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관 : 나주
호 : 다산 ·삼미 ·여유당 ·사암
별칭 : 자 미용 ·송보, 시호 문도
활동분야 : 정치, 문학
출생지 : 경기 광주
주요저서 : 《정다산전서》
1776년(정조 즉위)남인 시파가 등용될 때 호조좌랑에 임명된 아버지를 따
라 상경, 이듬해 이가환 및 이승훈을 통해 이익의 유고를 얻어보고 그 학
문에 감동되었다. 1783년 회시에 합격, 경의진사가 되어 어전에서 《중
용》을 강의하였다. 1789년 식년문과에 갑과로 급제하고 가주서를 거쳐
검열이 되었으나, 가톨릭교인이라 하여 같은 남인인 공서파의 탄핵을 받
고 해미에 유배되었다. 10일 만에 풀려나와 지평으로 등용되었다.
1794년 경기도 암행어사로 나가 연천현감 서용보를 파직시키는 등 크게
활약하였다. ^^
그 곳 다산 기슭에 있는 윤박의 산정을 중심으로 유배에서 풀려날 때까
지 18년학문체계는 유형원과 이익을 잇는 실학의 중농주의적 학풍을 계승
한 것이며, 또한 박지원을 대표로 하는 북학파의 기술도입론을 받아들여
실학을 집대성한 것이었다.어릴 때부터 시재에 뛰어나 사실적이며 애국적
인 많은 작품을 남겼고, 한국의 역사 ·지리 등에도 특별한 관심을 보여
주체적 사관을 제시했으며, 합리주의적 과학정신은 서학을 통해 서양의
과학지식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저서에는 《정다산전서》가 있고, 그
속에 《경세유표》 《흠흠신서》 《마과회통》 《모시강의《목민심서》
등이 있다^^
☆★유배지에서 보낸편지글 ☆★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는 조선 최대의 사상가 다산 정약용이 유배생활중
에 아들과 제자들에게 보낸 편지를 모은 서한집이다. 대학자로서뿐만 아
니라 아버지와 스승으로서의 따스한 인간적 면모와 함께 생활인 다산의
모습이 엿보인다.
☆★실사구시☆★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져 보는 것과 같은 실험과 연구를 거쳐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을 통하여 정확한 판단과 해답을 얻고
자 하는 것이 실사구시이다. 대표적 인물로 황종희 ·고염무·대진등을
들 수 있고 그들의 이와 같은 과학적 학문태도는 우리의 생활과 거리가
먼 공리공론을 떠나 마침내 실학(實學)이라는 학파를 낳게 하였다. 그러
나 실학파의 사회개혁 요구는 탄압을 받고 지배층으로부터 배제되었다.
이 때문에 경세치용적인 유파는 거세되고 실사구시의 학문방법론이 추구
되었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김정희(金正喜)이다. 그에 앞서 홍석주는 성
리학과 고증학을 조화시키는 방향에 섰지만, 김정희는 실사구시의 방법론
과 실천을 역설하였다. 저서 《해국도지》는 높이 평가된다.
☆★정약용의 실학사상☆★
실학은 첫째 전근대의식에 대립되는 근대의식 및 근대지향의식, 둘째 몰
민족의식에 대립되는 민족의식을 척도로 하여 재구성된 조선 후기 유학
의 개신적(改新的) 사상으로서, 조선 후기에 일어난 개신유학이라고 부
를 만한 것이다. 그 두 척도는 서로 별개의 것이 아니라 민족의 존립 번
영을 전제로 한 근대지향, 근대지향을 전제로 한 민족의 존립 번영이라
는 일체(一體)의 관계에 있었다. 따라서 실학은 근대지향의식과 민족의
식 두 척도를 아울러 충족시키는 경우가 전형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관례로 보면 민족의식의 면에서는 뚜렷한 것이 없더라도 근대
지향의식에 뚜렷한 특징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실학에 포함시켜 온 일이
많다. 조선 후기에 있어 근대지향의식이란 매우 선각적인 것일 뿐더러 당
시의 상황으로는 후일의 일부 계열과 같이 반민족적인 근대지향이 될 여
지도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 반대로 근대지향의식 면에서는 뚜렷한 것
이 없으면서 민족의식 면에 뚜렷한 특징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실학에 포
함시키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민족의식은 민족의 형성 이래 수시로 발현
된 것으로서 실학계만이 전유(專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여
기서 근대적 혹은 근대지향적이라 함은 물론 서양 근대의 여러 특징적인
양상을 모델로 하고 가리키는 것인데, 그 중에도 사농공상(士農工商)을
일체로 하는 새로운 '국민'의 개념, 이 사상적 기반 위의 새로운 국민국
가관 등 그것을 서양 국민주의와의 비교에 역점을 두고 살펴보는 견해가
두드러진다.또 민족의식 면에서의 특징으로는 첫째로 중국 중심의 화(華)·
이(夷) 사상을 암암리에 전제로 한 국제질서를 탈피하고 한민족(韓民族)
중심의 자각을 드러낸 경우, 둘째 그러한 민족의 자각이 단지 민족감정으
로 끝나지 않고 역사·지리·언어·군사 등에 걸쳐 민족에 초점을 둔 지
식체계의 형성으로 나타난 경우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