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는 1,303m이다. 하늘 봉우리라는 뜻을 지닌 산으로, 낙동정맥의 한 줄기이다. 여러 지도에는 매봉산이라고도 표기되어 있다.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의 분기점을 이루는 산으로, 백두대간 줄기가 힘차게 뻗어 내려오다가 이곳에서 방향을 틀며 갈라져 서쪽으로는 금대봉·함백산(1,573m)·태백산(1,567m)으로 이어져 낙남정맥을 이루고, 동쪽 갈래는 아래로 뻗어 부산의 몰운대까지 이어지는 낙동정맥을 이룬다.
정상에는 삼각점, 산불감시초소, 유선방송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고, 전망이 매우 좋아 금대봉(1,418m)·함백산·태백산으로 이어지는 줄기와 북쪽으로 피재(920m)를 넘어 덕항산(1,070m)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줄기도 잘 보인다. 피재는 낙동강, 한강, 오십천이 발원하는 곳이라 하여 삼수령이라고도 한다. 또 2003년부터 해발 1303m에 태백풍력단지를 조성하여 850㎾급 발전기가 설치되었다.
산 대부분에는 2만㎡의 산지를 개간하여 만든 고랭지 채소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그래서 매봉산만의 산행은 시종 배추밭 길만 따라 걸어야 하므로 단조로워서, 대부분 피재에서 남서 방향으로 난 포장도로를 따라가거나 싸리재에서 북쪽 금대봉 방향으로 백두대간 능선을 따라 오르는 코스를 선호한다.
가급적이면 아침식사는 행동식으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마지막은 제가 일등입니다.ㅎㅎㅎㅎㅎ
이번만큼은 양보못합니다.^^
이건 순전히 업자의 농간(?)일세!!! 난 이러한 일등은 인정 할 수 없넹!!
쩝... 어쩔 수 없이 그럼 난 2등...
동메달이라도.....신도림.
윽~~~조카페형님을 일등으로하고, 상열형님2등으로하면, 자동 3등, 위하여 동지님 낙동정맥 졸업 축하드리러 사당에서 탑승하겠습니다.
갑장님 반갑슴다~!
~윽2.....낙동졸업산행 에 저도 승차..죽전에서 합류합니다...공식적5등임..매봉산 천의봉.....가슴 뭉클~!..낙동강의 발원지 황지못을 관람 한다 하고 ..낙동정맥 졸업식도 하고...뜻깊은 날입니다
왕벌레 지기님 드뎌~~ 낙동졸업구간 올리셨네요...수고하셨습니다
와다섯명빼고 일등이다신도림
갑니다. 윤종근. 양재
낙동정맥 마지막산행 참석합니다. 죽전에서 탑승하구요.
이번엔 별일 안 생기겠지? 송내답승.
마지막구간 갑니다( 우주 .성낙준 . 양파 . 가을비 .포레스트, 조조) ..6명입니다
용묵이형님 양재입니다~!~
조병헌씨양재입니다
김봉남,백정숙,박재희 김혜경 수원팀 5명갑니다^^^^
그동안 오랫동안 산을 못가서 잘 갈수 있을지 걱정됩니다
박재희 취소합니다
그럼 난 후미에서......
교주님께서 챙겨셔야할 수원팀 오셔서~ 기쁘시겠습니다요^^*
김종대씨 참석합니다
마지막구간 갑니다, 양재탑승
송내에서 탑니다..
사당에서갑니다. 낙동마지막을 윟여!!!!!!!!
홍어가지고 송내에서 갑니다...
나도가야지요
정인식대장님도 합류합니다.
김희숙 양재 ...
유태종 양재 탑승 ...
많은분들 깜짝! 놀라셨죠!! 저 완주했어요~~ 완주패 받으러 가야져~~죽전탑승 합니다.
강원도라서..아이젠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저번에도 땅이 언 구간이 있었거든요
괜찬아유~~~
낙동 졸업식에 불참혀서 아주 많이 섭섭합니다 집에 일이 있어서 지가 못가두 멋진 졸업식이겠지요 함께하지 못해죄송합니다
이슬이, 이증연, 장인관(이상3명, 인천팀) 죽전에서 탑승합니다
서경숙씨. 양재입니다.
지는 날날이 졸업하러 갑니다. 우리 날날이 팀은 전원 완주한것 같은데, 뭔가 아리송혀.
경복현씨송내에서 졸업축하차 산행에동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