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야구(footbaseboll)란!
“발야구의 종주국은 대한민국이다.”
1. 발야구의 개요
발야구(footbaseboll)란 축구, 야구, 골프등을 혼합하여 개발한 구기 종목으로서 일정한 장소에 야구와 같이 4개의 베이스를 놓고 양편이 교대로 공격과 수비를 해가면서 승부를 겨루는 경기이다.
타자가 배트를 사용하지 않고 포수가 홈에 위치해 있으면서 경기가 시작되면 공을 직접 놓아주면 그 공을 차고 1,2,3루에 이어 홈인하면 그때마다 득점되는 게임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인원에 크게 제한 없이 야구장, 운동장, 축구장, 천변이나 공원부지 같은 넓은 장소뿐만 아니라 비교적 좁은 장소에서도 2~3개 베이스로 진행하면 더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다.(장애인과 노약자는 손으로 굴리거나 던지게 할 수 있다)
현재까지 경기규칙이 전국 발야구 경기단체가 출범하지 않아 각 지역마다 단체나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양 팀이 7~11명씩 나누어 공격과 수비를 교대로 7~9회전이나 50분으로 하여 다득점팀이 승리하는 규칙을 적용한다.(경기주관단체가 당사자들과 협의 진행하면 된다)
2. 발야구의 역사
발야구의 역사는 현재까지 어느 누구에 의해서 개발된 것은 확인 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먼저 스포츠의 쌍벽을 이루는 축구와 야구의 기원과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대를 먼저 살펴보면 발로 공을 차는 축구와 배트로 공을 치는 야구게임을 하던 사람들이 손쉽게 축구공을 야구 하듯 자연스럽게 접해오면서 발전해온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 축구는 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시대에 공치기가 축국 명칭으로 김유신, 김춘추장군이 놀이 했다는 기록에 따른면 마른 풋잎이나 볏짚, 그리고 동물의 장기인 오줌보에 바람을 넣어 즐겨 왔다는 설이 있다.
따라서 근대축구가 우리나라에는 1882년(고종19년)에, 야구는 1905년에 각각 국내에 전파되어온 후 1927년 일제강점기를 거쳐 1945년 8.15해방, 1950년 6.25전란, 1953년 7. 23휴전 이후부터 운동장 시설이 녹녹치 못한 시절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 군의 재정비 시기부터 각 군에서나 각 지방, 직장별, 단체별로 스포츠를 즐겨 오는 과정을 거치면서 ‘70~80년대를 전.후해서 사회체육의 등장과, 1990년대 국민생활체육회가 탄생하고, 경제성장과 민주화. 자율화 시대의 개막과 체육환경의 급변으로 국민의 건강과 체력 향상을 위한 생활체육을 발전이 국가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이 부각되면서 많은 종류의 스포츠가 출현되었다.
이렇게 자연스레 생활체육과 학교체육이 근간이 되면서 사회복지는 물론 여가시간과 생활이 윤택해지면서 경기방식이 쉽고 간편하면서 대중성 있는 축구, 야구동호인들이 발야구를 즐겨해 온 것이 오늘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발야구가 우리의 민속구기종목으로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는 충분한 요건을 보완해가면서 중앙단체가 탄생되면 족구에 이어 발야구와 발골프등이 대중성이 있다고 판단한 전남과학대학 이은귀(63세)겸임교수/족구지도교수가 구기종목중 축구와 족구, 그리고 발골프등 주로 발로 즐기는 스포츠를 수십 년 동안 섭렵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남달리 관심을 기울여 집중적으로 연구한 결과 주로 발로 하는 스포츠 동호인들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운동 할 수 있도록 발야구 규칙(안)을 작업하여 내놓게 되었다.
향후 2010년 경인년에는 어떤 형태로든 전국 규모의 대한발야구 협회와 전국발야구연합회가 창립을 하게 될 것으로 확신하는 바이다.
어린 시절부터 스포츠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던 이 교수는 발야구야 말로 우리민속 종목으로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과격하지 않아 부상 우려가 없는 구기 종목으로 경제적 부담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하며, 역시 "공하나면 OK" 이다.
다만 여러 종목들의 장점들을 모았으며 수십년간에 걸쳐섭섭행온 나름대로 연수를 통해 동호인들과 함께 경기규칙(안)을 마련한 결과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혹여 일찍 관심갖었던 분들께 누가되지 않나 하는 조심스런 마음으로 게재하오니 많은 협조 바랍니다)
3. 발야구의 특징
① 배트가 필요 없다! 공하나면 OK!
② 경제적인 부담이 없다.
③ 어느 종목보다 체력소모가 적다.
④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성 스포츠이다.
⑤ 특별한 장비가 필요 없다.
⑥ 경기방법이 쉽고 간단하다.
⑦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다.
⑧ 장소에 따라 편리하게 진행 할 수 있다.
⑨ 경기시간을 정한다(50분 정도).
4. 경기장 및 용구
가. 경기장
나. 용구: ① 공, ② 운동화, ③ 베이스, ④ 기록판등
5. 경기방법
① 총 4개의 베이스로 홈베이스에 이어 1루,2루,3루를 거쳐 홈베이스 들어와야 득점이 된다.
② 경기인원은 양 팀이 각9명(투수인원을 예비요원)으로 한다.
*경기인원: 선수8명(1,2,3루수,유격수,포수,우익수,중견수,좌익수),감독,코치,후보1
③ 공인구는 지정시까지 축구공이나 배구공, 풋살공, 핸드볼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④ 타자가 3명이 아웃되면 공수교대를 한다.
⑤ 타자 진루는(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선택)
* 타자가 공을 찼을 때, 뛰고싶은곳 까지 뛸 수 있다(홈런인정)
* 타자가 공을 멀리차도 3루까지만 가능(홈런 없음)
⑥ 도루는 2루까지 허용한다.
⑦ 정해진 선 (홈과 1루, 홈과 3루 쪽으로 연결된 선) 을 넘으면 파울로 인정된다.
* 파울을 3번 범하면 삼진아웃.
⑧ 홈 베이스를 밟게 되면 1득점 한다.
⑨ 타자가 공을 차서 경기장 안에 공이 떨어졌어도, 그 공을 수비수가 노바운드로 받거 나, 타자가 베이스를 밟기 전에 수비수가 밟으면 아웃처리 된다.
* 주자가 1루에 있고 2,3루가 비어있다면 주자를 터치해야 그 주자가 아웃된다.
* 그리고 옆 베이스에 주자가 2명이 있다면 그때는 베이스를 터치해도 아웃이다.
⑩ 타자가 플라이 아웃되면 진루할 기회가 주어진다.
* 단, 수비수가 주자를 터치하기 전 까지 베이스를 밟아야 세이프 처리 된다.
⑪ 번트 플레이는 가능하다.(타자 앞에 파울선을 넘긴 플레이는 가능)
⑫ 타자의 헛발질은 아웃으로 인정한다.(단,4볼 내에서는 가능함)
6. 경기규칙
* 경기규칙은 가칭)대한발야구협회(전국발야구연합회) 경기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① 경기시간은 1시간으로 한다.
*향후 방송협의시 수월하다.
*포수가 놓아준 볼을 차 도록하니까 경기지연이 될 수가 없다.
② 콜드게임은 경기시간 40분경과후 10점으로 하며 강우. 일몰콜드게임을 적용 한다.
③ 정식 경기성립시간은 2/3초과이며 일몰이나 강우, 기타사유로 마치지 못했을 경우, 다음 경기 1시간 전에 서스펜디드게임을 적용한다.(경기중단 이후를 적용)
* 이 항은 각종 대회 주최 측의 결정에 따라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④ 정식경기 시간 내 경기를 진행하다가 우천이나 기타사유로 경기를 마치지 못했을 경우, 공정하게 공수를 마친 최종회의 결과로 승부를 결정한다.
* 무승부 시 추첨으로 승부를 가린다.
* 이 항은 각종 대회 주최(주관)측의 결정 사항으로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⑤ 결승전이 동점시는 준결승전 때의 경기성적을 반영해 승패를 결정하고 한다.
⑥ 경기시작 10분 경과할 때까지 출전치 않으면 기권으로 간주한다.
⑦ 선수 복장은 반드시 통일된 상의에 등번호를 부착한다.
⑧ 홈베이스 및 1~3루 규격은 주최(주관)측의 판단에 따른다.
⑨ 일몰콜드는 일몰 15분전, 일몰시간 전까지 40분이 경과후에도 동점일 경우는 이전경기의 성적으로 결정한다.
7. 경기의 기술 용어 : 풋(발)골프편 참조)
8. 경기용어는 야구와 비슷하니 참고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