물려 받는다. 진정한 유산은 영적인 유산이다. 야곱은 아버지이삭, 할아버지 아브라함의 유산을 물려받았다는 것이 없다. 오히려 에서가 물려받았을 확률이 더 크다! 그러면, 장자권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이다. 창조의 하나님이 나의 은혜의 하나님이 되어 주시는 것이다. 아버지 이삭이 하는 영적인 축복이 이삭의 전체의 재산 - 물질적인 재산(유산)보다 비교할 수 없이 크다. 선지자 엘리사는 장자의 명분을 - '당신의 영감이 내게 갑절이나 있기 원합니다'- 위하여 모든 재산과 안락한 삶을 포기하고, 엘리사의 부름에 순종하고 열망하며 따랐다.
33절 야곱이 이르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雅各说:“你今日对我起誓吧。”以扫就对他起了誓,把长子的名分卖给雅各。 - 에서의 맹세: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 - 야곱에게 판지라: 참고. 꿈을 판 사람 보희, 꿈은 산 사람 문희. '... 한끼 식사를 위해서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불경건한 자가 없도록 살피라'((히12:16). 에서는 야곱에게 장자의 명분을 빼앗긴 것이 아니라 맹세하고 팔았다. * 가룟 유다는 은 30에 사도의 직분을 팔고, 예수님을 팔았다.
34절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김이었더라 于是雅各将饼和红豆汤给了以扫,以扫吃了喝了,便起来走了。这就是以扫轻看了他长子的名分。 - 먹고마시고 일어나 갔으니: 먹고 마시고난 후에 에서의 행동을 보라. * 망령된 자, 에서! 참고. 유다서.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김이었더라. 더 나아가서 여호와 하나님을 버렸다. 그리고 고고학적 발견에 의하면 에서의 후손은 우상 '코스'(Qos/ Qaws) 신을 섬겼다. 신앙의 순수성을 가지는 것, 대대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복 중의 복이다!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참고도서 1. 매일성경 2020 1-2월. 성서유니온출판사. 2. 중국어 성경 3. NIV 4.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전서. 5. 빅터 해밀턴, 오경개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 6. 참고자료. 참고 예화: 오줌 꿈을 산 문희
멸망한 가야의 왕족 출신 김유신의 누이는 보희(宝姬, 아명은 아해(阿海)고, 누이동생은 문희(文姬, 아명은 아지(阿地)다.
어느 날 언니 보희가 꿈에 서악(西岳)에 올라가 오줌을 누니 오줌이 서울(경주)에 가득 찼다.
아침에 일어나 아녀자가 산꼭대기에 올라가 오줌을 누는 것도 좋지 않거늘 그 오줌이 경주에 가득차니 면구스러울 뿐만 아니라 매우 얄궂은 일이었다.
언니 보희가 간밤 꿈을 동생 문희에게 이야기 했더니 “언니, 그 꿈이 깨름직 하거든 나에게 팔아. 내가 그 꿈을 사겠어요”
“그래? 좋아, 팔께 그러면 너는 무엇을 주고 사겠느냐?”
“언니, 비단 치마 저고리 한 벌을 주면 되겠지요?”
“좋아, 그러자꾸나”
“자! 간밤 꿈을 통째로 문희에게 주마!”
“자! 언니도 비단 치마저고리 한 벌을 받으세요”
그렇게 점잖고 어른스런 언니 보희는 깜직하고 예쁘고 총명한 동생 문희에게 꿈을 팔았다.
문희는 언니의 꿈이 예사 꿈이 아닌 비범한 꿈인 것을 알아 차렸던 것이다.
오줌이 서울(경주) 도성에 차는 것은 서울을 지배할 신분, 곧 왕비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지 10여일이 지나서 오빠인 유신이 김춘추와 집앞에서 공을 찼는데, 유신은 일부러 춘추의 옷을 밟아 옷 띠를 밟아서 옷질 찢었다. 고쳐주겠다고 하고 집으로 초대하였다.
집으로 들어온 김유신은 언니 보희에게 옷 띠를 꿰매 드리라 하니
“어찌 처녀가 김춘추공 같은 귀공자를 가볍게 만나 옷을 꿰멜수 있겠습니까?” 하며 부끄러워 하며 사양하였다.
동생 문희에게 부탁하니 문희는 선뜻 기쁘게 응하였다.
춘추공을 자기 방으로 맞아 들인 문희가 떨어진 띠를 꿰메는데,
춘추는 문희의 빛나는 미모와 우아한 자태에 눈이 부셔 첫눈에 반하고 말았다.
그리하여 둘은 유신의 소개로 자주 만나고 서로 사랑을 싹 틔어 가게 되었다. ... 그러다가 결혼하기 전 문희가 임신을 했던 것이다.
김유신은 선덕여왕이 남산에 행차하는 날,
마당 한켠에 장작더미를 쌓아, 그 가운데 문희를 묶어 놓고 불을 질었다.
혼인도 하지 않은 진골 명문가의 처녀가 임신을 하였으니 가족법에 따라 화형에 처한다고 소문냈다.
그 때 남산에 행차 중이던 선덕여왕이 서울 복판에서 연기와 불꽃이 치솟자,
놀라며 옆에 시종하던 김춘추에게 물으니 좌우에서 신하들이 아뢰기를
“유신이 그 누이가 육례를 올리지 않았는데 임신하였다 하여 가족법에 따라 불에 태워 죽인다고 합니다” 라고 아뢰자
옆의 김춘추는 안절부절 하지 못하고 사색이 되었다.
선덕여왕이 김춘추에게 “누가 그랬다고 하더냐?” 고 묻자 춘추는 더 이상 대답치 못하고, 그만 눈물을 흘리는 것이었다.
이에 “네 소행이로구나. 어서 달려가서 내 명령으로 화형을 중지 시키고 혼인을 윤허 한다 전하거라” 하니 그제야 춘추가 쏜살같이 달려가서
“중지하시오. 화형을 중지하시오! 어명이요!” 하고 외쳤다.
불속에 여동생을 태워 죽이려는 연극을 하며, 분위기를 살피던 유신은 마지못한 듯 중지했고,
그 후 춘추와 문희 둘은 육례를 갖추어 혼인하고,
뒷날에 김춘추가 왕위에 오르니 이가 태종 무열왕이 되었다. 그의 아내 문희는 문명왕후가 되었다. 그가 낳은 아들이 문무왕이 되었으며 삼국을 통일한 왕이 되었다.
결국 꿈을 판 문희는 왕비를 판 것이되었고, 꿈을 산 문희는 비단 치마저고리 한 벌과 왕후가 되었다.
꿈을 팔지말고, 잊지말고, 꿈보다 귀한 장자권은 더욱 더 소중한 것이다.
创世记25 创世记25:1 亚伯拉罕又娶了一妻,名叫基土拉。 创世记25:19 亚伯拉罕的儿子以撒的后代记在下面。亚伯拉罕生以撒。 Yàbólāhǎn de érzi Yǐsā de hòudaì jì zaì xiàmiàn . Yàbólāhǎn shēng Yǐsā . 创世记25:20 以撒娶利百加为妻的时候正四十岁。利百加是巴但亚兰地的亚兰人彼土利的女儿,是亚兰人拉班的妹子。 Yǐsā qǔ Lìbǎijiā wéi qì de shíhou zhèng sì shí suì . Lìbǎijiā shì Bādànyàlán dì de Yàlán rén Bǐtǔlì de nǚér , shì Yàlán rén Lābān de meìzi . 创世记25:21 以撒因他妻子不生育,就为21 Yǐsā yīn tā qīzi bú shēngyù , jiù wèi tā qíqiú Yēhéhuá . Yēhéhuá yīngyún tāde qíqiú , tāde qīzi Lìbǎijiā jiù huái le yùn .他祈求耶和华;耶和华应允他的祈求,他的妻子利百加就怀了孕。 创世记25:22 孩子们在他腹中彼此相争,他就说:“若是这样,我为什么活着呢(或作:我为什么如此呢)?”他就去求问耶和华。22 Háizi men zaì tā fù zhōng bǐcǐ xiàng zhēng , tā jiù shuō , ruò shì zhèyàng , wǒ wèishénme huó zhe ne ( huò zuò wǒ wèishénme rúcǐ ne ) . tā jiù qù qiú wèn Yēhéhuá . 创世记25:23 耶和华对他说:两国在你腹内;两族要从你身上出来。这族必强于那族;将来大的要服事小的。23 Yēhéhuá duì tā shuō , liǎng guó zaì nǐ fù neì . liǎng zú yào cóng nǐ shēnshang chūlai . zhè zú bì qiáng yú nà zú . jiānglái dà de yào fúshì xiǎo de . 创世记25:24 生产的日子到了,腹中果然是双子。24 Shēngchǎn de rìzi dào le , fù zhōng guǒrán shì shuāng zǐ . 创世记25:25 先产的身体发红,浑身有毛,如同皮衣,他们就给他起名叫以扫(就是有毛的意思)。 Xiān chǎn de shēntǐ fā hóng , húnshēn yǒu maó , rútóng pí yī , tāmen jiù gĕi tā qǐmíng jiào Yǐsǎo ( Yǐsǎo jiù shì yǒu maó de yìsi ) . 创世记25:26 随后又生了以扫的兄弟,手抓住以扫的脚跟,因此给他起名叫雅各(就是抓住的意思)。利百加生下两个儿子的时候,以撒年正六十岁。26 Suíhòu yòu shēng le Yǐsǎo de xiōngdi , shǒu zhuāzhù Yǐsǎo de jiǎogēn , yīncǐ gĕi tā qǐmíng jiào Yǎgè ( Yǎgè jiù shì zhuāzhù de yìsi ) . Lìbǎijiā shēng xià liǎng gè érzi de shíhou , Yǐsā nián zhèng liù shí suì .
Chuàngshìjì Zhāng: 25 1 Yàbólāhǎn yòu qǔ le yī qì , míng jiào Jītǔlā . New International Version Genesis 25 25:1 Abraham took another wife, whose name was Keturah.25:2She bore him Zimran, Jokshan, Medan, Midian, Ishbak and Shuah. 25:3 Jokshan was the father of Sheba and Dedan; the descendants of Dedan were the Asshurites, the Letushites and the Leummites. 25:4 The sons of Midian were Ephah, Epher, Hanoch, Abida and Eldaah. All these were descendants of Keturah. 25:5 Abraham left everything he owned to Isaac. 25:6But while he was still living, he gave gifts to the sons of his concubines and sent them away from his son Isaac to the land of the east. 25:7Altogether, Abraham lived a hundred and seventy-five years. 25:8Then Abraham breathed his last and died at a good old age, an old man and full of years; and he was gathered to his people. 25:9His sons Isaac and Ishmael buried him in the cave of Machpelah near Mamre, in the field of Ephron son of Zohar the Hittite, 25:10the field Abraham had bought from the Hittites. There Abraham was buried with his wife Sarah. 25:11After Abraham's death, God blessed his son Isaac, who then lived near Beer Lahai Roi. 25:12This is the account of Abraham's son Ishmael, whom Sarah's maidservant, Hagar the Egyptian, bore to Abraham. 25:13These are the names of the sons of Ishmael, listed in the order of their birth: Nebaioth the firstborn of Ishmael, Kedar, Adbeel, Mibsam, 25:14Mishma, Dumah, Massa, 25:15Hadad, Tema, Jetur, Naphish and Kedemah. 25:16These were the sons of Ishmael, and these are the names of the twelve tribal rulers according to their settlements and camps. 25:17Altogether, Ishmael lived a hundred and thirty-seven years. He breathed his last and died, and he was gathered to his people. 25:18 His descendants settled in the area from Havilah to Shur, near the border of Egypt, as you go toward Asshur. And they lived in hostility toward all their brothers. 25:19 This is the account of Abraham's son Isaac. Abraham became the father of Isaac, 25:20 and Isaac was forty years old when he married Rebekah daughter of Bethuel the Aramean from Paddan Aram and sister of Laban the Aramean. 25:21 Isaac prayed to the LORD on behalf of his wife, because she was barren. The LORD answered his prayer, and his wife Rebekah became pregnant. 25:22 The babies jostled each other within her, and she said, "Why is this happening to me?" So she went to inquire of the LORD.25:23The LORD said to her, "Two nations are in your womb, and two peoples from within you will be separated; one people will be stronger than the other, and the older will serve the younger." 25:24 When the time came for her to give birth, there were twin boys in her womb. 25:25 The first to come out was red, and his whole body was like a hairy garment; so they named him Esau. 25:26 After this, his brother came out, with his hand grasping Esau's heel; so he was named Jacob. Isaac was sixty years old when Rebekah gave birth to them. 25:27 The boys grew up, and Esau became a skillful hunter, a man of the open country, while Jacob was a quiet man, staying among the tents. 25:28 Isaac, who had a taste for wild game, loved Esau, but Rebekah loved Jacob. 25:29 Once when Jacob was cooking some stew, Esau came in from the open country, famished. 25:30 He said to Jacob, "Quick, let me have some of that red stew! I'm famished!" (That is why he was also called Edom.) 25:31 Jacob replied, "First sell me your birthright." 25:32 "Look, I am about to die," Esau said. "What good is the birthright to me?" 25:33 But Jacob said, "Swear to me first." So he swore an oath to him, selling his birthright to Jacob. 25:34 Then Jacob gave Esau some bread and some lentil stew. He ate and drank, and then got up and left. So Esau despised his birthrigh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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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업 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진정한 장자권이란 무엇인가? 장자권을 판 에서의 후손은 여호와 하나님 마저 버렸다.
31절. "장자의 명분 "(히.베코라). 참고.복(베라카.히)
13절= 이사야 61장
2절. 아브라함의 아들이 몇 낳았나? 8명. 창22장 네 사랑하는 독자! 구속사적 관점이다! 유다의 자살 후에 12제자에게 보이시고... 고유명사가 된것이다
3절. 민족의 이름이다. 창12언약의 성취를 보여준다
6절. 다 이루었다! 하고 세상을 떠낳다!
7절. 공생애 3년으로 제자양육하셨다! 속성반! 아브라함의 생애와 예수님의 제자도는 공통점이 많다!
11절. 살아겨신 하나님! 진정한 아버지!
창11장에서 25장까지는 구속사적 영성~^^
9절. 장례식으로 서로 껄그러운 관계가 상처가되는 관계가 어떻게 되었는가? 이스마엘과 이삭이 한 아버지 한 형제 하나되는 계기가 되었다. 가족들이 하나되는 장례식이 되었다!
예수님의 죽음의 십자가로 제자 요한이 형제가 되었다!
11절. 장례식 후에 이삭에게 유족에게 복을 주셨다! 믿음의 세대교체를 하였다! 하나님이 위로하시고 은혜 주셨다!
찬송 480장 천국에서 만나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