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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4가 국내에 들어온지도 벌써 일주일 가량이 다 되가네요 ^^ㅋ...
(관련포스팅 바로가기 : http://withyourlove.blog.me/20174134590).
어차피 아직은 나에게 멀고 먼 그대지만, 꿈꾸는건 자유니까~
마치 제가 재수할때 우왕 저건 진짜 나중에 꼭 탈꺼야~!!! 하면서 상상만 했던
CBR1000rr을 지금 타고 있는 것처럼,,, 향후 3년내로 HP4를 꼭 내차로 만든다!!! 라는 목표하에,
우선 공부를 좀 ^^;;; 하고 있습니다.
사실 바이크업계에선 국내매체는 전문성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죠~
그래서 보통 신기술이 도입되면, 짧게는 3~4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1년이 지나야
일반적인 라이더들(별관심 없는.)이 아~ 저런 신기술이 나왔구나~ 하게 된다는 ㅎ.ㅎ
그래도, 자기 관심분야나 관심차량에 관해서는 공부하면 자료는 정말 많다는 ㅎ
.......... 문제는 전부 외국자료라 영어공부랑 병행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지만요 ^^ ㅎ
HP4에 대한 홍보를 접하면서, 제일 궁금했던게 DDC라(Dynamic Damping Control)
구글링을 통해 자료를 검색해 보았더니, 꽤나 많은 자료들이 ㅎㅎㅎ
짧은 영어실력이지만, 대충(?) 이해 되어 포스팅 작성합니다 ^^! 들어갑니다잉~!
간단히(?) S1000rr HP4의 DDC적용에 들어가는 부위를 설명한 조감도 입니다....
뭐이리 많은 .......... 부위들이 필요한지 - - 궁금하시죠!?
... 저기 언급된 모든 부분들이 DDC 작동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_-ㅋ
자 그럼 먼저, DDC란 무엇인가!? 다이나믹 댐핑 컨트롤!?;;;
이름만 들으면 스티어링 댐퍼(우리가 일반적으로 댐퍼라고 부르는 것. 혼다의 H.E.S.D나, 올린즈 등이 유명하고, 국내 메이커로는 렉스(삼호정밀)이 있죠~!)가
떠오르지만, 그건 아닙니다 -_-ㅋ 상관 없습니다 그거랑 -_-ㅋ
뭘까!? ...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면, 기존의 바이크들은 앞/뒤 쇼바(쇽업쇼버,쇼바등등으로 불리는 그놈.)의 댐핑(감쇠)력을
물리적인 방법으로(보통은 쇼버자체에 조정레버가 있어서, 장비를 통해서 직접 돌려서 댐핑력을 조절함.) 조정해왔습니다.
그것이 조금 더 발전되어 최신식 바이크들에는 대부분 DTC(Dynamic Traction Control)(혹은 TCS-Traction Control System)이란 이름으로
전자적으로 몇단계의 댐핑 조절이 가능하게 설정되어 나오게 됩니다.
(처음 도입은 BMW였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댐핑만 조절되는게 아니지만, 댐핑 조절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도 아주 쉽게 댐핑의 선택이 가능해졌지만, 문제는 어디까지나 "수동"으로 버튼을 눌러서
"기존에" 셋팅된 단계로만 조절이 가능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었습니다.
DDC는 이런 단점조차 보완된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노면의 상태에 따라, 바이크의 기울기 각도에 따라,(린앵글) 브레이킹이나, 엑셀링(바이크로 따지자면 스로틀링(?))에 따라
바이크의 댐핑이 자동 조절되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댐퍼의 댐핑이 아니고, 쇼바의 신장력 ㅇㅇ)
와.......... 도입부만 썼는데도 이렇게 길어지다니;;; 최대한 간단히 설명해보려고 했는데, 필력이 딸려서 ㅎ.ㅎ
(간만에 세시간 넘게 걸리는 포스팅을 하고 있네요;;;)
그럼 이놈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ㅎ
네~! 이러한 원리로 -_-ㅋ 조절된답니다 ㅋㅋㅋㅋㅋ
영상만 봐선 감이 잘 안잡히시죠!?
쇼버의 댐핑 조정은 자체 밸브를 통해 하고,
키온을 하면, 앞/뒤 쇼버에서 DDC 컨트롤 유닛으로 신호를 보내 현재 댐핑을 체크하고,
그것을 자연스러운 상태로 기억.
가속을 하게 되면 뒤쪽 쇼버의 댐핑이 더 강해지고, 정적인 가속상태(퍼셜, 가/감속도 없는 상태)에 오르면
앞/뒤 쇼버의 댐핑이 원상복귀.
바이크를 기울이게 되면, 뱅킹센서가 감지하고, 앞/뒤 쇼버의 댐핑이 강해짐.
기울기에 따라 계속 변화함.
불규칙한 노면에서도 쇼버의 스프링 센서가 움직임을 읽어 DDC 유닛에서 앞/뒤의 댐핑을 재빨리 조정.
감속하게 되면, ABS 컨트롤 유닛에서 움직임을 읽어 앞쇼바의 댐핑을 강하게 조정. 정지하면 원래의 레벨로 되돌림.
이게 영상에 나오는 내용 입니다. ( 부족한 부분은 제 상상력이 아닌, 해외 포스팅 자료를 보고 해석하여 덧붙였습니다. )
프론트/리어쇼바 단면도 입니다. 쇼버 끝부분 길게 뻗은 전깃줄(-_-ㅋ)이 DDC 컨트롤 유닛과, 뱅킹센서, DTC의 엔진 컨트롤 유닛, ABS 센서 유닛등과
연동하여 쇼버의 댐핑을 조절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프론트/리어 쇼바 실사진.
리어쇼버의 분해도. 이렇게 생겼다네요 -_-ㅋ
제가 참고한 싸이트는 인도의 No.1 블로그라는 (-_- 제가 정한게 아니고, 그렇게 홍보하고 있네요.) 바이크 어드바이스와,
영국의 모터싸이클인포 (내용으로 보니 두카티 멀티스트라다와 비엠 R1200GS를 주로 다루는 싸이트 같군요~!) 라는 싸이트 입니다.
조금 더 많은 자료나,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 ㅎ
(저는 전문가도 아니고, 그냥 HP4 타고 싶단 생각에 이곳저곳 둘러본 블로거에 불과합니다.)
사족이지만, 전자식 장비를 그리 달가워하지만은 않는 제 입장에선
DDC의 작동원리를 보며, 우와 이렇게 복잡한 (컨트롤 유닛만 최소 세개가 연동됌.) 장비가 적용되다니! 짱신기하당!!!
이란 생각보단, ............ 와 저거 슬립한번 하면 손봐야 되는 부분이 대체 몇개야??? 라는 걱정과,
...........와 저거 전기적으로 뭔가 쇼트나거나 하면(기본적으로 바이크만 사면 무조건 시거잭 작업을 하는 저로서는 꽤나 걱정되는 부분.)
유닛 몇개가 나가는거야 -_-?........... 라는 금전적인 걱정이 먼저 되었습니다.
+로, 으..으음... 실제로 타보지 않아서 모르지만, 신뢰할만한 기술이니 나왔겠지!? 라는 생각도 ㅎㅎ
(아마도 이부분에선 BMW의 이름을 걸고 나온만큼, 충분히 신뢰할만한 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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