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준비-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이다!
실력을 갖춘 인재가 면접에서 탈락되는 사람들 중에는 면접 공포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구직자들은 면접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즉, 미리 ‘예상 질문’ 항목을 만들어 답변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조리 있고 분명하게 답변하는 요령을 익혀두어야 한다.
그러나 준비를 철저하게 했는데도 긴장을 하는 사람들은 면접 공포증의 원인을 알고 대처방안을 찾아야 한다. 이를테면 면접 장소가 낯설기 때문에 느끼는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어야 하며, 면접관에 대한 두려움도 떨쳐버릴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면접 상황에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낯선 면접 장소를 미리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집 안방처럼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직장 홈페이지 등을 통해 면접관의 인적 사항을 미리 파악해 보고, 앞으로 함께 일해 나갈 직장 상사로 생각하면 부담스러운 마음이 줄어들 것이다. 또 면접의 진행 상황을 알고 대하면 두려움 없이 자연스럽게 면접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지나친 욕심은 금물입니다. 완전하게 잘해야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진실 되고 성실하게 면접에 임하는 것도 긴장하지 않고 당당하게 면접을 볼 수 있는 자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면접관으로부터 평가를 받는다는 생각을 버리고, 면접관들에게 나 자신의 실력을 성실하게 최선을 다해 보여주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