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편 30편 (다윗의 시 곧 성전 낙성가/ 성전봉헌가) - 찬송 471장(통 528장): 주여 나의 병든 몸을 - 성전낙성가= 성전봉헌가(공/표준새번역) : 안티우커스 에피파네스 4세에게 더렵혀진 성전을 주전 165년 되찾아 사디 봉한 사건을 개념하는 행사에서 낭송하였다. - 감사시 : 생명을 위협하는 병에서 벗어나게 된 것을 감사하는 시다. 참고. 이사야 38장의 히스기야의 기도외 비슷하다. 베스터만은 선언적인 내러티브(declarative narrative) - 문제안으로 들어가는 이야기와 문제로부터 나오는 이야기 것이라고 한다.
배경해설 '성전'이라는 단어는 '집'으로 번역되어야 하는 단어다. 다윗의 집, 곧 궁전(삼하5:11)이나 여호와의 집(삼하7:5 왕하6:1)을 언급하는 말일 수 있다(J.A. 모티어, IVP성경주석 ).
▷ 1-3절 찬양의 특별한 이유 1절 (오! NIV) 여호와여 내가 주를 높일 것은 주께서 나를 *(깊은 곳에서) 끌어내사 내 대적(들)으로 나를 인하여 기뻐하지 못하게 하심이니이다 - 여호와여: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3번 등장한다. 여호와의 이름을 말하는 것이 찬양과 감사를 드리는 것이다! 참고. 에노스-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 깊은 곳에서(out of the depths. NIV) - 주께서 나를 끌어내사: 주 예수님은 '나사로'를 무덤에서 끌어내셨다! (요11장). 누가 새생명을 주셨는가? 여호와의 4가지 행동에 대한 감사 중 첫번째다. 무엇으로 부터 끌어 냈는지 그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되는지를 아무런 단서가 없다. - 내 대적들: 다윗이 사울의 왕권을 찬탈하였다다고 생각하며 분개한 사울의 충신들이 많았을 것이다. - 기뻐하지 못하게: '깔깔대지 못하게'(공). '비웃지 못하게'(표준새번역).
2절 (오)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도움을) 부르짖으매 나를 고치셨나이다 (참고. 출 15;26). - 나를 고치셨나이다: 두번째 선포, 곧 여호와의 행동이다. '병들었던 이 몸을 고쳐주셨습니다'(공). 질병에서 치유되고 건강의 회복에 대한 감사시다!
3절 (오) 여호와여, 주께서 내 영혼을 음부에서 끌어내어 나를 살리사 무덤으로 내려가지 않게 하셨나이다 - 내 영혼을 음부에서 끌어내어: 여호와의 세번째선포된 행동을 나타내는 동사. - 음부에서: 탄식과 관련된 용어들은 '음부', '무덤'이다. - 나를 살리사: 네번째 선포, 곧 여호와의 행동의 4번째다. 부활에 대한 순수한 경험을 말한다. * 다윗은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 다시 살게 된 체험을 말한다.
▷ 4-5절 공동체에 찬양초청 4절 주의 성도(聖徒)들아 여호와를 찬송하며 그 거룩한 이름에 감사할찌어다. - 주의 성도들아: '야훼께 믿음 깊은 자들아'(공동). 하나님이 백성의 회중들을 말한다. 다윗은 자신의 질병의 치유로 말미암아, 관심의 대상이 자기 자신에서 성도들에게로 옮겨졌다. 함께 차양하자고 초청한다! - 찬송하며: = 명령형으로 '찬송하라!'(히브리어). - 그 거룩한 이름에: 하나님의 계시된 본성이다. - 감사할찌어다: '명령형'(히브리어). 감사의 대상과 이유가 무엇인가? 누가 새 생명을 주었는가를 고백적으로 시인하는 의미가 있다. 감사란 단순한 고마워하는 것 이상이다. 감사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의탁하거나, 혹은 소속시키는 그런 의미를 갖고 있는 고백적인 선언이다' (브루그만의 시편사색, 248쪽).
5절 (왜냐하면 NIV) 그(분의) 노염은 잠간이요 그 은총은 평생이로다; 저녁에는 울음이 기숙(奇宿)할찌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로다. - 왜냐하면: 찬양과 감사의 동기를 말한다. - 잠깐(only a moment. LB)과 평생. 밤이 긴가, 낮이 긴가? 항상 낮이 길지 않은가! 주님의 은총이 그렇다. 주님의 의의 진노보다 은총이 크다. - 노염: '진노'(공동/ 표준). 요한계시록의 하나님의 진노- 인재앙 나팔재앙 대접 재앙. - 그 은총은 평생(a lifetime. NIV):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하나님의 사랑은 영원하시다. - 저녁에는 울움이 기숙할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로다: * 참고. 히스기야 왕의 눈물의 기도. 울음에서 기쁨으로의 이동은(요16:20) 밤에서 새벽으로의 이동만큼이나 신뢰할 수 있다. 새벽의 힘은 하나님새로운 법이며, 찬양의 힘이다.
▷ 6-10절 6절 내가 형통할 때에 말하기를 영영(永永)히 요동치 아니하리라 하였도다. - 내가 형통할 때에(When I felt secure. NIV): '마음 편히 지내면서'(공동번역). 이때가 가장 위험한 때다! 이 때 치명적인 오만과 자기 만족, 자신감이 자만심으로 바뀌었고, 은총이 번영을 얻게 되었고, 그 번영에 대한 만족은 치명적 위기를 불러온다. 이는 하나님의 얼굴을 가리는 먹구름이 되었다. 안전감을 어떻게 어디서 얻을 수 있는가? * 참고- 바울의 만족과 대조가 된다(딤전6:6/ 빌4) - 영영히 요동치 아니하리라(I will never be shaken. NIV): '이제는 절대로 안심이다'(공동). 왜, '산'(7절) 처럼 안전하다고 생각하였는가? 시온을 점령하고 요새화 하였다(삼하5:6-7), 군사력은 증대되었다(삼하5:10). 군대는 강력하고, 가문(家門)은 번성하였다(삼하5:13 이하). 왕궁이 건축되는 중 블레셋 민족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였다(삼하5;17-25). 6, 7절의 자기 만족은 자만과 오만의 그림자다. 자기만족은 자긍심을 낳고, 치명적으로 위험하다. 확신이 자기 확신으로, 자신감이 자만으로 바뀌고 그것은 곧 하나님의 얼굴을 가리는 먹구름이 되었다.
7절 (오) 여호와께서 주의 은혜로 '를 산 같이 굳게 세우셨더니; 주의 얼굴을 가리우시매 내가 근심하였나이다 - 주의 은혜로(When you favored me. NIV). - 내 산: 또는 (hill contry. NIV). - 나를 산 같이 굳게 세우셨더니: '나를 산 같이'(개역개정 성경). '산 위에 든든히 세워 주시던 야훼께서'(공동). '아, 태산보다 더 든든하게 은총으로 나르 지켜 주시던 주께서"(표준). - 주의 얼굴(11:7)을 가리우시매 내가 근심하였나이다 : 6절의 정위(定位)가 7절의 혼미(反)로 바뀌었다 ! '얼굴'은 의미상으로 '은총의 강'(your riverof blessing. LB)이다.
▷ 8-9절: 탄식 8절 (오) 여호와여 내가 주께 부르짖고 여호와께 간구하기를 - 부르짖고: '계속해서' 부르짖고- 계속적인 의미다. - (자비를' 이 생략되었다.) 간구하기를: '자비를 구하였습니다'(공동번역). 개역성경에는 '자비'가 빠졌다. '자비'(8절)는 '긍휼'(10절)과 동일하다. 다윗은 치명적인 위험 속에서 계속해서 부르짖고 간구하고 하고 있었다.
9절 내가 무덤에 내려갈 때에 나의 피가 (당신께)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어찌 진토가 주(主)를 (친구에게. LB) 찬송하며 주의 진리를 (세상에 LB) 선포하리이까 - 내가 무덤에 내려갈 때에:'무덤'은 구덩이를 의미한다. '음부'를 가르키기도 한다. 절명의 위기, 생명의 위기다. <신앙을 위해/ 키에르케고르> "아아, 하나님이시여! 자신을 책망하거나 숨막힐 정도의 반성으로 스스로 고뇌하는 것을 가르치지 마시고, 신앙 안에서 깊이 호흡하는 법을 종에게 가르쳐 주옵소서" - 나의 피가: '한 줌의 티끌'((표준새번역). - 어찌 '진토'가 주를 찬송하며: '티끌'(공), '한 줌의 흙'(표준).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이 죽은 자를 하나님을 찬양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신약성경과 다르다(계 5장). - 주의 진리(your faithfullness. NIV)를.
10절 (오) 여호와여 들으시고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오) 여호와여 나의 돕는 자가 되소서 하였나이다. - 나의 돕는 자가 되소서(O Lord, be my help. NIV).
▷ 11-12절: 결론- 10절은 기도, 11절은 기도 응답. 11절 주께서 나의 슬픔을 변하여, 춤이되게 하시며; 나의 베옷을 벗기고, 기쁨으로 띠 띠우셨나이다 - 주께서 '나의 슬픔을' 변하여(Yoy turned my wailing into dancing. NIV): ='주께서 나의 슬픔을 변하게 하시고'. '통곡하는 슬픔을'(공동). 여호와의 반전시키는 결정적 행동을 찬양하고 고백함. - 춤이 되게 하시고: 얼마나 기쁘면 춤을 출까! 치유의 기쁨, 구원의 기쁨이여! 나사로의 기쁨! 아브라함과 이삭의 모리아산에서의 기쁨! - 베옷... 기쁨으로 띠:'슬픔의 상복... 기쁨의 나들이옷'(표준). '베옷'은 회개와 슬픔의 옷이다. - 기쁨으로 띠 띠우셨나이다(... clothed me with joy. NIV): 기쁨으로 옷 입히우셨나이다. 찬칫날에 허리띠를 가슴 위에 두르며 입는 옷을 입게 하셨다는 뜻이다.
12절 이는 잠잠(潛潛)치 아니하고 내 영광으로 주를 찬송케 하심이니. (오)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영영(永永)히 감사(感謝)하리이다. - 잠잠치 아니하고: '내 영혼이 잠잠할 수 없어서"(표준새번역). '무덤 속에서 침묵 중에 누워있지 아니하고'(LB). 새 생명을 가진 사람은 잠잠(침묵)할 수 없다! 찬송하게 하며며, 좌절, 실망, 무뚝뚝함을 끝장낸다. - 내 영광: '내 영혼'(공동). - 나의 하나님: -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으로 회복. - 영영히 감사하리이다: 감사가 솟구쳐 오른다! !!1 시편 30편의 마지막 단어는 무엇인가? 감사! * 인생의 제일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영원히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 이다. 12절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번에 잘 어울리는 구절이다.
참고도서 1.공동= 공동번역 성경 2. 표준새번역 3. LB=Living Bible. 4. NIV 5. KJV 6.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7. 레노바레 성경 8. 그랜드 성경, 성서교재간행사. 1991. 9. 트렘퍼 롱멘 III. 어떻게 시편을 읽을 것인가. IVP. 2001. 10. 브루그만, 시편사색, 솔로몬출판사, 246-250쪽 11. IVP 성경배경주석 12. IVP 성경주석. 13. 키에르케고르, 신앙을 위해. *업 그레이드는 계속됩니다. |
첫댓글 <시편사색, 브루그만, 솔로몬출판사, 246-250쪽>.
2014. 4.23. 수
참고도서. <어떻게 시편을 읽을 것인가?> 트럼퍼 롱맨, IVP. PP.179~185.
2016년 12. 28. 수요일 강해설교 본문이니다.
7절! 아! 위대한 시다! 산 같은 사람 굳게 세우셨더니... 데살로니가후서. 굳게서라!
5절. 그의 은총은 평생이로다!
다윗의 체험 시편 23편이 그 간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