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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109편 * 암송 힌트: 태양의 지름은 지구의 109배다. 부피는 130만배다. 태양과 지구의 거리는 1억 5천만km덜어져 있다. 본시는 저주시 중 하나다. (7, 35, 58, 59, 69, 83, 109, 137편) 로 알려져 있다. 인간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과정된 시로 표현하여 전달하고자 한다. 하나님의 원수나, 자기의 원수에게 심판이 임하기를 기원하는 노래다. 저주와 원수 사랑은 어떤 관계인가? 복수와 적대감의 금지하는 정의의 율법(레19:17-18)를 금지하고 있다. 구약성경의 율법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Levine에 의하면, 시편의 저주의 언어들은 거울과 같이 원수의 말을 그대로 인용하는 것이다. 조약을 파괴할 경우에 해를 당하게 하달라고 신들에게 요청하는 고대분서가 있다. . 그리스도에 대한 고난... 유다 나라에 대한 예언. 1절 나의 찬송하는 하나님이여 잠잠하지 마옵소서 - 하나님이여: 원수된 사람에게서 하나님에게로 방향 전환! - 잠잠하지 마소서: 하나님께 맡긴다- 이 하나님은 단지 참고, 용서하는 분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통치와 언약의 상대자를 진지하게 대하신다는 것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 2-5절. 악인- 배신, 거짓 고발 : 예레미야의 체험을 보라! 렘25장. 2절 대저 저희가 악한 입과 궤사한 입을 열어 나를 치며 거짓된 혀로 내게 말하며 - 저희가: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의 대적하는 악의 세력에 대한 신랄한 표현<쉐퍼> . 고발자들이 한 사람이 아니다! 복수형- '저희가' - 여러 사람들이다(2-5절). - 악한 입과 궤사한 입... 거짓된 혀: 저주의 말. 압제, 거짓 고소, 배신, 중상모략, 박해, 음모, 죽음의 위협 등에 의해서 시인의 고통이 생겨난다. 3절 또 미워하는 말로 나를 두르고 무고히 나를 공격하였나이다 - 무고죄, 거짓 고발. 부당한 법적인 공격!
4절 나는 사랑하나 저희는 도리어 나를 대적하니 나는 기도할 뿐이라 - 나는... 저희는: 목숨이 걸린 재판(7절)에 고발자에게 둘러 싸인 모습이다. 선으로 악을 갚은 다윗의 영성을 엿볼 수 있다(로마서 12장). - 도리어 나를 대적하니: 배신. 5절 저희가 악으로 나의 선을 갚으며 미워함으로 나의 사랑을 갚았사오니 - 저희가 악으로: '악에서 구하소서'(주기도). ▷ 6-19절 시편 중 가장 격렬한 언어- 악한 고발자들이 거짓과 증오심에 가득한 발언들을 시인이 그대로 '인용'한 것이다(클라우스/ 쨍어의 이론). * 6절 악인으로 저를 제어하게 하시며, 대적으로 그 오른편에 서게 하소서 - 악인으로 저를 제어하게 하시며, 대적으로 그 오른편에 서게 하소서: 기소자와 변호자도 그를 고발하게 하소서라고 한다. 하나님의 직접적인 통치에 대한 열망이다. '의에 주리고 목마른 것이다'(마5장). * 하나님의 죄와 악에 대한 극단적 혐오는 십자가에서 나타났다. 죄를 심판하시는 하나님, 죄인이며 원수된 자를 오래 참아주시는 하나님이시다. 여기서 성도들이 인내할 힘을 얻게 된다. 7절 저가 판단을 받을 때에 죄를 지고 나오게 하시며 ,그 기도가 죄로 변케 하시며(욥기 31장) - 저가 판단을 받을 때에: 하나님의 법정 재판에서 하는 탄원.
8절 그 년수를 단촉케 하시며 그 직분(職分)을 타인이 취하게 하시며 - 그 년수를 단촉케 하시며: 생명. - 그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시며: 사도행전에서 성취된다. 그 사람이 누구인가? 가룟 유다의 사도라는 '지도자'의 직분을 잃다. 다윗의 친구, 배신자 아히도벨이 왕의 고문의 지위를 잃다. 아브라함의 축복 - 4대 축복과 정반대의 인생이 된다.
9절 그 자녀는 고아가 되고 그 아내는 과부가 되며 - 하나님은 참고, 용서만 하시는 낭만적인 하나님이 아니시다! 하나님의 통치와 언약백성의 행복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시는 분이시다! '엘리야의 영이지 그리스도의 영이 아니다... 이웃을 사랑하고, 원수를 미워하라는 시대의 언어다.(마5;43)'<커크 페트릭> 10.그 자녀가 유리 구걸하며 그 황페한 집을 떠나 빌어 먹게 하소서 11.고리대금하는 자로 저의 소유를 취하게 하시며 저의 수고한 것을 외인이 탈취하게 하시며 12.저에게 은혜를 계속할 자가 없게 하시며 그 고아를 연휼할 자도 없게 하시며 13.그 후사가 끊어지게 하시며 후대에 저희 이름이 도말되게 하소서 ▷14-15절 부모의 죄에 대한 처벌 - 여호와 하나님의 정죄와 공적 처벌을 충분이 받아 마땅한 사람으로 말한다! 15절 그 죄악을 항상 여호와 앞에 있게하사 저의 기념을 땅에서 끊으소서 - 개인적 복수, 의로운 사람들과 하나님 자신이 공격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구약성경은 죽음 후의 마지막 하나님의 심판('산자와 죽은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는 계시가 없다! .
* 16절 저가 긍휼(矜恤)히 여길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와 마음이 상한 자를 핍박하여 죽이려 한 연고니이다 (= 22절). - 저가 긍휼히 여길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긍휼이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긍휼은 심판을 이긴다. - 가난하고 궁핍한 자와 마음이 상한 자: 다윗(20절)의 적일 뿐아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17절 저가 저주하기를 좋아하더니 그것이 자기에게 임하고, 축복하기를 기뻐 아니 하더니 복이 저를 멀리 떠났으며 - 복의 근원, 아브라함. 무엇을 좋아하는가? 18.또 저주하기를 옷 입듯 하더니 저주가 물같이 그 내부에 들어가며 기름같이 그 뼈에 들어갔나이다 - 저주하기를 옷입듯 하더니: 무엇이 옷인가? - 물같이: '뜨거운 물같이'(공동번역). - 기름 같이: '뜨거운 기름같이'(공동번역 성경).
19절 저주가 그 입는 옷 같고 항상 띠는 띠와 같게 하소서 - 항상 띠는 띠와 같게: 저주의 옷... 저주의 띠. 우리는 그리스도도 옷입게 하소서. '진리의 허리띠' 19절 까지 오랫 동안 분노를 상술한 후 그 강도가 약화된다. ▷20- 29절 시인 자신의 간구 (창12: 복의 근원의 의미) - 악담하는 자가 여호와께 받는 보응이니이다: 로마서 1장, 악담하는 자는 사형죄에 해당된다! - 여호와께 받는 보응이니이다: 누구에게 보응을 받는가? 최후의 심판자이신, 의로우신 여호와 하나님(사도신경) 이시다. * 21절 주(主)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인하여 * 나를 선대하시며 주의 인자하심이 선함을 인하여 나를 건지소서 - 주 여호와여: 시인이 직접 하나님께 말을 건다. - ... 그러나 주께서(But Thou): 독설에서 자기 반성으로 전환된다. - 주의 이름을 인하여: 하나님의 명예가 위기에 처해 있다! - (* )선대하시며: * '모든 피조물보다'라는 의미가 있다. - 주의 인자하심(헤세드)이 선함을 인하여: 주님의 인자하심, 곧 헷세드에 의뢰한다. 나 자신의 선함이 아니다. 나의 의도 아니다. 22절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여 중심이 상함이니이다. -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여: (= 16절). 시편의 '나'는 어떤 처지에 있는가?
23. 나의 가는 것은 석양 그림자 같고 또 메뚜기같이 불려 가오며 - 석양 그림자 같고: '기우는 석양처럼 이몸은 기울어가고'(공동번역). 석양도 아닌... 석양 그림자다. - 메뚜기: 약하고 작고 보잘것 없는 자를 말한다. 모세당신의 '메뚜기 신드롬(증후군)'에 빠진 이스라엘의 10명의 정탐꾼들.
24절 금식함을 인하여 내 무릎은 약하고 내 육체는 수척하오며 - 금식함: 금식은 고대 근동의 세계에서는 애도할 때 한다. 성경은 하나님께 드리는 간청이 너무 중요하므로 육체적 필요를 돌보지 않고, 영적인 것을 중요시할 때 한다. 자기 정화, 겸손의 모습이다(시 69:10). 이사야 58장 참고. 25절 나는 또 저희의 훼방거리라 저희가 나를 본즉 머리를 흔드나이다
* 26-29절 하나님의 통치주권. 26절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도우시며 주의 인자하심을 좇아 나를 구원하소서 - 주의 인자하심을 좇아: '주의 인자하심'을 몇번이나 언급하고 있는가? '원수 갚음이 화자의 마음에서 하나님의 마음으로 옮겨간다. 심리학적 문제가 아닌 신학적 문제다. 하나님께 충분하고 자유롭게 아뢰고(owning) 하나님의 지혜와 섭리에 양도(yielding)한다. 그리고 순종한다. 이것이 믿음과 확신의 행의이다. 고백과 양도의 두 단계를 통하여 극적으로 전환된다. - 나를 구원하소서: 개인적 보복을 권하지 않는다. 상처를 억누루지도 않는다! 하나님께 토설한다. 즉 하나님께, 하나님의 손길에 맡긴다!
27절 이것이 주의 손인 줄을 저희로 알게 하소서 여호와께서 이를 행하셨나이다
28절 저희는 저주하여도 주는 내게 복(福)을 주소서. 저희는 일어날 때에 수치를 당할지라도 주의 종은 즐거워하리이다 - 저희는 저주하여도: 누가 생사화복, 저주와 축복을 주관하시는가? 저주와 복을 주시는 분은 누구신가? 사람이 아니고 만물의 창조자이며 주권자이신 성삼위 하나님이시다. - 내게 복을 주소서: 하나님의 주권/ 통치주권. 29절 나의 대적으로 욕을 옷 입듯 하게 하시며 자기 수치를 겉옷같이 입게 하소서 - 옷... : 저주를 옷입는 자는 욕과 수치를 옷입게 되리라. ▷30-31절 찬양의 맹세 현재 당하는 사회적 배척이 역전 - 인생역전: 확고한 믿음을 얻을 때까지 기도의 씨름을 한다. 30절 내가 입으로 여호와께 크게 감사하며 무리 중에서 찬송하리니 - 크게 감사하며: 어느 정도로 감사하는가?
- 저가: 누가? 하나님. 궁핍한 자의 우편에 서시는 분! - 궁핍한 자의 우편에서 서사: 원수들의 기대와 달리, 다윗의 오른편에 고발자(6절)가 아닌, 하나님이 있다! 이방인들보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의와 악의 문제에 마비되어 있지 않고, 더 민감하고, 더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악한 일이 자기 자신에게만이 아니라, 희생자들.. 더 나아가 하나님께 대하여도 명백하게 잘못된 것이다. - 구원하실 것임이로다: 악한 자의 거짓말과 증오심의 그물이 찢어지고, 저주가 복으로,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이 하나님 안에서 승리를 보장하시는 하나님 안에서 기쁨으로!! 이것은 하나님이 개입하셔야 가능한 것이다! 오직 구원은 하나님께 있또다! 하나님의 통치주권 - 즉, 이 세상이 도덕적인 곳이다. 하나님은 공평하게 세상을 다스리신다. 세상에 무관심한 분이 아니시다. 착취하는 자... 자기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참고도서 1. 그리스도를 위한 증거, 321쪽. 2. IVP 성경배경주석. 3. 공동번역성경 4. 개역성경 5. 다니엘 에스테스 지음, 지혜서와 시편개론,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40쪽 이하. |
첫댓글 21절. 시편의 기도. 9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