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빌보드 핫 100 역사상 최초로 1위를 달성한 노래는 당시 인기 틴 아이돌이었던 리키 넬슨의 "Poor Little Fool"이다.[10] 또한 최초로 1위를 달성한 외국/외국어 노래 역시 같은 해인 1958년에 나왔다. 바로 이탈리아 노래인 Dominico Modugno의 "Nel blu, dipinto di blu"이다. "Poor Little Fool" 의 뒤를 이어 핫 100 역사상 두번째로 1위를 달성한 곡이기도 하다.
1960~1980년대에는 차트에서의 장기집권이 다른 시대에 비해서 어려웠는데 이는 1960년대 빠르게 돌아가는 음반 시장[11]과 브리티시 인베이전으로 촉발된 락 음악의 전성기 및 모타운으로 대표되는 흑인 음악의 전성기로 인해 차트가 빠르게 굴러갔다. 사실상 음악계가 제일 격변했던 시기이기에 아무리 인기가 많아도 장기집권하는 곡이 나오기 힘들었다.
1970년대가 되면서 닉슨 대통령의 사회 안정화[12], 히피 문화의 종식[13], 인종차별의 연방적 철폐[14] 등으로 인해 음악계에도 안정을 불러왔다. 1970년대 초중반은 락 음악과 흑인 음악, 1970년대 중후반은 디스코와 소프트 락 등이 주도했는데 음악 스타일의 변화를 따지면 단조로웠지만 이와는 상관없이 수많은 명곡이 나오던 시기였다. 미국 음악계의 원로 퀸시 존스의 말에 의하면 1970년대는 스타들의 전쟁이었다. 즉 그 시대를 대표할 만한 아티스트를 하나만 뽑는 건 불가능했으며 1970년대를 빛낸 아티스트들은 수없이 많았다. 일반적으로 1950년대 엘비스 프레슬리, 1960년대 비틀즈, 1980년대 마이클 잭슨, 1990년대 머라이어 캐리 처럼 각 시대를 대표하는 아티스트 한 명만을 뽑을 수가 없었다. 스티비 원더, 엘튼 존, 레드 제플린, 핑크 플로이드, 폴 매카트니[15], 비 지스 정도가 70년대 최고의 아티스트인데, 이 중에서는 누가 더 낫다고 우열을 가를 수 없게 된다.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가 이 정도니, 나머지는 얼마나 치열했는지는 어느 정도 짐작이 갈 것이다.
1980년대 음악계는 1960년대처럼 격변하지는 않았지만 계속 변화하던 시기였으며 1970년대와 달리 안정적이지 않았다. 80년대를 선도한 음악가는 마이클 잭슨이었지만 그 외에도 밴 헤일런, 건즈 앤 로지스, 데프 레파드, 본 조비, 포리너, 필 콜린스, 다이어 스트레이츠, 폴리스, 듀란 듀란, 프린스, 마돈나, 휘트니 휴스턴, 본 조비, 조지 마이클, 폴라 압둘, 자넷 잭슨, 바비 브라운, 뉴 키즈 온 더 블록 등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누린 아티스트들은 아주 많다. 게다가 이들이 하는 장르는 아주 다양했으며 자신만의 차별화된 음악을 했다. 또한 1980년대는 MTV라는 틀 속에서 수많은 스타들이 각자의 스타일로 경쟁하던 시대였기 때문에 장기집권 곡이 나오기 힘들었다.
대중음악의 황금기인 1990년대부터는 장기집권이 본격화되는데 1991년도에 있었던 차트의 개혁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으며 80년대의 화려한 MTV 팝 시대가 끝나고 사회 문제를 비판하는 힙합, 남녀 간의 사랑을 주로 노래하는 컨템퍼러리 R&B, 하드 락 위주의 기성 락 음악을 몰아낸 락 음악의 대안인 얼터너티브 락 등이 주류 음악이 되며 화려함보다는 음악 자체를 중시하는 시대로 변했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도 컨템퍼러리 R&B 장르의 곡들은 강력한 대중성을 무기로 수많은 장기집권 곡을 배출하였는데 대표적인 예로 보이즈 투 멘의 End of the Road와 휘트니 휴스턴의 I Will Always Love You, 보이즈 투 멘과 머라이어 캐리의 합작 One Sweet Day은 각각 최장기 1위 기록을 깬 곡들이다.
2000년대에는 큰 변화는 없었다. 컨템퍼러리 R&B 장르의 곡들은 어셔, 비욘세, 앨리샤 키스, 알 켈리, 시에라, 아샨티, 크리스 브라운 등의 스타들을 필두로 2000년대에도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힙합은 90년대보다 더 대중화되어 넬리, 자 룰, 에미넴, 50 센트, 카녜 웨스트, 아웃캐스트, 루다크리스, 칭기, 티아이, 솔자 보이, 릴 웨인 등의 랩스타들을 배출했다. 얼터너티브 락의 인기는 줄었지만 여기서 유래한 포스트 그런지가 락 시장을 주도하였다. 2000년대 초중반 미국 음악계는 흑인 음악의 최전성기로 1년의 대부분을 미국 흑인 아티스트의 노래가 1위를 차지했으며 인기를 누린 백인 아티스트들도 흑인 음악 장르로 1위를 차지한 경우가 대부분이였다.[16] 또한 1990년대와 마찬가지로 장기집권 하는 곡이 정말 많이 나왔다. 2007~2008년 사이 카녜 웨스트의 Graduation,[17]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Circus, 리아나의 Good Girl Gone Bad, 케이티 페리의 One of the Boys, 레이디 가가의 The Fame 등의 대히트로 일렉트로팝/댄스 음악 열풍이 촉발되었는데 이로 인해 2009년에는 일렉트로팝/댄스 음악이 차트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원래는 라디오 에이플레이와 판매량으로만 차트를 집계했으나 2007년 즈음에 개편을 통해 스트리밍을 처음으로 도입하였다.2.3. 2010년 ~ 2019년[편집]
2005년부터 빌보드는 랩소디, MP3, 아이튠즈와 같은 디지털 음악 소매점에서 유료 디지털 다운로드를 포함하도록 방법론을 변경했다. 이러한 변화는 '라디오 방송의 도움으로' 또는 '라디오 방송의 도움' 없이 노래를 차트화할 수 있게끔 변경하였다. 이로써 디지털 다운로드 기준으로만 노래를 차트화할 수 있게 되었다.
2007년 7월 31일, 빌보드는 빌보드 핫 100 차트에 대한 디지털 스트림을 포함하도록 방법론을 변경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빌보드 핫 100 차트에 독점적으로 적용되었으므로 이 차트 변경의 효과는 당시 차트 전체 포인트의 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었기 때문에 마이너스였다.
2012년 10월, 빌보드는 디지털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플레이의 판매를 에어플레이 전용 차트에 통합하면서 자국, 록, 라틴, 랩 차트들의 방법론을 크게 바꾸었다. 또 다른 변화는 특정 장르의 한 라디오 방송국에서만 에어플레이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라디오 포맷에서 에어플레이를 측정한다는 것이다. 이 방법론은 2013년 말에 기타차트로도 확장되었다.
2013년 2월 20일, 빌보드는 유튜브 비디오 스트리밍 데이터를 스트리밍 차트 순위 결정으로 통합한 차트에 대한 또 다른 방법론의 변화를 발표했다.
2010년대 후반에 접어들며 미국 대중 음악 산업이 스트리밍시장으로 완전히 재편됨에 따라 빌보드 측에서도 이에 대해 차트 산정 방식을 다시 한 번 변화시키고 있다. 매주마다 미묘하게 스트리밍 수치와 라디오 에어플레이 수치의 반영 비율을 다르게 집계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현재는 완전한 스트리밍 시대가 되었고 곡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확연히 줄었으며, 이는 곡을 '구매'한다는 느낌이 강했던 피지컬 싱글 시대와 디지털 싱글 시대를 지나 '소비', '시험삼아 들어보는' 형태의 스트리밍이 주가 된 상황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18] 단적으로 스트리밍 시대의 히트곡인 Circles[19]와 디지털 싱글 시대의 히트곡인 Uptown Funk![20]의 실제 히트 규모를 논쟁한다면 절대다수가 후자를 선택할 것이다. 즉 곡 자체가 '얼마나 파급력이 있었는가?'를 대변하던 올타임 차트의 성향이 '얼마나 꾸준히 차트인했는가?'로 바뀐 셈. 물론 여전히 폭발적인 스트리밍이 디지털 싱글 시대에서의 거대한 초동처럼 센세이션을 대변하기도 한다.[21]
한편 2018년을 기점으로 가수들이 본인의 콘서트 티켓에 앨범을 강제로 끼워파는 티켓 번들 판매와 음원 판매량을 단시간에 부풀리기 위해 의류, 액세서리, 잡화류, 심지어는 성인용품에 싱글 음원 혹은 앨범을 끼워파는 머천다이즈 번들 판매가 기승을 부렸는데 결국 2020년 7월에 빌보드 측에서 이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내놓았다.[22][23] 새롭게 바뀐 규정에 의하면 가수의 공식 쇼핑몰에서 판매된 주문 건만 차트 집계에 반영되며 소비자에게 콘서트 티켓 혹은 머천다이즈를 단독으로 구매할 기회를 줘야만 번들 판매량도 차트 집계에 반영된다. 또한 과도한 예약 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머천다이즈나 티켓이 소비자에게 배송 완료가 된 시점에 판매량에 반영된다.
2020년 들어, "TROLLZ", "Savage", "Say So", "Stuck with U", "FRANCHISE", "willow", "Dynamite"와 같은 상술 논란이 불거진 싱글들이 1위를 차지하면서 공신력이 하락하고 있다.[24][25] 자세한 내용은 곡들의 개별 문서와 어뷰징(음원), 리믹스 편법 문서들로.
도자 캣이 스트리밍에 강한 팬덤을 가진 니키 미나즈와 협업한 리믹스로 Say So가 빌보드 1위를 차지하고, 이를 전후해서 일부 팝가수, 래퍼들이 온갖 상술을 써대며 차트 순위를 뻥튀기 하기 시작했다. 대중성과의 괴리가 심한 1위 곡이 지속적으로 나오자 빌보드의 권위는 추락했고 미국 대다수의 대중들은 빌보드 차트에 관심을 가지지 않게 되었다.
최근 공신력이 그나마 있는 곳은 스포티파이나 애플 뮤직의 주간 차트인데, 실질적인 인기는 이 두 스트리밍 사이트의 차트를 비교해서 보면 된다. 애플 뮤직은 상대적으로 힙합 등의 흑인 음악이 강세이고 스포티파이는 백인 음악의 세가 크다.
2020년부터 꾸준히 논란이 제기되어 온 지 20개월도 넘어서야, 2021년 10월 20일, 빌보드는 디지털 싱글 판매에 대한 규정을 변경했다. 2022년 1월부터 적용되는 이 규정에 따르면, 한 명이 2개 이상의 싱글을 구매한 경우, 싱글 판매량은 1개로만 집계된다. 즉, 한 계정이 다량 구매를 해봐야 빌보드 핫 100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해당 자료에서는 이 규정 변화의 의미를 팬들의 집단 구매를 막기 위함이라고("...discourage fans from batch or bulk purchases,...") 밝혀두고 있다. 이로써 집단 구매로 발생하는 빌보드 차트 상에서의 왜곡은 어느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지만, 아직까지 빌보드가 덤핑 관련 규정을 개정하진 않았기 때문에,[26] 조금 더 차트를 지켜볼 필요성도 남아있다.
Hot 100 차트에서는 1991년부터 새로운 곡들의 유입을 환영한다는 명목으로 특수한 차트아웃 규칙을 만들었다.
• 차트에 진입한 지 21주가 넘어간 곡은 50위 미만으로 떨어지면 강제 하차된다.[1991] • 차트에 진입한 지 53주가 넘어간 곡은 25위 미만으로 떨어지면 강제 하차된다.[2015] |
음원 스트리밍이 일반화되기 이전에는 음원 구매가 차트 순위에 크게 영향을 줬는데, 이 시절에는 일단 음원을 구매한 후 플레이어에 올려놓고 듣기 때문에 구매 이후에는 차트 성적에 영향을 주지 않고, 결국 차트 상위 곡도 천천히 순위가 내려가게 되어 많은 새로운 곡들이 골고루 차트에 머물 수 있었다.[29] 반면 스트리밍은 꾸준하게 차트 성적 집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음원 구매보다 스트리밍이 더 보편화 된 지금은 이러한 시스템에 의해 차트 알박기가 가능해졌다. 그로 인해 빌보드 측에서 이를 제한하고 새로운 곡에게 계속 기회를 주기 위해 만들어낸 규칙이다.
이 규칙이 적용되자마자 당시 차트의 최장기곡이였던 Shut Up And Dance와 Thinking Out Loud가 차트에서 강제 하차되었으며 Uptown Funk는 조금 더 버티다가 역시 이 규칙 때문에 하차. 차트에 진입한지 53주가 넘은 곡이 25위 이상에 위치한다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기 때문에 빌보드에서 1년 지났으면 나가라고 만든 규칙으로 보인다.
규정을 만족하는 한에서 차트 재진입은 가능하지만 바로 규칙이 적용돼서 재진입하더라도 다음 주에 다시 차트에서 사라질 확률이 높다. 애초에 20주 이상 머물렀던 노래가 재진입하는 사례가 드물긴 하지만, Uptown Funk같은 경우는 차트에서 강제 하차된 뒤 다시 22위로 재진입한 적이 있었다. 또한 2019년 차트인을 한 Blinding Lights의 경우 2020년과 2021년 사이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캐롤송들이 Top 20 내 대다수를 차지하며 25위 밖으로 밀려나 차트아웃 되었으나, 캐롤송들이 내려간 바로 다음 주에 3위로 재진입한 바 있다. 적용 후 53주 이상 살아남은 곡들의 목록을 보려면 해당 문단으로.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582 판
, 2.1번 문단
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자세한 내용은 빌보드 핫 100/1위 문서
를
참고하십시오.
5. 빌보드 핫 100 기록[편집]5.1. 가장 오랜 기간 1위를 달성한 곡들[편집]
주의 : 1위 기간이 10주 이상인 곡들만을 작성할 것.
주의 : 최종적으로 1위를 달성한 곡들은 제외한다.[36][37]
자세한 내용은 빌보드 올타임 차트 문서
를
참고하십시오.
순위 | 가수 | 제목 | 연도 |
1 | The Weeknd | Blinding Lights | 2019 |
2 | Chubby Checker | The Twist | 1960 |
3 | Santana (feat. Rob Thomas) | Smooth | 1999 |
4 | Bobby Darin | Mack the Knife | 1959 |
5 | Mark Ronson Feat. Bruno Mars | Uptown Funk! | 2015 |
6 | LeAnn Rimes | How Do I Live | 1997 |
7 | LMFAO Feat. Lauren Bennett & GoonRock | Party Rock Anthem | 2011 |
8 | The Black Eyed Peas | I Gotta Feeling | 2009 |
9 | Los Del Rio | Macarena (Bayside Boys Mix) | 1996 |
10 | Ed Sheeran | Shape of You | 2017 |
주의: 2021년 발표 기준. 빌보드 올타임 차트(싱글 부문) 역시 Hot 100 차트의 기록의 집합 안에 있으며, 빌보드 역시 함께 분류함.
5.4. 가장 오랜 기간 Top 5에 머물렀던 곡들[편집]
기간(주) | 가수 | 제목 | 연도 |
43 | 위켄드 | Blinding Lights | 2020-21 |
34 | 더 키드 라로이 feat. 저스틴 비버 | STAY | 2021-22 |
31 | 해리 스타일스 | As It Was | 2022 |
27 | 에드 시런 | Shape of You | 2017 |
체인스모커스 feat. 할시 | Closer | 2016-17 | |
26 | 포스트 말론 | Circles | 2019-20 |
25 | 마크 론슨 feat. 브루노 마스 | Uptown Funk | 2014-15 |
리앤 라임즈 | How Do I Live | 1997-98 | |
24 | 마룬 5 feat. 카디 비 | Girls Like You | 2018-19 |
브루노 마스 | That's What I Like | 2017 | |
23 | 릴 나스 엑스 feat. 빌리 레이 사이러스 | Old Town Road (Remix) | 2019 |
루이스 폰시 & 대디 양키 feat. 저스틴 비버 | Despacito (Remix) | 2017 | |
처비 체커 | The Twist | 1960, 1962[38] |
5.5. 가장 오랜 기간 Top 10에 머물렀던 곡들[편집]
기간(주) | 가수 | 제목 | 연도 |
57 | 위켄드 | Blinding Lights | 2020-21 [39] |
44 | 더 키드 라로이 feat. 저스틴 비버 | STAY | 2021-22 |
41 | 두아 리파 feat. 다베이비[40] | Levitating | 2021 |
39 | 포스트 말론 | Circles | 2019-20 |
38 | 해리 스타일스 | As It Was | 2022 - 23 |
37 | 글래스 애니멀스 | Heat Waves | 2021-22 |
33 | 에드 시런 | Shape of You | 2017 |
마룬 5 feat. 카디 비 | Girls Like You | 2018-19 | |
포스트 말론 & 스웨 리 | Sunflower | ||
32 | 리앤 라임즈 | How Do I Live | 1997-98 |
체인스모커스 feat. 할시 | Closer | 2016-17 | |
트래비스 스캇 | SICKO MODE | 2018-19 | |
31 | 마크 론슨 feat. 브루노 마스 | Uptown Funk | 2014-15 |
24kGoldn feat. iann dior | Mood | 2020-21 | |
30 | 산타나 feat. 롭 토마스 | Smooth | 1999-2000 |
빌리 아일리시 | bad guy | 2019 |
기간(주) | 가수 | 제목 | 연도 |
※ 2015년 특수 규정의 규칙 개정 이전 차트인을 했던 곡들. | |||
87 | 이매진 드래곤스 | Radioactive | 2012-14 |
79 | 에이월네이션 | Sail | |
76 | 제이슨 므라즈 | I'm Yours | 2008-09 |
69 | 리앤 라임즈 | How Do I Live | 1997-98 |
68 | LMFAO | Party Rock Anthem | 2011-12 |
원리퍼블릭 | Counting Stars | 2013-14 | |
65 | 쥬얼 | Foolish Games | 1997-98 |
You Were Meant for Me | 1996-98 | ||
아델 | Rolling In The Deep | 2010-12 | |
64 | 캐리 언더우드 | Before He Cheats | 2006-07 |
62 | 라이프하우스 | You and Me | 2005-06 |
더 루미니어스 | Ho Hey | 2012-13 |
기간(주) | 가수 | 제목 | 연도 |
※ 2015년 특수 규정의 개정 이후 차트인 기간이 53주 이상인 곡들. | |||
91 | 글래스 애니멀스 | Heat Waves [41] | 2021-22 |
90 | 위켄드 | Blinding Lights[42][43] | 2019-21 |
77 | 두아 리파 | Levitating | 2020-22 |
69 | 위켄드 & 아리아나 그란데 | Save Your Tears | 2020-22 |
62 | 개비 배럿 feat. 찰리 푸스 | I Hope | 2020-21 |
더 키드 라로이 feat. 저스틴 비버 | STAY | 2021 - 22 | |
61 | 포스트 말론 | Circles | 2019-20 |
해리 스타일스 | As It Was | 2022-23 | |
59 | 에드 시런 | Shape of You | 2017-18 |
58 | 에드 시런 | Thinking Out Loud[L] | 2014-15 |
머라이어 캐리 |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 2011-22[45] | |
자크 브라이언 | Something in the orange | 2022-23 | |
57 | 에드 시런 | Perfect | 2017-18 |
모건 월렌 | Wasted On You | 2021-23 | |
56 | 마크 론슨 feat. 브루노 마스 | Uptown Funk | 2014-15 |
에드 시런 | Bad Habits | 2021 - 22 | |
55 | 모건 월렌 | You Proof | 2022-23 |
54 | 루이스 카팔디 | Someone You Loved | 2019-20 |
53 | 워크 더 문 | Shut Up And Dance[L] | 2014-15 |
포스트 말론 & 스웨 리 | Sunflower | 2018-19 |
상승폭 | 변동 순위 | 제목 | 가수 | 연도 |
96 | 97 → 1 | My Life Would Suck Without You | 켈리 클락슨 | 2009 |
95 | 96 → 1 | Womanizer | 브리트니 스피어스 | 2008 |
79 | 80 → 1 | Live Your Life | T.I. feat. 리아나 | |
77 | 78 → 1 | Crack A Bottle | 에미넴, 닥터 드레, 50 센트 | 2009 |
76 | 77 → 1 | Look What You Made Me Do | 테일러 스위프트 | 2017 |
71 | 72 → 1 | We Are Never Ever Getting Back Together | 2012 | |
70 | 71 → 1 | Whatever You Like | T.I. | 2008 |
67 | 68 → 1 | Easy On Me | 아델 | 2021 |
63 | 64 → 1 | Makes Me Wonder | 마룬 5 | 2007 |
59 | 60 → 1 | What's My Name? | 리아나 feat. 드레이크 | 2010 |
57 | 58 → 1 | Right Round | 플로 라이다 | 2009 |
52 | 53 → 1 | Take a Bow | 리아나 | 2008 |
Break Your Heart | 타이오 크루즈 feat. 루다크리스 | 2010 | ||
Bad Blood | 테일러 스위프트 feat. 켄드릭 라마 | 2015 |
상승폭 | 변동 순위 | 제목 | 가수 | 연도 |
98 | 100 → 2 | ME! | 테일러 스위프트 feat. 브렌든 유리 | 2019 |
96 | 97 → 1 | My Life Would Suck Without You | 켈리 클락슨 | 2009 |
95 | 96 → 1 | Womanizer | 브리트니 스피어스 | 2008 |
92 | 94 → 2 | Therefore I Am | 빌리 아일리시 | 2020 |
91 | 94 → 3 | Beautiful Liar | 비욘세 & 샤키라 | 2007 |
90 | 94 → 4 | Girls Like You | 마룬 5 feat. 카디비 | 2018 |
88 | 95 → 7 | Smack That | 에이콘 feat. 에미넴 | 2006 |
97 → 9 | Make Me Proud | 드레이크 feat. 니키 미나즈 | 2011 | |
85 | 96 → 11 | Cowboy Casanova | 캐리 언더우드 | 2009 |
100 → 15 | Jai Ho! (You Are My Destiny) | 에이알 라흐만 & 푸시캣 돌스 feat. 니콜 셰르징거 | ||
83 | 85 → 2 | Roar | 케이티 페리 | 2013 |
5.9. 가장 오랜기간 차트인 후 1위 수성한 곡들[편집]
기간(주) | 가수 | 제목 | 차트인 날짜 | 1위 날짜 |
59 | 글래스 애니멀스 | Heat Waves | 2021년 1월 16일 | 2022년 3월 12일 [E] |
35 | 머라이어 캐리 |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 2000년 1월 8일 | 2019년 12월 21일 [E] |
33 | 로스 델 리오 | Macarena (Bayside Boys Mix) | 1995년 9월 2일 | 1996년 8월 3일 [E] |
31 | 론스타 | Amazed | 1999년 6월 5일 | 2000년 3월 4일 [E] |
30 | 존 레전드 | All of Me | 2013년 9월 21일 | 2014년 5월 27일 [E] |
27 | 크리드 | With Arms Wide Open | 2000년 5월 13일 | 2000년 11월 11일 |
26 | 버티컬 호라이즌 | Everything You Want | 2000년 1월 22일 | 2000년 7월 15일 |
25 | UB40 | Red Red Wine | 1984년 1월 28일 | 1988년 10월 15일 [E] |
24 | 루이스 카팔디 | Someone You Loved | 2019년 5월 25일 | 2019년 11월 2일 |
23 | 패티 오스틴 & 제임스 잉그램 | Baby, Come to Me | 1982년 4월 24일 | 1983년 2월 19일 [E] |
시아 & 션 폴 | Cheap Thrills | 2016년 3월 5일 | 2016년 8월 6일 | |
카밀라 카베요 & 영떡 | Havana | 2017년 8월 26일 | 2018년 1월 27일 [E] |
하락폭 | 변동 순위 | 제목 | 가수 | 연도 |
44 | 1 → 45 | Like Crazy | 지민 | 2023 |
37 | 1 → 38 | willow | 테일러 스위프트 | 202 |
첫댓글 1. Alan Jackson - Remember When
2. Katie Melua - The Closest Thing To Crazy
3. Peter, Paul and Mary - Dont think twice, its al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