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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디딤돌! 원문보기 글쓴이: 예수중앙관리위원회
제7장 교회의 사회적 기능
교회는 기독교 사회복지에 있어서 하나의 역할을 수행한다. 인류사회의 역사를 통해서 가장 오래된 사회조직 가운데 하나인 교회는 하나님을 섬기는 종교적 실재(Religious entity)로서 존립해 왔다. 종교적으로 교회는 예배 공동체로서 제의적 역할을 행하고, 복음을 전파하며, 구원활동을 실시하는 실재이다. 사회적으로 교회는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마음에 상처받은 영혼들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하나님 뜻에 합당한 사회구성원으로 양육되어지도록 사회화시키며, 사회적으로 존중받는 지위를 부여하고, 서로 교제할 수 있는 친교의 장을 제공하며, 가진 자의 자발적 희생과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구성원간에 연대를 도모하고, 사회를 안정시키며, 모두가 거부할 수 없는 규범을 제시함으로써 사회통제적 역할을 수행하고, 부패하고 타락한 사회를 개혁시키며, 구제사업을 통해 궁핍한 자들을 기본적 삶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회복시키는 사회적 실재로서의 역할을 교회는 담당하고 있다. 한국교회는 그동안 종교적 기능에 충실하여 양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나, 사회적 기능은 다소 소홀히 해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교회는 종교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다. 교회가 종교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갖고 이를 수행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교회에 내리신 명령이며,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모두 중요한 기능들이다. 그래서 기독교 사회복지와 관련된 부분인 교회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서술하기로 한다.
1. 사회조직체로서의 교회 특징
교회는 오랫동안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실천하면서 사회에 유익한 봉사를 행해 온 사회조직체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는 공공기관, 비영리기관, 영리기관, 자조집단, 개인의 다섯 주체들에 의해 제공되고 있다. 이 가운데 교회는 사적 비영리기관(private not-for-profit organization)에 속하는 조직체이다. 사회조직론적 입장에서 보면 사적비영리기관들은 일반 사적기관들과는 달리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을 사적비영리기관으로서의 교회에 응용하여 재해석하면 교회는 사회조직체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⑴ 교회는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양적으로 측정하기가 어렵다.
효과성(effectiveness)이란 목적달성도를 말한다. 즉 얼마만큼 의도한 목적을 달성했느냐 하는 것이다. 영적 상담을 통해 상처받은 심령을 치유한다고 할 때 의도한 목적인 심령의 치유상태를 어떻게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효율성(efficiency)이란 비용최소화 또는 산출극대화의 개념이다. 효율성을 용이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산출물이 동질이고, 동일해야 하나 교회의 경우 산출물이 동질적이지 못하고, 동일하지도 않다. 노인대학 운영의 효율성을 논할 때, 투입된 운영예산은 일관성 있게 측정할 수 있으나, 산출인 졸업노인들의 경우 졸업인원 수는 파악이 가능하지만 졸업자의 질적 상태의 변화는 파악하기가 어렵다.
⑵ 교회는 인적․물적 봉사기관으로서 자본집약적이거나 기술집약적이기보다는 노동집약적이다.
교회는 대부분의 경우 거대한 자본이나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신자들 개인의 자발적 봉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무엇보다도 봉사자 개인의 육체적인 헌신이 요구되기 때문에 교회는 노동집약적이다.
⑶ 교회는 추구하는 목적과 목적 달성을 위한 전략이나 대안을 선택함에 있어 현실적, 도덕적 제약이 많다.
교회는 성경의 테두리 안에서 하나님의 도덕률에 바탕을 두고 모든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목적 자체를 선정하거나, 목적 달성을 위한 전략이나 대안을 선택함에 있어 교회는 많은 제약을 받는다. 세속적인 사회기관들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거나 이익을 취하려는 그러한 형태를 교회는 취해서는 안된다.
⑷ 교회는 받은 것에 대해 그에 상당한 것으로 대가를 치러주어야 하는 응분의 대상이 필요가 없다.
일반 사회조직의 경우 응분의 대상은 통상적인 관례이지만 교회의 경우 자발적인 기부와 헌신에 의해 하나님의 사업이 이루어지므로 일반 사회조직과는 달리 응분의 대상이 필요가 없다. 기부와 헌신에 대한 보상은 심판의 날, 하나님께서 행하시게 된다.
⑸ 교회는 조직의 지배계층이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조직구성원 상호간의 책임 한계가 명확치 않고, 형식상의 지도부가 반드시 조직 운영상의 실권을 행사하고 있지 않으며, 보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하고, 전통적으로 관리통제가 부적절한 특징을 갖고 있다.
⑹ 교회는 이완조직으로서의 특징을 갖는다.
조직요소들이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어 상당히 독립적으로 행동하며, 조직의 규칙들이 항상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엄격하게 통제하지 못한다.
2.교회의 사회적 기능
교회라는 조직은 세상 속에 존재하는 사회적 실제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실재는 목적 지향적이고, 구분할 수 있는 경계를 가진 의도적으로 구조화된 활동 체계를 말한다. 교회라는 사회적 실재는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질 수 있는데 이들 목적은 성도들 개개인의 목적과 다를 수 있다. 조직의 목적과 구성원의 목적이 다르다 할지라도 그 사회적 실재가 계속 존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달성하지 않으면 안 될 몇가지 목적들이 있다.
목적이 현 체계 내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충족시켜야 할 필수조건이나 욕구들이 있다. 이러한 필수조건이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조직은 일정한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길버트(Gilbert)와 스펙(Specht)에 따르면 교회를 포함한 모든 지역사회 구성체는 각자 일정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사회적 기능은 생산, 분배, 소비, 사회화, 사회통제, 상호부조의 기능들이 있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러한 기능들은 산업체이건, 교육기관이건, 종교기관이건, 어느 기관이건 간에 존재한다고 한다. 사회기관으로서의 교회를 저술한 마버그(Moberg)에 따르면 교회의 사회적 기증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세분하고 있다. 마버그의 구분에 따르면 교회는 사회화, 신분부여, 친교, 사회연대, 사회안정, 사회통제, 사회개혁, 사회복지, 자선 기능을 갖고 있다. 본 장에서는 마버그의 주장을 중심으로 하고, 길버트와 스펙의 주장을 보완하여 교회의 사회적 기능을 설명한다.
⑴ 생산․분배․소비 기능
교회는 생산․분배․소비의 기능을 갖고 있다. 교회는 두레공동체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협동농장을 직접 운영하거나 노인공동작업장이나 장애인보호작업장 등을 설치하여 재화를 직접 생산해 분배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공동체 구성원을 자립, 자활시키는 교회의 제도적 노력 가운데 하나이다. 교회는 재화보다는 서비스의 생산․분배․소비와 더 많은 관계가 있다. 교회는 적어도 매주 한 번 이상은 예배를 통해서 성도들에게 영적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청소년이나 가족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각종 장․단기 신앙강좌나 교양강좌를 통해 지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도원이나 수련원을 설립하여 신앙 수련과 함께 여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봉사센터나 복지관 또는 노인시설, 장애인시설, 청소년시설, 아동시설, 모자시설 등을 설립하여 각종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교회가 직․간접적으로 생산하고 분배하지만 소비에 있어서는 상호수혜조직과 같이 일차적 서비스의 수혜대상이 조직 구성원이 되는 지역성 내지 폐쇄성의 문제를 안고 있다. 교회의 사회적 기능이 보다 의미있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교회가 갖는 이와 같은 지역성 내지 폐쇄성과 같은 문제점을 수정하고 보편성에 입각해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⑵ 사회화 및 재사회화 기능
페리(Perry)에 따르면 사회화란 생물학적 유기에가 인간이 되고, 자아와 주체를 지닌 인격을 습득하며, 그들 사회의 문화를 흡수․동화하는 학습과정을 말한다. 그 목적은 사회생활의 근본원리를 가르치고, 사회가 그들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즉, 사회적 열망을 조금씩 주입하며, 사회에게 필요로 하는 기술을 전수시키고,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있다. 달리 표현하면 사회화란 사람들이 그가 속한 사회의 행동기준이나 문화를 수용하고, 전통이나 관습에 어떻게 따를 것이며, 독립된 주체로서 사회목적에 부합된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원리나 기술을 배우는 일련의 학습과정을 말한다.
사회화란 기능은 주로 가족, 학교 그리고 동료들이 주로 담당하지만 교회도 오랫동안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자신의 목적과 목표를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의 것과 일치시키고 적응하는 방법을 가르쳐 왔다. 교회는 각 사람들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근면하게 생활하며, 부모에 순종하고, 국가의 법을 준수하도록 가르치며, 행위의 귀감이 되거나 결코 따라서는 안될 개인이나 준거집단의 예를 제시하고, 상벌을 통해서 일정한 문화적 가치에 일치하도록 조직적으로 양육함으로써 독자적으로 사회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나아가 이미 바람직하지 못한 형태로 사회화된 사람들의 인격과 지식을 수정하여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고 사회에 바람직한 형태로 변환시키는 재사회화의 기능도 수행한다.
⑶ 신분부여 기능
교회는 개인이나 집단에 일정한 신분을 부여하거나 지위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교회의 신분부여기능은 대외적인 것과 대내적인 것이 있다.
① 대내적 신분부여기능
어느 교회 또는 교파 소속인가 하는 사실은 간접적으로 성도들이 어느 사회계층에 속하고 어떠한 가치관을 갖고 있는가를 인식시켜 주기도 하는 척도가 된다. 미국의 경우 대체로 남침례교인들은 매우 보수적인 반면, 카톨릭의 경우 진보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또한 교회 내에 장로나 안수집사같이 지도적 위치에서 봉사하는 사람들의 경우 교회내의 지위로 인해 사회에서도 지도자적 역량을 갖춘 사람으로 높이 평가받는 경향이 있다.
특정 교파 교인이냐 아니냐 하는 사실은 사회에서 고위직에 임명되거나 선거에서 공직에 당선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의 지배 엘리트계층에는 개신교인이 많았다. 미군 정기나 자유당 정권 때 사회의 지도자적 역할은 미국인 선교사들로부터 교육을 받은 개신교인들이 주로 담당했다. 국가 통수권자가 개신교인일 경우 개신교인들이 사회단체의 장이나 고위 공직에 선임되는 경우가 많아 개신교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고위직 임명에 긍정적으로 신분 부여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웨버(Weber)는 이와 같이 특정 생활양식 때문에 신분이 특별히 평가받게 되거나, 혜택을 독점하게 되는 일군의 집단들을 칭하여 신분집단(Status group)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엽관주의의 한 요인이 되기도 해 실적주의를 존중하고 엽관주의를 배격하는 민주적 인사 행정에 장애가 되기도 한다.
② 대외적 신분부여기능
교회는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통해 사회 내에서 천대받거나 열악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모든 영혼이 다같이 귀중하다는 기독교의 근본이념은 교회가 아동, 고아, 장애인 반면 등과 같이 이들을 돌아보고 보살피는 일만 아니라 이들의 삶이 나아지도록 하고 또 다른 사람을 볼아 본다는 의무감을 부여하였다.
기독교인들이 성경적으로 정의로운 상태 즉, 성경적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가난한 자, 과부, 고아, 외국거류민, 임금노동자, 노예와 같은 집단들이 사회에서 마땅히 받아야 할 것(due)을 그들이 되돌려 받도록 도와주어야 한다(Hawtrey. 1990) 이러한 성경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작업은 사회의 다른 단체들과 더불어 일부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교회가 이와 같이 열악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지위를 향상시키려는 노력과는 반대로 교회는 오랫동안 남성우월주의에 집착해 왔으며 그러한 결과로 성차별(sexism)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고 여권신장이나 남녀평등에는 긍정적 기여를 하지 못하였다. 교회 내에서도 성도 다수가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교회의 지도자는 대부분 남성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교회의 중요 결정도 이들에 의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성은 교회 안에서 잠잠하고 남성에 복종하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지는 가부장적 불평등 관행은 교회가 사회에서 성차별금지나 여권신장에 적극적으로 기여하지 못해 온 원인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이러한 추세는 나아가 여성이라는 사실 자체로 인해 여성들이 스스로 사회에서 성공하고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할 수 있을 지도 모르는 일들을 하지 못하게 하는 역할함정 내지 역할파멸(role entrapment)에 빠뜨리는 계기가 될 수 도 있다.
이와 같이 교회는 대내적으로 소속 성도의 사회적 지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사회적 열악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지위향상에 긍정적 기여를 하고 있지만 성차별금지나 여권신장에는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
⑷ 친교적 기능(Social Fellowship function)
교회는 친교(koinonia)의 장소와 기회를 제공한다. 친교란 본래 어떤 것을 함께 나누어 가지거나 서로 경험하는 것을 뜻하는데 신약에서는 성도가 그리스도의 성령과 종적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바탕으로 성도 상호간에 사랑의 영적 교제와 형제애를 함께 나누는 것을 말한다.
현대사회는 전문화된 사회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조직 속에서 톱니바퀴 가운데 하나의 작은 이와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직능인으로서 살아간다. 그러나 사람들은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한 부분으로 인정받거나 계층적 조직체 내에서 명령복종이라는 불평등 관계 속에서 인정받기보다는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 대등한 관계 가운데 인정받고 상호 작용하려는 욕망을 누구나 갖고 있다. 기능화된 현대사회가 이러한 욕구를 잘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가운데 교회공동체는 사람들이 사회적 지위를 떠나 하나의 독립된 인간으로서 평등하게 서로 얼굴을 맞대고 상호교제할 수 있게 하는 집단적 배경을 제공해 준다.
교회의 친교적 기능은 복음전도에도 크게 기여해 오늘날 교회들은 교회 안팎에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친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주고 있다. 기도회나 간증 모임과 같은 친교를 통해 성도들이 자신의 종교적 체험을 함께 나눔으로써 자신의 정서도 정화되는 동시에 집단 전체가 간접적으로 체험을 함으로써 참석한 사람들의 정서도 정화되는 사회적 정서정화(social catharsis)현상이 친교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몰인격적인 개인주의가 우리 사회를 지배해 나아감에 따라 서로 얼굴을 맞대고 친근하게 지낼 수 있는 일차집단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는 교회공동체가 친교를 통해 일부 충족시킬 수 있다.
⑸ 사회연대 기능(Social Solidarity function)
교회는 사회연대의 기능을 갖는다. 사회연대란 사회구성원간 또는 사회 내의 계층간에 집단적 책임의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결속력을 조성하여 전체가 하나 되도록 하려는 사회적 노력이다. 소위 ‘더불어 잘 사는 사회’는 사회연대 의식을 한 마디로 잘 표현해 주는 말이다.
예배의 중요한 기능 가운데 하나는 사람들에게 공통의 믿음과 공통의 가치의식을 함양시켜 줌으로써 동질집단(homogeneous group)을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기독교 신앙이 갖는 상대적 보편성은 지방색을 타파하고 평화공존을 위해 노력하는 집단들을 증가시켰으며 인종차별주의를 타파하였다.
오늘날 교회는 현실적으로 풍요로운 자들에게도 가난한 자의 고통을 함께 느끼도록 영적 빈곤(spiritually poor)을 가르치며, 신체가 건강한 정상인에게도 장애인의 고통을 함께 나누도록 영적 장애(spiritually disabled)를 가르치고, 젊은 사람들에게도 노인이 겪는 소외감과 어려움을 느끼도록 영적 노령(spiritually old)을 가르치는 등 사회적으로 서로 다른 처지나 계층의 사람들이 서로 연대하여 하나가 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부자들이 자기 희생을 통해 가난한 자들을 보살펴 주어야 천국에 갈 수 있다고 가르침으로써, 고아나 과부를 업신여기지 말고 불쌍히 여기라고 가르침으로써, 노인은 지혜의 원천이고 공경 받을 대상이라고 가르침으로써,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고통받는 계층들이 사회 가운데 유리된 채 고립되어 생활하지 않고 주류사회 구성원들과 더불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경적 정의를 성도들에게 가르치고 권면함으로써 교회는 사회연대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⑹ 사회안정 기능(Social Stability function)
교회는 사회를 안정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안정화란 사회가 붕괴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혼란 속에 빠지지 않는 상태를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사회문제의 원인 가운데 하나는 아노미(anomie) 현상이다. 즉 무규범(normlessness)상태 이다. 사회가 변해감에 따라 사회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따라서 행동할 수 있는 사회규범이 존재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혼란상태이다. 이러한 혼란상태가 발생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으나 그 가운데 하나는 사회가 사회구성원들에게 그들이 일관성있게 따를 수 있는 규범이나 가치체계를 자신있게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구성원들은 자신들이 일관성있는, 따라야 할 규범이나 가치가 없는 현실 아래서 사람들은 방황을 하게 되고 자신의 현실적 이해관계나 개성만을 추구하며 살아가게 된다. 이러한 불안정한 상황 하에서는 사회전체의 질서는 일반적으로 법이란 강제규범에 의해 유지되게 된다. 그러나 때로는 법규범 그 자체가 수시로 변해 일관성이 없을 뿐 아니라 권위를 상실해 시민적 저항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며 오히려 사회적 갈등과 환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불안정한 상황 하에서 교회는 하나님의 절대적 권위와 영원불변한 진리에 바탕을 두고 일관성 있게 전체 사회가 따라야 할 가치와 규범을 제시하고 보존해 줌으로써 무규범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란과 갈등을 예방하고 사회적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교회는 이념적 논쟁에 사회가 휩싸일 때에도 하나님의 진리의 눈으로 모든 것을 바라봄으로써 당파적 투쟁에 이기적으로 집착하기보다는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뜻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보수주의와 진보주의 간에, 반동주의와 급진주의 간에, 현실주의 개혁주의 간에 첨예한 대립을 방지하고 사회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 교회는 대립과정에서 발생하는 이념적 논쟁에 대해 성격적 판단을 하고, 성경적 대안을 제시해 줌으로써 사회적 혼란에 대한 일종의 완충(buffer) 역할을 할 수 있다.
교회가 사회안정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회 스스로 교파간에 대립과 분열현상을 보이지 않고 사회로부터 절대적 신뢰와 권위를 부여받을 때 그리고 동일한 가치나 규범을 사회에 일관성있게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이러할 때 교회의 사회안정화 기능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⑺ 사회통제기능(Social Control function)
교회는 인간의 행동이나 환경을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통제란 사회구성원들에게 법, 도덕, 규칙과 같은 사회규범에 순응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사회전체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이 사회규범을 준수하도록 함으로써 범죄나 탈선행위를 통제하고 사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회는 사람들이 성경적으로 올바른 생활을 해 나가도록 그들의 행동이나 생활양식을 통제하여 왔다. 교회가 사용하는 사회통제기술은 소극적인 것과 적극적인 것이 있다.
① 소극적 통제기술
소극적 통제기술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소극적 통제기술로는 악한 행위 결과 받아야할 지옥에서의 고통, 파문, 징벌 등을 강조함으로써 그릇된 행위를 하지 못하게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를 통제하는 것이다. 교회는 가정파괴, 낙태, 음주, 약물이나 마약사용 등을 금지하고, 아동학대, 노동착취 그리고 인권유린 등이 사회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통제하여 왔다.
② 적극적 통제기술
적극적 통제기술은 바람직한 행위를 하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적극적 통제기술은 교회가 선행과 형제애 같이 개인이나 집단이 성경적으로 올바른 행동이나 생활양식을 취하도록 적극적으로 인도함으로써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행동이나 생활양식이 될 수 있도록 개인이나 집단을 통제하는 것이다. 교회는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바치라”고 하여 국가의 권위를 인정하도록 하였고, 부모에게 순종하고 노인을 공경하라 하였으며, 모든 영혼은 하나님 보시기에 다같이 귀하다 함으로써 인권존중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였다.
교회는 교회의식을 통해서 사회를 통제하기도 한다. 교회의 장례의식은 현세에 살아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정의롭고 보람된 일인가를 상징적으로 가르쳐 주고 있다. 또한 결혼의식이나 유아세례를 불신자나 성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자에게 거부함으로써 사람들의 행동이나 생활을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교회의 사회통제기능은 마버그가 주장하듯이 가치의 내면화(internalization of values)가 이루어질 때 효과적으로 수행되어진다. 교회의 가르침이 사람의 마음을 동화시켜 스스로 원해서 따르게 될 때, 즉 자신의 자유의지에 따라 따르게 될 때, 외부의 압력에 의해 강제되는 경우보다 사회통제는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⑻ 사회개혁기능(Social Reform function)
교회는 사회를 개혁하는 기능을 갖는다. 사회개혁이란 사회에서 잘못 되어지고 있거나, 부패한 부분 그리고 불만족스러운 것들을 개선하거나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회개혁은 산업화 과정에서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발생하는 모순들을 혁명적 방법이 아닌 점진적 방법으로 개량해 나가는 것이다. 사회가 산업화되어 감에 따라 물질적 풍요는 이루어졌으나, 소득분배의 불평등으로 인해 빈부 격차는 심해지고, 도시화에 따른 도시빈민계층이 형성되었으며, 기계화에 따른 노동수요의 감축으로 새로운 실업자군을 만들었고, 관료적 조직 운영에 따른 인간성 상실이 또 다른 사회문제로 제기되었다. 교회는 산업발전과정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정의에 벗어나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해악들을 개인적 회개를 통해서, 사회적 회개를 통해서 깨닫고 뉘우치게 하고,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사회구조가 하나님의 선에 입각해 구축되고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회는 성경적 가르침을 실제 문제에 적용해 사회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부당하게 고통받는 이웃들이 존재하지 않도록 사회를 개혁하고 재구축해 나아가야 한다.
⑼ 사회복지기능(Social Welfare function)
초대교회 이래 교회는 사회복지기능을 수행해 왔다. 사회복지란 모든 국민과 자격 있는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국제적 수준에서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와 생활상의 곤란을 예방, 보호, 치료, 회복시킴으로써 그들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보장하려는 사적, 공적 개입에 의한 활동, 프로그램, 서비스, 제도 등의 총체적 체계를 말한다.
오늘날 사회복지는 국가, 영리단체, 비영리단체, 종교단체, 개인 등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복지다원주의(Welfare Pluralism)하에서 교회는 오랫동안 사회복지의 주된 제공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교회가 사회복지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소 양립적인 면이 있다. 일하라는 명령을 하나님께서 내렸기 때문에 경제적 성공은 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뜻으로 간주한 반면 빈곤은 음주, 나태, 방당 등 하나님 뜻에 따르지 않은 불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뜻으로 보았다. 이는 노동지향적인 사회문화를 창조하는데 기여하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빈민들에 대한 사회적 무관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해 교회가 사회복지사업의 주체로서 기능을 수행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반사회복지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굶주리고 고통받는 우리들의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을 저버리는 것은 하나님을 저버리는 것이고, 이들을 보살피고 도와주는 것은 바로 영생을 얻는 길이라고 분명히 가르쳐주고 계신다. 또한 열심히 일해 얻은 소산으로 가난하고 고통받는 이웃을 도우라고 말씀하신다.
역사적으로 교회는 사회사업의 많은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여 왔으나 종교개혁 이후 사회복지 주체로서 교회의 역할이 점점 줄어들고 이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방치할 수 없는 국가가 그 공백을 메꾸어 감에 따라 공공복지가 사회복지의 주된 영역으로 변화되게 되었고, 사회복지의 세속화(Secularization of Social Welfare)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즉 사회복지가 세속화되어 감에 따라 교회가 사회복지분야에서 수행해 온 주도적 역할은 시대가 지남에 따라 축소되어 공공복지를 보완하는 역할로 변화하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공급경제주의나 대처리즘의 영향을 받은 ‘작은 정부’의 지향으로 공공분야에서 정부의 역할을 축소하고 민영화 논리가 강하게 제시됨에 따라 사회복지에서 다시금 교회의 역할이 중시되고 있다.
교회가 실시한 사회복지사업은 일반사회복지기관들의 복지사업협력자, 보완자, 비판자의 기능을 수행한다. 정교분리라는 원칙 하에서도 국가는 위탁사업이나 지원사업형태를 통하여 교회와 협력하여 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하였으며, 공급경제하의 작은 정부가 공공복지를 축소하고 동시에 영리를 추구하는 사기업들이 복지사업을 외면함으로써 생기는 복지공백을 교회가 선도적으로 보완해 주었고, 국가나 민간이 복지의무를 태만히 하거나 이행하지 않을 때 교회는 비판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교회는 직접적으로 자선활동이나 복지사업을 실시하기도 하지만 간접적으로 더불어 잘 사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한다거나, 사회문제에 관한 여론을 환기시키기도 하고, 대정부 로비활동(welfare lobbying)을 전개해 복지예산증액과 복지사업확대를 위해 노력함으로써 직간접적으로 복지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전략적으로 교회의 사회복지기능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완화적 기능(alleviation function)이다.
교회는 사회복지활동을 통해서 사회적으로 열악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겪는 고통을 덜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교회의 소년소녀가장을 위한 결연사업, 불우청소년 장학사업, 경로잔치, 재가노인봉사, 노인무료급식사업, 장애인보장구지급사업 등이 교회의 완화적 기능의 예라 할 수 있다.
둘째, 치유적 기능(curative function)이다.
교회는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빈곤의 원인을 제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빈곤의 원인이 되는 인적자본의 부족을 보총하거나 빈곤에 이르게 하는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따라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든가 빈곤의 악순환을 단절시키는 노력을 기울인다. 빈곤의 악순환을 막기 위한 사업으로는 보육사업이나 공부방이나 독서실사업 등이 있다. 그리고 인적자본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으로는 무료진료, 직업훈련, 취업알선, 재활사업, 공동작업장 등이 있다.
셋째, 예방적 기능(preventive function)이다.
이는 앞으로 닥칠 사고나 고통들을 미리 저축해 예방하는 기능이다. 신용협동조합을 통한 저축사업, 가족상담이나 청소년상담 사업을 통해 빈곤이나 가족해체 또는 비행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세가지 기능 가운데 교회는 완화적 기능과 치료적 기능은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반면 예방적 기능은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3. 맺은 말
교회는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 사회를 위하여 의미있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교회는 사회에 유익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의 행동기준이나 문화를 수용하고 전통이나 관습에 적응시키는 사회화기능을 수행한다. 개인이나 집단에 일정한 신분을 부여하거나 지위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사람들이 사회적 지위를 떠나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평등하게 서로 얼굴을 맞대고 상호교제할 수 있는 집단적 배경을 제공한다. 사회구성원간 또는 사회내의 계층간에 결속력을 조성하여 전체를 하나로 통합하는 사회연대기능을 수행한다. 사회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혼란 속에 빠지지 않도록 안정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개인이나 집단이 사회규범을 준수하여 사회의 목적에 부합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취하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순들을 점진적으로 개량해 나아가는 사회개혁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상호간에 독립적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상호연관성을 유지하며 작용하고 있다.
교회는 하나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교회가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때 무엇보다도 봉사자의 자세로 겸손하게 수행해야 한다.
오늘날 한국의 기독교는 한계에 부딪쳤다는 주장을 많이 한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교회가 스스로 마땅히 수행해야 할 기능들을 오늘날 자칫 망각하고 있거나 소홀히 하고 있어 민중과 교회간에, 사회와 교회간에, 하나님과 인간간에 괴리가 점점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뜻을 민중에게 교화시키지 못하고, 세상 가운데 실천해 나아가지 못할 때 교회는 이미 교회가 아니요, 하나님의 뜻과는 상이한 인간들의 조직체내에 불과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