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②(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10-말-⑴】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자신을 소개한다.
【내용 요소의 예】
◦인터넷 매체를 통해 자신을 소개할 때 필요한 자료 이해하기
◦글, 사진, 그림, 동영상으로 자신을 표현하거나 설명하기
◦청자의 관심을 고려하여 자신의 홈페이지 내용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기
이 성취 기준은 현대 사회에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감안하여, 학습자들이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자신을 소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전반적인 제작·운영보다는 자신을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자료를 구성하고 활용하여 말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자신을 소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 매체로는 개인 누리집(홈페이지)이나 블로그를 들 수 있다. 개인 누리집이나 블로그 모두 일종의 웹 사이트인데, 개인 누리집은 주로 개인의 관심사나 업무와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는 데 비해, 블로그는 주로 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일기, 기사, 칼럼 따위의 기록물을 올리는 인터넷상의 공간이다. 개인 누리집이나 블로그에는 다양한 언어 양식, 즉 음성 언어(말), 문자 언어(글), 영상 언어(그림, 사진, 동영상), 복합 언어(음성+문자+동영상)를 활용하여 자료를 올릴 수 있다. 따라서 개인 누리집이나 블로그로 자신을 소개할 때에는 이러한 자료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거나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자기소개는 개인 누리집이나 블로그에 자신에 관한 정보를 올리는 것을 포함하여 이를 친구들에게 보여주면서 효과적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말을 해 보도록 지도한다. 이때 청자가 화자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화자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도 알게 한다. 이 성취 기준은 7학년 말하기 영역의 성취 기준 ‘(1) 대상의 특성을 살려 주변의 인물이나 관심사를 인상 깊게 소개한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담화의 수준과 범위】 인터넷상의 자기소개
인터넷 포털 사이트, 공공 기관, 학교 등에서 제공하는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개인적 관심사를 보여주는 글, 사진, 그림, 동영상 등을 탑재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을 소개해 보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